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도 두란노 서원을 찾아주신 여러분 감사합니다. 오늘은 구약 개론 중에서 시가서인 욥기부터 아가서까지 연구해 보겠습니다.
18. 욥 기
▶ 그리스도의 중보를 열망함 그리스도는. 살아있는 구속자.
신앙심 깊은 사람이 당하는 고통이 하나님의 공의, 사랑과 어떻게 조화되나?
족장 시대의 의로운 자가 당하는 고통.
⑴ 주제 : 의인이 왜 고통을 당하는가?
⑵ 요절 : 2:3; 42:5,6,10
⑶ 그리스도의 모형
⒜ 중보자, 판결자(9:32)-그리스도는 하나님과 죄인 사이의 중보자(딤전2:45;히9:15)
⒝ 땅 위에 오실 구속자(욥19:25) - 그리스도께서 죄인을 구하려 오심(엡1:7; 눅24:21)
⑷ 기록목적:
⒜ 하나님의 백성이 고통당하는 현실(선민 이스라엘의 고통 허용)에 직면하여 허용된 고통이며, 하나님의 섭리로 위로한다.
⒝ 하나님께서 선민을 정화시키고 완전케 하시려는 섭리.
⒞ 중보자(9:33,33:23)를 소리쳐 요구하며 구속자를 소망(19:25) - 42장 보상
19. 시편
▶ 구약에서 가장 긴 책, 유대 성도들에게 있어서 찬송과 기도 지침서.
그리스도는 이스라엘의 찬양, 참된 예배의 방법과 악인의 멸망, 의인의 영광.
5권으로 나누어진 시편은 각 권 마다 송영으로 끝난다.
⑴ 주제 : 신자의 기도와 찬양을 통한 하나님과의 교제
⑵ 요절: 33:1-4
⑶ 그리스도의 모형:
⒜ 오실 메시아(2;16;22;24;40;45;68;69;72;97;110;118)
⒝ 참 목자(23)-인류의 참 목자. 참 목자는 양을 위해 목숨을 버림
⒞ 말씀(119)-말씀이신 그리스도, 길을 밝히시는 등불, 단 맛
⒟ 영광의 왕(42)-영원한 왕, 영원히 영광을 누리실 만왕의 왕
⒠ 수난당할 주(22:1; 22:6,7,8,12,13,16,18,28)
⑷ 기록목적
구약의 위대한 교리중 신론이 나타남, 그리스도의 생과 사역 예언(시2)
20. 잠언
▶ 그리스도 안에 있는 지혜를 열망, 악한 세상에서 매일 하나님의 거룩한 지혜 매일의 삶을 위한 지침서요 교사의 권고.
⑴ 주제 : 땅의 생활을 위한 하늘로부터 온 율법
⑵ 요절 : 9:10
⑶ 그리스도의 모형 : 잠언 8장에는 지혜를 인격을 갖춘 형태로 묘사
⒜ 지혜의 부름(1-4) - 그리스도의 초청(마4:19)
⒝ 지혜의 근본(24,25) - 그리스도의 선재, 그의 신성(골1:15,16)
⒞ 지혜의 말씀(27-30) - 성육하신 그리스도(말씀), 말씀으로 천지창조
⒟ 말씀(골2:3; 고전1:22-24,30; 요1:14)
⒠ 지혜의 가르침(17;32-35) - 그리스도는 권세있는 가르침(마27:29)
⒡ 지혜의 통치(15,16)-만왕의 왕,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세상이 다스려짐(마2:6)
⒢ 생명의 근원(8:35,36) - 그리스도는 생명(요1:4; 6:35), 그리스도 앞에 나아오는 자마다 생명을 얻음(요5:24; 롬6:4)
⑷ 기록목적:
⒜ 참된 지혜가 하나님을 경외(경건한 신뢰)함에 근거하고 있다. 즉 현명함은 경건에 기초하고 있다.
⒝ 잠8장에서 그리스도는 참 지혜자, 그리스도는 우리에게 지혜가 되었다(고전1:30), 그리스도 안에는 지혜와 지식의 모든 보화가 감추어(골2:3)있다.
⒞ 지혜는 1-9장: 가치있는 것, 10-22: 실천적, 22-24: 훈계적이니 청종하라.
21. 전도서
▶ 그리스도 안에서 만족을 열망, 영원한 가치에 소망 갖고 하나님께로 오라.
만족의 추구로, 결국 만족은 한 목자(12:11)가 주신 말씀 안에서가 아니고는 해 아래 아무 곳에서나 찾아볼 수 없다.
⑴ 주제 : 해 아래 인생의 헛됨
⑵ 요절 : 1:12-14; 2:11
⑶ 그리스도의 모형:하나님과의 교제가 단절된 삶이 공허하며 혼란스러운 가운데 종교성 있는 인간이 섬김을 받을 자 그리스도를 발견한다.
⒜ 한 목자(12:11) - 그리스도는 참 목자이시다(요 10장)
⒝ 섬김을 받을 자(3:11) - 주는 그리스도요 살아계신 하나님의 아들
⒞ 풍성케 하시는 자(1-2장) - 세상 것은 헛되나 그리스도께서는 참됨
삶을 풍성하게 하신다(요10:9,10; 엡1:7; 2:7)
⒟ 낮아지신 자(9:15) - 그리스도의 낮아지심(빌2:6,7)
⒠ 말씀을 기뻐하는 자(5:1) - 말씀을 듣고 물으심(눅2:46)
⒡ 의무를 다한 자(12:13)
그리스도는 신인양성으로 구속주로서의 의무를 다했다(히9:10).
⑷ 기록목적
진정한 생의 철학과 인생 최고선(Summum Bonum)이 무엇인가에 대답해 준다. 이 세상이 제공해 주는 어떤 것에서나 진정한 즐거움 찾을 수 없다. 진정한 만족은 하나님 안에서만 찾을 수 있다. 하나님의 주권(3장), 인간의 타락(7:29), 하나님의 지혜, 죽음의 종국성(3:17,20)같은 많은 교리가 있다.
그리스도는 우리들의 만족에 대한 갈증을 가라 앉히는 생명수며, 우리들의 지식에 대한 열망을 만족시키는 하나님의 지혜이시다. 전도자는 먹고 마시고 즐기는 일에 대해 부정적인 시각을 갖지 않는다. 그러나 인생의 목적이 향락에 있는 것이 아니고 하나님께 있음을 분명히 밝힘
전도서의 결론은 *** 12:13. 일의 결국을 다 들었으니....... ****
22. 아 가
▶ 그리스도와의 연합을 열망, 하나님의 백성을 향한 깊은 사랑의 노래.
⑴ 주제 : 신랑과 신부의 뜨거운 연민의 사랑
⑵ 요절 : 2:16
⑶ 그리스도의 모형
솔로몬의 아름다운 노래는 그리스도와 교회와의 친밀함을 노래함
교회의 신랑이신 그리스도, 영적 이스라엘인이 하나님의 신부
⑷ 기록목적:
⒜ 결혼의 신성함과 아름다움을 묘사. 유월절에 읽힘.
⒝ 그리스도의 자기 교회에 대한 사랑을 예증(엡5:22)
⒞ 신부가 사랑의 성장을 보이듯 신자들은 그리스도의 사랑 안에서 성숙해가며, 주께서
우리를 사랑으로 용납하심을 점점 더 잘 깨달아 가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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