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도 두란노 서원을 찾아주신 여러분 감사합니다. 오늘은 효과적인 교수법 중에서 예수님의 교수법에 대해서 생각해 보겠습니다.
예수님의 여러 가지 교수법
1. 실물을 통한 교수법(마18:1-4, 요13:1,15, 마22:15-22)
1) 시청각 재료의 효율적인 사용(Wendt)
가) 모든 학년과 대부분의 주제에 관해 사실을 가르치라.
나) 학생들로 하여금 오래 기억하게 하라.
다) 학습자의 관심을 불러 일으키고 유지하라.
라) 어휘의 성장을 도모하라.
마) 의견과 태도를 바꾸라.
바) 사고와 문제 해결을 하도록 자극하라.
사) 기술의 학습능률을 촉진하라.
아) 자료를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훈련된 활동의 부족.
자) 자료의 가치에 대한 인식 부족.
차) 경비
카) 보다 나은 분류 체제의 필요성.
2. 극적(Dramatic)인 방법을 통한 교수법(마21:7-15, 요13:4-11,16,고전11:24-28)
1) 예수님은 독창적인 것보다는 전통적으로 내려오는 유대 습관을 인용하셨다.
2) 사람들은 목소리를 갖고 귀에 복음을 전하고 의식을 갖고 눈에 복음을 전하셨다.
3) 연극의 효과
가) 한 장면의 재연이 이념을 수반한다.
나) 모방적이고 재생적이므로 효과가 크다.
3. 추리적 논리적 방법을 사용한 교수법
(마7:10, 요10:11, 막2:11-22, 마11:16, 요10:34-35)
1) 유추적 방법으로 예수님은 사용하셨다.
2) 불합리한 논증으로 사용하셨다.
3) 비슷한 논리를 통한 방법을 사용하셨다.
4. 비유를 통한 교수법(공관복음에 48번 사용)
1) 예수님은 34회는 사람, 4회는 짐승, 식물은 7회, 땅과 기타 물건은 16회 사용하셨다.
2) 예수님은 구약, 자연, 생활 속에서 창출하신 비유들을 상황에 맞게 고치시고, 그것을 완전케 하여 메시지를 전달하는 데 사용하셨다.
3) 비유의 효과
가) 구체적인 상상력 효과
나) 자유롭고 쉬운 체제
다) 지적인 개념이 쉽게 이해되도록 구성된 것이다.
5. 강화(Discourse)를 통한 교수법(마 24회, 막13회, 눅21회, 요14-17등 60가지 사용)
1) 예수님의 초기에서부터 말기까지 사용하셨다.
2) 대상은 적은 무리들에게, 제자에게만, 많은 무리 앞에서 사용하셨다.
3) 장소는 특별한 곳은 없고 산, 바닷가, 호숫가, 배 위, 길에서,식사 중에 하셨다.
6. 토의 식의 교수법(마4:4, 막10:27, 12:3)
1) 형식보다는 단순하고 자연스럽게 사용하셨다.
2) 집단적 대상보다는 개인을 상대하여 대화식으로 하셨다.
3) 훌륭한 대화를 갖는 특성
가) 훌륭한 정신 - 기질, 관대함, 솔직성, 동정심, 열정, 진지함, 열성, 잘 들을 수 있는 사람.
나) 훌륭한 마음 - 지성과 정신적 훈련, 겸손
7. 질문은 통한 교수법(막3:4, 10:36, 마6:30)
1) 예수님은 12세부터 문답식 교수법을 사용하셨다. 복음서에서만 100가지 이상이 발견된다.
2) 예수님의 질문은 더 교육적인 것으로 만들고자 하셨고 일어나 앉아 생각하게 하셨다.
3) 예수님이 질문을 사용한 목적
가) 청중들이 문제를 생각해 내도록 도와주기 위해
나) 정보를 입수하기 위해
다) 상대방이 대답을 생각하게 하여 예수님의 하시고자 하는 뜻을 전하기 위해
라) 질문을 논증으로 사용하기 위해
마) 궁지에 몰아넣는 질문에 대한 대책으로
바) 그의 가르침을 설명하고 예를 들기 위해
사) 주의 가르침을 강조하기 위해
8. 예화 방법을 통한 교수법(마7:15, 16-18)
1) 예화 없이 가르치는 것은 창문 없는 집과 같다. 보물도 보이지 않으면 소용이 없다.
2) 예수님은 은유적인 예화 방법을 통해 영적 진리를 설명하셨다
9. 문제 이용법(막2:7, 16,18,24)등 마가복음에서 21개를 찾을 수 있다.
1) 예수님은 진정한 사유 문제에 직면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하셨다.
2) 계시된 모든 문제들을 통하여 도덕적 필요들과, 종교적 필요들과, 심리적인 필요들을 채 우셨다.
3) 또한 그들로 하여금 풍성한 삶 속에서 그들의 모든 필요에 대한 만족을 발견할 수 있도록 교훈하셨다.
10. 예수님의 응답법(마2:18-20, 눅21:25)
1) 질문을 통하여 훌륭한 교수법을 제시하셨지만, 사역의 후반기에서는 응답을 통해서도 탁월한 교수법을 제시하셨다.
2) 응답법 사용의 목적
가) 예수님은 선한 믿음에서 말씀하셨다.
나) 예수님의 대답은 질문의 이면에 숨겨져 있는 동기에 의거하셨다.
다) 예수님의 대답은 보다 많은 질문을 던짐으로써 사람들로 많은 생각을 하도록 하셨다.
라) 예수님의 대답은 자주 행동으로 요구하셨다.
마) 예수님의 답변들은 극히 구체적인 실례들을 포함하셨다.
이 같은 예수님의 교육 영향으로 사람들을 크게 변화시키고 12제자중 10명은 목숨까지 바쳤다. 그리고 이들이 세상을 전환시켰다. 예수님은 지식 전달이나 말로만 하는 교육보다는 하나님의 자녀와 일군으로 교육하는 인격교육에 더욱 치중하셨다.
11. 성령을 통한 예수님의 교육 방법
1) 성령의 능력을 가진 예수님의 교육활동(요3:34, 행10:38)
① 교수, 교화, 교훈하시는 성령의 활동을 제시한다.
② 성령은 학생들의 내부적 자아에 파고 들어가서 그 말씀을 가르치시며 교훈의 일을 하는
것이다.
③ 생각나게 하시는 활동을 하게 하신다(요14:16하)
④ 제자들을 진리 가운데로 인도하시는 역할이다(요16:13)
2) 성령의 교육적 사역이 필요한 이유(R. B. Zuck)
① 중생
중생한 교사들이 생활에 하나님의 영의 역사가 나타날 때만, 그들은 하나님의 장중에 붙잡힌 효과적인 도구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② 성경이 성령의 도구로서 사용된다. 성령과 하나님의 기록된 말씀은 함께 역사하기 때문이다. 성경은 하나님의 생명이 내재되어 있어 믿음을 일으키는 능력과 성화와 양육의 능력과 조명의 능력을 가지고 있다.
3) 성령의 명칭
① 지혜의 영(출28:3)
② 지혜와 총명의 신(사11:2)
③ 모략과 재능의 신(사11:2)
④ 진리의 영(요14:17,16:13)
⑤ 보혜사(요14:16, 15:26, 16:17)
⑥ 지혜와 계시의 영(엡1:17)
4) 성령의 은사의 본질(R. B. Zuck)
① 교인은 각기 어떠한 은사든지 소유하고 있다.(고전12:11, 롬12:3, 벧전 4:10)
② 은사들은 다양하면서도 통일성이 있다.(고전12:4-5, 롬12:6-8, 엡4:7-12)
③ 영적인 은사의 기원은 하나님이시며 그것은 하나님의 주권에 의해서 베풀어진다
(고전12:11, 18, 롬12:3)
④ 일시적 은사와 영속적 은사도 있다.
⑤ 영적인 은사들은 그리스도의 몸에 덕을 세우도록 주어졌다. 따라서 은사마다 다른 사람의 유익을 위해서 구해야 한다.
5) 교육 은사의 발견과 교육 은사에 대한 결론
① 교육 은사의 발견(Peter Wagne)
ⓐ 그리스도인이 되어야 한다.
ⓑ 성령의 은사를 믿어야 한다.
ⓒ 일하기를 원해야 한다 .
ⓓ 기도해야 한다.
② 다섯 단계를 거쳐 자신이 받은 은사를 발견하자(Peter Wagner).
ⓐ 가능성을 조사 - 성경연구, 은사에 관한 교회의 자세, 광범위하게 은사에 관한 책을 읽음. 이미 은사를 발견하여 활용하고 있는 사람에게 배워야 한다. 서로서로 은사에 관한 말을 한다.
ⓑ 가능한 한 많은 실험
ⓒ 자신의 감정을 조사
ⓓ 효과를 평가
12. 교육 은사의 결론
① 성경은 아무나 가르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교사를 신중하게 선택해야 한다.
② 자신의 은사를 개발하고 봉사할 수 있는 자리를 추구하고 최선을 다해야 한다.
③ 효과적인 교회교육은 영적인 교육 은사를 가진 교사들에 의해 좌우된다.
④ 개교회는 신자들로 하여금 영적인 은사를 개발하도록 도와야 한다. 여러 방면의 봉사활 동에 사용하도록 한다.
⑤ 교사 강습회, 직접적인 봉사 훈련, 지도력 훈련을 받는다.
⑥ 보조 교사가 책임 맡기 전에 영적인 교육 은사를 결정하도록 돕는다.
⑦ 교사들의 무능은 교육 은사가 없거나 주님과 교제하지 않아서이다.
⑧ 영적 은사는 그리스도의 몸에 덕을 세우는 것과 주님께 영광을 돌리는 것이다.
⑨ 하나님의 진리를 가르치는 것은 항상 성령의 능력과 사랑의 분위기와 태도로써 이루어져야 한다.
⑩ 교회 지도자들은 교육과 전도의 역점을 두어야 할 필요가 있다.
“오직 사랑 안에서 참된 것을 하며 범사에 그에게까지 자랄지라 그에게까지 자랄찌라
그는 머리니 곧 그리스도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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