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란노 서원 기도자료

[기독교 구원론] 신앙, 칭의, 성화, 성도의 견인

두란노 서원 2020. 6. 21. 14: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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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도 두란노 서원을 찾아주신 여러분 감사합니다. 오늘은 기독교 구원론 중에서 신앙과 칭의와 성화와 성도의 견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제4장 신앙

.신앙의 성서적 용어-일반적인 신뢰,그의 증거를 쉽게 받아들이는 것,미래를 위해서 그를 의뢰함

.성서에서 말하는 신앙의 종류-1)역사적 신앙;순수하게 성서의 진리를 지적으로 받아들임을 의미

2)이적의 신앙;이적에 의하여 또는 자기를 위하여 일으켜지게 될 것이라고 하는 개인의 확신

3)일시적 신앙;중생된 마음 뿌리를 못 박은 종교적 진리에 관한 확신

4)참된 구원적 신앙;중생한 생활에 그 뿌리를 박고 있는 신앙,복음의 진리에 대한 확신,하나님의 약속에 대한 성실한 신뢰

.신앙의 요소--신앙은 인간전체의 활동이다.

1)지적 요소(지식);하나님의 말씀 속에 계시된 진리를 적극적으로 인식하는 데 있는 것이다.

2)감정적 요소(찬동);그 대상에 대한 최대의 확신->인격적인 관심에서 의식,진심으로 찬동

3)결의적 요소(신뢰);최고의 요소->주로서의 그리스도에 대한 인격적 신뢰를 의미

.구원적 신앙의 대상--1)일반적 의미의 구원적 신앙;말씀속에 포함되어 있는 신적 계시의 전체

2)특별적 의미의 구원적 신앙;구원적 신앙의 대상은 예수 그리스도

.로마 가톨릭의 신앙관--신앙에 있어서 지식의 요소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는 것을 부정

.신앙과 확신;참 신앙은 필연적으로 하나님 신뢰를 내포하고 있으며,이것은 안전과 보증의 의식을

수반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의식적 소유는 아니다.

제5장 칭의

."의롭게 하다"의 성서적 용어--인간에 관한 신적 선언을 정식으로 지적해 주는 말->죄를 사유

.칭의의 본질과 특징;이 칭의가 미치는 영향은 죄인의 상태가 아니라 그의 신분에 대하여 행한다.

*성화와 칭의의 차이점

성화:죄의 오염을 제거, 갱신, 내적 생활에 일어나서 점진적으로 그의 전존재

에 미침, 연속적인 과정, 성화의 사역은 성령에게 돌려짐

칭의:하나님의 자녀의 모든 권리를 갖도록 회복,하나님의 법연에서 죄인 밖으로부터 오는 것, 단 한번만 일어남, 칭의의 사역은 성부에게 돌려짐

.칭의의 요소--1)소극적 요소;예수 그리스도의 전가된 의를 기초로 해서 죄를 용서해주는 것임

2)적극적 요소;a)자녀로 되는 것:자녀의 모든 권리를 그에게 주시는 것이다.

b)영생에의 자격:하나님의 후사 곧 그리스도와 함께 한 후사

.칭의의 영역--1)능동적 칭의;하나님의 법연에서 되어진다.(롬3:20 갈3:11)

2)피동적 칭의;죄인의 마음이나 양심에서 일어난다.

.칭의의 시간--"칭의"란 말이 언제나 동일한 의미로 사용되지 않는다.

1)영원으로부터 오는 칭의

;단순히 이상적이었던 것과 역사의 과정에서 실현되는 것을 분명히 구별

2)그리스도의 부활에서 오는 칭의;그의 몸(교회)의 칭의가 있은 것을 말하기도 함

3)신앙으로 말미암는 칭의

;성서는 이것을 믿음으로 말미암는 칭의라고 말함->칭의의 기구 혹은 기구인, 충용하는 기관

.칭의의 근거--칭의에서 죄인에게 전가되는 예수 그리스도의 완전한 의에서만 발견될 수 있다.

.칭의교리에 대한 이의--1)일종의 법적 조직이기 때문에 은혜를 배제한다고 말한다.

2)칭의를 하나님의 아무 쓸모없는 행위라고 말한다.

3)이 교리는 자주 사람을 방종하게 만든다고 한다.

제6장 성화

.성화의 성서적 용어--하나님과 사람 사이의 위치와 관계를 나타내 주고 있는 것이다.

.거룩함과 성화의 성서적 관념

-"성화란 성령께서 죄인을 죄의 부패에서 깨끗하게 하시며, 그의 전보성을 하나님의 형상으로 갱신하여 죄인으로 하여금 선한 일을 할 수 있게 하시는 성령의 은혜로우시며 계속적인 사역이라 할 수 있다."

.성화의 특징--1)성화의 창시자는 인간이 아니라 하나님이시다.

2)성화는 칭의와 같이 하나님의 법적 행위가 아니고 도덕적,재창조적 행위이다.

3)성화는 오랜 기간의 과정이어서 현세에서는 결코 완전에 이르지 못한다.

4)성화의 과정은 죽을 때 완성되든가 그렇지 않으면 죽음 직후에 완성된다.

.성화의 성질--1)하나님의 초자연적 사역;본질적으로 하나님의 사역이다.

2)그것은 두 부분으로 되어 있다

a)옛 사람의 억제:죄의 지배만 받고 있던 인간성이 점차로 십자가에 못박히는 것

b)새 사람의 태동:새 생활은 "하나님을 향하여 사는 생활"이라고 불리워짐

3)전인에게 영향을 준다;인간내부에서 일어나는 변화는 생활의 외부적 변화를 수반

4)신자가 협력하는 사역;거룩한 생활을 하도록 끊임없이 권유하고 있음

.현세에서의 성화의 불완전성

-하나님 자녀들의 일상생활에는 항상 영육간의 싸움이 있으며, 그들

중 가장 훌륭한 신자라 하더라도 완전을 위하여 계속 싸우고 있는 것임

.성화와 선한 일--선한 생활들은 성화의 열매라 불리워질 수 있다.

1)선행의 성질

;원리상 하나님의 요구에 응하는 일이요, 또는 영적 의미에서 선한 일을 뜻한다.

최종적인 목적은 하나님의 영광이다.

2)선행의 공로적 특징

; 신자는 그의 전생애를 하나님께 드릴 의무가 있다. 신자는 하나님께서 매일

같이 그들에게 주시는 능력이 없이는 선한 일을 수행할 수 없다. 그들의 가장

훌륭한 선행도 불완전하지만,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완전한 순종에 못지않게

만족하신다. 신자의 선행은 영원한 영광의 보상에는 그 균형을 잃고 있다.

3)선행의 필요성; 선행은 하나님께서 요구하시는 것으로써 성인신자의 생활에 반드시 필요

제7장 성도의 견인

.성도의 견인의 성질

-견인이란 "성령께서 신자의 마음속에서 하나님의 은혜의 역사를 시작하고, 속하여, 마침내는 그것을 완성케 하시는 성령의 계속적 역사"라 하겠다.

.견인교리에 대한 증거-그것은 또한 당연한 귀결로서 선택의 교리가 된다. 그리고 그것은 완전한 구원의 목적에 대한 선택인 것이다.

.견인고리에 대한 이견

-신자가 타락할 수 없음에도 불구하고 아무 필요가 없는 배경에 대하여 경고

,신자가 성화의 길에서 계속 권면 받음, 실제적 사건의 기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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