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도 두란노 서원을 방문해 주신 여러분 감사합니다. 오늘은 조직 신학에서 천년왕국과 부활과 재림과 최후 심판에 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천년왕국
그리스도의 유형적 재림을 믿는 자들 가운데서도 계20:1-6의 해석 방법에 따라 각기 다른 천년 왕국론을 주장한다. 이러한 견해 차이는 이 부분을 여자적(如字的)으로 해석하는가, 상징적으로 해석하는가의 문제와 더불어 그리스도 재림 시기의 문제와 관련을 갖는다.
1) 무천년설
천년을 역사적으로 보지 않고 완전한 기간, 즉 그리스도의 초림으로부터 재림 사이의 전체 기간을 상정한 것으로 본다. 이 기간에 일어날 일들의 순서는 다음과 같다.
(1) 천년왕국 기간
사단이 결박되고(계20:2,3), 첫째 부활(중생)에 참여한 성도들이 그리스도와 함께 복음의 권위로 영적으로 왕노릇한다(계5:10).
(2) 대배교 대환난
천년기가 끝나 세상 종말이 이를 무렵 사단이 잠깐 놓임을 받아 대배교 대환난이 일어난다(계20:3).
(3) 그리스도의 재림
천년기가 끝난다.
(4) 대부활과 성도의 공중 영접
이미 죽은 신자와 불신자가 심판을 받기 위해 부활하고, 부활한 성도와 생존한 성도가 그리스도를 영접하기 위하여 공중으로 끌어 올림을 받는다(살후4:17).
(5) 대심판
악인이 심판을 받고 ‘둘째 사망 곧 불못’에 던지움을 받는다(계20:14).
(6) 신천 신지의 건설
2) 후천년설
세상의 종말, 즉 명확하지는 않으나 문자적 천년보다 훨씬 긴 세월 동안 복음이 전 세계에 전파되어 결국 이 세상은 자동적으로 이상적인 낙원이 되고 상징적인 의미의 천년왕국이 이 땅 위에 건설될 것이다. 그런 다음에야 그리스도가 재림할 것이다. 이 후천년설은 인본주의적, 역사 낙관론으로서 성경 전체에도 그 증거가 없고 또 역사 경험론적으로 점점 더 사악해져 가는 현실과 비교할 때 그 지지 기반을 찾을 수 없다. 어쨌든 그들의 종말관의 시간적 전개는 다음과 같다.
(1) 점진적 향상의 시대
오순절 이후 악이 점차 감소되고 복음의 확장으로 선이 증가된다.
(2) 천년왕국 기간
복음의 확장으로 거의 모든 사람이 성도가 되는 이상적 시대이다.
(3) 대배교 대환난
천년왕국 말기에서 그리스도의 재림 사이에 마귀가 잠깐 놓임을 받아 활동할 것이다(계20:7-10).
(4) 그리스도의 재림
(5) 대부활
(6) 대심판
악인들이 영원한 형벌에 들어간다.
(7) 신천 신지의 건설
3) 세대주의적 전 천년설
세대주의는 성경을 문자적, 기계적으로 해석하여 역사를 7시대로 구분하고, 그 마지막에 천년왕국 시대를 둔다. 이 기간에 일어날 일들의 순서는 다음과 같다.
(1) 그리스도의 공중 재림
(2) 죽었던 성도들이 신령한 몸으로 부활하여 공중에 들림
(3) 휴거 된 성도들은 어린양의 혼인 잔치에 참여
(4) 적그리스도 출현과 7년환난
(5) 복음 전파의 이스라엘의 대거 회심
(6) 그리스도의 지상 재림과 천년왕국 건설
(7) 1000년 후 사단의 석방
(8) 곡과 마곡의 전쟁 및 소멸
(9) 사단이 불과 유황 못에 던져짐
(10) 악인의 부활과 대심판
(11) 신천신지 건설
4) 역사적 전 천년설
그리스도께서 세상 종말에 있을 대환난 절정의 때에 재림하셔서 문자 그대로 천년 동안 왕 노릇 하신다. 이 기간에 일어날 일들의 순서는 다음과 같다.
(1) 환난 후 그리스도의 재림
(2) 죽은 성도의 부활(계20:5,6)
(3) 부활 성도 및 생존 성도의 공중 영접(살전4:16,17)
(4) 사단의 감금(계20:2,3) 과 적그리스도의 멸망(계20:3).
(5) 천년왕국의 건설 진행과 이스라엘의 대거 회심.
(6) 1000년 끝에 곡과 마곡의 전쟁 및 소멸(계20:8,9).
(7) 사단이 불과 유황 못에 던져짐
(8) 악인의 부활과 심판(계20:11-15).
(9) 신천 신지 건설
4. 부활
부활은 사도들의 복음 전파의 핵심이었을 뿐 아니라(행2,15;4:10;롬8:11), 기독교 신학의 본질이며, 고난 받는 성도에게 극복의 힘을 주고, 슬픔을 당한 자에게 위로와 소망을 줄 수 있는 중요한 교리이다.
1) 부활에 대한 성경의 증거
그리스도 부활의 예언(시16편)이 부활의 첫 열매 되신 그리스도를 통하여 성취된 것과 마찬가지로 모든 인간에 대한 부활 역시 역사적 사실로 현실화될 것이다. 성경에는 다음과 같은 부활에 대한 언급이 있다.
(1) 아브라함의 부활 신앙(히12:17,19)
(2) 죽음을 ‘잔다’는 말로 표현(대하26:23;28:27;32;33).
(3) 부활을 직접 가리키는 구약의 언급 (사26:19;단12;2;겔37:13)
(4) 예수의 증거 (요5:29;6:39,54;11:25).
(5) 바울의 증거 (고전15징;살전4:16;빌3:21;롬8:11,23).
(6) 요한의 증거 (계20:4,5).
2) 부활의 성질
(1) 부활은 성부(요5:21;고후1:9), 성자(요5:21;6:40), 성령(롬8:11)의 사역이다.
(2) 성도들이 영광스러운 몸으로 부활할 수 있는 것은 부활의 첫 열매 되신 그리스도의
부활의 결과이다(고전15:13-22).
(3) 썩었던 육체가 다시 부활하는 것이다(요5:25;롬8:11,23).
(4) 그러나 다시 썩지 아니하며(고전5:23), 영광스러우며(고전15:43), 신령한 육체(고전
15:44)로 변화된다(계21:4).
(5) 육체의 부활은 성도는 물론 악인에게도 임한다(단12:2;요5:28,29;행24:15).
5. 최후의 심판
인류의 마지막 날에 공의로우신 하나님께서는 모든 이성적 피조물의 영원한 운명을 최종적으로 결정하신다. 이는 인간으로 하여금 진지한 삶을 살게 하며(롬13:12,13), 회개케 하며(전11:9-12:1;겔33:11), 고난당하는 성도에게 위로와 격려를 준다(계18:20).
1) 심판의 성질
하나님의 공의는 일반 섭리에 의해 역사 가운데 투영되지만 최후의 심판 때에는 이와는 다른 양상으로 펼쳐질 것이다.
(1) 이 세상의 마지막에 있을 궁극적인 심판이다 (행24:25;히9:27).
(2) 단회적이며 유형적으로 이루어질 심판이다 (요5:28,29;계20:12-15).
(3) 하나님의 공의가 완전히 실현되는 최종 결단의 심판이다 (마5:45;13:29).
2) 심판자와 심판의 대상
(1) 심판자
일반적인 의미에서 하나님이시나(롬14:10-12;히12:23,24), 엄밀한 의미에서는 인간의 죄를 대속하시기 위하여 죽기까지 낮아지신 그리스도께서 직접 심판을 행하신다(마7:23;고후5:10;계19:11-16), 즉 하나님은 그리스도를 통하여 심판을 행하시는 것이다(요5:22;롬2:16).
(2) 심판의 수종자
천사들(마13:41,42).
(3) 심판의 협조자
성도들(고전6:2,3;계20:3).
(4) 심판의 대상자
사단(계20:7-10)과 그 사자들(마25:41;눅8:30,31) 및 불신자들(전12:14;마13:36)은 영원한 지옥불에 던져진다. 한편 이미 구원을 약속받은 성도들은 상급에 대한 생명의 심판을 받는다.
(고전13:11-15;딤후4:7,8;계22:12)
3) 심판의 표준
표준은 궁극적으로 그리스도의 의(義)이지만 각각 세 가지 양태로 적용된다고 볼 수 있다.
(1) 이방인
인간의 양심에 새겨 놓은 율법
(2) 유대인
특별 계시로서의 율법
(3) 신약의 신자
복음의 요구
6. 최후의 상태
이성적 피조물들이 최후의 심판 이후 영원토록 계속될 최후의 상태는 아래와 같다.
1) 사단의 최후 상태
불과 유황 못에 던지워져서 세세토록 괴로움을 받는다(계20:7-10).
2) 악인의 최후
사단과 마찬가지로 지옥에 떨어져서(마18:9;눅16:19-31;계20:10,13,15) 영원토록(마25:46) 하나님의 은총에서 완전히 끊어진 채(마8:12), 영육 간에 고통을 당할 것이다(눅16:22-24;계14:12).
3) 의인의 최후 상태
성도들은 신천신지(계21:1-4)에서 무궁하고(계21:3,4), 완전하며(고전13:12;15:49), 성결하며(계21:27), 영화롭게 되어(계21:2,11,18,21) 하나님과 교통하는 지복의 삶을 살게 된다(계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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