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란노 서원 기도자료

[성경해석학 연구] 성경은 어떤 책인가?

두란노 서원 2020. 6. 6. 15: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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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도 두란노 서원을 찾아주신 여러분 감사합니다. 오늘은 성경해석학 연구로서 성경이 어떤 것인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성경은 어떤 책인가?

 

1) 하나님의 계시(啓示)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구원의 계시(눅24:25~27;44~49;요5:39~47)

 

2) 인간의 언어로 기록된 하나님의 계시

 

3) 인간이 이해하고 구원 얻어 하나님의 자녀 또는 백성이 되도록 기록됨(딤후3:15~17)

 

2. 성경해석은 필요한가 ?

 

성경은 인간이 이해하여 믿도록 하기 위해 주어진 책이므로 해석(解釋)되어야 한다.

(벧후1:20~21;3:15~16)

 

3. 성경해석의 원리는 무엇인가?

 

1) 언어적(言語的) 해석 원리

 

⑴ 문맥(文脈)은 문맥(文脈)을 따라서 해석하라.

문맥(문맥)은 읽는 본문의 앞 뒤에 있는 부분을 가리킨다. 성경의 해석은 앞 뒤의 문맥과 성경 전체의 문맥에 의해 이해되어야 한다. 그러므로 성경 전체의 문맥에 일치시키도록 하라

 

문자적으로 해석하라.

본문이 비유(비유)나 은유적(은유적)이 아닌 한 문자적(문자적)으로 해석하라. 그 말 자체의 일반적이고 명백한 의미 그대로 이해하라. 이것은 알레고리와 우화적(寓話的) 해석을 방지한다.

 

단어의 의미(意味)와 문법(文法)에 따라 해석하라.

한 단어에 여러 의미가 있을 수 있으므로 문맥(문맥) 속에서 그 의미를 찾아야 한다. 비유적(比喩的)인가 문자적(文字的)인가의 여부, 시제에 대한 연구(동사)에 주의를 하라(

오류의 예완전주의자(完全主義者)는 요일 3:6~9을 근거로 중생한 자는 범죄 하지 않는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원어의 뜻은 중생한 자는 계속 죄 가운데 살지 않는다는 뜻이다(요일 3:6-9)

 

문자적으로 해석해서 뜻이 안 통하는 것은 상징적(象徵的)으로 해석하라.

하나님의 팔(사53:1), 하나님의 손, 얼굴 등은 하나님의 여러 가지 능력(能力)을 상징함.

하나님께서 후회, 한탄하셨다는 것은 하나님의 아픈 심령을 인간이 이해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표현이다(창6:5~6;민23:18~20;시110:4­신인동성동형론적 표현).

 

2) 역사적(歷史的) 해석원리

 

저자의 목적을 이해하도록 하라.

자신의 선입관을 버리고 성경 저자의 기록 목적을 찾으라. 성경 기록은 당시의 교회들의 필요성에 의해 기록되어졌기 때문이다.

 

역사적문화적 배경을 이해하라.

성경시대 당시로 돌아가 삶의 정황을 알라. 성경의 기록은 진공 속이 아닌 역사적 삶의 현장 속에서 기록한 것이다. 그러므로 당시의 역사적 배경의 이해는 필수적이다.

오류의 예:눅9:23 십자가를 단순한 고생, 고난을 짊어짐으로 이해한다. 그러나 당시의 십자가를 짊은 죽음을 의미함. 왕하2:9 영감의 갑절을 요구두배의 능력으로 오해, 그러나 신21:17에 있는 장자의 유산으로써, 엘리야의 상속자 되기를 원한것. 시23:5 기름 바름을 치료나 위로로 오해, 그러나 이 뜻은 손님을 융숭히 접대해 주는 주인을 의미하며 기름을 바르는 것은 손님 대접을 융숭히 하는 것을 의미함(눅7:36~46).

 

3) 성경적(聖經的)․신학적(神學的) 해석의 원리

 

성경은 성경으로 해석하라.

성경은 서로 모순되지 않는 유기적 통일성을 갖고 있다. 그러므로 병행 구절과 연결하며 연구하여야 한다. 모호한 구절은 보다 명백한 병행 구절에 의해 해석되어야 한다. 그리고 성경 전체의 문맥에서 부분을 해석해야 한다.

성경 전체의 문맥은 하나님의 구속사(救贖史)이다. 하나님께서 인간을 구원하시는 모든 구속의 사역이 점진적(漸進的)인 계시를 통해 인간에게 전달된 것이다. 그러므로 성경의 해석은 하나님 중심의 구속적 관점에서 이해하며 해석해야 할 것이다. 그것은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구원하시려는 하나님의 구속의 역사이다.

신학적인 고백서를 바탕으로 해석하라.

역사적 신앙 고백서들(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 및 대소요리문답, 벨직신앙고백서, 하이델베르그 요리문답등)은 성경의 의미를 이해하고 고백한 것으로 정통교회의 공적 고백인 것이다. 그러므로 신앙 고백에 대한 이해는 중요한 것이다. 칼빈주의적 신학에 의한 성경해석(돌트신조)도 중요하다.

() 삼위일체(三位一體), 예수 그리스도의 양성교리, 하나님의 주권, 예정

 

▷▶ 결론성경은 성령의 영감을 입은 인간의 언어로 기록된 하나님의 말씀이다. 그러므로 그 말씀은 인간이 이해할 수 있도록 해석되어야 한다. 그리고 우리가 하나님의 말씀을 이해하고 배우는 목적은 하나님을 알고 경배하기 위함인 것이다(전12:13)

 

4. 성경 해석의 특별 원리

 

1) 모형 해석론

 

구약 성경에는 예수 그리스도의 모형이 있다(히8:1-6, 요2:18-22, 고전 10:4, 고전 5:7, 벧전 2:18-21).

 

모형의 종류:

* 인물 (롬5:14, 말4:6- 마 11:14, 17:10-13)

* 제도 (제사 및 성전 의식(의식)

* 직분 (선지자, 제사장, 왕직)

* 사건 (고전 10:6, 11)

* 사물 (성막, 성전)

 

2) 비유 해석론

 

비유는 천국(하나님의 나라)의 의미를 지상의 이야기로 엮은 것이라 할 수 있다. 특히 복음서의 비유는 하나님 나라의 본질과 하나님의 구속 행위의 은혜로우신 성격을 보여 준다.

 

비유에는 한 가지 주요 요점이 있을 뿐이다. 그러므로 중심 교훈을 찾도록 해야 한다.

 

비유가 발언된 삶의 정황을 이해하라.

비유가 말해진 시기, 상황 등을 살펴보고 전후 문맥을 참고하여 해석한다.

(연구:눅15:1~2;마20:1~16(19:30);마22:11~13)

 

복음서 기자의 비유 해석을 살펴보라.

어떤 비유는 예수님 자신의 해석을 기록한 경우가 있다(마13:18~22;37~43;마20:16).

또한 복음서 저자의 해석이 가미된 것도 있다(눅19:12~27).

 

비유를 통해 오늘날의 적용을 찾으라.

예수님의 비유는 격려와 약속만이 아닌 요청, 위협, 꾸짖음, 도전의 말씀인 것이다(눅18:1~8;눅13:1~9).

3) 비유의 구별

 

하나님 나라의 현재성을 나타내는 비유

 

천국 잔치 비유(눅14:15~24;마22:1~10)

결혼식과 금식 비유 (막2:18~20)

겨자씨 비유 (막4:30~32)

누룩 비유 (마13:33)

날씨 징조 (눅12:54~56)

나뉘인 집 (막3:23~27)

 

하나님 나라의 중요성을 가르치는 비유(인간의 결단을 요구함)

감추인 보화(마13:44)와 진주 비유(마13:45;46)

불의한 청지기 비유(눅16:1~8)

망대와 전쟁 비유(눅14:28~32)

 

성부 하나님의 성품과 사역의 비유

은혜로운 아버지 비유(눅15:11~32)

자비로운 포도원 주인 비유(마20:1~16)

두 빚진자 비유(눅7:41~43)

바리새인과 세리 비유(눅18:9~14)

최후의 심판을 가르치는 비유

양과 염소의 비유(마25:31;46)

그물 비유(마13:47~50)

알곡과 가라지 비유(마13:24~30;36~43)

 

▷▶ 결론

하나님 나라의 비유는 천국의 현재성과 미래성을 동시에 보여준다.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죄인을 구원하시는 하나님 아버지의 사랑과 은혜를 계시하며, 지금이 구원의 때요, 은혜의 날임을 선포한다. 그리고 하나님의 심판의 사실을 일깨우기를 쉬지 않는다.

 

4) 성경의 적용(순종)은 ?

말씀을 읽고 뜻을 생각하라.

믿음으로 순종하라 성경은 순종을 통해 복을 준다고 가르친다(계1:2;신28: ).

또한 순종 자체가 복이기도 하다(시1: ).

그러므로 개인적으로나 교회적으로, 믿음으로 순종에 힘써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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