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란노 서원 구약 강해

[에스겔 히브리어 원문강해] 유다 백성의 죄와 하나님 심판(겔 5:10-17)

두란노 서원 2021. 8. 19. 15: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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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은 에스겔 히브리어 원문 강해 중에서 유다 백성의 죄와 하나님 심판이라는 하나님 말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유다 백성이 하나님을 버리고 죄를 지으니 하나님은 유다 백성을 심판할 수밖에 없습니다. 결국 예루살렘이 멸망하고 바벨론에 포로로 잡혀갔습니다. 우리도 하나님 앞에서 온전한 마음으로 신앙생활을 해야 하겠습니다.

유다 백성의 죄와 하나님 심판(겔 5:10-17)

 

10절 라켄 아보트 요켈루 바님 베토케크 우바님 요켈루 아보탐 베아시티 바크 쉐파팀 베제리티 에트 콜 쉐에리테크 레콜 루아흐

성 경: [5:10]

겔5:10 그리한즉 네 가운데에서 아버지가 아들을 잡아먹고 아들이 그 아버지를 잡아먹으리라 내가 벌을 네게 내리고 너희 중에 남은 자를 다 사방에 흩으리라 

주제1: [예루살렘의 심판 예언(II)]

주제2: [예루살렘의 죄악상]

󰃨 아비가 아들을...먹으리라 - 이는 율법을 어길 경우 임하리라고 구약 율법에 예언된 것으로서 예루살렘 성읍의 멸망시 성취되어졌다(레 26:29;28:55, 57;2:20;4:10).

󰃨 너희 중에 남은 자를...흩으리라 - 2절 비유의 반복이다. 특히 이는 하나님께로부터 기업으로 받은 젖과 꿀이 흐르는 땅(3:8, 17)을 상실하는 것, 다시 말해서 하나님의 축복과 은혜를 잃게 됨을 암시한다(4:13 참조).

11절 라켄 하이 아니 네움 아도나이 아도나이 임 로 야안 에트 미크다쉬 티메트 베콜 쉬쿠차이크 우베콜 토아보타이크 베감 아니 에게라 베로 타호스 에니 베감 아니 로 에흐몰

성 경: [겔5:11]

겔5:11 그러므로 나 주 여호와가 말하노라 내가 나의 삶을 두고 맹세하노니 네가 모든 미운 물건과 모든 가증한 일로 내 성소를 더럽혔은즉 나도 너를 아끼지 아니하며 긍휼을 베풀지 아니하고 미약하게 하리니 

주제1: [예루살렘의 심판 예언(II)]

주제2: [예루살렘의 죄악상]

󰃨 내가 나의 삶의 두고 맹세하노니(하 아니 네움) - 이는 문자적으로 '내가 사는 것같이 말한다'(as I live, says, RSV)의 뜻이다. 하나님은 그 속성상 자존자(自存者)로서 영원히 거하시며(3:14, 15;33:17;90:2;92:8) 결코 변치 아니하신다(1:17). 이와 마찬가지로 그분의 말씀도 영원히 변하지 않고 반드시 이루어지고 만다는 것이다(55:11). 미운 물건(쉬쿠츠)이란 문자적으로는 '더러운 것', '역겨운 것'을 뜻하며, '가증한 일'과 연관시켜 볼 때 하나님의 성소에 세워두고 섬긴 우상을 가리키는 것 같다(8:3-17 참조).

󰃨 내 성소를 더럽혔은즉 - '성소'(미크다쉬)란 굳이 성막이나 성전 내에 설병상과 등대 및 분향단이 설치되어 있는 '성소'(26:33;28:29;39:1)를 제한적으로 지칭하는 말이 아니며, 좀 더 넓은 의미에서 하나님께서 임재하시는 처소를 가리킨다(25:8;19:30). 이 성소의 의미는 임마누엘 사상을 나타내는 것으로서 출애굽 후 광야에서 성막을 지을 때 가시화되기 시작하였고(25:8;40:1-33) 솔로몬 시대에는 성전 건물로 확대되어 지어졌다. 그리고 신약 시대에는 그리스도께서 하나님의 성전으로서 이 땅에 오셨으며(2:20, 21), 부활 승천하신 후에 작게는 성도 개인의 몸(고전 3:16;6:19), 또 유기체적으로는 교회로 나타나게 되었다(2:21, 22;딤전 3:15). 이와 같은 성소를 더럽히는 것은 곧 거기 임재해 계시는 하나님을 모독하는 행위나 다름없는 것이다. 한편 이스라엘 백성들이 우상 숭배로 성소를 더럽힌 모습은 8:3-17에 잘 묘사되어 있다.

󰃨 나도 너를 아껴 보지 아니하며 - 히브리어로 '아니 에게라'이며 이는 '나는 거두어 버릴 것이다'라는 뜻으로 목적어가 생략되어 있다. 그 목적어란 바로 하나님의 '긍휼'(후스) 혹은 긍휼이 담긴 하나님의 ''(에니)을 가리킬 것이다.

12절 쉘리쉬테크 바데베르 야무투 우바라아브 이켈루 베토케크 베하쉘리쉬트 바헤레브 이펠루 세비보타이크 베하쉘리쉬트 레콜 루아흐 에자레 베헤레브 아리크 아하레헴

성 경: [겔5:12]

겔5:12 너희 가운데에서 삼분의 일은 전염병으로 죽으며 기근으로 멸망할 것이요 삼분의 일은 너의 사방에서 칼에 엎드러질 것이며 삼분의 일은 내가 사방에 흩어 버리고 또 그 뒤를 따라가며 칼을 빼리라 

주제1: [예루살렘의 심판 예언(II)]

주제2: [예루살렘의 죄악상]

본절은 1, 2절에 나타난 비유에 대한 해설이다.

󰃨 온역으로 죽으며 - '온역'(데베르)이란 '부수다'는 뜻인 '다바르'에서 온 말로 '전염병', '역병', '흑사병'의 뜻이다. 하나님은 '치료하는 여호와'(15:16)이시나 사람들이 죄를 범할 때에는 질병에 걸리게 하여 당신의 공의성을 드러내시기도 하신다(26:25;28:21;삼하 24:13;대하 20:9). 왜냐하면 '죄의 삯은 사망'(6:23)이기 때문이다.

󰃨 기근으로 멸망할 것이요 - 하나님은 사람들이 범죄할 때 '기근'을 보내사 징벌하기도 하신다(삼하 24:13;14:12-18;15:2;44:12, 13, 18, 27).

󰃨 삼분지 일은...칼에 엎드러질 것이며 - ''은 곧 유다 왕국을 침입해 그 백성들을 진멸하고 포로로 잡아갈 바벨론 군대의 칼을 가리킨다(왕하 25:1-5;1:14, 15;25:9 ).

13절 베칼라 아피 바하니호티 하마티 밤 베히네하메티 베야드우 키 아니 아도나이 디바르티 베킨아티 베칼로티 하마티 밤

성 경: [겔5:13]

겔5:13 이와 같이 내 노가 다한즉 그들을 향한 분이 풀려서 내 마음이 가라앉으리라 내 분이 그들에게 다한즉 나 여호와가 열심으로 말한 줄을 그들이 알리라 

주제1: [예루살렘의 심판 예언(II)]

주제2: [예루살렘의 죄악상]

󰃨 내 노가 다한즉...시원하리라 - 여기서 '풀려서'의 히브리어 '누아흐'는 원래 '쉬다', '머무르다'는 뜻이며 16:42에서는 '그치며', 21:17에서는 '다 하리로다'로 번역되기도 했다. 하나님은 범죄한 백성에게 당신의 공의의 진노를 다 쏟으신 후에야 비로소 분노를 멈추신다는 뜻이다. 이와 같은 하나님의 공의의 철저성은 당신의 사랑하시는 독생자를 세상 죄를 인하여 십자가에서 죽게 하시기까지 한 데서 명확히 드러났다(26:39, 42, 44;27:46).

󰃨 나 여호와가...그들이 알리라 - 이스라엘 백성들이 완악하여 하나님의 말씀을 듣지 않다가 징계를 받은 후에야 비로소 뉘우치게 된다는 의미이다. 한편 본문의 '열심으로'(베킨아티)란 '질투'(29:20;1:18), '투기'(8:6;16:38, 42) 등으로도 번역되는데 당신의 백성에 대한 하나님의 뜨거운 사랑의 일면을 보여준다.

14절 베에트네크 레호르바 우레헤르파 바고임 아쎄르 세비보타이크 레에네 콜 오베르

성 경: [겔5:14]

겔5:14 내가 이르되 또 너를 황무하게 하고 너를 둘러싸고 있는 이방인들 중에서 모든 지나가는 자의 목전에 모욕 거리가 되게 하리니 

주제1: [예루살렘의 심판 예언(II)]

주제2: [예루살렘의 죄악상]

󰃨 너로 황무케 하고 - 구약 율법에 예언된 바로서(26:31-33) 예루살렘 성읍이 대적들에 의해 훼파되어 폐허가 될 것을 의미한다. 특히 '황무'에 해당하는 '호르바'는 가뭄, 화재, 파괴 등으로 인해 황폐해진 상태를 나타내며 풍요나 번영과 반대의 개념을 갖는다.

15절 베하예타 헤르파 우게두파 무사르 우메샤마 라고임 아쎄르 세비보타이크 바아쇼티 바크 쉐파팀 베아프 우베헴마 우베토케호트 헴마 아니 아도나이 디바르티

성 경: [겔5:15]

겔5:15 내 노와 분과 중한 책망으로 네게 벌을 내린즉 너를 둘러싸고 있는 이방인들에게 네가 수치와 조롱 거리가 되고 두려움과 경고가 되리라 나 여호와의 말이니라 

주제1: [예루살렘의 심판 예언(II)]

주제2: [예루살렘의 죄악상]

󰃨 경계(무사르) - 이는 '징계', '책망'이란 뜻도 있으나 징계나 책망을 통해서 받는 '교훈', '훈욕'을 나타내기도 한다. 본절에서는 후자의 뜻이 더 강하다. 괴이한 것(메솨마)이란 2:15의 '민답히'의 히브리어 '솨맘'에서 유래된 말로 '경악', '놀람'의 뜻이다.

16절 베샬르히 에트 히체 하라아브 하라임 바헴 아쎄르 하이우 레마쉐히트 아쎄르 아샬라흐 오탐 레샤헤트켐 베라아브 오세프 알레켐 베솨바르티 라켐 마테 라헴

성 경: [겔5:16]

겔5:16 내가 멸망하게 하는 기근의 독한 화살을 너희에게 보내되 기근을 더하여 너희가 의뢰하는 양식을 끊을 것이라 

주제1: [예루살렘의 심판 예언(II)]

주제2: [예루살렘의 죄악상]

󰃨 기근의 독한 살 - '독한'(하라임)이란 원어상 '나쁜', '악한', '해로운' 등의 뜻이다. 그리고 ''이란 하나님의 진노의 심판을 나타내는 상징적인 용어이다(32:23;7:13;38:2). 따라서 본절은 죽음으로 몰아넣을 만큼 극심한 기아(飢餓)의 재난이 임할 것이라는 예언이다.

17절 베쉴라흐티 알레켐 라아브 베하야 라아 베쉬켈루크 베데베르 바담 야아바르 바크 베헤레브 아비 알라이크 아니 아도나이 디바르티

성 경: [겔5:17]

겔5:17 내가 기근과 사나운 짐승을 너희에게 보내 외롭게 하고 너희 가운데에 전염병과 살륙이 일어나게 하고 또 칼이 너희에게 임하게 하리라 나 여호와의 말이니라 

주제1: [예루살렘의 심판 예언(II)]

주제2: [예루살렘의 죄악상]

󰃨 악한 짐승을 너희에게 보내어 - 이는 10, 12, 14절처럼 구약 율법에 예언된 바이다(26:22). 이것은 문자 그대로 사자나 곰과 같은 맹수들을 보내사 이스라엘 족속들을 진멸케 하심을 뜻하기도 하지만(14:15;왕하 17:25, Calvin, Plumtre) 사람들의 거주지에 악한 짐승들을 활보하도록 함으로 그 땅을 황폐케 하신다는 뜻도 내포하고 있다914:15).

󰃨 외롭게 하고(쉬클루크) - 이는 문자적으로 '유산하다', '자녀를 빼앗기다', '자녀를 잃다' 등의 뜻이다. 이는 이스라엘 백성이 하나님의 심판으로 인해 자녀를 잃는 것을 암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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