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도 두란노 서원을 찾아주신 여러분 감사합니다. 오늘은 기독교 교리 중에 특별 계시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Ⅰ. 서론(Prologue)
조직신학에서 서론은 조직신학의 연구방법과 원리를 다룬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다. 즉, 바른 신학을 하는데 먼저 요구되는 문제, 우리는 어떻게 하여야 정확한 깨달음을 얻을 수 있는지를 규정한 기독교 인식론과 그 이후에 전개되는 도구가 종교·계시·성경에 대한 올바른 객관적 정립이 선행되지 않으면 그 이후에 전개되는 모든 신학은 기초를 상실한 건축물이 되는 것이다.
1. 기독교 인식론(The Theory of Knowledge)
1) 인식의 원천적 근거 - 하나님
만물이 하나님으로부터 창조되었으므로 근본적인 지식의 원천은 오직 하나님에게만 있다(고전 8:6). 특히 조직신학의 모든 내용, 즉 하나님과 하나님 관련을 갖는 피조물에 대한 지식은 오로지 하나님께로부터 출발되어야 한다.
2) 인식의 외적 근거 - 계시
일반 학문적인 진리는 하나님이 지으신 세계를 학문적 방법으로 탐구하여 얻을 수 있다. 그러나 하나님과 관련된 지식이나 구원의 지식은 성경에 보존되어 있는 하나님의 특별 계시를 통해서만 인간에게 전달된다(요 5:39). 따라서, 조직신학은 성경을 가장 근본적인 인식의 근거로 삼는다.
3) 인식의 내적 근거 - 신앙과 이성
일반 학문은 이성(理性)을 지식을 얻는 절대적인 매개로 생각하나 신학은 신앙을 기독교적 진리 인식의 보다 중요한 도구로 간주한다(갈3:5). 성경은 이성적 활동을 거부하지는 않으나 구원적 진리의 이성적 접근은 성령의 조명에 의한 신앙이 없으면 불가능함을 보여 준다.
2. 종 교 ( Religion )
1) 종교의 보편성
시·공간을 초월하여 모든 인간은 종교를 가지고 있다. 다만 그 종교가 참되냐 거짓되냐는 문제만이 제기될 뿐이다. 이러한 종교의 보편성은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음을 받은 인간의 본질에 대한 회귀(回歸)본능이라고 볼 수 있다(전3:11)
2) 종교의 본질
일반적인 의미의 종교는 ‘절대자에 대한 인간의 숭배행위’라고 정의된다. 그러나 구약성경은 종교를 ‘하나님에 대한 두려움과 존경 그리고 사랑과 신뢰의 감정’으로 파악한다(심 10:12,13). 한편 구약이 이와 같이 율법에 대한 인간의 경외를 중시한데 반하여 신약성경은 ‘복음에 대한 인간의 신앙과 경건한 마음’을 종교로 규정한다(요 6:29). 이를 종합하여 정리하면 ‘종교는 하나님과 의식적이고 자발적인 영적 관계를 도모하기 위하여 인간이 행하는 예배와 행위’라고 정의할 수 있다.
3) 종교의 자리
혹자는 종교의 지식적인 측면을 강조하여 그 자리를 인간의 ‘지성’(知性)에 두거나, 혹은 종교적인 느낌을 중시하여 ‘감정’(感情)에 종교의 자리를 두고자 한다. 이러한 편협한 주장에 반하여 성경은 인간의 일상생활·사상·감정·의지의 중심이 되는 총체적 ‘마음(heart)’에 종교가 자리 잡는다고 주장한다(시 51:10)
4) 종교의 기원
예배의 대상이 되는 하나님의 존재를 성경이 중시하고 있으며, 예배의 시행자가 되는 인간에게 예배의 의지를 주신 것이 당신의 형상대로 인간을 창조하신 하나님이라는 사실과 예배의 대상과 시행방법이 하나님이 인간에게 주신 성경을 통하여 보였다는 점에서 참 종교의 기원은 창조주 하나님에게서 찾아야 한다(신 4:13)
3. 계 시( Revelation )
1) 계시의 개념
유한한 인간의 제한된 지식으로는 무한하신 하나님에 대하여 충분히 알 수 없다. 따라서 인간의 이성만으로 접근하면 언제까지나 하나님은 불가해(不可解)한 분으로 머무를 뿐이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인간에게 스스로에 대한 지식을 모두는 아니나 인간의 구원에는 필요한 만큼 충분하고 완전하게 전달하시고 이것을 통하여 당신을 예배할 수 있게 하셨다. 이와 같이 하나님이 자신을 드러내신 것을 계시(啓示)라 한다.
2) 계시의 구별
하나님의 계시는 그 방법에 있어서 ‘자연 계시’와 ‘초자연 계시’ 그리고 그 내용과 목적에 있어서 ‘일반 계시’와 ‘특별 계시’로 나누어진다. 여기서 자연 계시는 자연인으로서의 인간과 자연현상을 통하여 하나님께서 자신을 드러내는 방법이고, 초자연 계시는 자연 현상을 넘어선, 즉 하나님의 특별한 의도적 출현이나 자연 질서를 일시적으로 극복한 이적을 통하여 계시가 주어지는 것을 말한다. 일반 계시와 특별 계시에 관하여는 더 상세한 고찰이 필요하다.
3) 일반 계시
하나님께서 당신과 더불어 교통 하시기를 원하시는 인간에게 자연 법칙 · 인간의 정신 · 역사 등 일반적인 방편을 통하여 스스로를 계시하는 것이다(시 19:1; 롬 1:20).
(1) 일반 계시의 불충족성 - 펠라기우스파 · 자연신론자 · 합리주의자 등은 일반 계시가 인간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다고 주장하나, 이는 인간의 영적 갈증을 해소시키며 나아가 구원을 얻게 하는 데에는 미치지 못한다. 그 이유는 아래와 같다.
① 인간의 타락으로 인한 죄의 영향력은 일반 계시의 방편인 창조세계의 아름다움을 훼손시켜 하나님의 자연을 통한 계시를 모호하게 만들었다(롬 8:22)
② 인간은 타락하여 자연을 통해 보여 주시는 하나님의 계시를 올바로 수용할 인간 자 체의 능력을 상실하였다(엡 4:18)
③ 일반 계시는 자연현상과 인간 역사 뒤에 숨은 하나님과 영적 세계에 대한 충분한 지식을 다루는 것이 아니므로 인간에게 영원한 세계에 대한 확신과 소망을 주기에는 불충분하다.
④ 일반 계시는 과학탐구의 대상이 될 수는 있으나 종교적인 진리를 제공하는 데는 지극히 미흡하다. 즉 일반 계시를 통하여는 구원의 길은 도저히 깨달을 수 없다. 따라서 일반 계시에 기초한 그 어떤 종교 체제나 철학도 구원을 이루게 해 줄 수 없다(요14:6).
(2) 일반 계시의 의의 - 인간의 타락으로 인하여 일반 계시가 질적으로 저하되고 그 영향력이 축소되었으나 하나님이 본래 타락 이전에 인간에게 주신 원시 계시이며 오늘날에도 이를 통하여 하나님의 역사가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그 가치는 결코 낮게 평가될 수 없다. 일반 계시의 가치를 세분하면 아래와 같다.
① 미약하게나마 창조물은 하나님의 영원하신 능력과 신성을 드러낸다(롬 1:19,20)
② 인간은 타고난 본성으로 율법이 명하는 일을 수행할 수 있다(롬 2:14)
③ 일반 계시는 하나님을 찾고 갈구하게 하는 동기를 부여한다(행 17:27,28)
④ 자연 속에 나타난 계시를 통하여 성경의 진리성이 더욱 확고히 드러난다.
⑤ 불신자로 하여금 성경의 진리에 대한 관심을 유발시키고 또 성도와 불신자간의 공 동영역으로서 전도를 위한 접촉점이 될 수 있다.
⑥ 인간의 양심에 작용하여 사회의 질서를 유지하게 한다.
4) 특별계시
구원 진리에 관한 일반 계시의 미흡함을 완전히 보완하기 위하여 일반 자연 질서를 초월하여 하나님이 직접적으로 계시하신 것이 특별 계시다. 한편 특별 계시를 하나님의 영감으로 훼손됨이나 오류 없이 문서화한 것이 바로 성경이다. 하나님은 구속사의 전개와 함께 타락 직후부터 시작하여 성경의 완성 때까지 여러 방법으로 특별 계시에 필요하고 충분한 모든 내용을 성령의 영감으로 기록한 것으로서 특별 계시의 방법의 한 종류가 아니라 특별 계시의 결정적·종합적 방법이다. 또한 성경은 인간에 의한 하나님의 직접적 특별 계시의 간접적 기록이 아니라 기록 과정 자체가 하나님의 직접적 간섭 즉 영감에 의하여 기록된 것이다. 즉 성경이란 용어는 특별 계시 사건인 동시에 방법이며 그 내용을 총칭하고 있는 바 세 가지 관점을 정확히 구분 종합하여 그 특수성을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1) 특별 계시의 필요성 - 일반 계시를 통해 하나님의 뜻을 올바로 파악할 수 없게 된 타락한 인간을 구원하기 위해서 인간의 타락 이후부터 특별 계시가 요청되게 되었다. 이렇게 볼 때 특별 계시가 필요하게 된 동기도 하나님의 사랑이고 또 특별 계시가 수행되는 과정에서도 하나님의 사랑이 전개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다음은 특별 계시의 구체적인 기능들이다.
① 일반 계시의 모호한 점을 해석하거나 인간의 잘못된 견해를 정정한다.
② 자연 속에 나타난 하나님의 솜씨에 의미를 부여한다.
③ 인간 구원을 위한 구원 진리를 밝힌다.
④ 인간의 영적 상태를 변화시켜 하나님과 더불어 긴밀한 친교를 갖게 한다.
(2) 특별 계시의 방법 - 하나님의 특별 계시는 초자연적 방법을 통하여 전달되었다. 그 방법 에는 하나님의 현현과 선언, 이적이 있다. 그리고 이 계시를 영구히 보존 전달한 것 즉 특별 계시의 총체를 영감으로 보존시킨 특별 계시의 종합적 방법이 바로 성경이다. 성경의 이해는 특히 중요하므로 이에 대해서는 모든 조직 신학이 특별한 항목으로 다루고 있다.
① 신현 ( 神顯, Thephany )
하나님은 타락 이전 친근한 교제를 나누시던 것을 타락 이후 원천적으로 금지하셨으나 특별 계시의 부여와 적용을 위하여 구속사의 장면에 다음 3가지 방법으로 현현하셨다.
ㄱ) 무생물을 통하여 임재의 상징을 보임으로써
* 그룹들 사이에서 (시80:1;99:1)
* 물·연기·구름 사이에서(창15:17;출3:2;시78:14)
* 폭풍 속에서(욥38:1;시18:10-16)
* 세미한 소리 가운데서(왕상19:12)
ㄴ) 천사를 통하여
단8:13;9:11;10:5;슥1:7;6:5;행7:53;갈3:9
ㄷ) 성육신과 교회
하나님의 나타나심, 즉 현현 중에서 제2위 성자의 출현에 대한 구약의 표현인 여호와의 사자(창16;13;31:11-13;32:28)와 예수 그리스도의 성육신은 독특한 위치를 차 지 한다. 그것은 하나님의 인격의 충만이 체현(embodiment)되었기 때문이다. 한편 오순절 이후 성령의 내주하심을 통한 하나님의 임재와 성령의 전으로서의 교회(고전 3:16;6:19;엡2:21)의 존재는 장차 새 하늘과 새 땅에서 있을 완전한 현현과 임재(계 21:2-3)의 현재적 증거이며 성령은 오늘날 성경에 주어진 특별 계시를 우리에게 조명시켜 주는 사역을 행하고 계시다.
② 신언(神言,Divine Word)
하나님이 특별한 경우에 직접 나타나셔서 음성이나 꿈과 환상 등을 통하여 당신의 의 지와 구원 진리의 계시를 전달하는 것을 지칭한다.
ㄱ) 구약시대
* 음성으로(창2:16;출19:9;삼상3:4)
* 제비뽑기, 우림과 둠밈으로(삼상10:21;느11:1;민27:1;신33:8)
* 꿈으로(민12;6;삼상28:6;요엘2:28;창40:5;삿7:13)
* 환상으로(단1:17;암7:1-9:15)
ㄴ) 신약시대
예수 그리스도 당신은 자신이 가장 높고 가장 참된, 그리고 유일한 로고스, 말씀으로 서 모든 신언의 원천이었다. 또한 그는 당신의 성육신 기간 전체를 통하여 그는 당신의 성육신 기간 전체를 통하여 신언을 주셨을 뿐만 아니라 오늘날에도 당신이 보내신 성 령을 통하여 신언의 참된 의미를 조명 적용해 주시고 계신다.
③ 이적(異蹟, Divine Work)
ㄱ) 이적의 의미
이적은 다음 세 요소를 갖출 때에만 특별 계시의 한 방법, 즉 참 하나님의 계시의 도구가 될 수 있다. 즉 일시적 눈가림이 아니라 창조자로서의 “권능”에 의한 것으로서 진정으로 자연질서가 일시적으로 극복되며 인간의 경이의 대상으로 인지될 만한 특별하고 비상한 “기사(“奇事)”이되 그것의 목적이 하나님의 임재와 섭리의 증거인 “표적” 이 되기 위한 것일 경우에 국한된다.
ㄴ) 이적의 작용
이적은 특별 계시의 내용으로 주어진 구원 진리가 단순한 이론이 아니라 진리 실 천의 능력이 있는 창조자의 직접적 선포임을 증거 하며 그 권위를 확정해 준다
ㄷ) 결정적 이적
성경 즉 구원 진리의 가장 결정적 이적은 결국 하나님의 본체로서 인간의 육신을 입고 이 땅에 오신 그리스도 그 자체이시다. 물론 성육신이라는 이적의 방법을 통 한 특별 계시의 내용은 예수 및 선지자, 사도들을 통한 설명을 필요로 하지만 성육신 자체의 이적성이 그 진정성을 확립해 준다.
(3) 특별계시의 특징
① 목적성
특별 계시는 단순히 우주와 인간에 대한 이론적 지식의 전달을 위한 것이 아니라 하 나님의 작정과 그리스도의 속죄, 그리고 성경의 구원 사역을 그 내용으로 하며 죄 인을 변화시키고 종국적으로 구원받게 함을 그 목적으로 하는 의도적 계시다.
② 언행 종합성
특별 계시의 방법에 대한 고찰에서 살펴보았듯이 특별 계시는 단순히 말씀과 교리로만 구성된 관념의 체계가 아니라 하나님의 구체적 구원 행동으로써 실증되며 구약시대의 역사와 제사의식, 예수 그리스도의 지상 사역과 부활 승천, 현대에 있어서의 교회와 성도 개인을 통한 성령의 활동으로써 입증되는 살아있는 구원 진리 체계이다.
③ 역사의 점진성
특별 계시의 내용은 타락 직후의 원시 복음에서 출발하여 완성에 이르기까지 인간 역사의 전 개에 따라 점차적으로 계시되었다. 즉 하나님은 구약 시대로부터 신현, 신언, 이적의 방법을 통해 부단히 인간들에게 자신의 뜻을 특별 계시하셨는데, 그 계시는 그리스도의 성육신 시 최고도에 달했으며 이어 성령 대강림, 사도들의 특수 공작으로 계속 진행되다가 마침내 그 특별 계시는 성경의 완성으로 말미암아 최종 충족, 완료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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