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란노 서원 기도자료

[구원론 설교문] 믿음이란?

두란노 서원 2020. 5. 30. 14: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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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도 두란노 서원을 찾아주신 여러분 감사합니다. 오늘은 구원론 설교문 중에서 믿음에 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믿음이란?

 

✦서론 : 사람은 하나님께서 허락하신 복을 믿음으로 받는다. 그러나 우리의 믿음이 성경에 서 말하고 있는 올바른 믿음이어야 한다. 올바른 믿음을 알아보자.

 

✦명제 : 믿음을 통해서 하나님께 가까이 갈 수가 있다. 그리고 하나님을 기쁘게 한다.

✦목적 : 바른 믿음을 통해서 하나님께 나아가는 신앙을 갖자.

 

믿음의 정의 : 하나님과 인간의 관계는 믿음으로 이루어진다. 하나님께서는 모든 선물을 은혜로 주시고 인간은 믿음으로 그것을 받는다. 구원받는 것도 오직 믿음으로 된다는 것을 말씀하고 있다.

 

10:17 그러므로 믿음은 들음에서 나며 들음은 그리스도의 말씀으로 말미암았느니라

 

1. 잘못된 믿음(희망) - 반드시 이루어지지는 않는 믿음이다. 이루어지는 것이 희박하다.

1) 신념 : 자신이 스스로 믿음을 만들어 내는 것이다. 사람들은 마음에 감동이 오면 모든 것이 믿음인 줄 안다. 사람은 자기가 원하는 일에 감동이 오면 믿음인 줄 알고 맹신하는 경우가 있다.

 

2) 신비 : , 환상, 환청 - 사람이 꿈을 꾸거나 환상을 보거나 환청을 들으면 이것이 하나 님의 음성인 줄 알고 그대로 믿는 경우가 있다. 반드시 확인하 고 믿어야 한다. 이런 것들을 맹신해서는 안 된다.

 

13:1-3 너희 중에 선지자나 꿈 꾸는 자가 일어나서 이적과 기사를 네게 보이고 네게 말하기를 네가 본래 알지 못하던 다른 신들을 우리가 좇아 섬기자 하며 이적과 기사가 그 말대로 이룰찌라도 너는 그 선지자나 꿈 꾸는 자의 말을 청종하지 말라 이는 너희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가 마음을 다하고 성품을 다하여 너희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는 여부를 알려하사 너희를 시험하심이니라

 

3) 이적, 기사 - 기적과 이적이 나타나면 확실하다고 생각하기에 믿는다. 사탄들도 기적과 이적을 행한다. 우리는 분별력을 가지고 믿어야 한다. 사탄들도 하나님의 백성을 미혹하기위하여 광명의 천사로 나타난다.

 

살후 2:9-10 악한 자의 임함은 사단의 역사를 따라 모든 능력과 표적과 거짓 기적과 불의의 모든 속임으로 멸망하는 자들에게 임하리니 이는 저희가 진리의 사랑을 받지 아니하여 구원함을 얻지 못함이니라

 

24:24 거짓 그리스도들과 거짓 선지자들이 일어나 큰 표적과 기사를 보이어 할 수만 있으면 택하신 자들도 미혹하게 하리라

 

4) 복술, 환경 - 마술하는 자의 말을 듣고 무당에게 굿을 한다든가 점을 치면서 점괘에 따라서 믿는 행위 이것을 잘못된 믿음의 근거인 것이다. 환경의 상황이 생각 한데로 풀어져 나갈 때에도 이것이 하나님이 뜻이라고 생각하여 믿는다.

 

14:14 여호와께서 내게 이르시되 선지자들이 내 이름으로 거짓 예언을 하도다 나는 그들을 보내지 아니하였고 그들에게 명하거나 이르지 아니하였거늘 그들이 거짓 계시와 복술과 허탄한 것과 자기 마음의 속임으로 너희에게 예언하도다

 

22:15 개들과 술객들과 행음자들과 살인자들과 우상 숭배자들과 및 거짓말을 좋아하며 지어내는 자마다 성밖에 있으리라

 

2. 바른 믿음(소망) - 반드시 이루어지는 믿음이다.

 

1) 하나님의 말씀을 믿는 것이다. - 하나님이 약속하신 것을 믿는 것이다.

2) 하나님의 말씀은 기록된 약속이다. - 믿음은 약속에 의해서 나오고 약속을 붙들고 주장한 것이다.

 

3:22 그러나 성경이 모든 것을 죄 아래 가두었으니 이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은 약속을 믿는 자들에게 주려 함이니라

 

3. 구약과 신약의 관계

 

1) 구약 : 이스라엘 백성에게 주신 약속 - 이스라엘 백성 외에는 하나님의 약속을 받을 수 없다.

모형, 거울 - 다가올 것에 대한 거울이며 모형으로 보여 주셨다.

 

고전 10:1-6 형제들아 너희가 알지 못하기를 내가 원치 아니하노니 우리 조상들이 다 구름 아래 있고 바다 가운데로 지나며 모세에게 속하여 다 구름과 바다에서 세례를 받고 다 같은 신령한 식물을 먹으며 다 같은 신령한 음료를 마셨으니 이는 저희를 따르는 신령한 반석으로부터 마셨으매 그 반석은 곧 그리스도시라 그러나 저희의 다수를 하나님이 기뻐하지 아니하신고로 저희가 광야에서 멸망을 받았느니라 이런 일은 우리의 거울이 되어 우리로 하여금 저희가 악을 즐겨한 것 같이 즐겨하는 자가 되지 않게 하려 함이니

그림자

 

10:1 율법은 장차 오는 좋은 일의 그림자요 참형상이 아니므로 해마다 늘 드리는바 같은 제사로는 나아오는 자들을 언제든지 온전케 할 수 없느니라

 

경계 - 현재를 사는 우리에게 경계로 보여 구약의 약속들을 기억하고 현재에 하나님을 섬기며 믿음생활을 하라고 하시는 것이다.

 

고전 10:11 저희에게 당한 이런 일이 거울이 되고 또한 말세를 만난 우리의 경계로 기록하였느니라

 

2) 신약 : 모든 믿는 자에게 주신 약속이다. - 우리에게 실제로 적용이 된다.

 

8:13 새 언약이라 말씀하셨으매 첫것은 낡아지게 하신 것이니 낡아지고 쇠하는 것은 없어져가는 것이니라

 

벧후 1:4 이로써 그 보배롭고 지극히 큰 약속을 우리에게 주사 이 약속으로 말미암아 너희로 정욕을 인하여 세상에서 썩어질 것을 피하여 신의 성품에 참예하는 자가 되게 하려 하셨으니

 

4. 약속과 믿음의 모형들

 

1) 아브라함의 믿음

 

4:20-24 믿음이 없어 하나님의 약속을 의심치 않고 믿음에 견고하여져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며 약속하신 그것을 또한 능히 이루실 줄을 확신하였으니 그러므로 이것을 저에게 의로 여기셨느니라 저에게 의로 여기셨다 기록된 것은 아브라함만 위한 것이 아니요 의로 여기심을 받을 우리도 위함이니 곧 예수 우리 주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를 믿는 자니라

 

2) 아브라함의 믿음을 가진 자

 

믿음으로 의롭게 된 자를 말한다.

 

4:23-24 저에게 의로 여기셨다 기록된 것은 아브라함만 위한 것이 아니요 의로 여기심을 받을 우리도 위함이니 곧 예수 우리 주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를 믿는 자니라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자들을 말한다.

 

은혜로 구원받은 사람이다.

 

4:7-8 그 불법을 사하심을 받고 그 죄를 가리우심을 받는 자는 복이 있고 주께서 그 죄를 인정치 아니하실 사람은 복이 있도다 함과 같으니라

 

3) 이스라엘 백성과 가나안 땅

 

가나안 땅은 아브라함, 이삭, 야곱에게 약속하신 땅이다.

애굽에서 이스라엘 백성들이 나올 때에 홍해를 건너게 된다. 광야에서 율법을 받고 요단강을 건너서 가나안 땅으로 들어간다.

이와 같이 우리의 신앙도 꼭 같다. 세상에서 나와서 세례를 받고 교회에 들어오게 된다. 그리고 중생하여 천국에 들어가게 된다.

 

고전 10:1-5 형제들아 너희가 알지 못하기를 내가 원치 아니하노니 우리 조상들이 다 구름 아래 있고 바다 가운데로 지나며 모세에게 속하여 다 구름과 바다에서 세례를 받고 다 같은 신령한 식물을 먹으며 다 같은 신령한 음료를 마셨으니 이는 저희를 따르는 신령한 반석으로부터 마셨으매 그 반석은 곧 그리스도시라 그러나 저희의 다수를 하나님이 기뻐하지 아니하신고로 저희가 광야에서 멸망을 받았느니라

 

✦오늘 우리에게 주신 약속은 무엇인가?

 

요1 2:25 그가 우리에게 약속하신 약속이 이것이니 곧 영원한 생명이니라

 

5. 약속과 율법의 관계

 

1) 율법이 약속을 취소할 수 있는가?

약속이 율법보다 먼저 있었다. - 모세의 율법보다 아브라함에게 약속하신 믿음이 먼저 다.

 

3:16-18 이 약속들은 아브라함과 그 자손에게 말씀하신 것인데 여럿을 가리켜 그 자손들이라 하지 아니하시고 오직 하나를 가리켜 네 자손이라 하셨으니 곧 그리스도라 내가 이것을 말하노니 하나님의 미리 정하신 언약을 사백 삼십년 후에 생긴 율법이 없이 하지 못하여 그 약속을 헛되게 하지 못하리라 만일 그 유업이 율법에서 난 것이면 약속에서 난 것이 아니리라 그러나 하나님이 약속으로 말미암아 아브라함에게 은혜로 주신 것이라

율법은 약속을 취소할 수 없다. - 약속을 했는데 법을 어겼다고 해서 약속을 취소하지는 않는다. ) 아버지와 아들의 관계가 이루어졌는데 아 들이 아버지 말을 듣지 않았다고 해서 아들을 호적에 서 지우지는 않는다.

 

3:21-22 그러면 율법이 하나님의 약속들을 거스리느냐 결코 그럴 수 없느니라 만일 능히 살게하는 율법을 주셨더면 의가 반드시 율법으로 말미암았으리라 그러나 성경이 모든 것을 죄아래 가두었으니 이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은 약속을 믿는 자들에게 주려 함이니라

 

6. 약속 받은 자가 율법을 범하면 어떻게 되는가?

 

1) 징계를 받으나 약속은 취소되지 않는다.

 

89:30-34 만일 그 자손이 내 법을 버리며 내 규례대로 행치 아니하며 내 율례를 파하며 내 계명을 지키지 아니하면 내가 지팡이로 저희 범과를 다스리며 채찍으로 저희 죄악을 징책하리로다 그러나 나의 인자함을 그에게서 다 거두지 아니하며 나의 성실함도 폐하지 아니하며 내 언약을 파하지 아니하며 내 입술에서 낸 것도 변치 아니하리로다

 

2) 상급은 잃어도 구원은 취소되지 않는다.

 

고전 3:15 누구든지 공력이 불타면 해를 받으리니 그러나 자기는 구원을 얻되 불 가운데서 얻은 것 같으리라

 

7. 율법(행위)의 종교와 약속(믿음)의 모형

 

1) 열 정탐꾼

 

열 정탐꾼 : 환경을 보았다. 육적인 것을 보고 부정적인 생각을 하였다.

아낙 자손, 성벽을 보고 부정적인 보고를 하였다.

 

2) 두 정탐꾼 : 약속을 믿고 하나님의 능력을 믿었다.

여호수아, 갈렙은 하나님의 약속을 믿었다.

 

8. 약속의 자손에게는 어떠한 일들이 있는가?

 

확신과 위안이 있다.

 

6:18 이는 하나님이 거짓말을 하실 수 없는 이 두 가지 변치 못할 사실을 인하여 앞에 있는 소망을 얻으려고 피하여 가는 우리로 큰 안위를 받게 하려 하심이라

영광스런 유업이 있다.

 

3:29 너희가 그리스도께 속한 자면 곧 아브라함의 자손이요 약속대로 유업을 이을 자니라

 

4:30 그러나 성경이 무엇을 말하느뇨 계집 종과 그 아들을 내어 쫓으라 계집 종의 아들이 자유하는 여자의 아들로 더불어 유업을 얻지 못하리라 하였느니라

 

자유가 있다.

 

4:31 그런즉 형제들아 우리는 계집 종의 자녀가 아니요 자유하는 여자의 자녀니라

 

결론 : 우리는 올바른 믿음을 통하여 약속을 받은 자녀로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시고자 하는 하늘의 유산을 받는 약속된 자녀가 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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