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란노 서원 구약 강해

[신명기 5장 성경말씀] 하나님의 십계명 명령(신 5:28-33)

두란노 서원 2021. 9. 21. 10:51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신명기 5장 성경말씀 중에서 하나님의 십계명 명령이라는 하나님 말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을 애굽에서 구원하여 광야로 인도하셨습니다. 하나님은 모세를 통해서 시내산 계약을 하시고 율법과 성막을 주시면서 십계명의 말씀을 주셨습니다. 하나님의 백성이 구원받았으니 함부로 죄를 지으면서 살지 못하도록 십계명의 법을 주셨습니다. 우리도 마찬가지입니다. 구원받았으니 함부로 인생을 살아가는 것이 아니라 십계명의 말씀을 지킴으로 죄를 짓지 않고 거룩하게 하나님이 원하는 삶을 살아야 합니다.

하나님의 십계명 명령(신 5:28-33)

 

요 절 : (5:29) 다만 그들이 항상 이 같은 마음을 품어 나를 경외하며 나의 모든 명령을 지켜서 그들과 그 자손이 영원히 복 받기를 원하노라

본 장은 모세의 두 번째 설교의 연속으로, 서론을 끝내고 본론으로 들어가는 첫 단락이다. 여기서 모세는 39년 전 호렙산에서 이스라엘이 하나님께로부터 받은 언약에 대하여 언급하고 있는데 그것은 백성들이 가나안 땅에 들어가서 지켜야 할 신국법이었다. 여기서 모세는 비록 그 계명이 호렙산에서 이스라엘 구세대와 맺어진 하나님의 언약 법이긴 하나 그 효력과 근본정신은 계속해서 다음 세대에 걸쳐 적용될 이스라엘 전 민족의 국법임을 강조하고 있다. 이러한 율법의 효력은 오늘날의 그리스도인들에게도 그대로 미치는데 이는 그리스도 안에서 모든 율법의 근본정신이 계승, 승화, 발전되기 때문이다.

 

1. 하나님의 명령은 우리의 행복을 위한 것이다.

 

사람들은 완전한 헌신에는 손해와 고통이 따른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그러한 손해와 고통이 두려워 온전한 헌신을 회피한다.

 

그러나 하나님은 본문 29절에서 말씀하신다. “나의 모든 명령을 지켜서 그들과 그 자손이 영원히 복 받기를 원하노라하나님은 명령을 지키는 자에게 큰 복이 예비되어 있음을 말씀하신다. 또 하나님께서는 본문 33절에서 명령을 지키는 자에게 주어지는 복을 좀 더 구체적으로 말씀하신다. “(5:33) 너희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명하신 모든 도를 행하라 그리하면 너희가 삶을 얻고 복을 얻어서 너희의 얻은 땅에서 너희의 날이 장구하리라곧 하나님의 명령을 지키는 자는 이 땅에서 큰 복을 오래도록 누리게 된다.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계명을 주신 것은 우리를 얽어매어 고통을 주시기 위함이 아니라 우리를 바른 길로 인도하여 영원한 행복을 누리게 하려는 것이다.

 

2. 명령을 지키는 것이 하나님을 경외하는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본문 29절의 말씀을 통하여 “(신 5:29) 다만 그들이 항상 이 같은 마음을 품어 나를 경외하며 나의 모든 명령을 지켜서 그들과 그 자손이 영원히 복 받기를 원하노라”라고 말씀하셨다. 여기서 하나님은 자신을 경외하는 것모든 명령을 지키는 것을 동일선상에 놓았다. 다시 말하면 하나님의 명령을 지키는 것은 곧 하나님을 경외하는 것이며, 하나님을 경외하려면 하나님의 명령을 지켜야 한다. 하나님은 거룩하시고 전능하시며 만왕의 왕이시기에 존귀와 영광을 받으셔야 마땅하다. 그리고 존귀하신 하나님을 경외하는 표시로 우리는 마땅히 말씀하신 명령을 따라야 한다.

 

3. 하나님은 마음을 원하신다.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어떤 것보다도 우리의 마음을 원하신다. 그래서 본문 29절에서 말씀하신다. “이 같은 마음을 품어 나를 경외하며여기서 이 같은 마음이란 율법을 받을 때 이스라엘 백성들이 가졌던 마음, 곧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마음, 그분의 계명을 영원히 지키려는 마음이다. 하나님이 진정으로 원하시는 것은 형식이나 외모가 아니라 우리의 마음인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그분께 우리 안에 정한 마음을 창조하시기를 구하고, 돌 같은 마음을 신선한 마음으로 변화시켜 주시기를 요청하고, 그분의 사랑이 우리 안에 비쳐서 우리가 그분을 완전하게 사랑할 수 있도록 간청할 필요가 있다. 한편 하나님은 오늘도 우리에게 말씀하신다. “! 나의 아들아! 나에게 너희 마음을 달라!”

적용

1) 하나님의 명령을 잘 지킴으로 얻게 될 복을 하나하나 생각해 보며, 더욱더 법을 잘 지키는 성도가 되기를 다짐해 보자.

2) 하나님을 경외하는 징표로 우리가 할 수 있는 일들을 나열해 보고, 하나님의 법을 지키는 것이 하나님을 경외하는 길임을 되새겨 보자.

3) 우리의 마음을 원하시는 하나님께 우리의 마음을 드리는 구체적인 행동들을 생각해 보고, 이를 실천해 보자.

4) 외식적으로 율법을 지키는 것보다 마음으로 하나님을 섬기는 것이 더 중요한 일임을 늘 인식하고 하나님께 항상 마음을 드리기 위해 노력하자.

[창세기 15장 히브리어 강해] 애굽에서 노예 예언과 횃불 언약(창 15:12-21)

 

[창세기 15장 히브리어 강해] 애굽에서 노예 예언과 횃불 언약(창 15:12-21)

안녕하세요. 오늘은 창세기 15장 히브리어 강해 중에서 애굽에서 노예 예언과 횃불 언약이라는 하나님 말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아브람은 하나님으로부터 상속자가 있을 것이라고 약속을

drn153.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