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도 두란노 서원을 찾아주신 여러분 감사합니다. 오늘은 조직 신학 중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직분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그리스도의 직임
유일한 중보자이신 그리스도는 인간에게 하나님의 뜻을 전달하는 선지자직과 하나님께 인간을 대신하여 속죄 제사를 드리는 제사직 그리고 하나님으로부터 우주를 통치하는 권한을 위임받아 발생하는 완전한 직분을 동시에 가졌다. 그리스도의 직임은 한마디로 중보자라고 할 수 있다. 중보자는 인간을 대신하여 하나님으로부터 벌을 받아야 하므로 반드시 사람이어야 하고(히2:14,15), 구원을 위하여 택한 사람들의 죄 값을 단번에 지불하며 그들에게 영원한 대속을 주기 위해서는 반드시 하나님이어야 하며(히9:25,26,28), 다른 사람의 죄 값을 대신 지불하기 위하여는 반드시 무죄한 인간이어야 한다(롬3:10). 이러한 조건을 만족시키는 사람은 그리스도밖에 없다. 한편 그리스도의 중보직은 다음 3가지로 구분 할 수 있다.
1) 선지자직
선지자는 성령의 감동으로 하나님의 특별 계시를 받아 인간에게 전달하는 자이다. 이들은 하나님의 세우심을 받아야 하며(렘1:5), 계시를 받은 것만 전달해야 하는(신18:20) 수동적 요소와 더불어 하나님의 말씀을 적극적이며 자발적으로 선포해야 하는 능동적인 요소도 갖는다(렘20:8,9)
(1) 그리스도의 선지자적 특성
구약에 자주 등장하는 일반적인 의미의 선지자이기도 했으나(신18:15;요1:19-21;행3:22,23) 다음과 같은 특수한 일면도 지닌다.
㉠ 자기에게 임한 하나님의 뜻을 전달하는 단순한 선지자가 아니라 자신이 갖고 있는 신으로서의 능력을 대변하는 창조적 선지자이다(사61:1).
㉡ 하나님의 종이 아니라 아들이신 선지자이다(마21:31).
㉢ 다른 선지자와는 비견될 수 없는 완벽한 측면에서 유일한 선지자이다(마23:8,10).
㉣ 다른 선지자는 부분적으로, 점진적으로 계시했으나 그리스도는 계시를 완성하신 완전 한 선지자이다.
(2) 선지직 수행의 여러 단계
성육신 이전과 지상 생애 동안은 물론 승천 후에도 선지직을 계속하신다.
㉠ 성육신 이전 - 성육신 이전에도 로고스로 존재하셨던 그리스도는 때로는 여호와 사자로 (창31:11-13;삿13:18;사9:6), 때로는 계시의 영으로 나타나셔서(벧전1:10,11) 하나님의 뜻을 전달했다.
㉡ 지상 생애 동안(눅6:19;요8,38,58).
㉢ 승천 후 - 지상 교회가 선지 사명을 수행할 수 있도록 역사한다.
㉣ 천국에서 - 천국의 성도들에게 하나님의 영광을 보여 준다(요16:25;17:24;고전13:12).
2) 제사장직
하나님 앞에서는 인간의 대표자로서(출28:9,10,29) 인간 중에서 선출되며(히5:1) 하나님으로부터 임명받아(히5:4) 하나님께 거룩하게 바치도록 성별 된 제사장은(레12:4-6) 하나님께 예물을 드리며 기도하는 자이다(히5:1;7:1).
(1) 그리스도 제사장직의 특징
구약 제사장은 그리스도의 모형이며 예표였다(히8:4,5;9:23).
그러나 유일한 중보자이며(딤전2:5) 참제사장이신 그리스도는 다음과 같은 특징을 지닌다.
㉠ 무죄이신 그리스도만이 하나님 앞에 나아갈 수 있다(롬3:23)
㉡ 그리스도의 제사만이 죄를 제거하는 지속적 효력을 지닌다(히10:11:14)
㉢ 그리스도만이 하나님과 인간을 화목하게 만들 수 있다(롬5:10,11).
㉣ 그리스도를 통해서만 하나님의 사랑이 온전히 전달된다(롬5:8;요일4:9).
(2) 그리스도의 헌제(獻祭) 사역
참 제사장이신 그리스도는 중보 사역과 더불어 제사드리는 사역을 수행하신다. 후자, 즉 그리스도의 헌제 사역은 이미 구약에서 각종 제사의 제물과(히10:8-12,24) 유월절 희생양(출12:1-4)으로 예표 된 바 있다(요1:29;고전5:7;벧전1:19). 그리스도 헌제 사역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 그리스도는 제사장이면서 동시에 제물이 되셨다(사53:5,6;롬3:25;엡5:2).
㉡ 그리스도가 드린 제사는 구약 시대 때 하나님을 향한 전적인 헌신과 봉사를 의미하는 번 제, 충성과 감사를 상징하는 소제, 친교를 나타내는 화목제, 하나님 앞에 지은 죄를 용서받기 위한 속죄제, 인간에게 지은 죄와 관계된 속건제 등 5대 제사의 의 미가 모두 포함되어 있다.
㉢ 단 한 번의 제사로 인간의 모든 죄를 영원토록 완전히 사하는 제사이다.
(3) 그리스도의 중재대언(仲裁代言) 사역
제사장이신 그리스도는 참소자인 사단으로부터 택한 자를 보호하시기 위하여 영원한 대언자가 되신다(히6:20;7:21).
3) 왕직
구약은 오실 메시아를 왕으로, 그리고 그가 다스릴 나라를 왕국으로 예언하였으며(삼하7:16;사9:6;시2:6;단7:13,14;미5:2;슥9:9). 신약 역시 이를 수긍하고 있다(마3:2;막1;14,15;눅1:31-33) 이와 같은 그리스도의 중보적 왕권은 영적 왕권과 우주적 왕권으로 구분된다.
(1) 영적 왕권
교회의 머리되신 그리스도께서 택한 백성들의 구원을 위하여 행사하시는 통치권을 의미 하며 그 영역을 의미하는 것이다. 이 왕국은 이미 현세의 성도들의 마음에 이룩되어 있고(마12:28;눅17:20,21;골1:13,14) 그리스도 재림으로 인하여 미래에는 완전히 완성될 것이다(마7:21;19:23;고전6:9;15:20;딤후4:18;벧후1:11).
(2) 우주적 왕권
하나님께서 하늘과 땅의 모든 권세를 그리스도에게 주심으로(마28:18;엡1:20-22;빌2:9,10) 영적 왕국 건설의 기초를 놓으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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