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란노 서원 기도자료

[주일학교 학생 관리] 효과적인 반관리

두란노 서원 2020. 6. 20. 14: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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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도 두란노 서원을 찾아주신 여러분 감사합니다. 오늘은 주일학교 교사들이 주일학생들을 어떻게 관리해야 할 것인지에 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 서 론

 

반운영이란 ?

교회론적 입장에서 '(class)'은 몸인 교회를 이루는데 있어 반드시 있어야 할 지체이며, 교육적인 입장에서의 '(class)'은 교육의 효과를 가장 기대할 수 있는 소그룹이다. 이 지체없이 건강한 몸이 형성될 수 없으며 이 소그룹의 교육 성공 없이 또 다른 어떤 기대도 할 수 없게 된다. 따라서 주일학교(교회학교)는 소그룹 즉 반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들을 위하여 세워진 교사의 훈련을 게을리 할 수 없게 된다. 그러므로 효과적인 반운영을 하기 위해서 먼저 교사가 알아야 할 것은 다음과 같다.

 

1. (class) 의 중요성이다.

 

반은 기독교 교육의 실제적인 현장이다. 성경 말씀을 가르치고 그들의 반응을 살피며 그들이 예수그리스도의 인격을 닮게 하고 몸된 교회를 형성케 하며, 세계를 향하여 주님의 명령을 이행하는 어린이로 양육하도록 도와주는 최고의 기관이라 할 수 있다.

교회의 기능을 선교(Mission), 교육(Education), 봉사(Service)라고 볼때 교육적 기능이 원할치 못하므로 건강한 교회, 균형이 잘 잡혀있는 교회가 되지 못하는 것이다.

 

2. 교사위치의 중요성

 

주님은 기독교 교육의 목표에 대하여 이렇게 말씀 하셨다. "제자가 되고 제자를 삼으라." 라고 말씀 하셨다(28:19-29).

반 맡은 교사가 된다는 것은 예수님이 부탁하신대로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아...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는 교육적 소명(Vocation)을 받아들이는 것이다.

1) 교육적 소명

복음을 통한 영혼 구원에 있다.

성경 교육에 있다.

생활 훈련에 있다.

특히 예수그리스도를 통하여 구원에 대한 확신을 얻고 이 확신을 바탕으로 하여 복음을 어린이들에게 전하는 자로 부름받은 자이다.

 

2) 교사는 주님의 사랑을 부탁받은 자이다.

 

3) 교사는 교회 지체중의 작은 지체이지만 중요한 지체이다.

 

. 본 론

 

1. 반 운영을 위한 계획

 

맡은반을 위한 뚜렷한 목표와 운영계획이 구체적으로 수립되어야 한다.

 

1) 목표설정

반별로 적합한 목표를 설정하라.

내적 목표 - 기도 훈련, 성경 말씀 암송, 구원의 확신

외적 훈련 - 성경을 생활화하는 것으로써, 전도목표, 예배참여(출석), 봉사하는 일

▷▶ 내적목표가 잘 이루어지면 외적인 목표는 그 결과가 된다.

 

2) 구체적 프로그램

성경 공부의 내용 - 구원의 확신, 전도훈련등이 들어가야 한다.

기도모임 - 목표를 설정하고 기도한다.

친교모임 - 적응력을 높이고 교사와의 간격을 좁혀간다.

 

2. 어린이 관리

 

1) 등록된 어린이

상담 활동신앙, 학교, 가정등 주변의 상황을 파악하고 장애물을 제거하여 주는 작업 을 필요로 한다. 개별적인 상담이 정기적으로 반복하여 실시해야 한다.

심방 활동학교 또는 가정으로 심방을 지속하여야 한다. 중요한 것은 교사 자신이 심 방의 중요성을 깨닫고 담대히 나서는 일이다.

통신수단활용전화 사용, 편지, 엽서등

▷▶ 개별적인 만남을 쉬지 말아야 한다.

2) 결석한 어린이 관리

원인 분석을 즉시 처리하라.

교사의 사랑이 표현된 결석자 처리가 되게 하라(많은 색을 칠하라!).

통신 수단을 총동원하라.

 

3) 신입반 관리

신입반은 잃었던 하나님의 자녀를 찾는 일을 최일선에서 담당하는 기관이다.

참 그리스도인으로서의 바탕을 마련하도록 도와 주는 가장 근본적인 교회 교육 과정 이다.

새신자 양육을 위한 사역이 되어야 한다.

신입반의 첫 시간 - 등록

최초의 일은 어린이의 마음을 안정시키는 일이다.

관심을 나타내고 격려한다.

등록 이후의 지도

예방과 치료를 겸하라.

 

5) 행정 관리

교적관리

비상 연락망

각종 보고서

심방 보고서 - 실시된 심방의 결과를 보고한다.

결석자 보고서 - 결석자 처리를 보고한다.

상담철 보고서 - 어린이 상담의 결과를 보고한다.

 

3. 부흥되는 반 만들기

 

1) 심방

심방이란 ?

돌아보고(25:36, 7:23), 권고하며(2:6)

방문(15:36)하는 일로 반 맡은 교사의 필수적인 사명이다.

심방을 어렵게 생각말라.

 

심방의 중요성

가족을 알게 한다.

전도의 기회가 된다.

기도 제목을 얻게 된다.

심방의 종류

결석자 심방

새로나온 어린이 심방

상담을 위한 심방

전도 심방

정기적인 심방

 

심방의 방법

가정 방문

학교 방문 초청 방문

통신 수단을 활용하라.

전화 사용

편지 보내기

엽서 띄우기

 

어린이 주변 행사를 찾아 다녀라.

 

2) 전도

전도는 반운영의 열매이다.

전도 대상자 이름적기

초청장 보내기

모범반 설정

4. 교사의 준수사항

 

1) 새로운 목회 방법

마음속에 품어 길러라.

기도로 주님과 협력해서 길러라.

자신이 먼저 깨닫고 가르쳐야 한다.

낙심하지 아니하고 양육해야 한다.

 

2) 새로운 프로그램의 개발

예배 프로그램의 개발

자치 프로그램의 개발

찬양 프로그램의 개발 및 수련회 프로그램의 개발

 

. 결 론

 

기독교 교육은 하나님의 말씀을 통하여 개인 구원과 온전한 하나님의 자녀로 살아가도록 이끌어 주는 것이다(딤후3:16-17). 교육에 있어 원리와 실천은 별개의 것이 아니라 하나이다. 말씀과 삶이 하나가 된 교육이야 말로 성경에 근거한 기독교 교육의 원리이다.

성경에서는 "가르치다"는 용어와 "행하다", "따르다", "지키다" 등의 용어들이 함께 사용 되어지고 있음을 볼 수 있다(4:15,18:20,4:5,5:13,31,6:7,삼상10:8,143:10,22:6,5:19,13:17,4:9,요일2:4). 그러므로 반을 맡은 교사는 단순히 교사라는 차원을 넘어 사명감을 가지고 실제적으로 반을 위하여 앞장서 나갈때 효과적으로 반을 운영하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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