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란노 서원 기도자료

[구원 설교말씀] 십자가의 구속

두란노 서원 2020. 5. 31. 2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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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도 두란노 서원을 찾아주신 여러분 감사합니다. 오늘은 구원 설교말씀 중에서 십자가 구속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십자가의 구속

 

✦서론 : 인간은 모두가 죄인이다. 그러므로 모두가 구원을 받아야 한다. 그런데 인간의 의로는 구원을 받을 수가 없다. 그래서 십자가에서 우리의 죄를 구속하신 예수 그리 스도의 보혈만이 우리를 의롭게 할 수 있다.

 

명제 : 십자가의 구속 사건을 통해서 우리가 생명을 얻게 된다.

목적 : 예수 그리스도의 공로의 의를 깨닫고 구원을 받아야 한다.

 

1. 원죄란 무엇인가?

 

1) 원죄의 정의 : 부모로부터 물려받은 죄이다. 이 죄는 인간의 힘으로는 절대적으로 해결할 수 없는 죄이다.

 

51:5 내가 죄악 중에 출생하였음이여 모친이 죄 중에 나를 잉태하였나이다

2) 원죄의 결과

 

모든 인간은 죄인으로 선고를 받았다.

 

3:23 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였으매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더니

 

사망에 이르게 된다.

 

6:23 죄의 삯은 사망이요 하나님의 은사는 그리스도 예수 우리 주 안에 있는 영생이니라

 

인간의 원죄로 인하여 하나님의 진노 아래 놓이게 된다. - 하나님의 영원한 천국의 상속권이 없어진다. 죄의식 속에서 고통당하면서 인생을 살아가게 된다.

 

2. 자범죄란 무엇인가?

 

1) 자범죄의 정의 : 자범죄는 스스로 짓는 죄를 뜻한다. 인간은 마귀로 인하여 죄를 짓게 된다.

 

1 3:4 죄를 짓는 자마다 불법을 행하나니 죄는 불법이라

 

2) 자범죄의 결과

 

죄에 따른 값을 치르게 된다.

마음에 기쁨이 사라진다.

하나님과 교제가 끊어진다. - 하나님의 징계를 받게 된다.

 

89:30-32 만일 그 자손이 내 법을 버리며 내 규례대로 행치 아니하며 내 율례를 파하며 내 계명을 지키지 아니하면 내가 지팡이로 저희 범과를 다스리며 채찍으로 저희 죄악을 징책하리로다

 

12:7-8 너희가 참음은 징계를 받기 위함이라 하나님이 아들과 같이 너희를 대우하시나니 어찌 아비가 징계하지 않는 아들이 있으리요 징계는 다 받는 것이거늘 너희에게 없으면 사생자요 참 아들이 아니니라

 

기도의 응답이 없다.

 

1 3:21-22 사랑하는 자들아 만일 우리 마음이 우리를 책망할 것이 없으면 하나님 앞에서 담대함을 얻고 무엇이든지 구하는 바를 그에게 받나니 이는 우리가 그의 계명들을 지키고 그 앞에서 기뻐하시는 것을 행함이라

 

상급이 없다.

 

3. 원죄와 자범죄의 해결 방안은 무엇인가? - 회개가 있어야 한다.

 

1) 회개란 무엇인가? - 헬라어로는 μετανοια ‘메타노이아’ 라는 말이다.

이 뜻은 마음의 변화, 회개, 회심 이라는 뜻이 있다.

 

2) 회개의 정의 : 거듭난 사람에게 일어나게 되는 변화는 회심이다. 마음의 변화를 받아서 삶의 방향이 180도로 변화되는 즉 죄의 삶에서 의의 삶으로 변화되는 것이다. 이것이 회심이라고 한다.

✦ 두 가지의 회개

 

1. 생명 얻는 회개 - 원죄에 대한 회개이다. 이 회개는 단 번에 영원히 속죄함 받는 회개이 다.

1)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사건을 통해서 믿음으로 죄를 용서받는 것이다.

2) 한 번의 회개로 말미암아 세상의 죄 된 삶에서 주님을 향하여 돌이키는 것이다.

3) 복음을 듣고 나의 것으로 믿는 것이다.

4) 예수 그리스도의 보혈의 공로를 내 것으로 받아들이는 것이다.

 

5:21 이는 죄가 사망 안에서 왕 노릇 한 것 같이 은혜도 또한 의로 말미암아 왕 노릇 하여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영생에 이르게 하려 함이니라

 

2. 생명 얻은 회개의 결과

1) 구원의 확신이 나에게 들어온다.

2) 영생이 보장이 된다.

3) 속죄 받았다는 경험과 체험이 나에게 있게 된다.

4) 심판이 면제된다.

 

3. 반복적인 회개 - 자범죄에 관한 것이다. 원죄를 해결 받았어도 우리에게는 죄를 지을 수 있기 때문에 항상 우리의 죄를 뉘우치고 회개하는 것이다.

 

1) 회개 하는 방법은 - 자백하고 죄를 슬퍼하고 죄에서 떠나는 것이다. 이것이 반복적으로

회개해야 한다. ) 구약에서는 죄를 지을 때마다 동물들을 가지고 성막에 와서 회개를 하였다.

 

1 1:9 만일 우리가 우리 죄를 자백하면 저는 미쁘시고 의로우사 우리 죄를 사하시며 모든 불의에서 우리를 깨끗케 하실 것이요

 

2) 자범죄를 회개하면

 

하나님과 교제가 회복되고 기도의 응답이 이루어진다.

마음의 평강을 얻게 되고 징계를 면제 받는다.

 

4. 십자가에서 이루신 구속의 사건은 무엇인가?

 

1. 죄의 전가이다. - 우리의 죄를 대신 예수 그리스도께서 짊어지셨다.

 

1) 인간이 당해야 할 저주를 예수님이 대신 받으셨다.

2) 십자가는 저주의 상징이다.

3:13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저주를 받은바 되사 율법의 저주에서 우리를 속량하셨으니 기록된바 나무에 달린 자마다 저주 아래 있는 자라 하였음이라

 

3) 가시의 저주를 구속하셨다. - 인생의 가시 같은 고통을 가져가셨다.

 

19:2 군병들이 가시로 면류관을 엮어 그의 머리에 씌우고 자색 옷을 입히고

 

4) 사망의 저주를 구속하셨다. - 나의 사망을 대신 가져가신 것이다.

 

19:30 예수께서 신 포도주를 받으신 후 가라사대 다 이루었다 하시고 머리를 숙이시고 영혼이 돌아가시니라

 

5) 가난의 저주를 구속하셨다. - 우리의 가난을 주님께서 가져가시고 우리에게 부족함 없게 하셨다.

 

고후 8:9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를 너희가 알거니와 부요하신 자로서 너희를 위하여 가난하게 되심은 그의 가난함을 인하여 너희로 부요케 하려 하심이니라

 

5. 하나님께서 우리를 의롭다 칭해주신 것에 대하여

 

1) 전가된 의 - 예수 그리스도의 의가 우리에게 전가되었다. 우리의 죄는 예수 그리스도에 게 전가되었다.

 

고후 5:21 하나님이 죄를 알지도 못하신 자로 우리를 대신하여 죄를 삼으신 것은 우리로 하여금 저의 안에서 하나님의 의가 되게 하려 하심이니라

 

2) 법정적 판결의 의 - 죄인 되었던 신분을 무죄라고 선고하는 하나님의 의로움이다.

순간적으로 죄인의 신분에서 의인의 신분으로 변한다.

 

3:23-24 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였으매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더니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구속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은혜로 값없이 의롭다 하심을 얻은 자 되었느니라

 

3) 덮어 주신 의 - 그리스도의 의의 공로로 우리의 죄를 덮어 주심을 말한다. 죄를 인정하 지 않는다.

103:8-10 여호와는 자비로우시며 은혜로우시며 노하기를 더디 하시며 인자하심이 풍부하시도다 항상 경책지 아니하시며 노를 영원히 품지 아니하시리로다 우리의 죄를 따라 처치하지 아니하시며 우리의 죄악을 따라 갚지 아니하셨으니

 

4) 선언적인 의 - 죄인인 우리를 하나님께서 의인이라고 선언하시는 하나님의 행위이다. 선 행이나 공로, 신앙에 관계없이 믿음으로 즉각적으로 의롭게 되는 것이다.

 

3:6-7 아브라함이 하나님을 믿으매 이것을 그에게 의로 정하셨다 함과 같으니라 그런즉 믿음으로 말미암은 자들은 아브라함의 아들인줄 알찌어다

 

결론 : 우리가 죄인 되었을 때에 죽을 수밖에 없었지만 이제는 우리의 죄가 예수님께 전가 되고 예수님의 의가 우리에게 전가되어 우리는 이제 영원히 살 수 있게 되었다. 우 리는 십자가의 구속의 사건을 믿음생활하면서 항상 마음에 품고 있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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