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란노 서원 기도자료

[구약 개론] 역사서(여호수아~에스더)

두란노 서원 2020. 6. 7. 14: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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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도 두란노 서원을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은 구약 개론 역사서인 여호수아부터 에스더까지를 알아보겠습니다.

 

6. 여호수아

 

세상을 이긴 이김(요일5:4),

 

모세속박에서 해방으로 인도 수축복의 땅으로 인도

홍해의 통과-구원의 상징 요단을 통과-승리의 표상

 

애굽(세상)으로부터 구원을 받는 것과 세상을 승리하는 것과는 다르다

 

주제

가나안 땅의 정복과 각 지파에 따른 땅의 분배(11:23;21:43)

 

요절 : 123

 

그리스도의 모형

여호수아 - 여호와는 구원이시다(가나안으로 인도)/승리를 이루심(롬8:2-4, 히7:18,19)

여호와의 군대장관(5:1315) - 우리를 위해 싸우시는(고후2:14)

라합의 창에 드리운 붉은 줄(2:18) - 보혈의 구원(히9:19-22)

그리심산, 에발산(8:30) - 저주와 축복을 한 산으로 그리스도께서 세상을 심판하려고 오신 것이 아니라 구원하러 오셨다)요3:17,18)

⑷ 기록목적

족장들에게 하신 약속의 이행 위해 거룩한 땅에 어떻게 인도하셨는가?

또 어떻게 그 땅을 정복하고 정착했는가를 보이며 언약에 신실하신 하나님을 묘사.

승리의 생활은 하나님을 믿는 믿음의 생활이어야 함을 보임(비록 은사는 값없이 주어 져도 은사를 받아 누리려면 믿음 가지고 노력하지 않으면 안 된다).

⒟ 수5:14 여호와의 군대 장관 은 성도의 기업(엡1:14) - 발바닥 사건(1:3; 4:9; 5:15)

 

사사기, 룻기

 

여호수아에서 승리를 위해 성령을 의지했던 백성이 이제는 육체로 살게 된다. 이로 인해 기쁨의 노래는 슬픔으로, 승리에서 패배로, 자유에서 예속으로 수난당하여 쇠퇴함. 그러나, 룻기는 사사기라는 진흙 구덩이에서 핀 한 떨기 장미꽃으로 무정부 시대의 충성, 부도덕 시대의 순수성의 이야기다.

 

7. 사사기

 

여호수아의 죽음부터 삼손의 죽음까지 약 300년 동안의 사건을 기록(왕상6:1)

 

주제

사사들의 통치 시대동안 선민의 역사를 요약한 것으로 사사를 세워 평화의 시대를 만들지 만 거역하는 모습(2:14-19)

 

요절2:14-19

 

그리스도의 모형

사사(2:18) - 사사는 통치자, 구원자, 재판관 ; 그리스도의 신분 예표 왕정을 준비하는 단계로 영원하신 왕의 필요성 보임

여호와 샬롬(6:24) - 주는 우리의 평안, 평화의 왕이신 그리스도의 임재를 예표

감람나무(9:7) - 그리스도의 왕권,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통치자 (롬11:24, 계11:4)

여호와의 사자(2:1)

 

⑸ 기록목적

1. 하나님의 오래 참으심과 사랑은 회개할 때마다 구원으로 응답하심

(7번 배신, 7번 예속, 7번 구출)

2. 의로운 왕의 정치가 필요하며 - 그리스도는 의로운 왕이시다

 

8. 룻기

 

구약에서 이스라엘은 사람이나 혹은 유산이 노예처럼 속박되어 팔렸을 때 가까운 친척이나, 유산을 찾을 수 있는 능력자나, 스스로 찾겠다고 나서는 사람이 있다면 다시 찾을 수 있었다. 그래서 속박된 사람은 자유로운 몸이 되고 유산은 주인에게 다시 돌아가게 되었다. 보아스는 룻과 룻의 유산을 위하여 이와 같이 하였다. 이처럼 신약에서도 죄의 노예로 팔려간 인간을 찾기에 모든 자격을 갖추신 우리의 위대한 구속주, 예수 그리스도를 볼 수 있다.

 

주제

모압 여인 룻에 대한 이야기는 이스라엘의 하나님을 섬기도록 사람을 선택하심과 하나님으로 인하여 큰 복을 받는다는 것이다.

 

요절1:15,16; 4:10

 

그리스도의 모형

보아스의 혈연적 관계(3:9) - 그리스도는 우리를 자녀라 하신다(요1:12. 빌2:5-8)

보아스의 자원(3:12)-그리스도는 십자가를 자원하여 지심

보아스와 룻의 결혼(4)-교회는 그리스도의 신부(고전11:2)

나오미와 룻은 성도의 옛 모습을 보여준다.

 

⑷ 기록목적

다윗의 출생이 메시아 왕적인, 계보와 어떻게 하나님의 섭리로 연결되는지 보여줌

친척 속량자에 관한(신25:5,룻4) 기능과 그리스도께서 어떻게 우리를 사셨고, 또 하나님의 은혜가 우리 같은 이방인에게 적용되었는가.

 

9. 사무엘상

 

왕국의 기원과 사울 왕의 기록, 초기 왕정의 역사를 도덕적, 선지자적 관점에서 기록.

 

주제

사무엘의 출생에서부터 사울의 사망까지 선택받은 민족의 역사로 특히 첫 왕 사울과 함께 어떻게 왕국을 시작하였는가를 보여 주며 후에 다윗을 선택하여 왕으로 세운 것을 보여 줌

 

요절8:19-22

 

그리스도의 모형

사무엘 - 사사,제사장,선지자(그리스도의 신분,사역 예표)

요나단(18:1) - 우리의 신실한 친구이신 그리스도 예표(요15:15)

다윗(13:14) - 그리스도는 영원한 왕, 선한 목자이신 만왕의 왕

 

⑷ 기록목적

⒜ 삼상15:22, 16:7.

7:12 언젠가 오실 메시아의 가문을 신적인 기원으로 나타냄.

영적인 이유에서 기원된 왕의 요구가 아니나 들어주심

 

10. 사무엘하

 

사울의 왕정으로 사사시대의 무정부 상태가 안정되고, 다윗의 통치로 확장됨.

 

주제

다윗 왕의 통치기간 중의 이스라엘의 역사

 

요절7:8-16

 

그리스도의 모형

다윗(7:4-17) - 영원한 왕위는 그리스도께서 성취(사9:7;눅1:32)

솔로몬(7) - 나단의 약속은 그리스도의 말씀(계11:15;12:5)

22:37(내 구원의 바위), 23:4(새 풀)

아라우나 타작마당을 다윗이 삼(24:16-24)그리스도께서 우리의 죗값을 그의 피로 지불하심

 

⑷ 기록목적

다윗의 즉위-만년에 이르기까지 생애와 사역을 그림

7:12-16의 다윗 언약으로 다윗의 왕국을 영원히 견고케 하실 약속 계시

장차 올 메시아 왕국의 모델로서 다윗 왕국, 다윗의 기름 부음

 

11. 열왕기상

 

이스라엘과 유다 열왕들의 사적으로 솔로몬부터 바벨론 유수까지 왕국 역사를 선지자적 관점에서 기록.

 

주제

솔로몬의 통치로 인하여 찬란했던 나라가 그의 사망으로 왕국이 갈라지게 되었다. 두 왕국의 나누어짐과 통치를 기록한다.

 

요절2:12;11:13

 

그리스도의 모형

성전(6:2) - 그리스도는 자기 몸을 성전(요2:21)

솔로몬

지혜(왕상3:4-13) - 놀라운 지혜를 가지신 그리스도 예표(눅2:47)

지위(1:39) - 그리스도는 솔로몬보다 더 크시다(마12:42)

엘리야(17-19) - 엘리야의 사역과 이적은 그리스도 생애의 일면

 

⑷ 기록목적

하나님의 율법을 순종하면 번창하나 배교하면 포로 된다.

도덕적 교훈과 함께 인간이 지은 죄와 실패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의 다윗과의 언약은 신실(삼하7)하여 유다 지파를 통한 다윗의 후손으로 메시아가 오실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이스라엘의 왕위는 계속된다.

솔로몬의 인격 안에 장차 임할 그리스도 왕국의 장엄함을 아름답게 서술하기 위함.

12. 열왕기하

 

북 왕국의 타락과, 남 왕국의 추방이 나타남.

왕상의 예언자는 엘리야, 왕하는 엘리사다.

 

주제: 아합과 여호사밧의 사망에서 부터 마지막 포로 생활까지 분열된 왕국의 역사

 

요절: 17:7,8,18-23

 

그리스도의 모형

왕통(7) - 아달랴가 다윗의 왕통을 무너뜨리려 하였으나 보존

엘리야(1,2) - 그리스도의 승천(행1:9)

⒞ 요단강물(5:14) - 보혈로 죄를 씻음 예표(엡1:7,히9:12)

회리바람(2:11) - 승천 예표(행1:8), 성도의 들림(살전4:17)

 

⑷ 기록목적

왕상을 참조

 

13. 역대상

 

유다의 종교적 역사를 제시, 영적이고 제사장적 시각에서 기록, 성전 역사를 중심으로 기록 사무엘상, 하와 비슷한 시기를 다룬다.

 

주제 : 다윗 왕의 통치와 그의 성전 건축을 위한 준비

 

요절 : 29:26,27;28:11-19

 

그리스도의 모형

왕적 계보(19)

만왕의 왕을 보내시기 위해 얼마나 오랫동안 준비하신 것인가를 보여 줌(창49:10-마1:1-25).

다윗의 왕권(11-12) - 그리스도의 왕권을 예표하는 다윗

 

⑷ 기록목적

사울에서 고레스에 이르기까지 제사장적인 예배의 기록

말씀의 능력과 예배 생활의 중요성.

메시아가 오시게 될 다윗 계열의 왕과 후손의 명백한 기록, 성전의 모형론

 

14. 역대하

 

왕상, 하와 같은 시기를 다루며, 솔로몬 치하의 성전의 위엄과 성전의 황폐, 복원 그리고 드디어는 파괴가 나온다.

 

주제

솔로몬 왕의 즉위에서 예루살렘 성전 재건하도록 고레스 왕이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공포할 때까지 약 424년 동안의 유대와 예루살렘의 역사 기록(주전960-536년경)

요절1:1;5:1;36:14,17,18,

 

그리스도의 모형

모리아 산과 성전(대하3:1-7)-이삭이 순종한 산, 후에 성전이 세워짐,

성전보다 더 크신 이가 그리스도시다(마12:6)

메시아 계보의 승계(10-36장)-메시야 계보가 위협당하나 하나님의 보호 속에 순수하게

이어짐(마1:1-25)

미가야 선지자를 통한 말씀(18:13)-하나님의 말씀을 대언하시는 그리스도의 예표

(요7:16;12:50;14:24)

 

⑷ 기록목적:역대상을 참조

 

15. 에스라

 

돕는자 라는 이름의 뜻을 가진 그는 여호와를 경외하는 경건한 지도자로 남은 자의 귀환과 성전 재건을 위한 투쟁과 종교 회복을 기록하고 있다.

 

주제 : 바벨론 포로 후의 유다와 예루살렘의 재건

 

요절 : 2:1;6:21,22

그리스도의 모형

왕통다윗을 지키시리라는 하나님의 약속이 바벨론에 포로 됨으로 끊어지는 것 같이 보였으나 하나님께서는 포로 후70년에 약속하신 데로 잡혀간 왕족들을 유다로 돌아오게 하셔서 다윗의 왕통을 계승케 하심(대상3:17-19;대하36:22;렘25:12; 마1:12,13).

세스바살과 에스라

둘은 바벨론 포로생활에서 민족을 이끌고 본토로 돌아온 지도자이다.

그리스도는 우리의 참 지도자이시며 우리의 길이 되신다(요14:6)

⒞ 성전재건(3-6장):성전재건은 죽은 지 사흘 만에 부활하실 것을 예표함(요2:19-21; 11:25)

율법서 해설(7:10,11) - 그리스도는 율법의 완성(마5:17,18)

에스라서는 그리스도의 용서와 회복하심을 예시

 

⑷ 기록목적

기도의 능력(9장,느9장)과 하나님 말씀의 능력(느8장)을 보임.

다윗에게 약속한 것을 지키시며 다윗의 아들 메시아가 언젠가는 예루살렘에서 그 위에

앉아 통치할 것이다.

 

16. 느헤미야

 

에스라와 느헤미야는 동 시대인(느8:2,9)으로 각기 다른 소명으로 능력 있게 일하였다.

(성벽복구)

 

에 스 라, 느 헤 미 야

 

제사장, 종교적 직무 수행 평신도, 아닥사스다 궁중 관원, 시정과 국가적 서기관(율법기초,영적갱신) 남은 자들의 삶을 위한 정치, 물질적인 재건 자. 성전 중심한 영적인 일 수행 왕궁에서 익힌 사회적인 사람으로 준비된 자.

 

두 사람은 지속적인 사회 변화를 위해 잘 결합하여 연합 통한 능력을 나타냄.

느헤미야는 하나님의 일에 있어서 평신도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전심으로 봉사하고자 하는 평신도들에게 모범이 된다.

 

느헤미야

여호와의 위로라는 이름 뜻으로 바사왕 아닥사스다 1세 왕의 술 관원으로 매우 중요한 책임의 지위를 가진 그는 하나님의 일에 헌신하였다. 그는 기도의 사람이었고 하나님은 그의 일을 형통하게 하셨다.

 

주제 : 예루살렘 성벽의 중건(1:3; 2:13,15,17; 4:6; 6:15; 12:27)

 

요절 : 4:6; 6:15,16

그리스도의 모형

총독 느헤미야(1:1) - 원수의 박해와 방해로부터 성곽을 완성하는 느헤미야는 그리스도의 완전하신 사역을 예표,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뜻을 이루셨다(성전재건, 성곽준공, 언약갱신, 메시아 계보 보전, 선민의 회복을 예시)

느헤미야의 눈물(1:4) - 예수님이 성전을 보시고 우심(눅19:41), 목자 없는 양같이 유리하는 것을 보시고 민망히 여기심(마9:36)

우림과 둠밈(7:65) - 제사장이 여호와 앞에 나아갈 때 지니는 표로 빛(우림), 완전(둠밈)은 하나님의 뜻을 판별하는 것으로 그리스도는 참 빛이시요 완전하 신 분이시다.

성경해석(8:8) - 성경해석은 그 뜻을 잘 깨닫고 실천토록 하기 위함.

그리스도께서 새 교훈을 우리에게 주심(율법의 완성:마5~7장)

 

⑷ 기록목적:성벽의 재건은 거룩한 성읍에 백성들을 정착시키기 위함, 외적의 침입을 막으려는 의도

 

17. 에스더

 

에스라 6장과 7장 사이에 들어갈 내용으로 포로에서 돌아오지 못한 유대인들을 하나님이 섭리적으로 보호하신 손길과 부림절의 기원 설명

 

주제에스더와 모르드개를 통하여 파멸 직전에 놓인 유대인들을 구출하시는 하나님의 섭리

 

요절4:14

 

그리스도의 모형

목숨을 내어 놓은 에스더(4:16) - 선민을 위해 바친 그리스도

에스더의 중재, 소원(5)-죽을 죄인 위해 하나님께 나아가 자기는 죽고 우리는 살리심 (마20:28)

다윗 왕통(6-10) - 하만으로 인하여 유대인 멸종 직전에 하나님께서는 에스더를 준비하시고 다윗의 왕위를 잇도록 섭리하심

하만과 모르드게(3:2) - 모르드게는 사람에게 무릎을 꿇지 않았다.

그리스도는 마귀의 유혹에 말씀으로 물리침(마4:8)

성령의 역사(5:2;6:1) - 에스더가 왕의 부름을 받지 않고 왕궁 뜰에 나아갔을 때 성령께서 왕의 마음을 감동시키심.

그리스도께서 보혜사를 보내어 항상 역사(요14:6;15:26)

 

⑷ 기록목적:

⒜ 눅14:11(낮추는 자는 높아진다), 자기 백성을 보호하심.

귀환하지 않은 유대인도 하나님은 잊지 않으신다.

(Star)을 뜻하는 에스더는 아름다운 그리스도의 묘사.

**시가서에는 3시대가 있다**

 

1. 족장시대 : 욥기

2. 다윗시대 : 시편

3. 솔로몬시대 : 아가

 

*특별히 욥기, 잠언, 전도서는 슬기로운 생활 원리를 강조한다*

 

 

[구약개론] 모세오경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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