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도 두란노 서원을 찾아주신 여러분 감사합니다. 오늘은 구약 개론에서 모세오경에 대해서 연구해 보겠습니다.
1. 창세기
⑴ 구속사의 시작, 민족의 선택, 만물의 기원 대답.
⑵ 주제:하나님의 전능하시고 전지하시며 이 세상의 기원과 인간의 죄, 구원의 문제를 하나님께서 직접 관계하시는 사실을 보여줌. 하나님께서 인간과 함께 하시고 인간은 하나님과 함께 거함을 보여줌.
⑶ 요절:12:1~3
⑷ 그리스도의 혈통
3:15(여자의 후손), 4:15(셋의 줄기), 9:26(셈의 자손), 12:3(아브라함의 가계)
18:18(씨), 26:3(이삭의 후손), 46:3(야곱의 후예), 49:10(유다지파), 49:19(실로)
⑸ 그리스도의 모형:가시(3:18)저주와 가시관
가죽 옷(3:31)대속물, 속죄
어린양(4:1~5)화목제물, 희생양
방주(7~8장)
교회, 그리스도 안의 구원, 그리스도는 교회의 머리되심(엡5:23)
사다리(28:10)그리스도의 중보(딤전2:5)
⑹ 그리스도를 예표하는 사람들:
⒜ 아담(롬5:14)-오실 자의 표상
⒝ 멜기세덱(14:17,히7:2,3)-의의 왕
⒞ 여호와의 사자(16:7-14;18:22;19:1;22:11,15,16;31:11,13)-사람으로 오심
⒟ 이삭(22장)-희생양, 순종
⒠ 유다(43:9;44:32)-죄를 담당하심
⒡ 요셉(37:28;41:41,42)-미움을 받아 팔리움과 통치
⒢ 실로(49:10)-장차 오실 이
⑺ 기록목적
⒜ 고통 중에서 위안을 주며, 노예생활 중의 이스라엘을 애굽의 속박에서 구원하시리라는 소망을 주기 위함.
⒝ 히10:23 하나님께서는 그 약속에 신실하다.
롬9:6-8 하나님의 계획은 그의 선택에 기초함.
⒞ 그리스도의 혈통을 밝힘
2. 출애굽기
민족을 구속, 애굽의 속박 묘사(영혼의 출애굽), 선민이 고통 중에 있을 때 하나님은 모세를 통한 그의 위대한 구원 사역을 이루셨다. 창세기는 약속의 땅이 아닌 외지에서 선민이 속박당하는 것으로 끝나지만 출애굽기는 구속의 사역과 그 경험을 설명(그리스도인이 떠나야 할 것)하고 있다.
⑴ 주제
이스라엘 백성이 애굽에서 노예생활을 한 것과 해방된 것, 그 후에 자신의 거룩한 생활과 하나님께 예배드리는 방법의 교훈을 말하고 있다. 여기에는 영적으로 하나님의 백성된 오늘날 우리 각 사람이 죄의 종에서 구속함을 받고 거룩한 성도의 생활과 하나님께 예배드리는 생활과 같다고 말할 수 있다.
⑵ 요절:3:8 - 하나님의 목적
⑶ 그리스도의 모형
⒜ 모세(3:10) - 구세주이신 그리스도(마1:21)
⒝ 유월절 어린양(12:3) - 하나님의 어린양
⒞ 만나(16:15 - 광야의 양식(요6:48), 16:18 - 굶주림의 해결(마14:13)
⒟ 반석과 물 - 고전10:4,벧전2:5-8 , 물:17:6,민수기30:13)-요4:14,고전10:4
⒠ 성막과 그 구조
⒡ 출애굽(13:17-22) - 죄에서의 해방, 구원(행4:12,요3:16)
⒢ 홍해를 육지같이(14:21-31) - 옛사람의 죽음과 새 사람의 탄생(롬6:2,3; 고전10:1,2)
⒣ 여러 가지 절기는 그리스도의 사역을 예표
⒤ 구름기둥과 불기둥(13:21) - 그리스도의 임재
⑷ 그리스도를 예표하는 사람들
대제사장 아론(29:9) - 대제사장이신 그리스도(히9:28)
⑸ 기록목적
⒜ 유월절 어린양의 구속과 구원 진리 설명(홍해와 요단의 설명)
⒝ 아브라함과의 약속을 지키시는(창13:14,출3:7) ----- 약속의 땅으로,
⒞ 거룩한 하나님의 백성은 하나님께 불순종해서는 안 되는 영원한 진리
⒟ 그리스도는 유월절 양으로 흠 없는, 결점이 없는, 백성의 죄를 사하신 희생 양
(출12; 고전5:7),16:31(만나),17:1-6(바위)
⒠ 이동 가능한 성전(성막)은 우리 가운데 거하시는 그리스도 (요1:14)요 우리들을 위해
간구하시는 대제사장(히7:25)
3. 레위기
출 - 구출의 책, 레 - 성결의 책 / 출 - 구속설명, 레 - 성화의 방법 설명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구속하는 데는 하룻밤밖에 걸리지 않으셨으나 애굽적 요소를 끌어내는 데에는 40년이 소요되었다(구원의 역사도 위대하나 평생에 걸친 성화의 과정에 함께하시는 사역은 더 위대하다. 최초의 구원역사인 칭의 선언이 출애굽기에서 증명되고, 레위기는 사람을 의롭게 만드는 성화를 설명/레19:2 (너희는 거룩하라), 2:1(소제), 3:1-5(화목제)
⑴ 주제:거룩한 하나님의 백성들은 아름답고 거룩한 것으로 거룩하신 하나님께 예배드려 야 한다(대상16:29).
⑵ 요절:19:2
⑶ 그리스도의 모형
⒜ 대제사장(1:10)-영원한 대제사장이신 그리스도(히2:17;9:11)
⒝ 제사와 제물
번제(1:3)-자신을 온전한 사람으로 하나님께 드림
소제(2:1)-자신이 향기로운 제물이 되심
화목제(3:1)-하나님과 사람 사이를 화목케하려 죽으심
속죄제(4:2)-인류의 죄를 위하여 죽으심
속건제(5:14)-우리를 살리시기 위해 우리의 허물을 위해 죽으심
⒞ 절기와 성일
안식일(23:3)-영원한 안식
유월절(23:5)-대속의 죽으심
무교절(23:6)-그리스도의 무죄. 성도의 성결
초실절(23:10)-처음 열매가 되심, 그의 부활(고전15:20-23)
속죄일(23:27)-그리스도께서 우리의 죄를 사하셨다.
초막절(23:34)-그리스도의 고난, 그리스도의 재림을 예표
⑷ 기록목적
⒜ 구속받은 백성이 어떻게 거룩한 삶을 살 수 있나(성별의 지침서,제사장, 제물, 그 종류 와 그것에 관한 법--까다롭고 어렵다)
⒝ 하나님은 거룩하시므로 그분께 나아가려면 반드시 율법에 정한 방식으로 제사장의 중 보와 희생 제사로 참된 예배로 제물을 가지고 나아감이 필수
⒞ 그리스도는 속죄 제물로 희생 제사의 완성, 중보의 완성(히8:10)
4. 민수기
▶ 광야에서 민족을 인도하시며 민족을 계수하시고 유리하는 생활을 기록
▶ 하나님의 백성은 광야의 시험을 거치지 않고는 하나님의 축복(약속의 땅)에 들어갈 수 없다(출13개월부터 40년 유리 생활의 기록(미1:1,신1:3).
▶ 하나님은 그 백성이 광야를 여행하는 동안 밤에는 불기둥으로, 낮에는 구름기둥으로 인도하시는 분이시다. 우리도 구름이 이동하면 전진하고 머물면 진을 치며 그것이 하루이던 일 년이던 불기둥만 따르자. 왜냐하면 광야의 길은 그분만이 아시고 우리들을 피곤하지 않게 인도하실 것이기 때문이다.
⑴ 주제
하나님의 백성이 하나님께 대하여 불순종할 때 순종하며 거룩하여지도록 징계를 받는다. 만일 처음부터 신앙으로 출발하려는 의지가 있었다면 고통스러운 광야 생활은 피할 수 있었다. 우리에게 있어서 광야의 생활은 필연적이나 정상적인 광야 생활이 아닌 예외적인 생활은 피해야 한다.
⑵ 요절:14:28-30
⑶ 그리스도의 모형
⒜ 놋 뱀(21:1~9) - 구속의 십자가에 달리실 것을 예표-믿음으로 구원
⒝ 도피성(35:13~14) - 그리스도 안에 있는 죄인의 안식처
⒞ 붉은 송아지(19장) - 그리스도의 희생
⒟ 발람은 그리스도의 왕권을 미리 봄(24:17)
⑷ 기록목적
⒜ 구속의 경험에도 불구하고 불신앙한 세대들을 징벌하고 40년 기간 동안에 신실한 세대만 약속의 땅을 유업으로 받게 함.
⒝ 이스라엘을 인도하시는 분은 하나님이시고 자기 백성을 궁극적으로 인도함
⒞ 하나님의 축복에 이르는 길은 첩경이 없다. 믿음의 훈련 위해 갖은 시험, 시련 주심(의 지하고 순종하는 길)
⒟ 반석을 쳐서 얻은 샘물(고전10:4,그리스도의 맞으심)
장대에 매달린 뱀(요3:14,십자가 죽음)
매일의 만나(요6:32,생명의 떡)
그리스도의 임재로 구름기둥은 인도자이심을 표현
5. 신명기
▶ 이스라엘 민족을 교훈, 약속의 땅에 들어가 정복하고 소유하기 위한 준비교육, 하나님의 원리와 엄숙함이 표현
⑴ 주제: 율법을 새세대에 재해석, 확대하는 것
⑵ 요절: 10:12,13
⑶ 그리스도의 모형
⒜ 모세(18:15-19)-사역에서 그리스도의 사역을 본다
⒝ 여호수아(34:9-11)
⑷ 기록목적
⒜ 하나님의 백성으로서 누구나 지켜야 할 규례의 재해석, 행복의 비결
⒝ 하나님이 일으키실 (18:15,행7:37) 모세같은 선지자(그리스도) 예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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