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도 두란노 서원을 찾아주신 여러분 감사합니다. 오늘은 천사 연구 중에서 천사들은 어떤 존재인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천사들은 어떤 존재인가? >
천사들이 어떤 존재인가를 우리가 바로 알 수 있는 근거 자료는 성경뿐이라고 본다. 왜냐하면 성경만이 믿을 수 있는 참된 자료이기 때문이다. 이제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이 천사들의 존재에 대해 어떻게 말하는가를 간단히 살펴보려고 한다.
1.천사들의 호칭 ---
<천사>라는 말은 헬라어로는 <앙게로스>이며 그 의미는 '사자'(messenger),'사절'(envoy), '보냄을 받은 자'(one whe is sent), '천사'(angel) 등의 의미이고, 히브리어로는 <말아크>이며 역시 '보냄을 받은자'(one sent) '사자'(a messenger), '하나님의 사자'(a messenger of God), 즉 '천사'(an angel), '선지자'(a prophet) '제사장'(a priest) 같은 인물을 의미로 사용된다(Gesenius). 이 외에도 성경에 보면, 천사들의 호칭으로 "하나님의 아들들"(욥1:6, 2:1), "권능 있는 자들"(시29:1, 89:6), "거룩한 자들"(시89:5,단4:13), "천군"(눅2:13), '스랍들'(사6:2) 등등의 호칭이 사용되고 있다.
2.천사들의 특징들 ---
성경에 묘사된 천사들의 특징을 보면 대개 다음과 같다.
(1)천사들은, <스랍들>로 나타난 경우를 제외하면, 언제나 인간의 모습으로 나타나되 남자의 모습으로 나타나며, 그 언어와 행동도 인간과 동일하다는 것이다(창18:2, 19:1).
(2)어떤 천사도 악한 자에게 나타나지도 않았고 또 악한 자에게 임박한 위험을 경고하지도 않았다는 것이다.
(3)선한 천사들은 언제나 선한 사람들에게만 나타났다는 것이다(아브라함, 모세, 다윗, 다니엘, 베드로, 바울 등등).
(4)사람의 모습을 하고 나타난 천사들이지만 그 용모와 의복에 있어 매우 두려운 모습을 하고 나타나기도 하였다는 것이다(삿13:6, 눅24:4-5).
3.천사들의 분류 ---
천사들은 원래 거룩한 존재로 창조되었으나 그 뒤 어느 기간에 그 태도와 행동에 있어 선택의 자유가 있었던 것으로 본다. 유다서 6절에 보면 "자기 지위를 지키지 아니하고 자기 처소를 떠난 천사들을 큰 날의 심판까지 영원한 결박으로 흑암에 가두었다"는 기록이 있다.
그래서 천사들의 두 종류가 있게 된 것이다.
(1)선한 천사들 -- 선한 천사들을 가리키는 호칭들은 앞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거룩한 천사들"(히1:6, 시103:20), "하나님의 천사들"(눅9:26, 12:8), "하늘에 있는 천사들"(마22:30), "능력의 천사들"(살후 1:7) 등등으로 표현된다. 선한 천사들 중에서 그 이름이 언급된 천사는 미가엘(유다 9절, 단10:13)과 가브리엘(눅 1:13,31) 뿐이다. 미가엘은 "천사장"(유 9절) "군장 중 하나"(단10:13), "군대 장관"(계12:7-8) 등으로 나타나고, 가브리엘은 다니엘의 꿈 해석을 도와주기 위해 나타났는가 하면(단 8:15-27) 또한 세례요한과 예수님의 탄생을 예고하기 위해 나타났음을 본다(눅1:13, 31).
(2)악한 천사들 -- 악한 천사들의 무리는 "마귀와 그의 사자들"로 이루어져 있다. 이들의 거처는 얼마 동안은 하늘에 있었으나 제 지위를 지키지 못한 불성실로 인하여 거룩한 천사들에 의해 땅으로 쫓겨났다. 이 쫓겨난 천사들을 가리며 "용과 그의 사자들"이라고 하는데, 여기 용은 "옛 뱀 곧 마귀라고도 하고 사단이라고도 하는 온 천하를 꾀는 자"라고 한다(계 12:7이하).
4.하나님(주 혹은 야웨)의 사자
"하나님의 사자" "주의 사자" 혹은 "야웨의 사자"로 나타난 천사는 다른 천사와는 뚜렷이 구별되는 중재자의 존재로 나타난다(창 16:7-, 21:17, 22:11,15-, 출13:21-22, 19-20장, 민22:22, 수5:14, 6:2, 삿2:1-5, 6:11-14, 13장, 대상21:15, 18, 겔1:10-13 등등). 이 천사가 누구냐에 대해 일반적으로 학자들은, 이 천사는 바로 성육신 이전 성자(Logos)이었다고 본다. 이 사실은 예수께서 육신으로 지상에 계시는 동안에는 한 번도"하나님의 사자"라는 천사가 이 땅에 나타난 일이 없었다는 데서도 짐작이 된다.
5.천사들의 역할과 활동 ---
천사들이 어떤 역할을 했으며 어떤 활동을 하였는가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천사들은 예고하고 경고하는 사역을 행하였다.
출생을 예고하기도 하고(창18:9-, 삿13:2-24 등등), 의로운 자들에게 임박한 위험이나 다가올 무서운 재앙에 대해 경고하기도 하였다(창18:16-19:29, 마2:13, 단8:19, 계1-22장).
(2)천사들은 인도하고 교훈하는 사역을 행하였다(창24:7, 40, 28:12-15, 출14:9, 23:20, 민20:16, 행7:38, 53, 10:3-5, 8:28-, 27:23- 등등).
(3)천사들은 보호하고 수호하는 사역을 행하였다(시34:7, 창32:24-, 출14:19-, 민22장, 수5:14, 왕하6:17, 창22:9-12, 단3:28, 6:22, 시91:11, 단10:13-11:1, 출12:23, 29, 왕하19:35, 마26:53 등등). 그리고 어린아이를 보호하는 수호천사에 대해서는 예수님께서 마 18:10에서 "삼가 이 소자 중에 하나도 업신여기지 말라. 너희에게 말하노니 저희 천사들이 하늘에서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의 얼굴을 항상 뵈옵느니라"고 말씀하셨다. 천사들의 보호 직무에 대해서 특별히 예수님께서는 겟세마네 동산에서 잡히시는 날 밤, 하신 말씀 중에 잘 나타나 있다. 예수님을 잡으려 온 무리들을 보자 화가 난 베드로는 칼을 빼어 예수님을 보호하려 고 했다. 그때에 예수님은 베드로에게 칼을 치우라고 하시면서 말씀하시기를 "너는 내가 내 아버지께 구하여 지금 열 두 영 더 되는 천사를 보내시게 할 수 없는 줄로 아느냐"고 하셨다.
(4)천사들은 필요시에 구원하는 사역을 행하였다(창21:17-, 왕상19:5-7, 막1:13, 눅22:43, 마28:2, 행5:19, 행12:6-11 등등). 여기 나타난 천사들의 사역은 어떤 형태로든 사람들의 필요에 도움을 주는 구원 사역으로 나타난다.
(5)천사들은 심판을 보좌하는 사역을 행하였다(행 12:23, 계18:21, 19:17-, 20:1-3, 눅9:26, 눅12:8-9, 마25:31, 마24:31, 막13:27 등등).
이상의 말씀들을 통해서 천사가 어떤 존재이며 무엇을 행하는 자들인가를 짐작할 수 있다. 천사들은 우주적 존재들로서 하나의 조직을 가지고 있으므로 천사장이 있고 그 천사장의 지시를 따르는 무리가 있다. 이 천사들은 하나님께서 부리시는 영들이며 이들은 하나님과 사람들 사이에서 중재자 노릇을 하는 자들로, 영계에서 자연계로 아무런 물리적 방해를 받지 않고 자유자재로 왕래할 수 있는 자들이다(행12:7 보라). 그리고 이 천사들은 초인적인 힘을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행 12:1-11. 벧후2:11), 뛰어난 지혜와 총명을 하나님으로부터 받은 자들이다(삼하14:17, 20). 그러나 모든 것을 아는 전지의 존재는 아니다(마24:36, 벧전 1:12). 특별히 천사가 어떤 존재인가를 가장 잘 말해 주는 구절은 히브리서 1:14의 말씀이다 -- "모든 천사들은 부리는 영으로서 구원 얻을 후사들을 위하여 섬기라고 보내심이 아니뇨" 천사들은 하나님께서 그의 뜻을 이루기 위해 부리시는 영들로서 창조된 존재들임이 분명하다. 그러므로 천사들에게 우리가 기도할 수는 없지만, 하나님께서 우리를 도와주시기 위해 천사들을 동원해 주실 것을 기도할 수는 있다. 지금도 구원 사역을 이루어 가심에 있어, 성부 성자 성령 하나님은 천사들을 부리시고 있다는 것을 기억할 필요가 있다. 아마도 우리 구속받은 하나님의 백성 한 사람 한 사람을 보호하고 도우기 위해 임무를 수행하는 천사들이 배정되어 있는지도 모르겠다. 지상에서의 우리의 행위와 삶이 천사들에 의하여 하늘에 보고되고 보고된 내용이 생명 책에 기록되어지고 있는 것이 아닌가 생각한다.
지상에서 한 영혼이 구원받으면 천상에서도 큰 기쁨이 되는 줄로 안다. 그러나 천국에 있는 구원받은 영혼들이 지상의 일들을 보거나 혹은 알고 있는지 없는지는 성경이 언급하고 있지 않다. 우리가 분명히 기억할 것은, 성부 성자 성령님은 우리의 기도의 대상이 되지만, 천사들은 아무리 지혜와 능력이 많아도 피조물인 고로, 기도의 대상이 될 수 없다는 것이다.
천사의 수와 조직과 서열
I. 천사의 수(THE NUMBER OF ANGELS)
천사들은 셀 수 없을 정도로 많이 있습니다. 그것은 히브리서 12:22와 계시록 5:11에 나오는 천사들의 수를 묘사하는 데 사용한 '천만(myriads)'이라는 말이 의미하는 내용입니다. 계시록 5:11은 천사의 수가 천천이요 만만이라고 언급하고 있습니다. 얼마나 많은 수가 존재하는지에 관해서는 특별하게 명시되어 있지 않습니다. 그러나 몇몇 사람들은 역사를 통틀어 존재했던 모든 인간의 수만큼 우주 속에 천사가 존재하고 있을 것이라는 의견을 내놓고 있습니다(마 18:10에 암시된 내용을 근거로). 그러나 그 수가 얼마이든지 간에 천사들의 수는 증가하거나 감소하는 일이 없습니다.
II. 천사의 조직의 실상(THE FACT OF THEIR ORGANIZATION)
성서는 천사들의 회중(assembly)과 회의(council)에 관해(시 89:5,7), 그들의 전쟁 조직에 관해(계 12:7), 그리고 무저갱의 사자인 한 임금에 관해(계 9:11) 언급하고 있습니다. 또한 성경에는 조직과 서열을 나타내는 '관료적 분류(governmental classifications)'도 묘사되어 있습니다(좋은 천사에 관해서는 엡 3:10, 악한 천사에 관해서는 엡 6:12). 의심할 바 없이 하나님은 선택된 천사들의 조직을 가지고 있고, 사단은 악한 천사들의 조직을 가지고 있습니다.
위 사실로부터 매우 중요한 실제적인 요점이 주어지게 됩니다. 천사들도 조직을 가지고 귀신들도 조직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리스도인들은 개인적으로나 공동체에서나 가끔 그들이 조직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는 점을 불필요하게 느낍니다. 그러나 악과 싸울 때는 특별히 더욱 조직이 필요합니다. 신자들은 때때로 독불장군 식으로 행동하거나 어떤 사전 준비된 조직과 훈련 없이도 승리할 수 있다는 느낌을 가집니다. 그것은 잘못된 것입니다. 선을 행할 때에도 조직이 있어야 합니다. 신자들은 때때로 좋은 일을 계획하고 조직하지 않기 때문에 최선의 길을 놓칠 때가 많습니다.
III. 천사의 서열(THE RANKING OF ANGELS)
A. 천사장(The Archangel)
오직 미가엘만이 천사장 혹은 높은 서열의 천사로 지칭되고 있습니다(유 9; 살전 4:16). 다른 높은 천사가 있는 것은 분명히 사실이지만(단 10:13), 오직 하나의 천사장 외에 다른 천사장이 있다는 기록은 성경에 나와 있지 않습니다. 교회가 들림 받는 순간 천사장의 소리가 들리게 될 것이라고 바울이 얘기할 때, 그 천사장의 이름을 밝힐 필요를 느끼지 않은 것은 오직 하나의 천사장이 있다는 결론을 뒷받침합니다.
구약 성경에서 미가엘은 다가올 환란의 시대에 특별히 이스라엘을 도울 이스라엘의 수호천사로 나타나 있습니다(단 10:21; 12:1). 미가엘은 하늘의 천사 군대를 이끌고 사단과 사단의 사자들을 대적합니다(계 12:7). 미가엘이 모세의 시체에 대하여 마귀와 다투는 것에 관한 유다서 9절의 언급은 미가엘이 모세의 매장과 깊은 관련이 있다는 것과 그 자신의 힘만으로는 사단에 대한 심판을 행할 능력이 없음을 보여주며, 또한 비록 강한 존재이지만, 하나의 피조물로서 미가엘은 하나님의 위대한 능력에 의지해야 한다는 점을 보여줍니다.
B. 군장(Chief Princes)
상위의 천사 그룹을 언급하는 군장(단 10:13)이라는 말은 천사들 사이에 서열이 있다는 사실을 말해줍니다. 이 군장 그룹 중에서 미가엘은 천사장이기 때문에 가장 높은 천사인 것은 분명합니다. 외경 에녹서는 하나님의 보좌 주위에 서 있는 특권을 가진 중요한 네 천사들을 미가엘, 가브리엘, 라파엘, 우리엘이라고 언급하고 있습니다(에녹서 9:1; 40:9). 그 책은 또한 천사장으로 일곱 천사들이 있다고 적고 있습니다(에녹서 20:1-7; 참고, 토빗 12:15).
C. 다스리는 천사(Governmental Rulers)
1. 권세자들 혹은 정사들(Rulers or Principalities). 바울에 의해 7번 사용되었던 이 단어(롬 8:38; 엡 1:21; 3:10; 6:12; 골 1:16; 2:10,15)는 우주를 다스리는 데 관련된 선한 천사와 악한 천사의 그룹들을 말합니다.
2. 권세자들 혹은 능력들(Authorities and Powers). 이 명칭은 세상과 관련되어 일을 수행하는 천사들과 귀신들의 초인간적인 능력을 강조하고 있는 명칭입니다(엡 1:21; 2:2; 3:10; 6:12; 골 1:16; 2:10,15; 벧전 3:22).
3. 능력들(Powers). 이 단어는 천사들과 귀신들이 인간보다 더욱 큰 능력을 가지고 있음을 나타내는 단어입니다(벧전 2:11, 에베소서 1:21과 벧전 3:22을 보라).
4. 세상 주관자들(Place of Rule). 한 곳에서 귀신들은 '이 어두움의 세상 주관자들'로 지칭되고 있습니다(엡 6:12).
5. 보좌들 혹은 주관들(Thrones of Dominions). 이 명칭은 하나님께서 통치하실 때 하나님으로부터 사용함을 받는 천사 주관자들의 존엄성과 권세를 강조하는 명칭입니다(엡 1:21; 골 1:16; 벧후 2:10; 유 8).
D. 그룹(Cherubim)
그룹(Cherubim)은 사단이 그룹(Cherub)이었기 때문에(겔 28:14,16), 높은 서열을 가진 것이 분명한 나름대로의 질서를 가진 천사들입니다. 이 천사들은 에덴동산에서 생명나무로 이르는 길을 보호하면서(창 3:24), 하나님의 거룩성을 수호하는 기능을 하는 것처럼 보입니다. 성막과 성전의 장식을 할 때 그룹 천사를 사용하는 것도 그 천사들의 '수호하는 기능'을 잘 나타내 주는 것입니다(출 26:1ff.; 36:8ff.; 왕상 6:23-29). 그 천사들은 또한 에스겔이 보았던 네 생물의 형상(겔 1:4-5; 10:15-20)을 만들어 냈던 천사들입니다. 몇몇 사람들은 또한 요한계시록 4:6에 나오는 네 생물을 그룹과 동일시하기도 합니다. 물론 다른 어떤 사람들은 이 네 생물을 하나님의 특성을 나타내기 위해 사용한 표현으로 간주하기도 합니다. 그룹은 또한 천년왕국 시대에 성전의 일부분이 되는 것으로 묘사되고 있습니다.
E. 스랍(Seraphim)
이와 같은 서열을 가진 천사들에 관해 우리가 아는 모든 것은 이사야 6:2,6에 있습니다. 스랍은 그룹과 비슷한 질서를 가지고 있는 것이 분명합니다. 스랍 천사는 하나님 보좌의 수종자 및 성결하게 하는 사역의 대리인으로 역할을 했습니다. 스랍 천사는 6개의 날개를 가진 인간과 같은 모습을 한 피조물로 묘사되어 있습니다. 이 스랍이라는 단어는 "태운다"라는 뜻을 가진 어근 혹은 "고귀한"이라는 의미를 가진 어근으로부터 유래되었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천사론에 대한 성경적 계시
1. 성경의 모든 권세가 천사를 의미하는 말이 아니다.
앞 장에서 이미 성경전서에 150회나 언급하고 있는 모든 ‘권세’‘권능’‘능력’이라는 용어가 ‘천사’라고 주장하는 귀신론자들의 신학적 부당성을 여러 번 언급한 바가 있으므로 여기서는 생략코저 한다.
2. 성경에 병고치는 천사 언급하지 않았다.
성경에는 권세를 천사로 해석할 근거가 없으므로 몇몇 구절에 나타나는 귀신과 권세와의 관계로 나타나는 구절마저도 천사로 해석하여 ‘천사가 병을 고쳤다’든지 ‘천사가 귀신을 추방하였다’고 해석하기는 어렵다.
3. 성경에 천사 동원을 위한 기도의 사례가 없다.
천사 동원은 오직 하나님께서 필요하신 뜻대로 베풀어 주신 은혜의 사역일 뿐, 신구약 성경 어디에서도 천사 동원을 위한 기도의 사례나 기도의 명령이 전혀 나타나 있지 않다.
4. 성도의 승리 생활은 천사 동원과 관계되지 않는다.
성경은 성도의 승리 생활을 위해 천사를 동원하라고 명하신 일도 없거니와 승리 생활이 천사 동원과 그 이용에 있지 않다.
첫째, 성도는 십자가로 승리한다.
* 골 2:15에 “정사와 권세를 벗어버려 밝히 드러내시고 십자가로 승리하셨느니라”
둘째, 우리를 사랑하시는 주님이 승리자이시다.
* 롬 8: 37 “그러나 이 모든 일에 우리를 사랑하시는 이로 말미암아 우리가 넉넉히 이기느니라”
셋째, 바울은 그리스도로 승리케 하신 하나님께 감사했다.
* 고전 15:57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우리에게 이김을 주시는 하나님께 감사한다”
넷째, 하나님께로서 난자가 승리한다.
* 요일 5:4 “대저 하나님께로서 난 자마다 세상을 이기느니라 세상을 이긴 이김은 이것이니 우리의 믿음이니라”
다섯째, 예수를 믿음으로 승리한다.
* 요일 5:5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믿는 자가 아니면 세상을 이기는 자가 누구뇨”
이상에서 살핀 바와 같이 성도들이 승리를 위해 천사를 동원할 아무런 이유도 없다. 오직 하나님의 사랑과 은혜가 예수님의 십자가로 승리하신 행적을 믿는 믿음을 인하여 주의 도우심으로 넉넉히 이기게 되는 것이다.
구약에서 역사적 교훈으로 택한 백성과의 전쟁의 경우 하나님이 천사들로 승리케 하신 경우가 있지만 하나님께서 사랑하는 백성을 보호하시기 위해 동원해 주신 것이지 결코 기도하여 동원시킨 것이 아니었다.
5. 마가 다락방에 천사가 강림한 것이 아니다.
잘못된 귀신론 창시자는 기성교회가 지지하고 믿어 온 행 2:3-4의 성령강림에 대한 신앙을 ‘천사 강림을 성령 강림으로 오해해서는 안된다’고 강조하고 있다. 이와 같이 주장하는 근거는 무엇인가?
첫째, 엡 6:12과 같이 ‘권세’는 악한 타락한 ‘천사’이다. 그러므로 신약과 구약 전체의 권세는 천사라는 것이다. 그러나 롬 13:1의 권세는 롬 13:3에 ‘관원’이 권세임을 볼 때 정치적인 조직에 의한 권세임이 분명하고,
둘째, 그러므로 행 1:8의 성령이 임하시면 ‘권능’을 받고는 ‘천사’를 받고 라지만 여기 권능은 ‘δύναμις(두나미스)’이지 ‘ἄγγελος(앙겔로스)’가 결코 아니다.
셋째, 히 1:7의 ‘천사들을 바람으로 그의 사역자들을 불꽃으로 삼으신다’(시104:4)는데 두고 있다.
그러나 히 1:7의 천사들을 ‘바람’으로 또는 ‘불꽃’으로 상징할 뿐이며 행 2:2,3도 ‘바람 같은 소리’이지 바람이 아니며, ‘불의 혀같이’이지 불은 아니다. 그러므로 ‘천사 같은 소리’ 혹은 ‘천사의 혀같이’라고 번역할 수 없기 때문이다.
행 2:2-3은 천사 강림이 아니고 성령의 강림이며,
행 1:8은 천사가 임하는 것이 아니고 성령의 권능이 임하는 것이다. 고로 성령 충만은 천사 충만이 될 수 없다.
이상과 같이 귀신론자들의 주장은 크나 큰 과오를 범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천사들이 하는 일
1.천사들은 하늘에서 하나님을 예배하고 섬긴다.(계5;11-12, 8:3-4)
2.천사들은 땅에서는 하나님의 심부름을 한다.
3.천사들은 하나님의 목적을 실천하고 심판하는 일을 한다.(마13:41)
4.천사들은 성도들을 인도한다.(행8:26 빌립이 에디오피아 내시를 만나게 함)
5.천사들은 성도들을 보호하고 굳건하게 만든다.(왕상19장)
6.천사들은 사자굴에서 다니엘을 보호하였다.(단6:22)
7.천사들은 예수님을 돕는다.(마4:11, 눅22:43)
8.천사들은 예수님 재림 때 예수님을 수행한다.(마25:31, 살후1:7-8)
9.천사들은 하나님의 자녀들이 죽으면 그들을 하늘로 데려간다.(눅16:22)
10.율법이 인간들에게 주어질 때 그 일에 참여한다.(히2:2, 행7:53, 갈3:19)
11.천사들은 볼 수 있게 나타나고 음식을 먹을 수 있다.(눅2:9, 창32:1-2, 창18:5)
12.천사들은 영적인 존재이다.(히1:4, 시104:4)
13.천사들은 매우 신속하게 움직일 수 있다.(단10:1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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