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란노 서원 기도자료

[구약개론] 모세오경연구

두란노 서원 2020. 6. 6. 23:05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도 두란노 서원을 찾아주신 여러분 감사합니다. 오늘은 구약 개론에서 모세오경에 대해서 연구해 보겠습니다.

 

1. 창세기

 

구속사의 시작, 민족의 선택, 만물의 기원 대답.

 

주제하나님의 전능하시고 전지하시며 이 세상의 기원과 인간의 죄, 구원의 문제를 하나님께서 직접 관계하시는 사실을 보여줌. 하나님께서 인간과 함께 하시고 인간은 하나님과 함께 거함을 보여줌.

 

요절1213

 

그리스도의 혈통

315(여자의 후손), 415(셋의 줄기), 926(셈의 자손), 123(아브라함의 가계)

1818(), 263(이삭의 후손), 463(야곱의 후예), 49:10(유다지파), 4919(실로)

 

그리스도의 모형가시(318)­저주와 가시관

가죽 옷(331)­대속물, 속죄

어린양(415)­화목제물, 희생양

방주(78)

­교회, 그리스도 안의 구원, 그리스도는 교회의 머리되심(엡5:23)

사다리(2810)­그리스도의 중보(딤전2:5)

 

그리스도를 예표하는 사람들:

⒜ 아담(롬5:14)-오실 자의 표상

⒝ 멜기세덱(14:17,히7:2,3)-의의 왕

여호와의 사자(16:7-14;18:22;19:1;22:11,15,16;31:11,13)-사람으로 오심

이삭(22)-희생양, 순종

유다(43:9;44:32)-죄를 담당하심

요셉(37:28;41:41,42)-미움을 받아 팔리움과 통치

실로(49:10)-장차 오실 이

 

⑺ 기록목적

고통 중에서 위안을 주며, 노예생활 중의 이스라엘을 애굽의 속박에서 구원하시리라는 소망을 주기 위함.

⒝ 히10:23 하나님께서는 그 약속에 신실하다.

롬9:6-8 하나님의 계획은 그의 선택에 기초함.

그리스도의 혈통을 밝힘

 

2. 출애굽기

 

민족을 구속, 애굽의 속박 묘사(영혼의 출애굽), 선민이 고통 중에 있을 때 하나님은 모세를 통한 그의 위대한 구원 사역을 이루셨다. 창세기는 약속의 땅이 아닌 외지에서 선민이 속박당하는 것으로 끝나지만 출애굽기는 구속의 사역과 그 경험을 설명(그리스도인이 떠나야 할 것)하고 있다.

 

주제

이스라엘 백성이 애굽에서 노예생활을 한 것과 해방된 것, 그 후에 자신의 거룩한 생활과 하나님께 예배드리는 방법의 교훈을 말하고 있다. 여기에는 영적으로 하나님의 백성된 오늘날 우리 각 사람이 죄의 종에서 구속함을 받고 거룩한 성도의 생활과 하나님께 예배드리는 생활과 같다고 말할 수 있다.

 

요절38 - 하나님의 목적

 

그리스도의 모형

모세(3:10) - 구세주이신 그리스도(마1:21)

유월절 어린양(12:3) - 하나님의 어린양

만나(16:15 - 광야의 양식(요6:48), 16:18 - 굶주림의 해결(마14:13)

반석과 물 - 고전10:4,벧전2:5-8 , 물:17:6,민수기30:13)-요4:14,고전10:4

성막과 그 구조

출애굽(13:17-22) - 죄에서의 해방, 구원(행4:12,요3:16)

홍해를 육지같이(14:21-31) - 옛사람의 죽음과 새 사람의 탄생(롬6:2,3; 고전10:1,2)

여러 가지 절기는 그리스도의 사역을 예표

구름기둥과 불기둥(13:21) - 그리스도의 임재

 

그리스도를 예표하는 사람들

대제사장 아론(29:9) - 대제사장이신 그리스도(히9:28)

 

⑸ 기록목적

유월절 어린양의 구속과 구원 진리 설명(홍해와 요단의 설명)

아브라함과의 약속을 지키시는(창13:14,출3:7) ----- 약속의 땅으로,

거룩한 하나님의 백성은 하나님께 불순종해서는 안 되는 영원한 진리

그리스도는 유월절 양으로 흠 없는, 결점이 없는, 백성의 죄를 사하신 희생 양

(출12; 고전5:7),16:31(만나),17:1-6(바위)

이동 가능한 성전(성막)은 우리 가운데 거하시는 그리스도 (요1:14)요 우리들을 위해

간구하시는 대제사장(히7:25)

3. 레위기

 

- 구출의 책, - 성결의 책 / - 구속설명, 레 - 성화의 방법 설명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구속하는 데는 하룻밤밖에 걸리지 않으셨으나 애굽적 요소를 끌어내는 데에는 40년이 소요되었다(구원의 역사도 위대하나 평생에 걸친 성화의 과정에 함께하시는 사역은 더 위대하다. 최초의 구원역사인 칭의 선언이 출애굽기에서 증명되고, 레위기는 사람을 의롭게 만드는 성화를 설명/레19:2 (너희는 거룩하라), 2:1(소제), 3:1-5(화목제)

 

주제거룩한 하나님의 백성들은 아름답고 거룩한 것으로 거룩하신 하나님께 예배드려 야 한다(대상16:29).

 

요절19:2

 

그리스도의 모형

대제사장(1:10)-영원한 대제사장이신 그리스도(히2:17;9:11)

제사와 제물

번제(1:3)-자신을 온전한 사람으로 하나님께 드림

소제(2:1)-자신이 향기로운 제물이 되심

화목제(3:1)-하나님과 사람 사이를 화목케하려 죽으심

속죄제(4:2)-인류의 죄를 위하여 죽으심

속건제(5:14)-우리를 살리시기 위해 우리의 허물을 위해 죽으심

절기와 성일

안식일(23:3)-영원한 안식

유월절(23:5)-대속의 죽으심

무교절(23:6)-그리스도의 무죄. 성도의 성결

초실절(23:10)-처음 열매가 되심, 그의 부활(고전15:20-23)

속죄일(23:27)-그리스도께서 우리의 죄를 사하셨다.

초막절(23:34)-그리스도의 고난, 그리스도의 재림을 예표

 

⑷ 기록목적

구속받은 백성이 어떻게 거룩한 삶을 살 수 있나(성별의 지침서,제사장, 제물, 그 종류 와 그것에 관한 법--까다롭고 어렵다)

하나님은 거룩하시므로 그분께 나아가려면 반드시 율법에 정한 방식으로 제사장의 중 보와 희생 제사로 참된 예배로 제물을 가지고 나아감이 필수

그리스도는 속죄 제물로 희생 제사의 완성, 중보의 완성(히8:10)

4. 민수기

 

광야에서 민족을 인도하시며 민족을 계수하시고 유리하는 생활을 기록

하나님의 백성은 광야의 시험을 거치지 않고는 하나님의 축복(약속의 땅)에 들어갈 수 없다(출13개월부터 40년 유리 생활의 기록(미1:1,신1:3).

하나님은 그 백성이 광야를 여행하는 동안 밤에는 불기둥으로, 낮에는 구름기둥으로 인도하시는 분이시다. 우리도 구름이 이동하면 전진하고 머물면 진을 치며 그것이 하루이던 일 년이던 불기둥만 따르자. 왜냐하면 광야의 길은 그분만이 아시고 우리들을 피곤하지 않게 인도하실 것이기 때문이다.

 

주제

하나님의 백성이 하나님께 대하여 불순종할 때 순종하며 거룩하여지도록 징계를 받는다. 만일 처음부터 신앙으로 출발하려는 의지가 있었다면 고통스러운 광야 생활은 피할 수 있었다. 우리에게 있어서 광야의 생활은 필연적이나 정상적인 광야 생활이 아닌 예외적인 생활은 피해야 한다.

 

요절14:28-30

 

그리스도의 모형

놋 뱀(2119) - 구속의 십자가에 달리실 것을 예표-믿음으로 구원

도피성(351314) - 그리스도 안에 있는 죄인의 안식처

붉은 송아지(19) - 그리스도의 희생

발람은 그리스도의 왕권을 미리 봄(2417)

 

⑷ 기록목적

구속의 경험에도 불구하고 불신앙한 세대들을 징벌하고 40년 기간 동안에 신실한 세대만 약속의 땅을 유업으로 받게 함.

이스라엘을 인도하시는 분은 하나님이시고 자기 백성을 궁극적으로 인도함

하나님의 축복에 이르는 길은 첩경이 없다. 믿음의 훈련 위해 갖은 시험, 시련 주심(의 지하고 순종하는 길)

반석을 쳐서 얻은 샘물(고전10:4,그리스도의 맞으심)

장대에 매달린 뱀(요3:14,십자가 죽음)

매일의 만나(요6:32,생명의 떡)

그리스도의 임재로 구름기둥은 인도자이심을 표현

5. 신명기

 

이스라엘 민족을 교훈, 약속의 땅에 들어가 정복하고 소유하기 위한 준비교육, 하나님의 원리와 엄숙함이 표현

 

주제: 율법을 새세대에 재해석, 확대하는 것

 

요절: 10:12,13

 

그리스도의 모형

모세(18:15-19)-사역에서 그리스도의 사역을 본다

여호수아(34:9-11)

⑷ 기록목적

하나님의 백성으로서 누구나 지켜야 할 규례의 재해석, 행복의 비결

하나님이 일으키실 (18:15,행7:37) 모세같은 선지자(그리스도) 예언

 

[예배학 연구] 하나님께 드리는 예배의 본질

안녕하세요. 오늘도 두란노 서원을 찾아주신 여러분 감사합니다. 오늘은 예배학을 연구하면서 하나님께 드리는 예배의 본질이 무엇인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예배의 재발견 1. 예배의 본��

drn153.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