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란노 서원 기도자료

[구약 개론] 예언서(이사야~말라기)

두란노 서원 2020. 6. 7. 20: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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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도 두란노 서원을 찾아주신 여러분 감사합니다. 오늘은 구약 개론에서 예언서를 다뤄보겠습니다. 이사야서부터 말라기까지의 요약을 다루겠습니다.

 

예언서의 주제

 

선지자들의 최초의 메시지는 백성들 가운데서 죄를 고발하는 것이었다. 심판의 메시지는 확실히 미래를 향한 살아있는 소망으로 나아갔던 것이다. 그리고 선지자들의 주된 대상이 그 당시의 시대였다고 할지라도 결코 그 시대는 과거와 미래와 상관없이 그것 자체만 보일 수 없다는 점을 기억해야만 한다.

 

23. 예언자들의 활동중심

 

하나님께서 이 선지자들을 통해 ----- 에게 말씀하셨다.

 

아모스 호세아 - 이스라엘 10지파

미가 예레미야 하박국 스바냐 요엘 이사야 - 유다 2지파

학개 스가랴 말라기 - 예루살렘으로 귀환한 유다 백성들

요나 나훔 - 니느웨 백성들

다니엘 에스겔 - 바벨론

오바댜 - 에돔

 

하나님께서 몇몇 선지자들에게 위에 언급된 민족들 외에 다른 민족들에 대한 메시지를 주셨다(니느웨, 바벨론, 에돔, 애굽, 모압, 기타 민족들).

24. 예언서를 연대적인 순서로 고찰

 

A. , ,

 

1. 요 엘

 

주 제 : 유다에 임박할 하나님의 심판 경고, 여호와의, 날(심판)과 여호와의 영(축복)이 중심, 그리스도는 성령을 주시며(2:28), 국가들을 심판(3:2,12) 그 백성의 피난처와 견고한 성이 되신 분(3:16). 이스라엘의 소망.

 

요절: 2:28-32

 

그리스도의 모형1. 성령을 보낼 분(2:28-32)-오순절에 보내셨다(행1:8,2:16-21)

2. 열방을 심판하실 분(3:2,12)-히12:23

3. 산성과 피난처(3:16)-환난 당한 성도의 피난처되심(시14:6)

4. 구원자(3:22)-주의 이름을 부르는 자는 구원(롬10:10,13)

 

2. 아모스

 

주전 760년경 활동, 유다, 사람으로 드고아(베들레헴 근처) 목자(7:14)

유다 왕 웃시야 시대에 예언, 바람과 함께 등장, 바람과, 함께 사라진 선지자 , 이름의 뜻은 무거운 짐을 지고 있는 사람 --말씀을 증거

중심사상은 4:12 이스라엘아 너희 하나님 만나기를 준비하라.

 

주제 : 범죄 하는 자는 하나님의 심판을 피할 수 없다.

 

요절 : 4:11,12

 

그리스도의 모형1. 열방의 심판자(15,16) - 대적자를 심판하심

2. 이스라엘의 구원자(17-20)

3. 영원한 왕국의 소유자(21)

 

기록목적

* 북 이스라엘을 향한 예언을 하는데, 그 당시 상황은 아주 살기 좋은 시대 정치적으로 안정, 군사적으로 힘이 막강, 사람들은 태평성대, 그러나, 시대가 좋으니까 도덕적으로 죄짓기 시작하고 하나님 망각, 간절한 기도가 없고 타성적인 예배, 종교 생활이 무의미--- 이 순간, 바로 몇십 년 후에 멸망을 경고.

* 멸망 전에 8:11, 영적 기근-말씀의 기갈 마4:4, 사람이 떡으로만 살 것

* 8가지 심판 대상으로 좁혀오는 경고.

* 5:24, 모든 하나님의 백성들에게 의를 요구하시는 공의의 하나님은 하나님 앞에서 떳떳할 수 있도록 삶을 준비하라고 하신다. 하나님의 의가 흘러넘치는, 여기에서 삶의 보람을 찾는 성도 되자.

 

3. 호세아

 

주전 750-725, 25년 활동, 북 이스라엘을 향한 예언, 그는 북이스라엘의 시민(7:5), 사랑의 선지라로 명명되는 호세아는 신실하지 않은 이스라엘을 향한 하나님의 사랑을 극적으로 예시.

이 호세아가 북방에서 활동하고 있는 동안, 남방에서는 이사야가 동 시대인으로 활동, 이 시대에는 중요한 사건 하나가 발생하는데 여로보2세가 40년 동안 이스라엘의 황금기를 이루다가 죽는다. 그가 살던 사마리아(수도)의 궁궐은 외국에서 수입한 상아로 장식된 아름다운 궁이었고, 정치, 군사, 경제적으로 흥왕 했지만 왕은 죽고 만다. 나라는 암흑기를 맞고 왕이 살았을 때부터 서서히 시작된 도덕적 부패는 극에 달하고, 신앙적으로도 심한 부패가 나타난다. 그러나 호세아의 중심 메시지는 6:1 오라 우리가 여호와께로 돌아가자. 새 출발을 하며, 다시는 죄를 범치 말자며 창기처럼 몸을 팔며 하나님을 떠나 방황하고 있을 때에도 우리를 사랑하사 십자가 보혈로 구속하신다.

 

주제: 불신앙, 징벌과 회복

 

요절: 3:1

 

그리스도의 모형1. 애굽으로 피난하신 그리스도(11:1)-마2:13-15

2. 애굽에서 돌아올 그리스도(11:1)-출애굽을 상기시키는 구원사역을 뜻하며 죄악 중에서 부르시고 구원하실 것을 예언(롬8:30,히5:4, 마1:19-23)

3. 이방인의 구원(1:10.2:23)-선민 이스라엘의 거절로 예정된 이방인의 구원이 이루어짐(엡2:1,눈2:32, 롬1:16)

4. 그리스도의 사랑과 구속(1-3)-신랑이 신부(성도)위해 대속물이 되어 속량 하심

5. 그리스도의 부활(6:2)-요11:25,26; 마28장; 눅24장

 

기록목적:

* 형식주의, 사람의 타락성, 하나님의 끊임없는 사랑은 호세아의 3가지 강조점은-메시아는 하나님의 아들(11:1), 그의 백성의 유일한 구원자(13:4), 우리를 죽음 가운데서 구속할 자(13:14; 고전15:55)로 나타나며, 우리를 체휼 하는 사랑의 사람(11:4)으로 징계받은 자를 치료하는 자(6:1)

* 저주하고 징계해야 할, 두고 볼 수 없는 아내임에도 불구하고 포기할 수 없는 사랑으로 결혼 생활하는 호세아는 이웃에게는 남편 구실을 못한다고, 자식들 앞에서는 체면이 서지 않는 수많은 고통과 외로움의 밤에 자기 아내를 사랑-이 큰 하나님의 사랑 속에서 하나님은 왜 하필이면 이스라엘을 택했나요?

고멜 같은 나를 택한 하나님의 신비 앞에서 하루에도 몇 번씩 내 마음 주를 떠나 방황함을 보고도 어린양 신부로 맞으시는 신비가 있다.

* 2;14 개유하여 거친들(바벨론)로 데리고 가서 말로 위로하고 --분위기를 달리하여 집중하게끔 거친 들판으로 데리고 나간다.

* 우리가 죄인 되었을 때, 창기 되었을 때, 어마어마한 사랑으로 확증 주신 구속의 사랑은 지금도 계속된다.

B. 이사야, 미가

그리스도를 통한 전 세계적 구원을 기대. 다가오는 약속의 성취를 예언.

 

1. 이사야 : 그리스도의 구속 사역을 통해(53) 사람을 죄로부터 구원(1)하고, 이 땅의 최종적 영광스러운 회복(65)을 예언. 그리스도는 높이 들리시(6), 처녀의 아들(7:14), 모사라 전능하신 하나님이라 영존하시는 아버지라 평강의 왕이라 (9:6), 이새의 줄기와 여호와의 기름부음을 받은 자 (11:1,2), 그들의 창조주와 왕 (43), 포로를 구원하는 (61)

 

주제: 하나님의 공의와 은총

 

요절: 611-3

 

그리스도의 모형: 1. 탄생(7:14; 9:6), 계보(11:1), 그리스도와 성령(11:2)

2. 사역(11:3-5; 42:1-4), 고난(53), 죽음(53)

3. 부활(25:8), 구속(49:7; 50:20), 통치(11:3-16; 32:1-8)

4. 영광(60:1-3), 위로(61:2,3), 공의(11:4,5; 42:1-3)

5. 심판(11:4), 품성(42:1-3), 흑암의 빛, 사망의 생명(9:2)

6. 자유를 주시는 분(61:1-3), 다윗의 집 열쇠를 가진 자

7. 번제(52:13-15), 소제(53:1-3), 화목제(53:7-9)

속죄제(53:7-9), 속건제(53:10-12)

 

기록목적:

* 이사야와 미가는 그 사역이 조금 다르다. 이사야는 귀족 출신, 미가는 시골

출신으로 서민적 취향을 지님.

 

2. 미 가 : 활동 시기는 주전 740-715년경 까지. 그는 유다 왕(요담, 아하스, 히스기야) 때 남유다 왕국을 대상으로 활동. 그는 농부 출신 모레셋 (예루살렘에서 약 32킬로 떨어진 마을 출신의 서민적 배경자였다. 이름의 뜻은 여호와 같은 자가 도대체 누구인가 이며 7:18절에는 결론을 주와 같은 신이 어디 있으리까 사랑의 하나님, 인애의 하나님, 긍휼의 하나님을 체험하여 하나님에 대한 절대적 신앙을 가졌다.

미가서는 이사야와 동시대인으로 이사야서의 축소판으로 불린다. 하나님 백성의 냉랭한 종교의식과 죄에 대한 하나님의 심정(6:7)과 용서를 보임.

형식 종교에 대한(6:7) 혐오감과 사회 정의에 대한 그의 관심(6:8), 그의 용서하시는 은혜(7:18), 또 언약에 대한 신실하심(7:20)이 강조.

그리스도를 야곱의 하나님으로(4:2), 열국의 심판자로(4:3), 베들레헴에 태어날 이스라엘의 주권자(5:2;마2:1-6)로 나타냄

 

주제 : 범죄로 인한 전 이스라엘에 임하는 하나님의 심판과 마지막에 임하는

하나님의 은혜와 그 회복

 

요절: 1:5,6,9; 4:1-4

 

그리스도의 모형: 1. 그리스도의 탄생지(5:2)-마2:1

2. 그리스도의 선재(5:2)-요1:1

3. 의롭게 통치할 왕(2:12,13; 4:1-8; 5:45)

4. 우러러 바라볼 자(7:7,8) - 요11:41

5. 평강의 주(5:4)

6. 그리스도의 긍휼(7:19) - 요13:1

 

기록목적:

* 미가서의 역사적 배경은 왕하 15-20장에서 도움받을 수 있다.

* 3:8절의 사상을 깊이 이해하고 6:8절 공의, 인자, 겸손을 삶의 한 복판에서 행하며 6:7을 암송하자.

 

C. 오바댜, 요나, 나훔

포로전 선지자들은 모두가 열국에 대한 하나님의 복수, 심판 선언

오바댜는 에돔의 바위틈 속에 있는 교만한 페트라에 대한 심판 선언.

요나는 니느웨 사람들에게 임박한 심판선언, 회개하여 150년간 남겨 두심.

나훔은 니느웨와 더불어 남유다를 향해 예언

 

1. 오바댜

이름 뜻은 여호와의 예배자 (혹은 종)을 의미. 구약 중에서 가장 짧은 성경을 기록. 예언은 에돔의 페트라가 대상. 사해의 동, 남쪽 유다 접경에 있는 에돔은 붉은 땅 이란 명칭도 있는데 마사다 지역으로 해발 1500미터 이상의 험준하고 가파른 바위와 벼랑으로 이루어져 있다.

 

주제: 에돔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

 

요절: 1:15

 

그리스도의 모형: 1. 열방의 심판자(15,16)-대적자를 심판하심

2. 이스라엘의 구원자(17-20)

3. 영원한 왕국의 소유자(21)

 

기록목적

* 좋은 지리적 조건은 하나님의 은혜였건만 자만했고, 명석한 지혜로 하나님을 무시하므로 에돔의 운명을 선포하고, 유다 땅의 회복을 예언.

* 하나님의 공의와 아브라함에게 준 땅을 회복하시는 그의 신실함과, 그의 백성을 해하는 자에게 참지 않으심을 보이지만, 교만의 결과는 멸망임을 가르쳐 준다(고전10:12)-유다백성이 바벨론의 침략받을 때 에돔은 기뻐했고 또 바벨론을 도왔고 그 군대가 물러간 후에 예루살렘을 약탈했다.

* 팥죽 한 그릇에 대한 욕심 때문에 장자권을 판 이야기는 더 가치 있고, 존귀한 것을 쉽게 포기하는 자에 대한 경고요, 물질 사랑으로 또는 쾌락을 사랑하여 하나님과 교회를 등지는 자다(고전10:12,넘어질까 조심하라)

* 가졌다 해서 가지지 못한 자를 무시한 죄에 대한 심판. 내게 더 나은 삶의 조건은 그 근원이 하나님이므로 겸손하게 참되게, 바르게 쓰도록 하자.

2. 요 나 : 이름의 뜻은 비둘기며, 이스라엘의 원수 니느웨의 파멸을 기대.

1:1절에는 아밋대의 아들이란 소개가 있는데, 아밋대란 말은 아멘에서 파생된 단어로 신앙의 가정에서 자람을 시사.

 

주제: 요나 선지자의 마지못한 전도로 니느웨 큰 성이 회개, 하나님께로 돌아옴

 

요절: 3:10

 

그리스도의 모형: 1. 그리스도의 죽음, 매장, 부활을 예언(1:17)-마12:40,41

2. 용서를 보이신 그리스도(4장)-요3:16

3. 세상을 주관하시는 주(1:4-16)-바다를 잠잠케하심

(마8:24-27; 막4:37-41; 눈8:23-25)

* 욘1:14-17절과 막4:38,41절을 비교해 보라 *

 

기록목적

1.이방 민족까지도 사랑하고 계신 하나님과 그 이방민족 중에서도 역사하신다는 사실을 보여 줌

2. 이스라엘에 대한 참된 목적을 요나를 들어서 보여 줌

3. 불순종하는 종들에 대해 어떻게 역사하시는가를 보여 줌

* 유다 백성의 교만한 애국주의가 눈을 가려 이방 민족을 향한 사랑을 깨닫지 못하게 하는 점을 강하게 꾸짖는다.

* 구원의 보편성, 하나님께 대한 순종의 필요성, 죄를 회개함으로 인한 진정한 부흥의 비밀, 구원은 여호와께로서 말미암나이다라는 진리를 가르침.

* 그리스도의 부활 모형(마12:40), 모든 민족들에게 보내진 선지자(그리스도)로 구원자와 주님으로(2:9) 나타냄.(요나의 삶을 통한 예언)

* 다른 장소는 몰라도 민족의 원수인 니느웨만은 결코 못 간다는 자기 철학, 자기 경험, 내 사상의 장벽을 가지고는 하나님께 쓰임 받기 어렵다.--주님 말씀하십시오. 저는 언제든지 제 생각을 바꿀 용의가 있습니다고 응답하자.

* 가톨릭(7), 모슬렘(7), 힌두교(6), 유교도(5), 공산당(5억),불교(3억), 기독교(3)인 중에 주님을 참으로 사랑하는 거듭난 자(1억 미만)에게 50억 세계 인구를 주께로 인도할 책임을 묻는다(아프리카,중동,중공,인도등)

3. 나 훔 : 이름의 뜻은 위로며, 니느웨를 대상으로 예언. 주전(B.C.) 607년경 예언하여 요나보다 약 150년 후에 등장하여 요나후 약 100년 지난후 강포한 민족심판 선언. 니느웨를 심판하는 하나님의 공의를 묘사하여 유다에 있는 신실한 자를 위로하였다. 악인을 다루시는 하나님의 공의와, 의인에게 보여주시는 하나님의 선하심을 표현(롬12:19,원수갚는 것이 내게 있으니 내가 갚으리라), 질투하는 하나님(1:2)은 대적에게 복수 하시는분. 그러나, 1:1에 짧게 소개된 이유는 하나님의 말씀을 전달하기 위한 도구 외에 아무것도 아니므로 영웅시 되어야 할 이유가 없으므로 긴 이력서를 삼가.

 

주제: 니느웨 성읍의 멸망

 

요절: 3:5-7

 

그리스도의 모형: 1. 복음을 전하는 자(1:15)-마4:17

2. 짐을 가볍게 하실 자(1:12,13)-마11:28

3. 환난 날의 산성(1:7)

4. 심판하실 자(1:8)

5. 노하기를 더디 하시는 자(1:3)

기록목적

 

1. 니느웨의 멸망을 예언함으로써 하나님의 백성을 괴롭히는 원수들의

비참한 종말을 경고

 

D. 스바냐, 하박국 : 옵, 욘, 나훔은 유다를 둘러싼 열국을 보복하는 예언.

 

* , 하박국은 그 이후에 유다와 이방 국가들에 대한 심판 예언.

* 스바냐와 하박국, 예레미야와 동시대인으로 전 세계를 제패한 강력한 앗수르는 점령하는 나라마다 피정복자를 비인간적으로 대하는 공포와 전율의 대상.

* 607년 앗수르는 망하는데 나훔 예언 20년 만에 망하고(남-바벨론, 동-메대 제국 북-스구디아 일어나, 결정적으로는 바벨론에 망함)

* 롬8:31- 하나님 두려운 것을 모르고 특권이 자기의 잘난것인냥 오만하게 버틴 앗수르를 향해 내가 너를 대적하리라 고 하신다.

 

1. 스바냐 : 이름의 뜻은 여호와께서 숨으신다 이며, 하나님의 정당성 증명이 이 책의 주제로 나타나는 반대 현상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은 세계를 견고하게 붙들고 계시며 그가 유다를 징벌하심과 우상 숭배하는 이방 국가를멸망시킴으로 그의 주권을 증명한다. 역사적 배경은 1:1절에 스바냐는 왕족 출신의 예언자며 요시야 통치 곧, 종교개혁 운동으로 교회 청결, 하나님을 향한 순수한 관심, 열정 회복 시기 바로 직전--도덕적, 영적으로 대단히 어두운 시기(요시야 통치 직전)에 활동(이 때가 주전 621년경)

 

주제: 여호와의 날에 바벨론의 침략을 예시

 

요절: 1:7,12

 

그리스도의 모형: 1. 심판 주(1:3,15,16)-마13:41; 24:29; 계6:12

2. 전능자(3:17)-고후6:18

3. 심중에 거하시는 그리스도(3:5,11-17)-요15:4

4. 그리스도의 사역(3:17-20)-요5:17; 17:4; 6:38

 

기록목적

 

1. 다가올 심판에 대하여 여러 국가들에게 경고하고 장차 다가올 구원을 예언한다

2. 살아계신 하나님의 의가 반드시 승리한다는 역사관.

* 예레미야, 하박국과 동시대인으로 요시야 왕의 개혁운동에 불을 붙인 자로 봄.

* 하나님은 이 세상의 왕으로서 심판하심이 정당하며 1장에서 주의 날을 강조하는 중에 구약의 핵심사상 남은 자를 끌어낸다.

* 남은 자는 참으로 깨끗한 입술과 진정한 마음으로 하나님을 아버지와 여호와로 부를 수 있는 자로 신약에서는 그리스도인으로 부른다. 이들은 중생하여 거룩함을 추구하고 온유와 겸손으로 옷 입는다.(3:9-13)

* 남은 자의 특권은 놀라운 격려(3:16), 하나님 찬양의 특권(3:14), 약속의 특권(3:18-20) 곧, 나를 통해 하나님의 뜻을 이루시고 나를 높이신다.

 

2. 하박국: 하박국은 레위 지파(제사장)의 배경을 가진 유다의 선지자(3:19)이다.

주전 610년을 전후로 많은 활동 했고, 주전 609년 유다 왕 중에 대단히 훌륭했던 현명하고 하나님을 경외한 요시야가 죽으므로 점차 나라는 망국의 현상이 나타나며, 의인이 핍박당하고 악인이 득세하는 사회됨. 이 시대에 하나님은 거룩하시고 악을 결코 용납지 않으신다는 말씀을 꺼져가는 촛불의 위기에 예언하게 하신다.

이름의 뜻은 품다이며, 하나님 이 혼란 속에서 어떻게 살아야 합니까? , 세상은 이다지도 어둠, 고통, 불의, 부패, 부조리, 강포가 있으며, 제까지 이 어둠이 계속됩니까라는 기도를 가슴에 품고 기도하는 기도의 선지자다. 여기 대답은 2:4(의인은 믿음으로 살아야 한다)로 대답.

다른 사람들 향해 불평 말고 너는 믿음으로 살아라.(믿음=말씀, 말씀으로, 말씀에 근거해서 살라. 네 상식과 판단에 의지하지 말고...)

 

주제: 의인은 믿음으로 살리라

 

요절: 2:4

 

그리스도의 모형: 1. 소망과 구원의 주(3:17,18)-마8:20; 딤전1:1(인류의 소망)

2. 사랑의 주(3:2)-요3:17,18; 5:22; 13:1

3. 믿음의 주(2:4)-마9:22; 눅5:34; 엡2:8; 롬1:17; 갈3:11

4. 재림의 주(2:14)-마24:30

 

기록목적

 

1. 불의를 허용하시는 하나님과 그 의를 나타내실 때를 기다림

 

* 악한 갈대아인을 심판하므로 하나님의 의로우심을 나타내고 유다의 신실한 자를 위로하고자 함.

* 의인에게 하나님의 의로우심, 거룩하심, 믿음의 필요성을 가르치고, 하나님은 공의로우시며, 의인은 믿음으로 살아야 함을 가르침.

 

E. 예레미야, 애가 : 그리스도 안에서 언약의 재확인을 기대. 새 언약을 세우는 그리스. 주전 605년 예루살렘 멸망 전, 후하여 예언했기에 포로 전 선지자이며 동시에 포로 시기 전기 선지자이다. 바벨론 포로생활을 면하게 우상숭배와 범죄 생활에서 돌아오라함.

 

1. 예레미야 : 그는 힐기야의 아들(1:1)로 태어나기 전에 선지 직분을 위해 예정됨.

요시야 13년에 20세로 그의 사역을 시작, 예루살렘 멸망 후에도 계속 , , , , 겔과 동 시대인으로 요시야, 여호아하스, 여호야김, 여호야긴, 시드기야 시대에 이루어졌다.

주제: 유다의 범죄로 인하여 바벨론 포로생활을 가져옴

 

요절: 21:7,14

 

그리스도의 모형: 1. 목자(23:4; 31:10)-요10:11

2. 의로운 가지(23:1-8)-눅3:31(다윗의 혈통을 살펴보자)

3. 여호와 우리의 의(23:5,6)

4. 생수의 근원(2:13; 17:3)-요7:37,38

5. 치료하는 의사(8:32)-눅5:31

6. 통치자(23)

7. 새 언약을 세우실 그리스도(31:31-34)-눅22:20

8. 애통하는 그리스도(8:21)-마23:37,38; 눅19:41

9. 평안과 소망을 이루는 그리스도(31:3)-요14:27

10. 사랑해 주시는 주(31:3)-요13-15장

11. 구속자(50:34)

12. 다윗과 같은 왕(30:9)

 

기록목적

 

* 바벨론 포로가 될 임박한 심판에 대한 마지막 경고.

* 그리스도는 생수의 근원(2:13,요4:14), 길르앗의 향유(8:22)시며, 선한 목(23:4), 의로운 가지(23:5), 우리들의 의(23:6)가 되시는 주님이요. 무엇보다도 그의 백성을 위하여 슬퍼하는 선지자시다(마23:37,38)

 

2. 애가 : 포로기에 속하는 3권의 책(단,겔,애)중의 하나로 예루살렘의 파괴와 성전 파괴에 관한 애가이다. 그는 예루살렘에 연기 나는 것을 바라보며 예언.

 

주제: 예루살렘의 황폐함을 슬퍼함

 

요절: 1:1

 

그리스도의 모형: 1. 눈물을 흘리실 그리스도(4:1,2)-눅19:41

2. 고난 당하실 메시아

조롱과 비웃음을 당하심(2:15,16; 3:14)-마27:27-31

매를 맞음(3:30)-마27:30

피를 흘림(4:13)-요19:34

3. 자비와 긍휼하심(3:19,20)-죽기까지 사랑하신 그리스도예언

(요13:1; 엡2:4)

 

기록목적

 

* 예루살렘 멸망에 대한 슬픔을 표시하며 하나님의 말씀과 그 백성에 대하여 여전히 신실하심을 상기.

* 하나님의 진노와 긍휼이 조화스럽게 혼합, 악을 심판하는 약속에 대한 신실성과 그의 백성에 대한 불변의 사랑과 자비심을 갖고 계심 강조.

* 그리스도는 하나님에 의하여 고난당하는 자(1:12), 원수에게 멸시(2:15,16) 모든 백성의 비웃음거리(3:14), 채찍 맞고 모욕받는 자(3:19)로 전체의 흐름은 그리스도는 슬픔에 익숙한 비애의 사람으로 나타남(사53:3)

F. 에스겔 : 그리스도에 의한 국가의 종교적 회복을 기대. 부시 제사장 가문의 일원. 포로기에 미래를 바라보는 두책(단, 겔) 중을 비교하면 아래와 같다.

에 스 겔 다 니 엘

1. 이스라엘의 종교적 회복 정치적 회복을 바라본다.

2. 성전의 회복과 종교적 제도 세상 왕국과 하나님 왕국에 관심

3. 제사장적인 측면에서 예언자적 측면에서 미래를 각각 봄.

 

주전 593-570년 사이에 사역. 주전 597년 느부갓네살에 의해 2차 포로와 함께 포로로 끌려 감.

 

 

주제: 이스라엘 자손의 포로와 장차 올 그들의 영광스러운 회복

 

요절: 36:17-19, 24-28

 

그리스도의 모형: 1. 인자(2:1)-인간으로 오신 중보자(딤전2:5)

2. 성육신(1:26)-영광의 보좌를 버리시고 인간이 되신 그리 스도를 예언(빌2:6,7; 계4:2,3)

3. 목자(34:11-31)-그리스도는 이스라엘의 잃어버린 자를 위하여 오셨다(눅19:10; 요15:16)

4. 왕(21:26,27)-메시야의 통치, 영원하신 만왕의 왕 예언

5. 가지(19:11)-그리스도의 왕권, 그의 통치

 

 

기록목적

 

* 완전하고 최종적인 회복을 위한 하나님의 계획을 계시하여 하나님의 백성을 위로하고 용기를 주며 또 그들에게 본토에 일찍 귀환하리라는 거짓된 희망을 깨뜨리기 위함이다.

* 이름의 뜻은 하나님에 의하여 강해진 자로 그의 이러한 성품이 열국들에 대한 심판과 또한 이스라엘의 종교적 회복에 있어서 역사하는 하나님의 능력의 손에 관하여 포로 된 자들에게 말할 때에 나타났다.

* 그리스도를 언약의 갱신자로(16:60), 하나님의 영광(10:18,19), 양 떼의 목(34:23), 성전을 청결케 하시는 자(36:24), 이스라엘을 중생케 하시는 자(36:25,26)로서의 그리스도를 바라보고, 이스라엘의 궁극적 회복자로 본다.

 

G. 다니엘 : 국권의 회복을 기대하는 다니엘은 예언자적이면서 정치적 관점으로 말한. 그는 여호야김 왕 재위 기간(주전 605)에 포로로 끌려가 536(10:1)까지 사건과 이상을 기록하고 있다. 주전 605년에 다니엘은 10대 소년으로 80세까지 살았다. 그 이름의 뜻은 하나님이 나의 재판장 이시다이며, 바벨론의 수도에 살았으며 느부갓네살(1:1), 벨사살(5:1), 메데왕 다리오(10:1)왕 밑에서 중요한 정치적 역할을 수행했다.

 

주제: 이방인의 때에 대한 시각, 특성, 과정과 종말

 

요절: 7:13,14,17,18

 

그리스도의 모형: 1. 세상 왕국을 쳐부술 큰 돌(2:34,35,45)-그리스도는 산돌 그리고 모퉁이의 머릿돌이 되시므로 이 돌 위에 떨어지는 자는 깨어지고 돌이 사람 위에 떨어지면 가루로 만들어 흩어진 것이다(마21:42-44, 롬9:33, 벧전2:4, 고전10:4).

2. 신의 아들(3:25) - 고난 받는 성도와 함께 계시고 도우시는 그리스도를 예언

3. 권세를 받은 인자(7:13,14) - 하나님으로부터 만물을 다스릴 권세를 받은 그리스도를 예언(요17:2; 눅12:4)

4. 쇠하지 아니할 왕국(7:13,14) - 그리스도의 영원한 나라

5. 기름부음을 받은 자(9:25,26) - 왕이신 그리스도를 예언

6. 육십구 이레(9:25,26) - 그리스도의 탄생 시기를 예언

7. 재림의 그리스도(7:13) - 구름 타고 오실 재림 예언

8. 그리스도의 현현 모습(9:25,26) - 계1:12-16

 

기록목적

* 포로 된 이스라엘 백성에게 그들의 나라가 회복될 것이라는 소식으로 위로하려 했으며, 유다 백성의 환경이 아무리 어려워도(6) 황제 숭배 명령에 저항하(3) 하나님 앞에 진실하게 설 수 있도록 용기 주기 위한 것이다.

* 하나님은 이 세상의 일에 주권을 갖고 계시며(4) 세상 권세를 정죄하고 이 세상에 하나님의 왕국을 세우기 위한 하나님의 계획을 전달한다.

* 기름부음 받은 자(오실 메시아, 9:26)로 이 세상 왕국을 부수는 거대한 돌로(2:34,45), 이자로(7:13), 옛적부터 계시는 자(7:22)로 그리스도를 나타내10:2-9은 아마 그리스도의 나타나심을 가리킬 것이다.

* 특히 단 12장은 말세를 당한 성도에게 엄청난 복음으로 암송할 필요가 있다.

 

H. 학개, 스가랴, 말라기 : 포로 후기 선지자는 이 세명뿐이다. 이들은 모두 귀환한 남은 자의 영적 도덕적 재건에 용기를 불어넣었다.

특히 학개와 스가랴는 우선적으로 성전 재건을 중심으로 영적, 종교적 결핍에 대해서, 그리고 말라기는 국가 자체의 재건을 중심하여 도덕적, 사회적 결핍에 대해 말하였다.

학개와 스가랴는 동시대인으로 학개는 스룹바벨 성전(현재)을 짓도록 촉구 스가랴는 메시아 성전(미래)을 짓도록 촉구.

학개는 지상에 관련된 실제적 문제에 관심, 현재의 일 말함.

스가랴는 천상에 관심, 두 이상을 보았고 대부분 미래예언 두 사람 모두 바벨론에서 돌아온 남은 자에게 생명력 회복하도록 힘을 합하였다.

 

1. 학개 : 이름의 뜻은 나의 기쁨의 절기, 명절로 이름으로 보아 중요한 절기에 태어난 것 같다. 아니면 당시 혼란했던 역사에 하나님이 큰 기쁨의 일을 주실 것을 기대하며 지었을 것이라 생각한다. 또 스가랴 선지자 및 정치가 스룹바벨과 동시대인이다. 2:3절의 말씀으로 학개가 옛 성전을 보았으므로 지금 나이가 약 80이다.

에스라서 3-5장을 배경하여 주전 538년 남은 자들의 귀환 있고, 주전 536년경 성전 재건이 시작되었지만 16년 동안 좌절, 무관심, 게으름으로 미루어지고 있었다.(스5,6장) 그래서 학개는 주전 520년 엘룰월(8-9) 첫째 날에 설교, 같은 해 기슬르월(11-12) 24일 마지막 설교를 한다. 그의 설교 초점은 성전은 재건되어야 한다 는 것인데 , 그 의미는 무엇보다 메시아에 대한 기다림의 표현이다.

 

주제: 여호와의 전 건축

요절: 1:14; 2:9

 

그리스도의 모형: 1. 만물의 소유자(2:8)

2. 성전 재건을 통한 예언(2:9)-재건될 성전이 이전 영광보

다 크다는 것은 성전이신 그리스도의 영광을 말함

3. 스룹바벨 다윗의 혈통(2:13)-스룹바벨은 포로 된 선민의

영도자이었다. 그리스도는 우리의 목자요, 왕이심.

 

기록목적

 

* 하나님은 그의 백성들이 하나님을 우선적으로 섬길 때에 축복하심(마6:33)

* 우리가 선을 행하다가 낙심치 말아야 한다(갈6:9), 포로 귀환 직후 성전 재건을 힘썼으나 좌절이 되자 힘이 빠져 성전건축 이야기만 나와도 콧방귀를 뀌는 차디차게 식은 마음은 나만 잘살면 된다 (교회생활에서 상처 받은 사람)는 생각들이었다. 이때 우선순위를 상실하고 판벽 한 집에 사는 자에 대한 (인생의 우선순위를 상실) 회개를 촉구한다.

* 주님은 성전 영광의 회복자로(2:7-9), 이 세상 왕국을 멸망시키는 자(2:22) 이스라엘의 인장 반지로(2:23)로 계시된다.

* 2:8절은 희생과, 고통, 역경 속에서 드려진 헌신 때문에 더 귀하게 보시는 모습

 

2. 스가랴 : 베레갸의 아들, 레위인을 이끄는 제사장 잇도의 손자(느12:4), 학개와 동시대인(스 6:14)으로, 이름의 뜻은 여호와께서 기억하신다 이다.

바벨론에서 포로생활을 할 때 그들의 마음에는 피맺힌 한이 있었다(시137편 참조). 그것은 성전을 고향에 재건하고 주님 앞에 예배드리는 일.

학개는 성전 건축에 불을 붙였다. 그 바통을 이어받아 성전건축이 완성될 때까지 백성을 독려하는 자가 스가랴이다(주전 520-516, 약 3,4년 동안까지 성전 완공되기까지 예언), 나이 많은 선지자(학개)와 젊은 선지자(스가랴)가 공동의 목표를 가지고 예언하는 모습은 아름답다.

 

주제: 이스라엘의 위대한 구원자 메시아이신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3:8)

 

요절: 9:9,10

 

그리스도의 모형: 1. 여호와의 사자(3:1), 의로운 순(3:8),

2. 일곱 눈을 가진 돌(3:9), 왕인 제사장(6:13)

3. 겸손한 왕(9:9,10), 모퉁이 돌(10:24), 말뚝(10:4)

4. 싸우는 활(10:4), 배척당할 자(10:4-13),

5. 30에 팔림(10:4-13), 선한 목자(10:4-13)

6. 찔림을 받음(12:10), 씻는 샘(13:1),

7. 칼로 침을 당함(13:7), 의로운 왕(14)

8. 장차 오실 심판자(14), 머릿돌(3:8; 4:7)

9. 나귀를 타심(9:9), 언약의 피(9:11), 그리스도의 재림

기록목적

 

* 하나님은 그의 백성을 그들의 땅으로 돌아오게 하는 섭리자이시다.

* 하나님이 이스라엘을 영적으로 회복할 때 성전을 중심으로 하신다.

* 그리스도를 여호와의 사자(3:1), 의로운 가지(3:8), 십자가에 달린 구원자(12:10), 오실 왕(9:9)으로 나타낸다.

* 4:6은 중대한 과제를 앞에 두고 두려워하는 이스라엘을 향해 이는 힘으로 되지 아니하며 능으로 되지 아니하고 오직 나의 신으로 되느니라고 완숙한 시인의 소리로 주께서 도우실 것이라고 격려한다.

 

3. 말라기 : 그는 학개, 스가랴 예언 후 약 100년 후에 예언 하다. 도덕적, 사회적 쇠퇴기에 살면서 메시아 대망의 소망을 강하게 선포한다.

이름의 뜻은 나의 사자로 여호와의 사자, 귀한 소식을 전하는 자 (복음을 전하는 자)의 뜻을 갖는다. 성전 재건 후 한 세대가 지나고 남은 자들은 그들 조상의 영적 열심은 상실했고 제사장과 백성은 타락했다. 그래서 사회적, 도덕적 부패를 꾸짖으며 분연히 일어서서 타락한 남은 자들에게 경고한다.

 

주제: 여호와께 드리는 예배를 무시하고 더럽히는 백성을 견책

 

요절: 3:9,10

 

그리스도의 모형: 1. 그리스도의 길을 예비할 자(3:1)-마3:3

2. 언약의 사자(3:1)-갈3:20, 딤전5:2

3. 그리스도의 사랑(1:2)-요13:1; 15:9

4. 참 제사장(2:5,6)-히9:26; 10:20,21

 

기록목적

 

* 만일 하나님의 백성에게 순결이 없게 되면 그들은 직접적인 하나님의 손에 의하여 정결케 된다고 가르친다. 그리고 하나님을 섬기는 방법은 신실성과 순결성이라고 말한다.

* 그리스도는 언약의 사자(3:1), 불로 연단하시는 분(3:2), 의의 태양(4:2)로 이 공의로우신 광선에 쪼임을 받는 자마다 새 생명의 감격(송아지의 뜀)이 있게 될 것인데 그 이유는 생명의 체험과 신선한 구원의 기쁨 때문이다.

 

 

[구약 개론] 시가서(욥기~아가서)

안녕하세요. 오늘도 두란노 서원을 찾아주신 여러분 감사합니다. 오늘은 구약 개론 중에서 시가서인 욥기부터 아가서까지 연구해 보겠습니다. 18. 욥 기 ▶ 그리스도의 중보를 열망함 그리스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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