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란노 서원 신약 강해

[신약 히브리어 성경 마태복음] 예물을 앞에 두고 형제와 화해 하라(마 5:23-26)

두란노 서원 2022. 1. 30. 12: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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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태복음 5장에서 예수님은 산상 수훈의 말씀 중에서 살인에 관한 새로운 법을 주셨는데 형제와 다투거나 원망들을 만한 일을 했던 것이 생각날 때에 하나님 앞에 예물을 두고 먼저 형제와 화해한 후에 드리라고 말씀합니다. 이것은 성화의 법을 주신 것입니다. 구원받은 백성이 하나님 앞에서 성화의 삶을 살아야 할 것을 말씀합니다.

 

예물을 앞에 두고 형제와 화해 하라(마 5:23-26)

 

마태복음 5:23

† 그러므로 예물을 제단에 드리다가

1. 예물 드림은 하나님의 은혜에 대한 감사를 표현하는 행위임

신 16:16,17 너희 중 모든 남자는 일년 삼차 곧 무교절과 칠칠절과 초막절에 네 하나님 여호와의 택하신 곳에서 여호와께 보이되 공수로 여호와께 보이지 말고 각 사람이 네 하나님 여호와의 주신 복을 따라 그 힘대로 물건을 드릴지니라

마 8:4 예수께서 이르시되 삼가 아무에게도 이르지 말고 다만 가서 제사장에게 네 몸을 보이고 모세의 명한 예물을 드려 저희에게 증거하라 하시니라

2. 예물 드림은 하나님께 예배 드리는 행위임

창 4:4 아벨은 자기도 양의 첫 새끼와 그 기름으로 드렸더니 여호와께서 아벨과 그 제물은 열납하셨으나

신 28:10 여호와여 이제 내가 주께서 내게 주신 토지 소산의 맏물을 가져왔나이다 하고 너는 그것을 네 하나님 여호와 앞에 두고 네 하나님 여호와 앞에 경배할 것이며

3. 예물 드리는 것(예배) 보다 더 중요한 것

1) 하나님께 순종하는 것

삼상 15:22 사무엘이 가로되 여호와께서 번제와 다른 제사를 그 목소리 순종하는 것을 좋아하심 같이 좋아하시겠나이까 순종이 제사보다 낫고 듣는 것이 수양의 기름보다 나으니

2) 인애 및 하나님을 아는 것

호 6:6 나는 인애를 원하고 제사를 원치 아니하며 번제보다 하나님을 아는 것을 원하노라

3) 공법과 정의

암 5:21-24 내가 너희 절기를 미워하여 멸시하며 너희 성회들을 기뻐하지 아니하나니 너희가 내게 번제나 소제를 드릴지라도 내가 받지 아니할 것이요 너희 살진 희생의 화목제도 내가 돌아보지 아니하리라 네 노래 소리를 내 앞에서 그칠지어다 네 비파 소리도 내가 듣지 아니하리라 오직 공법을 물 같이 정의를 하수 같이 흘릴지로다

† 거기서 네 형제에게 원망들을 만한 일이 있는 줄 생각나거든

1. 자기의 죄와 허물을 깨닫거나 기억함

창 41:9 술 맡은 관원장이 바로에게 고하여 가로되 내가 오늘날 나의 허물을 추억하나이다

창 42:21,22 그들이 서로 말하되 우리가 아우의 일로 인하여 범죄하였도다 그가 우리에게 애걸할 때에 그 마음의 괴로움을 보고도 듣지 아니하였으므로 이 괴로움이 우리에게 임하도다 르우벤이 그들에게 대답하여 가로되 내가 너희더러 그 아이에게 득죄하지 말라고 하지 아니하였느냐 그래도 너희가 듣지 아니하였느니라 그러므로 그의 피값을 내게 되었도다 하니

눅 19:8 삭개오가 서서 주께 여짜오되 주여 보시옵소서 내 소유의 절반을 가난한 자들에게 주겠사오며 만일 뉘 것을 토색한 일이 있으면 사배나 갚겠나이다

2. 죄를 깨닫게 하시는 성령의 역사

요 18:8 그가 와서 죄에 대하여 의에 대하여 심판에 대하여 세상을 책망하시리라

마태복음 5:24

† 예물을 제단 앞에 두고 먼저 가서 형제와 화목하고

* 예물을(**: 토 도른 수)

문자적으로 "너의 예물을"이다. 개역에서는 "너의(**)"라는 인칭대명사 속격(소유격)을 두 번 모두 생략하고 있으나 원전에 쓰인 대로 번역함이 좋을 것이다. 왜냐하면 예물의 소유주를 분명히 나타냄으로써 예물이 열납 되는 여부는 소유주가 누구냐에 좌우되기 때문이다(창 4:3-5).

1. 형제와 화목하라고 권면함

막 9:50 소금은 좋은 것이로되 만일 소금이 그 맛을 잃으면 무엇으로 이를 짜게 하리요 너희 속에 소금을 두고 서로 화목하라 하시니라

롬 12:17,18 아무에게도 악으로 악을 갚지 말고 모든 사람 앞에서 선한 일을 도모하라 할 수 있거든 너희로서는 모든 사람으로 더불어 평화하라

(참고) 잠25:9 너는 이웃과 다투거든 변론만 하고 남의 은밀한 일은 누설하지 말라

고전 6:7,8 너희가 피차 송사함으로 너희 가운데 이미 완연한 허물이 있나니 차라리 불의를 당하는 것이 낫지 아니하며 차라리 속는 것이 낫지 아니하냐 너희는 불의를 행하고 속이는구나 저는 너희 형제로다

2. 형제와의 불화로 인해 하나님과의 관계가 단절됨

욥 42:8 그런즉 너희는 수송아지 일곱과 수양 일곱을 취하여 내 종 욥에게 가서 너희를 위하여 번제를 드리라 내 종 욥이 너희를 위하여 기도할 것인즉 내가 그를 기쁘게 받으리니 너희의 우매한대로 너희에게 갚지 아니하리라 이는 너희가 나를 가리켜 말한 것이 내 종 욥의 말 같이 정당하지 못함이니라

3. 하나님과의 관계를 맺기 전에 먼저 이웃과의 관계를 살펴야 함

마 6:15 너희가 사람의 과실을 용서하지 아니하면 너희 아버지께서도 너희 과실을 용서하지 아니하시리라

막 11:25 서서 기도할 때에 아무에게나 혐의가 있거든 용서하라 그리하여야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도 너희 허물을 사하여 주시리라 하셨더라

딤전 2:8 그러므로 각처에서 남자들이 분노와 다툼이 없이 거룩한 손을 들어 기도하기를 원하노라

벧전 3:7,8 남편 된 자들아 이와 같이 지식을 따라 너희 아내와 동거하고 저는 더 연약한 그릇이요 또 생명의 은혜를 유업으로 함께 받을 자로 알아 귀히 여기라 이는 너희 기도가 막히지 아니하게 하려 함이라 마지막으로 말하노니 너희가 다 마음을 같이하여 체휼하며 형제를 사랑하며 불쌍히 여기며 겸손하며

요일 2:10,11 그의 형제를 사랑하는 자는 빛 가운데 거하여 자기 속에 거리낌이 없으나 그의 형제를 미워하는 자는 어두운 가운데 있고 또 어두운 가운데 행하며 갈 곳을 알지 못하나니 이는 어두움이 그의 눈을 멀게 하였음이니라

† 그 후에 와서 예물을 드리라

1. 예배 드리기 전에 먼저 자기 자신을 살핌

(참고) 고전 11:28 사람이 자기를 살피고 그 후에야 이 떡을 먹고 이 잔을 마실지니

2. 예배와 봉헌을 등한히 여겨서는 안 됨

마 23:23 화 있을진저 외식하는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이여 너희가 박하와 회향과 근채의 십일조를 드리되 율법의 더 중한 바 의와 인과 신은 버렸도다 그러나 이것도 행하고 저것도 버리지 말아야 할지니라

마태복음 5:25

† 너를 송사하는 자와 함께 길에 있을 때에

1. 주어진 기회를 활용(포착)하라

사 55:8,7 너희는 여호와를 만날만한 때에 찾으라 가까이 계실 때에 그를 부르라 악인은 그 길을 불의한 자는 그 생각을 버리고 여호와께로 돌아오라 그리하면 그가 긍휼히 여기시리라 우리 하나님께로 나아오라 그가 널리 용서하시리라

고후 6:2 가라사대 내가 은혜 베풀 때에 너를 듣고 구원의 날에 너를 도왔다 하셨으니 보라 지금은 은혜받을만한 때요 보라 지금은 구원의 날이로다

히 3:7,13 그러므로 성령이 이르신 바와 같이 오늘날 너희가 그의 음성을 듣거든....오직 오늘이라 일컫는 동안에 매일 피차 권면하여 너희 중에 누구든지 죄의 유혹으로 강퍅케 됨을 면하라

2. 기회를 놓치면 희망이 없음

눅 13:24,25 좁은 문으로 들어가기를 힘쓰라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들어가기를 구하여도 못하는 자가 많으리라 집 주인이 일어나 문을 한번 닫은 후에 너희가 밖에 서서 문을 두드리며 주여 열어주소서 하면 저가 대답하여 가로되 나는 너희가 어디로서 온 자인지 알지 못하노라 하리니

히 12:17 너희의 아는 바와 같이 저가 그 후에 축복을 기업으로 받으려고 눈물을 흘리며 구하되 버린 바가 되어 회개할 기회를 얻지 못하였느니라

† 급히 사화하라 그 송사하는 자가 너를 재판관에게 내어주고 재판관이 관예에게 내어주어 옥에 가둘까 염려하라

* 사화하라(**: 유노은)

"좋게 생각하라, 호의를 가지라, 친해져라"의 뜻이다.

* 관예(**: 휘페레토스)

본래적인 의미로는 "아랫노를 젓는 사람"인데 어떤 사람에게 종속되어 있는 부하, 졸병을 의미한다

1. 문제 해결을 위한 신속한 행동

삼상 25:18,23,24,34 아비가일이 급히 떡 이백덩이와 포도주 두 가죽부대와 잡아 준비한 양 다섯과 볶은 곡식 다섯 세아와 건포도 백송이와 무화과 뭉치 이백을 취하여 나귀들에게 싣고....아비가일이 다윗을 보고 급히 나귀에서 내려 다윗의 앞에 엎드려 그 얼굴을 땅에 대니라 그가 다윗의 발에 엎드려 가로되 내 주여 청컨대 이 죄악을 나 곧 내게로 돌리시고 여종으로 주의 귀에 말하게 하시고 이 여종의 말을 들으소서....나를 막아 너를 해하지 않게 하신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의 사심으로 맹세하노니 네가 급히 와서 나를 영접지 아니하였더면 밝는 아침에는 과연 나발에게 한 남자도 남겨두지 아니하였으리라

잠 6:3-5 내 아들아 네가 네 이웃의 손에 빠졌은즉 이같이 하라 너는 곧 가서 겸손히 네 이웃에게 간구하여 스스로 구원하되 네 눈으로 잠들게 하지 말며 눈꺼풀로 감기게 하지 말고 노루가 사냥꾼의 손에서 벗어나는 것 같이, 새가 그물 치는 자의 손에서 벗어나는 것 같이 스스로 구원하라

눅 12:58,59 네가 너를 고소할 자와 함께 법관에게 갈 때에 길에서 화해하기를 힘쓰라 저가 너를 재판장에게 끌어가고 재판장이 너를 관속에게 넘겨주어 관속이 옥에 가둘까 염려하라 네게 이르노니 호리라도 남김이 없이 갚지 아니하여서는 결단코 저기서 나오지 못하리라 하시니라

마태복음 5:26

†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네가 호리라도 남김이 없이 다 갚기 전에는 결단코 거기서 나오지 못하리라

* 호리(**: 코드란테스)

자나 저울 눈의 가장 작은 단위로서 호(毫)와 이가 있는데, 고드란트는 화폐단위로서 두렙돈에 해당하는 돈이다. 그 뜻은 "마지막 한 잎, 가장 작은 돈을 다 지불할 때까지"의 뜻이다.

* 결단코....못하리라(**: 우 메)

**나 **는 모두 부정어 **이다. 여기서는 부정어를 중복 사용하여 부정을 강조하고 있다. **는 미래의 사건을 가장 결정적으로 부정하는 역할을 한다.

(참고) 눅 12:59 네게 이르노니 호리라도 남김이 없이 갚지 아니하여서는 결단코 거기서 나오지 못하리라 하시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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