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구약 지명 설교문 중에서 니느웨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지명연구 : 니느웨 Nineveh
1. 지명에 대한 언급
1) 지명은 히브리어로 נינוה(니느웨), 헬라어로 Νινευι(니뉴이) 그리고 앗수르어로는 Ninua(니누아) 또는 Nina(니나)이다. 그 의미는 '합의'라는 뜻을 지니고 있다.
2) 앗수르 제국의 수도였던 고대 도시 니느웨는 북이라크의 티그리스 강변에 위치하고 있으며, 알 모실이라고 불리는 근대 도시의 반대쪽에 있었다. 니느웨의 현위치는 이라크 영토 안이며 티그리스 강 동편에 있다. 즉 현재는 모슬 강 건너편에 위치한다.
3) 오늘날 그 도시는 큐윤직과 네비유누스라는 두 곳의 큰 지역으로 구분된다. 그 도시의 성벽들은 빙둘러 12Km정도 남아있다.
4) 티그리스 강과 코스르 강으로 말미암아 니느웨는 강을 가로지르는 상업적인 교통이 연계되어 발달했다.
2. 성경적 배경
1) 니느웨는 성경에 21회 언급된다.
2) 메소포타미아 지역의 여러 고대 도시들과 더불어 니므롯에 의해 건설되었다고 추정된다(창10:10-12).
3) 니느웨 성 둘레는 약 13Km에 이르는 정방형의 성벽으로 둘러싸여 있는데 성의 면적이 아주 광대하여 사람이 걸어서 한바퀴 도는데 3일이 걸렸다고 한다(욘3:3).
4) 요나서에 따르면 니느웨가 번성했을 당시의 인구가 12만 명이나 될 정도로 넓은 도시였다(욘1:2욘3:2).
5) 니느웨 성읍 사람들이 선지자 요나의 전도로 회개하고 하나님께 돌아섰다(욘3:3-9).
6) 주전 612년 메대와 바벨론의 침공으로 인해 완전히 함락되었다(습2:13-15).
3. 지역의 역사적 변천
1) 니느웨는 주전 6000년 전의 신석기 시대로부터 최초로 사람이 살기 시작했으며 주후 1500년 후까지 파괴되지 않았다. 주전 3300년경에 니느웨는 주로 종교 중심지로 알려졌다. 초기 아카드시대부터 번창하기 시작했으며 이시탈 여신의 동상이 가진 치유 능력은 이집트에까지 알려졌다.
2) 주전 722-705년에 통치한 사르곤 2세는 니느웨의 한 도서관을 건축한 것으로 알려져 있고, 주전 705-681년에 통치한 산헤립은 현재 니므롯으로 알려진 갈라로부터 앗수르 제국의 수도로 옮기어 최고의 전성기를 구가했다.
3) 산헤립에 의해 고대 도시 니느웨는 '경쟁자없는 왕궁'으로 불리워지는데 80개 이상의 방을 가지고 있는 뛰어난 건축물과 공원과 정원, 넓은 광장, 그리고 넓은 도로를 가진 도시로 새롭게 변화되었다. 그 도시의 지역이 약 1800에이커로 확장되었고 거주민들의 식수가 저수조로부터 운하를 통해서 50Km나 떨어진 곳까지 운반되어졌다.
4) 앗수르 바니팔시대(주전 669-627년)의 도서관은 사본들과 작품들을 수집하였다.
5) 주전 612년에 바벨론과 메대에 의해서 뿐만 아니라, 바벨론 연대기에 따르면 티그리스 강과 코스르 강의 범람으로 그 도시는 완전히 붕괴되었다고 하는데, 이는 나훔과 스바냐의 예언대로 이루어졌다고 한다. 그래서 크세노폰의 원정기에 따르면 주전 410년에 크세노폰이 철군하면서도 알지 못했을 정도로 폐허가 되었다.
6) 비록 그 도시 일부분에 현재 사람이 거주하지만 니느웨는 이전에 중요한 위치를 결코 가질 수 없었다.
4. 고고학적 발굴
1) 니느웨는 1842년 프랑스인 보타(V.E. Botta)에 의해 처음 발굴이 시작되었고, 코르사밧 지역에서 사르곤 궁전의 일부를 발굴했다.
2) 영국인 레이어드(A.H. Layard)는 모슬 남쪽 19Km 지점에서 살만에셀 3세의 궁전터를 발굴했는데, 이로써 니느웨의 위치는 모술 지역이 아니라 모슬 강 건너편이라는 것이 확인되었다.
3) 특히 1853년에는 랏쌈(H. Rassam)이 앗수르 바니팔(주전 669-626년)의 궁전과 도서관을 발견하였다. 여기서 10,000여개의 원문(texts)과 16,000여개의 점토판이 출토됐는데, 출토된 수많은 점토판 문서들 가운데서 유명한 바벨론 창조 신화와 홍수 신화의 점토판 등, 그 당시의 문화적 상황을 알 수 있는 것들이 발견되어 고대 앗수르의 지적 정신적 발전상을 알게 되었다.
4) 1927년 캠벨 톰슨(R.C. Tomson)은 이시탈 신전과 앗수르바니팔 3세 궁전을 발굴하기에 이르렀다. 1966년 이후 이라크에 고고학 연구기관은 산헤립의 궁전을 다시 발굴했으며 그밖에 많은 것들이 발굴되었다.
원어설교 : 니느웨 Nineveh
니느웨 נינוה : 니느웨 Νινευι : 니뉴이 Nineveh
욘4:11 하물며 이 큰 성읍, 니느웨에는…내가 아끼는 것이 어찌 합당치 아니하냐
니느웨는 고대 메소포타미아 성읍 가운데 하나이며, 앗수르 제국의 수도였습니다. 나훔 선지자는 피정복 국가에 대한 잔악한 약탈과 하나님을 대적하여 멸망할 것이라 예언하였지만(나3:19) 요나의 선포에 금식과 회개로 반응했던 도시이기도 합니다(욘3:10). 니느웨의 뜻은 '합의'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1. 니느웨는 멸망의 심판이 선언된 곳입니다
니느웨는 앗수르 제국의 수도입니다. 제국은 한 나라가 다른 나라를 폭력으로 지배함으로 생깁니다. 이는 평화에 의한 합의가 아니라 강제적이고 어쩔 수 없는 합의입니다. 그래서 제국이 있는 곳에는 죄악이 관영하게 됩니다. 그러나 제국이 아니더라도 세상은 죄악으로 가득했습니다. 노아 시대에는 생각하는 모든 것이 악했습니다(창6:5). 또한 예수 시대에도 가장 의롭다는 바리새인들조차 위선으로 가득 차 회칠한 무덤과 같았습니다(마23:27). 이제 세상은 의인은 없고 죄로 가득하게 되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악인을 흑암 중에 잠잠케 하심으로 심판하십니다(삼상2:9). 이 뜻은 역사의 뒤안길에 쓸쓸히 사라지게 한다는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자기 그물에 걸려 넘어지게 하십니다(시141:10). 이와 같이 니느웨는 악의 상징으로 멸망이 선포되었습니다.
2. 하나님은 십자가를 통해 인간과 연합하고자 하십니다
하나님은 심판이 선언된 곳에서 벗어날 길을 주셨습니다. 바로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십자가의 길입니다. 예수께서 십자가를 지심으로 모든 인류를 구원할 길을 열어 주셨습니다. 이는 객관적인 구원의 길이 우리에게 임한 것입니다. 그러나 여기에서 구원이 끝나는 것이 아닙니다. 우리의 결단이 있어야 합니다. 이제는 모든 죄를 십자가에서 없애고 하나님의 뜻대로 살고자 결단해야 합니다. 이것이 주관적인 구원의 길입니다. 니느웨가 자신에게 임한 멸망을 직시하고 금식하고 회개하자 하나님께서는 니느웨를 구원했습니다. 바로 하나님의 용서하고자 하시는 사랑과 인간이 하나님의 뜻에 맞추려는 회개가 맞물려 구원이 이루어진 것입니다. 이와 같이 객관적인 십자가의 구원 사건과 주관적인 인간의 회개 사건이 역동적으로 일어날 때 하나님과 인간은 하나가 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하나님의 뜻에 동조하는 삶을 살아야 합니다.
3. 하나님과 합의된 삶을 살아야 합니다
요나는 하나님께서 니느웨에 멸망을 예언하라고 하자 다시스로 도망하였습니다. 하나님께서는 니느웨 백성을 구원코자 했지만 요나는 니느웨가 멸망하기를 바랬던 것입니다. 이로 인해 요나는 하나님께 책망을 듣습니다. 우리는 요나와는 다른 모습을 가져야 합니다.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의 마음과 뜻이 하나 될 수 있도록 연구하고 기도해야 합니다. 예수께서 이 땅을 사랑하셔서 십자가에 목숨을 아끼지 않았듯이 우리도 이웃을 십자가의 사랑으로 사랑해야 합니다. 하나님이 창조하시고 보존하시는 세계를 보시며 "보시기에 좋았더라" 고백했듯 우리는 그 피조물을 잘 다스려야 합니다. 그분이 이 땅의 모든 것을 구원하고자 열망하듯이 우리도 구원을 이루기 위해 우리의 전 존재를 던질 수 있어야 합니다. 하나님과 합의된 삶이 우리 가슴에 가득할수록 이 세상은 용서와 사랑이 넘쳐 아름다운 모습으로 변해갈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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