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란노 서원 기도자료

[조직 신학 연구] 하나님의 속성

두란노 서원 2020. 6. 12. 11: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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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도 두란노 서원을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은 조직신학 연구에서 하나님의 속성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하나님의 속성

 

하나님의 본체는 계시된 속성, 즉 하나님의 고유한 특성에 대한 계시로써 확인된다. 다시 말하자면 성경 가운데서 신적 존재에 돌리는 완전성을 통하여 우리는 하나님이 어떤 분인지 알 수 있다.

 

1) 본체적 속성(비공유적 속성)

 

하나님의 속성들 중에는 오직 하나님만이 가지시고 인간은 지니지 못한 본체적, 혹은 비공유적(非共有的) 속성이 있다.

 

(1) 독립성(자존성)

하나님은 그의 존재 근거를 자신 안에 가지시며(출3:4), 하나님은 그 속성에 있어서 우 연적 존재가 아니라 필연적 존재이시며, 다른 것에 의존하지 않으시고 아래와 같이 독립적으로 존재하신다(요5:26)

사상적으로 독립(요11:33,34)

의지적으로 독립(단4:25;롬9:18)

독립적인 능력(시115:3)

독립적인 계획(시33:11)

 

(2) 불변성

하나님은 그의 사상·의지·목적·작정에서 보이는 바와 같이 그의 존재와 본체에 있어서 도 변하지 않으신다(말3:6). 그의 불변하는 내용은 아래와 같다.

하나님은 그 존재와 속성에 있어서 변하지 않으신다(약1;7)

하나님은 작정·사상·의지·목적·언약에 있어서 변하지 않으신다(시102:27)

하나님의 불변성은 활동하지 않으신다는 의미는 아니다. 하나님은 불변하신다는 뜻을 상황에 따라 다르게 인간에게 적용하신다(히1:11,12)

성경에는 하나님께서 후회하시며(삼상15:11,35) 한탄하시는(창6:6) 분으로 묘사되어 있으나, 이것은 단순히 하나님의 심정을 인간적인 말로 표현한 것에 지나지 않는다(민23:19).

 

(3) 무한성

하나님은 모든 제한으로부터 자유로우신데, 여기에는 세 가지 요소가 있다.

본질적 무한성(절대적 완전성) - 하나님은 그의 존재나 속성에 있어서 무한하시다. 이 무한성은 양적인 개념이 아니라 질적인 개념이다. 즉 인간의 지식과 사랑은 유 한하나 하나님의 지식과 사랑은 질적인 측면에서 무한하다(시145:3)

시간적 무한성(영원성) - 모든 피조물이 시작을 가지며 시간 속에 존재하나, 하나님 은 모든 시간적 제한과 순간의 연속을 초월하셔서 모든 것을 현재로 파악하시며 행동하신다(시90:2;102:26)

공간적 무한성(무변성, 편재성) - 하나님은 공간을 초월하셔서(왕상8:27;무변성), 모든 공간 에 계신다(렘23:24;편재성). 즉 하나님은 모든 창조물에 내주(內住)하시지만 조금도 구속받지 않으신다(행17:27;시139:8). 그러므로 만물 속에 신이 존재한다는 범신론(汎神論)과는 구별된 다.

(4) 유일성

하나님은 절대자존(絶對自存)하시며, 불변하시며, 무한하신 하나의 영(신4:35)이시다(단수성). 그러므로 신적 본질은 나뉘어 있지 않고 또 나눌 수도 없다(단순성). 하나님께서는 절대 유일하시므로 나눌 수 없다는 이 주장은 삼위일체 교리와 모순되지 않는다. 왜냐하면 전자는 본질과 관계된 문제이고, 후자는 존재 양식과 관련된 문제이기 때문이다.

 

2) 보편적 속성

 

인간에게서 유사한 속성을 찾아볼 수 있으나 인간의 것은 유한한 반면 하나님의 것은 무한하고 완전함을 보여 주는 속성이다.

 

(1) 영적 속성

인간은 영과 육으로 볼 수 있으나(창2:7;고전11:7;약3:9) 하나님은 순수한 영이시다. 하나님이 영이시므로 여기서 파생되는 세 가지 속성이 있다.

① 불가견성 - 육체를 갖지 않으신 순수한 영이신 하나님은 인간의 오관(五官)으로 식별되지 않는다(딤전6:15,16;요일4:12). 아브라함(창18장)과 야곱(창32:24-30)에게 하나님이 사람의 형상으로 나타나신 것은 그 본체를 보이신 것이 아니라 단지 유형적 계시를 위해 인간의 형체를 취하신 것에 불과하다.

생명성 - 천사·마귀·인간이 영적 존재이며 생명을 갖고 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하나님 도 살아계신 분이시다(요5:26)

인격성 - 영이신 하나님은 도덕적 속성을 지니며 결정을 스스로 하시는 인격적 존재 이시다. 성경 가운데는 오고 가며 말씀하시는 인격적 하나님에 대한 묘사가 여러 번 나 온다.

 

(2) 지성적 속성

인간은 한정된 지적 존재이나 하나님은 무한히 의식적이며 지적인 존재로서 모든 것을 참으로 아신다.

하나님의 지식 - 하나님은 인간과 구별되게 하나님 자신과 모든 사물과 과거·현재· 미래의 모든 것을 아시되(全知) 원형적·직각적·독립적·동시적·개별적·불변적으로 명확하고 완전하게 아신다(요21;17;히4:13)

하나님의 지혜 - 하나님은 자기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자기 지식을 응용하시되 자 기를 가장 영화롭게 하는 방식대로 하신다(롬11:33;시147:5).

하나님의 진정성(眞正性) - 하나님은 존재 자체가 진실하시므로(출34:6) 모든 사물을 있는 그대로 진실되게 아시며 또한 인간에 대한 그의 계시도 진실하시다(시117:2). 그러므로 하나님은 그의 백성들에게 주신 언약을 진실되게 지키신다.(신7:9)

 

(3) 도덕적 속성

하나님의 도덕적 속성 즉 거룩·의로움·선하심은 하나님의 다른 속성들보다 돋보인다.

하나님의 거룩하심 - 하나님은 모든 피조물로부터 구별되어 무한한 위엄을 갖고 계시며(출15:11;사57:15) 따라서 죄로부터 완전히 떠나 계신다(사5;16)

하나님의 의 - 하나님의 거룩하신 이 피조물과의 관계에서 나타날 때 ()’로서 표출된다(시99:4). 이 속성은 피조물을 다스리는 통치 원리가 의(사32:1)라는 점(정치적의)과 의로 써 통치할 때 순종자에게는 상을(신7:9), 그리고 불손 종자에게는 벌(롬2:9)을 내리신다는 점 (분배적 의)에서 잘 드러난다.

하나님의 선 - 하나님은 존재 자체가 선이시며(막10;18) 피조물에게도 선으로 대하 신다. 피조물을 향한 하나님의 선은 다음과 같다.

. 자선 - 일반 생물들에 대한 하나님의 선이다(시145:9,15,16)

. 사랑 - 하나님의 형상에 따라 지음을 받는 이성적 피조물에 대한 하나님의 선이다.

(마10:31;12:12;요3:16;롬5:8)

. 은혜 - 죄인에게 공로 없이 베푸시는 하나님의 선이다. 인간은 아무런 자격이 없으나 이로써 구원에 참여할 수 있다(롬3:24;고후8:9;딛2:11)

. 긍휼 - 죄로 인해 고통당하는 인간에게 베푸시는 하나님의 선이다.

(삼하24:14;시79:8;119:77;애3:22)

. 오래 참으심 - 죄인들이 회개하기까지 심판을 연기하시는 하나님의 선이다

(출34:6;렘15:15;롬9:22;벧전3:20).

(4) 주권적 속성

하나님은 만물의 창조자이시며 만유 위에 계시므로 모든 피조물을 기쁘신 뜻에 따라 다스리시며 처우하실 수 있다. 여기에는 하나님께서 행동방향을 계획하거나 결정하는 능력인 주권적 의지와 이루고자 의지하신 것은 무엇이든지 성취시키는 주권적 능력이 있다.

주권적 의지 - 하나님은 스스로 행동방향을 결정하는 자아결정(自我決定) 기능을 지니셨다. 창조와 보존(계4:11), 통치(잠21:1;단4:35;엡1:11), 그리스도의 고난(눅22:42), 선택과 유기(롬9:15,16), 중생(약1:18), 성화(빌2:13), 성도의 고난(벧전3:17), 인간의 생명과 운명(행18:21;롬15:32;약4;15), 그리고 미생물에 이르기까지(마10:29) 하나님의 의지는 만물의 궁극적 원인으로 나타났다.

주권적 능력(전능) - 하나님께서는 원하시면 무엇이든지 하실 수 있으나(창18:14;렘 32:27;마19:26;눅1:37), 스스로 모순되는 일, 즉 거짓말(민23:19;삼상15:29;히6:18), 뜻을 변경하는 일(삼상15:29;히6:17), 자신을 부인하는 일(딤후2:13)은 못하신다.

(5) 유복적 속성(有福的 屬性)

하나님은 완전하시며, 신적 지식을 지니셨고, 스스로 사랑하시며, 자신 안에서 신적 기쁨을 누릴 수 있을 만큼 충족하시므로 유복성이 외면적으로 나타날 때 영광으로 투사된다(시9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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