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란노 서원 구약 강해

[전도서 2장 히브리어 강해] 인생 모든 수고의 허무(전 2:18-26)

두란노 서원 2021. 8. 5. 2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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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은 전도서 2장 히브리어 강해 중에서 인생 모든 수고의 허무라는 하나님 말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전도자가 인생을 살아 보았더니 모든 것이 허무였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인생을 열심히 산다고 했는데 주님이 없는 삶은 허무한 인생으로 끝나버립니다. 하나님 나라를 위해서 열심히 살았던 삶은 후회하지 않지만 자신의 부귀영화를 위해서 열심히 살았던 인생은 죽을 때에 허무한 인생으로 끝나게 됩니다. 오늘 우리는 하나님 나라를 위해서 열심히 살아야 합니다. 주님의 영광을 위해서 살아야 합니다. 그래야 만이 나이가 들어 마지막 죽음을 앞두고 후회하지 않습니다.

인생 모든 수고의 허무(전 2:18-26)

 

18절 베사네티 아니 에트 콜 아말리 쎄아니 아멜 타하트 하솨메쉬 쎄아니헤누 라아담 쎄이흐예 아하라이

성 경: [전2:18]

전2:18 내가 해 아래에서 내가 한 모든 수고를 미워하였노니 이는 내 뒤를 이을 이에게 남겨 주게 됨이라 

주제1: [허무함의 실례들]

주제2: [수고함의 헛됨]

󰃨 내 뒤를 이을 자에게 끼치게 됨이라 - '끼치게 됨이라'의 히브리어 기본형은 '야니흐'로서 '주다', '부여하다'의 뜻이며 본 구절에서는 솔로몬의 후예에게 넘겨줌을 가리킨다(leave, KJV, RSV). 이 말속에는 후대의 인물이 솔로몬 자신의 업적을 물려받아 잘 관리하지도 못하고 결국 물거품처럼 만들어 버릴지도 모른다는 염려가 내포되어 있다. 실제로 솔로몬 이후에 이스라엘은 남북으로 분열되고 말았다. 물론 본절은 솔로몬이 추구하고 또 얻었던 것들을 후예에게 물려주어야만 한다는 그 사실 자체보다는 그토록 피땀 흘려 얻은 것들을 정작 자신은 오래도록 누릴 수 없다고 하는 사실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19절 우미 요데아 헤하캄 이흐예 오 사칼 베이쉘라트 베콜 아말리 쎄아말르티 베쎄하카므티 타하트 하솨메쉬 감 제 하벨

20절 베사보티 아니 레야에쉬 에트 리비 알 콜 헤아말 쎄아말르티 타하트 하솨메쉬

성 경: [전2:19,20]

전2:19 그 사람이 지혜자일지, 우매자일지야 누가 알랴마는 내가 해 아래에서 내 지혜를 다하여 수고한 모든 결과를 그가 다 관리하리니 이것도 헛되도다 

전2:20 이러므로 내가 해 아래에서 한 모든 수고에 대하여 내가 내 마음에 실망하였도다 

주제1: [허무함의 실례들]

주제2: [수고함의 헛됨]

18절 주석을 참조하라.

21절 키 예쉬 아담 쎄아말로 베호크마 우베다아트 우베키쉐론 우레아담 쎌로 아말 보 이트네누 헬르코 감 제 헤벨 베라아 라바

성 경: [전2:21]

전2:21 어떤 사람은 그 지혜와 지식과 재주를 다하여 수고하였어도 그가 얻은 것을 수고하지 아니한 자에게 그의 몫으로 넘겨주리니 이것도 헛된 것이며 큰 악이로다 

주제1: [허무함의 실례들]

주제2: [수고함의 헛됨]

󰃨 어떤 사람은 ... 해로다 - 본절 역시 솔로몬 자신이 수고하고 애쓴 결과를 그 자신이 누리지 못하고 그 후예에게 넘겨줄 수밖에 없다는 한탄을 나타낸 18,19절의 말씀을 염두에 두고 언급한 것이다. 여기서 ''의 히브리어 '헬르코'는 10절의 '분복'이란 말과 같다.

22절 키 메 호베 라아담 베콜 아말로 우베라에욘 리보 쎄후 아멜 타하트 하솨메쉬

성 경: [전2:22]

전2:22 사람이 해 아래에서 행하는 모든 수고와 마음에 애쓰는 것이 무슨 소득이 있으랴 

주제1: [허무함의 실례들]

주제2: [수고함의 헛됨]

󰃨 사람이 해 아래서 ... 무엇이랴 - 이는 17-21절을 지나오면서 결론적으로 얻은 내용을 유도해 내기 위한 역설적 질문이다.

23절 키 콜 야마이브 마케오빔 바카아스 이네야노 감 바라옐라 로 솨카브 리보 감 제 헤벨 후

성 경: [전2:23]

전2:23 일평생에 근심하며 수고하는 것이 슬픔뿐이라 그의 마음이 밤에도 쉬지 못하나니 이것도 헛되도다 

주제1: [허무함의 실례들]

주제2: [수고함의 헛됨]

󰃨 일평생에 근심하며 ... 슬픔 뿐이라 - 이는 흔히 '일평생이 근심이며, 수고하는 것이 슬픔이라'는 뜻으로 본다(Clark, Deane). 영역본 KJV, RSV 등도 각각 이런 식으로 번역한다(all his days are sorrows, and his travail grief, KJV;all his days are full of pain, and his work is a vexation, RSV). 이것은 무엇을 먹을까 무엇을 입을까를 위해 혹은 세상적인 명예와 부귀를 위해 온 열성을 다하는 삶의 허망한 결과를 암시한다.

󰃨 밤에도 쉬지 못하나니 - 이는 어떤 일을 성취하기 위해 잠도 제대로 자지 않고 몰두하는 것 혹은 물질적으로 부유한 자들이 그 물질에 대한 애착과 염려로 인하여 밤에도 평안히 안식하지 못함을 나타낸다(5:12,13).

24절 에인 토브 바아담 쎄요칼 베솨타 베헤르아 에트 나페쇼 토브 바아말로 감 조 라이티 아니 키 미야드 하엘로힘 히

성 경: [전2:24]

전2:24 사람이 먹고 마시며 수고하는 것보다 그의 마음을 더 기쁘게 하는 것은 없나니 내가 이것도 본즉 하나님의 손에서 나오는 것이로다 

주제1: [허무함의 실례들]

주제2: [수고함의 헛됨]

󰃨 하나님의 손에서 나는 것이로다 - 인생의 참다운 삶의 근원을 하나님께 두는 신본주의적 신앙을 암시한다. 이러한 신앙에 확고한 기반을 둘 때 먹고 마시며 수고하는 것이 보람과 기쁨이 된다(상반 절)는 것이 저자의 결론적 깨달음이다. 이는 전도자가 스스로의 힘으로 육신적 쾌락의 삶을 추구하려 했던 것과는 (4-10절) 대조를 이룬다.

25절 키 미 요칼 우미 야후쉬 후츠 미메니

성 경: [전2:25]

전2:25 아, 먹고 즐기는 일을 누가 나보다 더 해 보았으랴 

주제1: [허무함의 실례들]

주제2: [수고함의 헛됨]

󰃨 먹고 즐거워하는 일에 ... 승하랴 - 본절의 '나보다'를 '밈멘니'로 보느냐 '밈멘누'로 보느냐에 따라 해석이 다르나, 영역본 KJV는 전자를 위하여 한글 개역 성경처럼 '나보다 더'(more than I)라고 번역하였다. 그러나 NIV, RSV, NASB 등은 후자를 취하여 '그를(하나님을) 떠나서는'(without him, NIV, NASB;apart from him, RSV)으로 번역하여 본절 전체를 '누가 그를 떠나서 먹을 수 있으며 기쁨을 얻을 수 있는가'라고 번역하였다. 그리고 70인 역(LXX)도 본절을 '파레크스 아우토'(그를 떠나서)라고 번역하고 있으며 주석가들 중 많은 사람들도 이를 지지하고 있다(Delitzsch, M.A. Eaton, Lange). 만약 후자가 옳다면 본절은 24절 후반부와 연결되는 것으로서 참된 축복과 기쁨의 근원은 하나님께로 만 말미암음을 나타낸다.

26절 키 레아담 쎄토브 레파나이브 나탄 호크마 베다아트 베시므하 베라호테 나탄 인네얀 레에소프 베리케노스 라테트 레토브 리프네 하엘로힘 감 제 헤벨 우레우트 루아흐

성 경: [전2:26]

전2:26 하나님은 그가 기뻐하시는 자에게는 지혜와 지식과 희락을 주시나 죄인에게는 노고를 주시고 그가 모아 쌓게 하사 하나님을 기뻐하는 자에게 그가 주게 하시지만 이것도 헛되어 바람을 잡는 것이로다

주제1: [허무함의 실례들]

주제2: [수고함의 헛됨]

󰃨 하나님이 ... 주게 하시나니 - 본절에서 '그 기뻐하시는 자'(아담 쉐토브 레파나)란 직역하면 '(하나님) 앞에 선한 사람'(a man that is good in his sight, KJV)의 뜻이다. 여기에서 '선한'(토브)이란 1절의 ''이란 말과 같은 말로서, '남에게 해를 끼치지 않고 유익을 주는', '좋은', '아름다운' 등의 뜻을 내포한다. 이런 점에서 본절은 곧 하나님 앞에서 경건하고 신실하게 살아가는 자를 암시한다. 결국 이는 인생의 행복한 최선(最善)의 삶은 범사에 하나님을 인정하는 경건한 자세에서 비롯됨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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