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란노 서원 기도자료

[기독교 조직 신학] 교회론

두란노 서원 2020. 6. 21. 19: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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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도 두란노 서원을 찾아주신 여러분 감사합니다. 오늘은 조직 신학 중에서 교회론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교회(CHURCH)

 

제1장 교회의 특성

.성서에 나타난 "교회"라는 말의 용어-"부르다" "불러내다"

1)예배를 위하여 일정한 지역에 있는 신자들의 단체->지교회

2)어떤 개인의 가정에서 모인 가정교회

3)천상 지상에서 그들의 교주로서의 그리스도와 영적으로 연합된 혹은 연합될 신자들의 전단체

*교회에 대한 비유적인 명칭;그리스도의 몸,성령의 집,위에 있는 예루살렘,하늘의 예루살렘,새 예루살렘,진리의 기둥과 터<-우리가 쓰는 교회라는 말은 "주께 속한다."

.교회의 본질-로마 가톨릭파--조직체로서의 교회,교권자들의 단체,공동체를 구별,조직 계급제,

종교개혁--성도들의 내면적,영적 교통에서부터 교회의 본질을 찾음->예수의 영적 신체

교회의 여러가지 성격

1)전투적 교회와 승리적 교회--이 땅에 존재하는 한 전투하는 교회,천상의 교회는 승리의 교회

2)유형교회와 무형교회--무형적;본질적으로 영적이어서 육안으로는 식별될 수 없고,또한 누구는 교회에 속하고 누구는 속하지 않았는지를 명확히 결정지을 수가 없기 때문 유형적;신앙고백과 행위에서 말씀과 성체에서,또는 외형적인 조직과 정치

3)유기체로서의 교회와 조직체로서의 교회--유기체;일정한 형식에서 유형적

조직체;신자의 공동체

.교회의 정의-유형교회;피택자의 단체,신자들의 단체

무형교회;참 신앙을 고백하는 자들의 단체

.여러 시대의 교회-여인의 씨와 뱀의 씨가 반목를 시작하였던 그 순간부터 존재

1)족장시대의 교회-경건한 가정에서 가장 잘 표현

2)모세시대의 교회-이스라엘은 교회국가(Church-State)였다.

3)신약시대의 교회-독립적 조직->훌륭한 특징들과 조화시켜서 더욱 신령한 예배로 바꾸어졌다.

.교회의 속성-주로 무형교회에 속한다.

1)교회의 통일성--영적 성격을 가진다->예수 그리스도의 신비적 지체

2)교회의 성성--객관적으로는 그리스도안에서 거룩케 보고,주관적으로는 원리에서 거룩케 본다.

3)교회의 보편성; 무형교회만이 진정한 보편적교회->모든 시대의 모든 신자들을 다 포함,회원들을 전세계에 가지기 때문,지배적인 영향력 때문

.교회의 기호, 혹은 특징저 표식-참 교회와 거짓 교회를 구별

1)말씀의 참된 전파--근본적으로 진실되어야 한다,신앙과 행위에 지배적인 감화를 주어야 한다.

2)성례의 정당한 집행--말씀의 유기적 전파

3)권징의 신실한 시행--교리를 순수하게 유지,성례를 거룩하게 보수하는데 매우 필요

 

제2장 교회의 정치

.교회정치에 관한 제설

1)퀘이커파와 다비파--교회의 모든 정치를 원리상 배척.

2)에라스티안파의 제도--교회의 독립성과 예수 그리스도의 머리되심을 무시.

3)감독파의 제도; 교회의 정치를 직접적으로 또는 독점적으로 사도들의 계승자인 감독들에게 위임.

4)로마 가톨릭파의 현제도; 교황은 그리스도의 대표자로서 교회의 교리,예배,정치를 결정하고 규정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지고 있음.

5)회중파의 제도--독립파의 제도;각교회는 상호 독립한 완전한 교회->교회의 대중정치의 이론

6)국가교회 제도--교회는 국가와 꼭같은 자원적 결사->지교회의 권리를 전적으로 무시

.개혁파 혹은 장로파 제도의 근본원리-그것들은 어디까지나 성서에서 나온 것.

1)그리스도는 교회의 머리요, 모든 권위의 원천이시다.--생명적 또는 유기적 관계

2)그리스도는 말씀을 수반으로 하여 권위를 행사하신다.--모든 신자는 그 말씀에 순종

3)왕이신 그리스도는 교회에게 권세를 주신다.--교회의 직원들에게 특별한 분량을 주심

교회의 직원

1)비상직원

a)사도;하나님에게서 혹은 예수 그리스도에게서 직접 받았다,그리스도의 부활의 증인, 그들은 성령을 의식하였다,그들은 이적을 행함으로 그들의 메시지를 확증, 그들의 수고가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표적을 풍부히 축복받은 것

b)선지자;교회의 건덕을 말하도록 은사받은 인물,신비를 계시,미래사를 예고하는 기구

c)전도자;사도들을 도와 일하며 가르치고,직원으로 임명되어 파견도 되고 권징을 시행

2)통상직원

a)장로;연장자를 표시,회당에서 일을 하는 비슷한 계급의 직원들을 지시하기 위하여

b)교사;이단이 증가함에 따라 더욱 명확히 가르쳐야 할 교훈의 직무가 생기게 되어 이

를 위하여 특별한 준비를 요하게 되었다.

c)집사;일반적인 견해에 의하면 행6:1-6은 집사직의 인정을 기록한 것이다.

3)직원의 소명과 취임--통상직원에 관해서만 고찰

a)통상직원의 소명;내적소명->그것은 어떤 섭리적 지시들로 되어진 것이다.

외적소명->내적소명을 견고,하나님의 부르심을 받았다고 하는 확신을 줌

b)직원의 취임;임직식->후보자의 성직에 대한 소명을 공적으로 승인 확증하는 것

안수->어떤 특별한 영적은사가 그에게 주어졌다는 것을 의미

 

교회회의

1)각종 교회회의

회당,노회,대회,어떤 교파는 노회와 대회위에 총회라고 부르는 회의를 두고 있음

2)지교회의 정치

개혁파 교회에 있어서 지교회의 정치는 대의정체의 특징을 갖고 있다.->장로는 신도들에 의해서 선택되나 그 권위는 그들에게서 받는 것이 아니라, 직접 교회의 주가 되시는 예수 그리스도에게서 받는 것이다.

3)광대회의--노회나 총회를 말하는 것

a)광대회의에 대한 성서적 근거;연합해야 한다고 하는 의무감은 아마 교회의 영적 통일을 위함

b)광대회의의 대표적 성격

;회중의 직접 대표자들은 당회를 구성하고,노회에 대표자로 참석하며 또한 대회나 총회의 대표자가 된다.

c)그 직권에 속하는 사건들;성질상 소회의의 영역에 속하나,어떤 이유에서 거기서 해결할 수 없는 사건들,성질상 소회의의 영역에 속하나 그것이 일반교회에 관계된 사건

d)이 회의의 권세와 권위;하나님의 말씀에 배치되지 않도록 교회들을 결속하는 것이다.

제3장 교회의 권세

.교회권세의 원천

-이 권세를 행사함에 있어서 교회는 마땅히 사도적 말씀에서 전달된 정당한 생활과 행위의 표준에 철저해야 한다.

.이 권세의 본질

1)영적 권세--그것이 성령으로 말미암아 주어진 때문이며,영의 권세의 현현이기 때문이며,신자들에게만 독점적으로 관계를 가지며,도덕적 영적 방법으로서만 행사되기 때문이다.

2)사역적 권세--그리스도에게서 온 것이며,교회위에 가지신 그의 주권에 종속

.여러 종류의 교회권세-그리스도의 세가지 직위와 관련하여 교회의 권세도 세가지로 생각

1)교리권 혹은 교훈권--교회는 다음 세대의 교사들가 목사들의 훈련을 준비하며 관리할 의무

2)통치권

a)질서유지권;하나님께서는 교회의 사건들을 처리하기 위하여 적절한 규례들을 제정

b)순결유지권;권징의 목적:예수 그리스도의 교회의 성결을 유지함에 크게 공헌

당회의 권징행위의 세 단계:성찬정지와 함께 몇번의 권고를 바한다->3회의

공포와 경고->마침내 당회는 파문한다.

c)봉사권;신약은 가난한 자들을 위하여 구제금을 주고 모으는 일이 필요함을 강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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