안녕하세요. 오늘도 두란노 서원을 찾아주신 여러분 감사합니다. 오늘은 기독교 교회사 중에서 진보의 시대에 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진보의 시대(1789 - 1914)
과학이 기독교 신자들에게 새로운 의문을 던졌듯이, 프랑스혁명은 일반인들을 위한 새로운 희망을 제공하였다. 이제 일반 시민들이 권력을 장악할 수 있을 것 같았다. 이는 기독교의 입장에서 볼 때에는 지성적 회의에 부가하여 새로이 사회적 불안의 문제가 출현한 것을 의미하였다. 과연 기독교 신자들은 어떻게 도시 군중들의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겠는가?
과연 인간은 단순히 진화론적 힘의 산물에 불과한 것일까? 신자들은 이러한 문제들에 대응하는 방법을 두고 심각한 의견의 차이들을 보이게 되었다. 더 이상 국가로부터 전통적인 지원을 받을 수 없게 된 많은 프로테스탄트 신자들은 억압받는 자들과 가난한 자들을 돌보고, 먼 나라에 복음을 전파하기 위해 자발적 단체들에게 의존하게 되었다.
36. 성채의 복원 : 진보 시대의 가톨릭 교회
A. 새시대 탄생
가. 프랑스 혁명
a. 1789년 구 체제의 상징인 바스티유 감옥 습격 → 혁명의 시발점
b. 혁명 구조 : 자유, 평등, 박애
c. 삼부회 소집 : 귀족, 성직자, 평민
d. 결과 : 나폴레옹 보나팔드 권력 쟁취
나. 미국 독립전쟁
B. 가톨릭 자유주의
프랑스에서 자유주의자들의 성공은 유럽에 많은 변화를 가져왔으며 교황 “피우스 9세”가 출현하였으나 교황은 교황 무오설을 선포하였고 피우스 9세는 현대 세계 와의 대화를 거절하였다.
C. 결론적으로 교황 지상권 주의자의 전락은 로마 가톨릭 신자들의 신앙생활을 영위하였지만 성채 복원의 약점은 결코 교황 무오설로 감추어질 수 없었으며 교황청의 공간의 제약으로 창조적 해석은 불가능해졌으며 성밖에는 중요한 세계가 존재하지 않는다는 착각에 빠지게 되었다.
37. 새로운 사회적 미개척지 : 19세기의 왕국
A. 클라팜 파(Clapham Sect)
일상생활 속의 성결을 추구하며 영원을 의식하고 사는 것이 무엇인지 아는 인물들의 친밀한 가족과 같은 소집단
# 운동방향
가. 노예폐지운동 → 1807년 2월 23일 영국 의회 노예 매매 운동 금지
나. 노예해방 법 통과 → 토마스 포웰 빅스틴
B. 옥스퍼드 운동
교회에 대한 세속의 침입을 막기 위해 시작된 교회 자유주의 운동으로서 “소책자파(Tractariaans)"라고도 한다.
대표적 학자로는 존 케블, 존 헨리 뉴먼, 에드워드 퓨지가 있으며 이들에 의해 주도된 옥스퍼드 운동은 앵글로 가톨릭이라는 단어가 사용되기 시작하였다. 이는 동방 정교회나 로마 가톨릭 교회의 전통과의 연관을 중요시하면서도 교황이나 총대주교의 수위권은 인정하지 않는 앵글리칸을 가리키는 용어였다. 이러한 복음 주 의적, 혹은 앵글로 가톨릭적 경향은 오늘날까지 많이 남아 있다.
38. 지구의 끝까지 : 프로테스탄트 선교
A. 윌리암 캐리(William Carey)
가. 현대 선교의 아버지
나. 1783년 세례를 받고 침례교 목사가 됨 → 침례교의 앤드류 퓰러(Andrew Fuller) 목사와 동역
다. 「불신자들의 개종을 위한 방법들을 사용해야 할 기독교인들의 의무에 관하 여」 출판 → 세계를 향한 획기적 복음서
라. 1792년 10월 침례교 선교 협회 구성(Baptist Missionary Society)
마. 1824년 성경 전체를 6개 언어로, 성경 일부를 24개 언어로 번역
B. 리빙스턴(David Livingstone, 1813 - 1873) : 아프리카 선교
C. 자발적인 선교단체의 결성
가. 케리의 선교적 역할로 성직자와 평신도를 망라한 회사 조직 제안
나. 범 교파적인 선교협력(성공회, 침례파, 회중파, 감리교 등) → 19세기 기독교 모습 격변
다. 각 교파별 선교 전담기구 결성
라. 기독교 공동체의 모습이 생김
D. 현대 기독교 선교의 특징
가. 19세기 개혁교의 선교는 약간의 제외를 제외하고 국가의 보조나 통솔 없이 이루어졌다.
나. 복음 전파가 신자 전체들을 통하여 이루어졌다.
다. 복음 전파와 함께 각종 인도적 사역들이 동시에 진행되었다(학교들, 병원들, 각 훈련기관들)
# 결론적으로 선교운동은 복음을 기독교내에서 원래의 중심적 위치에 돌려놓게 되었으며 가톨릭 교회의 개념을 회복시켰다고 할 수 있겠다.
39. 한 국가의 운명 : 기독교 아메리카
A. 19세기 미국의 정치적 배경
가. 서부 국경의 계속적인 확장의 시기 : 1792 - 1821까지 13개 주에서 22개 주로 증가
나. 서부 개척의 시대 → 기도교 영향력 최저 (5% - 10%)
B. 미국의 부흥 운동
가. 영국의 클라팜 공동체 운동 개념 도입
나. 자발적 단체 출현 : “미국 성서공회”, “미국개척협회”, “미국 주일학교 연합”, “미국교회협회”등
다 부흥의 개최 → 제2차 대각성 운동
C. 부흥사 제임스 맥그리드(James McGready)목사
가. 펜실베니아주 스코틀랜드 - 아일랜드 출신
나. 설교 제목 「목이 곧은 죄인들에 내리시는 하나님의 진노」→ 부흥운동에 점 화
다. 강한 성령운동 : 천막에서 건물 안으로 전통이 이어짐
D. 노예제도와 미국
가. 찰스 지 피니(Charles G. Finney) : 반 노예주의 부흥운동 주도
나. 테오도르웰드(Thedoreweld) :「성경의 반 노예적 입장, 1837」「 노예제의 실상」은 노예제 폐지 운동의 뇌관 역할이 됨
다. 에이브러험 링컨(Abraham Linccoln) : 남부, 북부의 동일한 성경을 읽으므로 하나님께 도움을 청한다 → 노예해방전쟁 승리
라. 막대한 숫자의 흑인 교회 설립
E. 남북 전쟁 후의 미국
부흥사 드와이트 엘 무디(Dwight L. Moody) : 그리스도를 위한 영혼 구원 강조
40. 현대 지식인을 위한 가교 : 프로테스탄트 자유주의
A. 프로테스탄트 자유주의의 목표들
가. 많은 이들은 프로테스탄트 자유주의가 하나의 “신학”이라는 자체를 부인한다.
나. 키네스콘 교수의 자유주의 분류
a. 복음적 자유주의 : “진지한 기독교 신자”들로서 “지성적인 현대인들”에게 봉사할 수 있는 신학을 찾아 헤매는 이들이다. 신자의 경험을 중시
b. 현대적 자유주의 : 어떠한 의미에서든 “진지한 신자”들로 받아들여지길 원한다. 따라서 신학적 자유주의를 탐구하는 가장 최선의 방법은 우선 “현대 사상”의 정체를 살펴보고 다시 “기독교인의 경험”을 분석해 보는 것이다.
B. 성경의 비평
가. 하등(Lower) 비평 : 성경의 여러 사본을 비교 분석하여 가장 오래되고 원본에 가까운 본문을 찾아내고자 하는 것
나. 고등 비평 : 본문의 정확성보다는 단어들의 의미에 더 관심을 갖는다.
C. 성경 비평의 결과
자유주의자들은 고등 비평을 환영하였는데 그 이유는 성경 전체를 하나님의 무오 한 말씀이라고 구태어 변증 할 필요가 없어졌기 때문이다.
41. 사슬 외에는 뺏길 것이 없다 : 사회적 위기
산업혁명의 시작과 도시의 인구 집중은 기독교에 새롭고도 복잡한 도전을 가져다주었다. 산업혁명의 결과는 아담 스미스의 국부론으로 부제한 경쟁시대에 돌입했으며 이것은 곧 빈 부의 격차를 가져왔다. 그러나 교회는 이러한 사회적 위기 속에 어떠한 영향력도 행사할 수 없으므로 노동자들에게 외면을 당하고 있었다. 이러한 때에 칼 막스와 헤겔의 “공산주의자 선언”이 발표되었고 로마 가톨릭 진영에서는 노동자 문제에 개입하게 되었다. 이러한 사회 문제로의 교회의 개입은 진정한 사명을 상실할 가능성은 있으나 신자들이 인간들의 보다 실질적이고 현실적인 필요에 관심을 보이지 않는 한 인간들의 영원한 운명을 위한 괸심을 표현할 수 없는 것이 사실이다.
[기독교 교회사] 이성과 부흥의 시대 (1648 - 1789)
안녕하세요. 오늘도 두란노 서원을 찾아주신 여러분 감사합니다. 오늘은 기독교 교회사 중에서 이성과 부흥의 시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이성과 부흥의 시대 (1648 - 1789) 종교개혁 시대의 ��
drn153.tistory.com
'두란노 서원 기도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독교 교리학] 성경의 완전성 (0) | 2020.07.16 |
---|---|
[조직신학 연구] 기독론의 확립 (0) | 2020.07.13 |
[성경적 상담의 실제] 과학시대에도 성경은 필요한가? (0) | 2020.07.05 |
[기독교 교회사] 이데올로기 시대(1914 - 198-) (0) | 2020.07.02 |
[기독교 교회사] 이성과 부흥의 시대 (1648 - 1789) (0) | 2020.07.02 |
[기독교 교회사] 종교 개혁의 시대 (1517-1648) (0) | 2020.07.02 |
[기독교 교회사] 중세 기독교 시대 (590-1517) (0) | 2020.07.01 |
[기독교 교회사] 기독교 로마 제국의 시대(AD 312 - 590) (0) | 2020.07.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