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예레미야 애가 히브리어 원어 강해 중에서 예레미야 선지자의 탄식이라는 하나님 말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예레미야는 예루살렘이 파괴되어 폐허가 된 것을 보고 망연자실하게 됩니다. 자신이 하나님의 말씀을 선포했는데 유다 백성이 회개하지 않고 하나님의 말씀대로 살지 않아서 결국 멸망을 당하게 되었습니다. 예레미야는 자신이 말씀을 선포한 그대로 이루어진 것을 보고 탄식하게 됩니다. 고통당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 오게 되었습니다. 자신 또한 예루살렘이 멸망을 당하면서 고통당하게 됩니다. 예레미야는 눈물의 선지자입니다. 자신이 예언한 그대로 자신도 유다 백성과 함께 고통을 당했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하나님께 회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죄를 지었다면 하나님께 회개하여 돌아와야 합니다. 하나님께 징계를 받으면 안 됩니다.
예레미야 선지자의 탄식(애 3:1-18)
1절 아니 하게베르 라아 오니 베셰베트 에브라토
성 경: [애3:1]
애3:1 여호와의 분노의 매로 말미암아 고난 당한 자는 나로다
주제1: [좌절에서 소망으로]
주제2: [선지자의 비통함]
여호와의 노하신 매로...고난 당한 자는 내로다 - 여기서 고난을 '당하다'(라아)란 말의 문자적 의미는 '보다'인데, 구약에서 이 말은 시간적 측면에서 단순히 본다는 것 이상의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오히려 그 사건에 연루되어 있다는 것을 가리킨다. 그리고 '노하신 매'란 말은 욥 9:34; 21:9; 시 89:32; 사 10:5 에서 볼 수 있다(Ellison). 한편, 본장의 시는 각 행의 머리글을 모으면 히브리어 알파벳 순이 되며 삼중 시의 형태를 띠면서 진행되는 대단히 정교한 애가이다. 여러 면에서 이 시는 애가의 기본적인 주제들을 구체적으로 표현하고 있으며, 시 22편과 사 53장에서 볼 수 있는 바, 예수 그리스도의 수난에 관한 묘사와도 유사성을 보여준다(Harrison).
2절 오티 나하그 바욜라크 베로 오르
성 경: [애3:2]
애3:2 나를 이끌어 어둠 안에서 걸어가게 하시고 빛 안에서 걸어가지 못하게 하셨으며
주제1: [좌절에서 소망으로]
주제2: [선지자의 비통함]
나를 이끌어 흑암에 행하고 - 유다 백성의 고난이 한 개인이 당한 고난에 비유되어 묘사되고 있다. 여기서 예레미야는 고난받는 민족의 현실에 온몸으로 동참하며 동족의 아픔을 자기 것으로 받아들이는 성숙한 신앙인의 모습을 보여준다. 한편 빛과 어둠은 흔히 번영과 재난을 상징적으로 나타내기 위해 사용되었다(암 5:18, 20; 욥 12:2 5). 또한 '이끌어'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나하그'는 짐승을 모는 것을 나타낼 때 주로 사용되며 하나님의 자비로우신 인도와 관련하여 사용되지 않는다.
3절 아크 비 야슈브 야하포크 야도 콜 하욤
성 경: [애3:3]
애3:3 종일토록 손을 들어 자주자주 나를 치시는도다
주제1: [좌절에서 소망으로]
주제2: [선지자의 비통함]
자주 자주 나를 치시도다 - 출애굽 당시 보여주셨던 하나님의 그 크신 은혜와 그 이후에 계속되었던 하나님의 그 크신 은혜와 그 이후에 계속되었던 하나님의 역사와는 정반대로 이제 하나님은 언약 백성을 향해 심판의 손을 드사 그들을 내리치신다. 그들에게는 무엇보다도 이러한 사실이 더 견디기 어려웠을 것이다. 그리고 '자주 자주'란 말은 그들이 당한 고난의 심각성을 대변하고 있다.
4절 빌라 베사리 베오리 쉬바르 아체모타이
성 경: [애3:4]
애3:4 나의 살과 가죽을 쇠하게 하시며 나의 뼈들을 꺾으셨고
주제1: [좌절에서 소망으로]
주제2: [선지자의 비통함]
나의 살과 가죽을 쇠하게 하시며 - 이는 이 민족에게 임하였던 재앙과 고난을 전면적으로 나타내는 상징적인 어구이다(Harrison). '쇠하게 하다'란 말의 히브리어 '발라'는 '오래되다', '낡아지다'는 뜻으로서, 커다란 상심으로 인해 쇠약하게 된 것을 나타낸다. 사람이 질병이나 고통에 처하면 야위고 늙어 보이듯이, 선지자는 이스라엘의 환난에 동참하였기에 수척해졌다는 것이다. 또한 '뼈를 꺾는다'고 하는 것은 극심한 고통을 가리키는 표현이다(사 38:13, Ellison).
5절 바나 알라이 바야카프 로쉬 우텔라아
성 경: [애3:5]
애3:5 고통과 수고를 쌓아 나를 에우셨으며
주제1: [좌절에서 소망으로]
주제2: [선지자의 비통함]
담즙과 수고를 쌓아 - '담즙'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로쉬'는 극심한 가난이나 모든 희망의 상실(Ellison), 정체가 확실치는 않으나 아주 쓴 맛을 내는 식물이나 열매(Harrison), 혹은 독약(Calvin)등으로 다양하게 해석되며 정확한 의미는 규명하기 힘들다.
6절 베마하샤킴 호쉬바니 케메테 올람
성 경: [애3:6]
애3:6 나를 어둠 속에 살게 하시기를 죽은지 오랜 자 같게 하셨도다
주제1: [좌절에서 소망으로]
주제2: [선지자의 비통함]
죽은지 오랜 자 같게 하셨도다 - 이는 두 가지 뜻으로 이해될 수 있다. (1) 죽은지 오래되어 기억에서 잊혀진 자란 뜻. (2) 죽은지 오래되어 사람의 형체를 알아볼 수 없을 정도로 부패하였다는 뜻.
7절 가다르 바아디 베로 에체 히케비드 네호쉐티
성 경: [애3:7]
애3:7 나를 둘러싸서 나가지 못하게 하시고 내 사슬을 무겁게 하셨으며
주제1: [좌절에서 소망으로]
주제2: [선지자의 비통함]
나를...나가지 못하게...사슬을 무겁게 하셨으며 - 본절은 렘 38:6의 장면을 연상시키는 내용이다. 죄수들을 사슬에 묶어 밀폐된 곳에 가두어 두어 죽게 하는 것은 앗수르인들이 흔히 사용하던 고문 방법 중의 하나였다고 한다.
8절 감 키 에제아크 바아샤베아 사탐 테필라티
성 경: [애3:8]
애3:8 내가 부르짖어 도움을 구하나 내 기도를 물리치시며
주제1: [좌절에서 소망으로]
주제2: [선지자의 비통함]
내 기도를 물리치시며 - 기도마저 상달되지 않는 듯한 답답한 상황을 탄식하고 있다. 이는 7절과 더불어 영육 간의 견디기 힘든 곤경을 토로하는 구절이다.
9절 가다르 데라카이 베가지트 네티보타이 이바
성 경: [애3:9]
애3:9 다듬은 돌을 쌓아 내 길들을 막으사 내 길들을 굽게 하셨도다
주제1: [좌절에서 소망으로]
주제2: [선지자의 비통함]
다듬은 돌을 쌓아 내 길을 막으사 - 유일한 출구조차 잘 다듬어진 돌이 벽을 이루고 있어서, 그 틈바구니로 빠져나갈 수 없다는 뜻이다. 이것은 7절의 갇힌 상태를 계속해서 강조하는 표현이다.
10절 도브 오레브 후 리 아르예 베미세타림
성 경: [애3:10]
애3:10 그는 내게 대하여 엎드려 기다리는 곰과 은밀한 곳에 있는 사자 같으사
주제1: [좌절에서 소망으로]
주제2: [선지자의 비통함]
은밀한 곳의 사자 같으사 - 여기서 하나님은 마치 그 길로 지나는 자면 무엇이나 갈기갈기 찢어 놓을 준비가 된 야생 사자에 비유되고 있다. 이것 역시 하나님의 심판으로 인해 멸망당한 유다와 자신을 동일시하는 선지자의 고뇌에 찬 표현이라 하겠다.
11절 데라카이 소레르 바예파쉐헤니 사마니 쇼멤
성 경: [애3:11]
애3:11 나의 길들로 치우치게 하시며 내 몸을 찢으시며 나를 적막하게 하셨도다
주제1: [좌절에서 소망으로]
주제2: [선지자의 비통함]
나로 적막하게 하셨도다 - 이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솨멤'은 '넋을 잃게 하다', '황폐하게 하다'는 뜻으로서, 심각한 환난에 처해 도움의 손길마저 끊어져 버린 상태를 나타낸다.
12절 다라크 카쉐토 바야치베니 카마타라 라헤츠
성 경: [애3:12]
애3:12 활을 당겨 나를 화살의 과녁으로 삼으심이여
주제1: [좌절에서 소망으로]
주제2: [선지자의 비통함]
본절과 다음 절은 욥 16:12, 13과 유사한 표현으로서 고통의 심각성을 적나라하게 나타낸 것이다. '과녁'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마타라'는 '감옥'으로 번역되기도 한다(느 12:39).
13절 헤비 베킬르요타이 베네 아쉐파토
성 경: [애3:13]
애3:13 화살통의 화살들로 내 허리를 맞추셨도다
주제1: [좌절에서 소망으로]
주제2: [선지자의 비통함]
전동의 살로 내 허리를 맞추셨도다 - 회복이 불가능할 정도의 치명상을 입었음을 가리킨다. '허리'(킬야)는 문자적으로 '콩팥'이란 뜻으로 치명적인 급소를 나타내며, 상징적으로는 인간의 감정과 의지의 중심으로서의 마음을 뜻하기도 한다(욥 19:27; 시 73:21; 잠 23:17).
14절 하이티 세호크 레콜 암미 네기나탐 콜 하욤
성 경: [애3:14]
애3:14 나는 내 모든 백성에게 조롱거리 곧 종일토록 그들의 노랫거리가 되었도다
주제1: [좌절에서 소망으로]
주제2: [선지자의 비통함]
본절은 일차적으로 예레미야 개인이 직접 당한 체험을 보여준다(렘 20:7). 그러나 이는 더 나아가 주변 열방의 조롱거리로 전락한 유다의 비참한 모습을 겨냥한 표현이기도 하다(Harrison).
15절 히세비아니 바메로림 히르바니 라아나
성 경: [애3:15]
애3:15 나를 쓴 것들로 배불리시고 쑥으로 취하게 하셨으며
주제1: [좌절에서 소망으로]
주제2: [선지자의 비통함]
'쓴 것'은 세계 어느 언어에서나 역경 혹은 재난을 상징하는 말로 종종 사용되는 표현이다(Clarke).
16절 바야게레스 베하차츠 쉬나이 히케피샤니 바에페르
성 경: [애3:16]
애3:16 조약돌로 내 이들을 꺾으시고 재로 나를 덮으셨도다
주제1: [좌절에서 소망으로]
주제2: [선지자의 비통함]
본절은 사슬에 손발이 묶인 상태에서 땅바닥에 던져진 음식을 입으로 집어 먹다가 이를 다친 경우를 묘사한다고 이해하기도 하나, 그보다는 대적들의 발에 눌려 얼굴이 땅에 짓밟힌 상황에 관한 묘사로 이해하는 것이 더 나을 것 같다(Ellison).
17절 바티제나흐 미솰롬 나페쉬 나쉬티 토바
성 경: [애3:17]
애3:17 주께서 내 심령이 평강에서 멀리 떠나게 하시니 내가 복을 내어버렸음이여
주제1: [좌절에서 소망으로]
주제2: [선지자의 비통함]
평강을 멀리 떠나게 하시니 - 본절 하반절과의 평행을 고려하건대, '솰롬'(평강)은 '성공' 혹은 '번영'이라는 뜻으로 이해하는 것이 자연스럽다. 히브리인들이 '평강' 이라는 말로써 모든 번영을 자칭했다는 것은 익히 알려진 바이다(Calv-in)
18절 바오마르 아바드 니체히 베토할레티 메아도나이
성 경: [애3:18]
애3:18 스스로 이르기를 나의 힘과 여호와께 대한 내 소망이 끊어졌다
주제1: [좌절에서 소망으로]
주제2: [선지자의 비통함]
여호와께 대한 소망마저 끊어졌다고 하는 것은 거의 절망에 가까운 탄식이다. 그리고 '힘에' 해당하는 '네차흐'는 '승리'(LXX), '목적'(Vulgate), '영광'(Sy-riac), '용기'(Targum)등 역본에 따라 다양하게 번역되었다.
[이사야 7장 강해설교] 이스라엘 멸망과 임마누엘 징조 사건(사 7:1-25)
'두란노 서원 구약 강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추수감사절 주일설교말씀] 감사의 예물(민 6:21-27) (0) | 2021.09.16 |
---|---|
[시편 13편 강해설교말씀] 다윗이 하나님의 구원을 기다림(시 13:1-6) (0) | 2021.09.15 |
[새벽 예배 10분 설교문] 바벨탑 무너뜨리면 산다(창 11:1-9) (0) | 2021.09.14 |
[잠언 8장 주일설교말씀] 지혜가 부른다(잠 8:1-36) (0) | 2021.09.10 |
[예레미야 6장 주일설교] 북방 바벨론이 유다 백성 침공 예언(렘 6:1-30) (0) | 2021.09.08 |
[이사야 7장 강해설교] 이스라엘 멸망과 임마누엘 징조 사건(사 7:1-25) (0) | 2021.09.08 |
[시편 10편 주석강해설교] 가난한 자에 대한 구원을 호소함(시 10:1-18) (0) | 2021.09.07 |
[에스더 4장 성경말씀] 에스더와 모르드개의 금식(에 4:1-17) (0) | 2021.09.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