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란노 서원 기도자료

[기독교 구원론 연구] 성령의 일반적 사역

두란노 서원 2020. 6. 20. 23: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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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도 두란노 서원을 찾아주신 여러분 감사합니다. 오늘은 기독교 구원론의 성령의 사역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제1장 성령의 일반적 사역

-이 구원의 사역을 그 진정한 배경과 대조하여 보기 위하여

.자연계에서 역사하시는 성령의 일반적 사역

-자연과 인간생활의 기성순서에 속한다.->창조에 근거

.보통은혜-일반은총

1)보통은혜의 서술-성령의 일반적 사역,하나님의 일반적 축복

*보통은혜 특별은혜의 차이점

-전자:이성적 도덕적 반항적 -후자:영적 변화 영적 창조적 불가항력적

2)보통은혜와 그리스도의 속죄사역

a)보통은혜는 속죄을 제거하지 못하기 때문에 그것을 용서하지 못한다.

b)보통은혜는 정죄의 선고를 옮기지 못하고 다만 그 집행을 연기해 줄 뿐이다.

3)보통은혜의 방법

a)하나님의 계시의 빛--기본적인 것

b)정부--"인간의 방탕"을 억제->"선한 순서와 단정함"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c)여론--여론 판단에 아주 민감한 사람들의 행동에 비상한 영향을 주는 것이다.

d)하나님의 형벌과 상급--형벌은 악을 저지함에 유효,상은 선을 장려함에 유효

4)보통은혜의 효과

a)죄의 집행유예--인간에게 회개의 기회를 주시는 것은 보통은혜

b)죄의 제재--보통은혜의 역사를 통하여 죄는 개인생활과 사회생활에서 제재

c)진리,도덕,종교의 의식--보통은혜에 의하여 진,선,미에 대한 의식을

d)세속적 의--자연적 선;참된 영적 성질을 전적으로 결여하고 있다.

e)자연적 축복--인간은 매일같이 하나님의 선하심을 풍부하게 받고 있다.

5)보통은혜의 성서적 증거

-그대로 내버려 두심,여러 방법으로 제재,아직 중생하지 못한 자가 선과 의를 행함,모든 사람

에게 아무 차별없이 내리심

제2장 소명과 중생

제1절 구원의 순서에 대한 일반적 관찰

-우리는 하나님을 구원의 창시자로 높이며, 모든 구속적 행위의 기본적 원인으로 믿는 동시에

중생 후에도 인간은 믿음으로 구원의 축복을 충당한다는 사실,그리고 회개와 성화와 같은 약

간의 구속적 행위에서 하나님의 영과 협력하게 된다는 사실들을 잊지 않는 것임

제2절 소명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주어진 구원을 받도록 죄인을 초청하시는 하나님의 그 은혜로운 행위

1)외적 소명--믿음으로 그리스도를 받아야 한다고 하는 진실한 권고라 정의할 수 있다.

a)외적 소명의 요소;복음적 사실과 이념적 제시,신앙과 회개,용사와 구원의 약속->조건적

b)외적 소명의 특징;일반적이며 보편적->복음을 듣는 모든 사람,성실한 소명->진실성,성실성

c)외적 소명의 의의;이 은혜로운 소명은 죄인을 위한 축복으로 표현된다.

2)내적 소명, 혹은 효과적 소명

-성령의 역사를 통하여 하나님의 말씀이 구원적으로 적용에

이르게 하는 소명,후회가 없으며 변화되지 않고 취소되지 않는 소명

a)도덕적 설유의 방법으로 역사;인간으로 하여금 하나님의 음성을 들을 수 있도록 함

b)인간의 의식생활에서 역사

;하나님께 돌아올 수 있도록 오성을 통하여 의의를 효과적으로 감화

c)항상 한 목적지로 향하게 한다;성령께서 피택자를 인도하여 구원에 이르게 하는 것이다.

제3절 중생

;신적 소명과 중생은 각자가 매우 밀접한 관계

1)중생의 어의

;새 생명의 원리를 인간에 심어주고 영혼의 주도적 성향을 성화시키는 하나님의 행위

2)중생의 본질;a)근본적 변화:전인에게 영향->지성,의지 감정에 미친다.

b)즉각적 변화:생과 죽음 사이에 중간 계단이 없다,순간적으로 완성되는 것이다.

c)잠재의식 생활에서 일어나는 변화:중생과 회심이 동시에 일어나는 경우는 의식함

3)소명과 중생의 차서관계

;외부소명->영혼의 내적성향을 변화=중생->하나님의 소명을 들을 수 있는

영적인 귀->새 성향을 거룩하게 운영=넓은 의미의 중생,회심의 전환점

4)중생의 필요성;영혼의 전 성향을 갱신하기 위하여는 근본적인 내적 변화가 필요한 것이다.

5)중생의 기구로서의 하나님의 말씀

;중생은 의심할 여지도 없이 말씀의 방편을 통하여 이루어진다.

6)중생의 독점적으로 하나님의 사역;하나님의 중생의 창시자이다.

7)세례의 중생

;이 모든 교파는 중생의 축복이 상실될 수 있다고 하는 교훈에서 일치를 보고 있다.

제3장 회심

.회심의 성서적 용어

1)구약의 용어;"후회하다"->회개 "돌아오다"->회심의 매우 중요한 요소

2)신약의 용어;"마음의 변화" "방향을 돌리다."혹은 "되돌아가다" "후에 사람에게 걱정거리가 된다."

.성서의 회심관-성서는 회심을 항상 동일한 의미로 말하지 않는다.

1)국민적 회심;사사시대의 이스라엘과 열왕시대의 유다, 그리고 니느웨 등의 국민적 회심

2)일시적 회심;일시적인 의미를 가지는 회심에 대하여도 말한다.

3)진정한 회심;믿음과 회개를 일으키게 하시는 하나님의 행위

4)반복적 회심;중생의 변화가 인간의 의식생활에서 처음 밖으로 나타나는 것이기 때문이다.

.회심의 요소-회개;성화와 직접 관련, 신앙;칭의와 관련

1)회개의 요소--a)지적요소;생각의 변화->죄에 관한 지식

b)감정적 요소;감정의 변화->경건한 비애

c)결의적 요소;목적의 변화->회개의 가장 중요한 요소

2)로마 교회의 회개의 개념--회개의 관념을 전적으로 형식화

a)통회;죄에 대한 진정한 비애를 말한다.->참으로 죄의 형벌에 대한 공포에 불과한 것이다.

b)고명;고해성사에서 성부에게 고백하는 회개이다.

c)보속;죄인의 행동의 회개이다.

3)회개의 성서적 견해

;성서는 회개를 전적으로 내적행위, 다시 말하면 통회의 행위, 혹은 죄로 인한 비애로

간주한다.->진정한 회개는 항상 참된 신앙을 동반한다.

.회심의 특성--1)중생과 같이 도덕적이며 재창조적인 행위이다.->그의 상태를 바꾸어 준다.

2)인간의 의식생활에서 된다.

3)새 사람을 옷입음을 뜻하기도 한다.->하나님과 더불어 교통하며 헌신하는 생활

4)단 한번만 되어지는 변화요, 반복될 수 없는 것이다->"회심"이란 말을 특수한 의미

.회심의 창시자;하나님만이 회심의 창시자이시다. 그러나 중생에 있어서는 하나님만이 역사하시고

인간은 전적으로 피동적이지만, 회심에 있어서는 인간은 하나님과 협력하는 것이다.

.회심의 필요성-회심의 요소, 곧 진정한 회개와 진정한 신앙은 전생애에서 나타나야만 하는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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