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주일학교 관리 중에서 주일 학생들 심방을 어떻게 할 것인지에 관하여 생각해 보겠습니다.
1. 학생관리
1) 가르침과 관리
가르침만 좋다고 좋은 교사는 아니다.
가르침(내용,방법,적응력...) + 관리(대인관계,심방,신상파악...) = 좋은교사
2) 학생파악
학생은 모두 다른 개성과 특성을 지니고 있다. 또한 계속적으로 변화하고 있다.
발달심리및 기질에 대하여 어느 정도는 알고 있는 것이 좋다.
3) 학생들의 타락원인
⑴ 교회밖의 장애 ---- 학교:공부량 증가,주일 특별활동
가정:결손가정(실질적,의미적),부모병환,주일 나들이
친구:놀이,비신앙 친구
기타:TV,스포츠,게임
⑵ 교회내의 장애 ---- 교사의 결석(장기,비정기 출석)
교사의 사명감 부족
교회 영적 분위기 약화
교회 프로그램 부족
학생간의 유대감 부족
자신의 결석에 대한 무안함
4) 학생의 바른 관리
학생들의 철처한 신상기록및 관리
교사들의 사명감 고취
학생을 위한 기도
끈임없는 사랑과 관심,심방
2. 심방
1) 심방의 목적
새로운 학생을 위하여
환자을 보살피기 위하여
결석 학생의 원인을 찾기 위함
복음의 접촉점을 찾기 위함
학생의 환경을 알고자
2) 심방의 종류
방문심방(일반, 유고, 계절), 통신심방, 전화심방
3) 심방의 원칙
심방에는 목적이 있으므로 그 목적을 성취하도록 노력한다.
대화는 가능하면 영적인 면으로 유도 및 지속한다.
시간은 상황에 따라서 달라지나 가능하면 공식적 심방(20분이내),비공식적 심방(15분이
내)으로 하는 것이 좋다.
예배가 없는 마무리는 성경봉독과 기도로 한다.
심방에 대한 기록을 하고 부장님에게(교역자) 보고를 한다.
부재중일 때에는 방문카드(메모)를 남긴다.
새 학생 심방은 기록부 작성과 교회에 대한 설명을 중심으로 한다.
전화 심방은 주 1회 정도는 한다(부모에게 교사인 것을 알려 준다).
통신 심방은 월 1회 정도로 한다.
4) 심방 시간
학생이 있는 시간(국민학생 오후4~5:30분사이)
가정의 분위기를 해치지 않는 시간
* 믿지 않는 아버지가 귀가하기 전
* 가정의 특별행사가 없는 날
5) 심방 예배 순서
간단한 대화 -- 예배에 대한 양해 -- 사도신경 -- 찬송 -- 성경봉독 -- 말씀증거(5
분이내) -- 기도 -- 주기도문
* 경우에 따라서 사도신경이 빠질 수도 있다.
6) 유의사항
너무 오래 있지 말라(단 신자 가정은 용통성 있게 한다.)
심방자는 자신에 대한 이야기는 삼가할 것
예의를 지켜라(사전에 전화, 인사, 자리 앉기, 대화법...)
부모에게 반문하거나,논쟁을 하지 말라.
예배시 분위기에 따라 대처하라(특히 고성), 예배의 분위기가 안되면 기도만 하고, 기도
분위기도 안되면 격려와 위로만 남겨도 된다.
학생의 좋은 점을 이야기하고 단점을 이야기하려면 정확하게 그리고 대책까지 이야기
해야 한다. 특히 기분이 좋게 끝이 나야 한다.
부모의 말에 최대한 주의 깊게 경청하라.
심방으로 인하여 학생과 그 가정에 피해(정신적 포함)가 없도록 한다.
'두란노 서원 기도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구원론 연구] 바울의 구원론 1 (0) | 2020.06.22 |
---|---|
[기독교 조직 신학] 교회론 (0) | 2020.06.21 |
[기독교 구원론] 신앙, 칭의, 성화, 성도의 견인 (0) | 2020.06.21 |
[기독교 구원론 연구] 성령의 일반적 사역 (0) | 2020.06.20 |
[주일학교 학생 관리] 효과적인 반관리 (0) | 2020.06.20 |
[효과적인 교수법] 예수님의 여러 가지 교수법 (0) | 2020.06.20 |
[조직 신학 연구] 천년왕국, 부활, 재림, 최후 심판 (0) | 2020.06.19 |
[조직 신학 연구] 종말론 (0) | 2020.06.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