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란노 서원 기도자료

[조직 신학 연구] 하나님의 창조

두란노 서원 2020. 6. 13. 12: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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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도 두란노 서원을 찾아주신 여러분 감사합니다. 오늘은 조직 신학 중에서 하나님의 창조에 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하나님의 창조

 

삼위일체 하나님께서 영광을 나타내기 위하여 1차적으로는 무에서 유를 창조하시고 2차적으로 불완전한 것에서 완전한 우주와 그 안에 있는 모든 존재를 창조 사역 6일 만에 완료하셨다.

 

1) 창조의 주체

 

창조는 특히 성부의 사역(고전8:6)이나 다른 두 위, 즉 성자(요1:3;고전8:6;골1:15,16)와 성령(욥26:13;시104:30)도 이 일에 동참하셨다(창1:2;요1:3). 이와 같이 하나님만이 창조의 주체가 되신 것, 즉 창조가 하나님의 자유로우신 행위란 사실은 창조의 주체와 객체를 혼동하는 범신론과 엄연한 차이를 지닌다.

 

2) 창조의 시기와 방법

 

시간의 시작인 태초(창1:1)에 하나님께서는 무()에서 유()를 만드셨다(시33:6;요1:3;히11:3). 그러나 그 직후 이미 있던 재료, 즉 흙이나 갈빗대로 아담과 하와를 만드신 것(창2:7,22)도 창조의 영역에 속한다.

 

3) 창조의 목적

 

혹자는 창조의 목적을 인간의 행복에서 찾으려 하나 궁극적인 목적은 오히려 하나님의 영광스러움을 나타내시는 데 있다. 그러나 인간으로 하여금 행복과 안전을 맛보며 하나님을 향한 감사와 사랑의 표현을 이끌어 내려는 데서도 종속적인 목적을 찾을 수 있다(사43:7;겔36:21,22;눅2:14;롬9:17;고전15:28;엡1:5,6,12,14;골1:16).

 

4) 창조 교리에 대한 반론

 

하나님에 의한 세계의 창조를 거부하는 여러 주장이 있으나 주로 아래 세 가지 범주에 속한다.

 

(1) 이원론

하나님과 물질은 다 같이 영원하다. 하나님께서는 조잡한 상태에 있던 물질로써 우주를 만들었다. 이 주장에 따르면 하나님은 창조주가 아니라 단순한 구성자에 머물고 만다. 이 이론은 성경의 묘사와 어긋남은 물론 두 가지 영원한 무한자가 병존한다는 주장으로 귀착되기 때문에 받아들여질 수 없다.

 

(2) 유출론

우주는 하나님의 존재로부터 필연적으로 유출되었으므로 우주는 하나님의 일부분이며 본질적으로는 하나이다. 이 이론은 불완전하고 변하는 물질을 완전하시고 불변하신 하나님과 동일시한 점, 우주 안에 있는 죄악을 하나님의 책임으로 돌리는 점, 그리고 하나님의 자기 결정 능력의 여지를 박탈한 점에서 받아들여질 수 없다.

 

(3) 진화론

어떤 기존물로부터 진화되어 우주가 형성된 것으로 본다. 그러나 기존물이 창조에 의한 것인지, 영원 전부터 있었다고 가정하는 물질인지는 확실하지 않다. 이 이론은 증거의 불충분은 물론 성경의 지지를 받지 못하므로 받아들여질 수 없다.

 

5) 천사의 창조

 

창조된 피조물의 종류에 따라 크게 영적 세계의 창조와 물질세계의 창조로 나누어진다. 영적 세계의 창조는 그 대상이 천사인데 여기서는 그 대상의 일반적인 성격인 천사의 존재, 속성, 조직, 사역까지, 다루어진다. 천사의 타락은 별도의 항목에서 취급한다.

 

(1) 천사의 존재

천사는 세상의 창조 전에(욥38:6,7) 신성한 상태로(유1:6) 하나님에 의해 존재를 언급하고 있으며, 천사란 단어가 약 275회 등장함은 물론 그리스도께서 천사의 존재를 알고 가르치셨다는 점에서(마18:10;26:53) 천사가 확실히 존재함을 알 수 있다.

 

(2) 천사의 속성

인간과 같이 지(벧전1:12_)·정(눅2:13)·의(유1:6)를 지닌 인격적 존재이다.

인간은 영과 육을 지녔으나 천사는 영만을 가진 무형적 존재이다(히1:14).

육이 없으므로 결혼하지 않으며(마22:30) 따라서 종족 번식의 능력이 없다(막12:25). 천사는 성경에서 남성으로 쓰이고 있다(창18:1,2).

영이므로 죽지 않는다(눅20:36).

하나님과 같이 무한한 지식과 능력을 지닌 것은 아니나 인간보다는 월등한 지식과 능력을 지닌 존재이다(마24:36;벧후2:11).

 

(3) 천사의 조직

천만의 천사들’(히12:22)이라 불리울 만큼 많은 천사는 개별적으로 창조되었으나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일정한 조직을 가지고 있다.

천사장, 군장, 미가엘 - 악한 영계의 권세에 대항하여 싸우는 천사(유1:9;계12:7;단10:13,21).

가브리엘 - ‘하나님의 영웅이란 뜻, 계시의 전달자이며 해석하는 천사(눅1:19;단8:16).

그룹 - 하나님의 거룩함을 수호하는 천사(창3:24;출25:18;삼하22:11;시80:1;사37:16).

스랍 - 인간을 하나님께 접근시키며 예배를 수종드는 천사(사6:2,3,6).

⑤ 수호 천사 - 성도들과 어린아이를 보호하는 천사(히1:14;마18:10).

⑥ 정사,권세,능력, 주관하는 자, 보좌 - 천사들중에 등급과 위엄의 차이가 있음을 보여 주는 계급적 명칭(엡1:21;3:10;골1:16;2:10;벧전3:22).

 

(4) 천사의 사역

하나님을 받들어 섬기고 시중드는 일 외에 아래와 같은 일을 한다.

그리스도에 대하여

. 탄생을 예언함(눅1:26-33).

. 탄생을 알림(툭2:13).

. 아기 예수를 보호함(마2:13).

. 시험 후 예수를 수종듦(마4:11).

. 그리스도를 수호할 준비를 함(마26:53).

. 겟세마네에서 힘을 북돋아줌(22:43).

. 무덤에서 돌을 굴러냄(마28:2).

. 부활을 알림(마28:6).

성도에 대하여

. 일반적인 돕는 사역(히1:14).

. 기도응답에 관여함(행12:15).

. 지켜 봄(고전4:9;딤전5:21).

. 위험시 용기를 줌(행27:23,24).

. 사망시 의인을 돌봄(눅16:22;유1:9).

민족들에 대하여

. 미가엘은 이스라엘에 특별한 관계를 가지고 있는 것 같다(단12:1).

. 천사는 하나님의 섭리 수행에 있어 대리자이다(단10:12)

. 천사는 환난의 심판에 참여하게 될 것이다(계8,9,16장)

불신자에 대하여

. 임박한 심판을 알림(창19:13;계14:6,7)

. 벌을 내림(행12:33)

. 세상의 마지막 심판 때에 추수꾼으로 일함(마13:39)

 

6) 타락한 천사들

 

(1) 사단

세상 창조 이전에 피조된 천사(욥38:6,7;골1:16)의 일부가 타락하였는데(벧후2:4;유1:6;사14:12-20) 사단은 그 무리의 두목이다(마25:41;9:34). 성경의 여러 곳, 특히 그리스도의 가르침 가운데도 사단이 등장한다(마13:39;눅10:18:11:18).

사단을 지칭하는 용어들 - 직접적인 이름으로는 사단(벧전5:8;계12:9;욥1:6)· 마귀(벧전5;8;계12:9)·바알세불(마12:24)·벨리알(고후6:15) 등이 사용되었고, 간접적인 명칭으로는 악한자(요일5:19)·시험하는 자(살전3:5)·이 세상 임금(요12:31)·이 세상 신(고후4:4)·공중 권세 잡은 자(엡2:2)·형제들을 참소하던 자(벧전5:8)·미혹하는 자(계20:10)·대적(벧전5:8) 등이 사용되었다. 또한 사단을 상징하는 말로는 뱀(계12:9)· 용(계12:3)·광명의 천사(고후11:14) 등이 있다.

사단의 속성

사단은 영적인(엡6:11,12) 피조물(겔28:14)이며 원래는 천사로서 그룹이라고 불리우는 서열에 속한 천사 중 뛰어난 존재였다(겔28:12).

사단은 지(고후11:3)·정(계12:17)·의(딤후2:26) 및 도덕적인 책임성을 가진 인격체(25:41)로서 인칭대명사로 그를 지칭한다(욥1장)

사단의 인격적 특성은 살인자(요8:44)·거짓말장이(요8:44)·상습적인 죄인(요일3:8)· 참소 자(계12:10)·대적(벧전5:8)·도적질하고 죽이고 멸망시키는 자(요10:10)·미혹하는 자(20:10)라는 말로 요약된다.

사단은 유한성을 가진 피조물로서 하나님의 지배를 받으며(욥1:12), 예수께 패배당하 여(요일3:8;요12:31) 결박되고 늑탈당하였으므로(마12:29) 성도를 만지지도 못하며(요 일5:18) 성도들이 대적하면 피할 수밖에 없다(약4:7;요일2:13).

사단의 타락 - 교만한 천사(겔28:11-15;사14:13)가 하나님 같이 높아지려다가(딤전3:6;겔 28:17;사14:14) 오히려 벌을 받았다(겔28:17-19).

사단의 죄 - 사14:12-20은 사단의 타락과 관련지어 해석할 수 있다. 이 부분을 융통성있게 해석하면 사단이 하늘에 올라 다른 천사 위에 보좌를 만들고 천사 혹은 메 시야 왕국 위에 좌정(座定)하며 하나님의 영광을 강탈하여 천지의 소유자가 되리라’ 는 교만한 마음을 가진 것을 알 수 있다(딤전3:6).

사단에게 내린 심판 - 하늘에서의 본래 지위에서 쫓겨남을 당한 후(겔28:16) 에덴에 서 심판이 선고되었고(창3:14,15) 십자가에서 그 심판이 성취되었으며(요12:31) 내 쫓김을 당하여(계12:13) 무저갱에 감금되고(계20:2) 장차 불못에 던지움을 당할 것이 다(계20:10).

사단의 사역

그리스도에 대하여 - 그리스도께 대항하여 구속사역을 방해하리라는 예언(창 3:15)대 로 직접 그리스도를 시험했을 뿐 아니라(마4:4-11) 간접적으로 그의 사역을 훼방했고 (마2:16;16:23;요8:44) 유다를 충동하여 못박는 일을 도모했다(요13:37).

열방들에 대하여 - 열왕들을 충동하여(계20:3) 아마겟돈 전쟁을 일으킴으로 그의 권 세를 드러내려 할 것이다(계16:14-16).

성도에 대하여 - 거짓말하도록 유혹하며(행5:3), 성도들을 고소하고 참소하며(12:10), 일을 방해하며(살전2;18), 귀신을 고용해 성도들을 패배시키려고 시도하며(6:11,12), 부도덕에 빠지도록 유혹하며(고전7:5), 성도들 가운데 가라지 씨를 뿌리며 (마13:38,39), 박해를 야기시킨다.

불신자에 대하여 - 불신자를 지배하여(요일5:19;요12:31) 마음을 어둡게 하며(고후4:4), 그들 가운데 역사하여(엡2:2) 말씀을 제거하며(눅8:12), 하나님을 대항하게(계2:13) 미 혹한다(계13:14;18:23).

사단에 대한 성도들의 태도 - 사단을 경계하며(벧전5:8), 하나님의 전신갑주를 입고(6:11-18) 말씀으로(엡6:17;마4:4-11) 사단을 대적하며(약4:7), 하나님께서 성도들의 유익을 위하여 사단을 이용하실 수 있음을 인식하여(고후12:7) 그리스도의 중보사역으로 인하여 사단을 이길 수 있음을 믿어야 한다.

 

(2) 귀신

헬라인들은 귀신을 죽은 악인의 영으로 보았고, 혹자는 아담 이전 종족의 육을 떠난 영으로 이해하며, 세대주의자들은 홍수 이전에 천사와 사람 사이에서 태어난 종족으로 보기도 한다(창6:1-4). 그러나 사단이 천사이며 귀신의 왕으로 불린 점을 염두에 둔다면(마12:24;엡6:11,12) 귀신 역시 천사였던 것으로 보아야 한다.

귀신의 속성 - 어떤 귀신은 감금을 당했으나(벧후2:4;유1:6), 어떤 귀신은 매이지 않 고 사단의 일을 하고 있다. 그러나 그들 양자는 그 속성에 있어서는 마찬가지이다.

영적 존재이다. 마17:18과 막9:25에서 이들은 더러운 영으로 불리고 있다.

지적 존재이다. 그들은 예수(마1:24), 자신의 운명(마8:29) 그리고 구원의 계획(약2:19) 등을 알았으며, 그들 나름대로 잘 발달된 지적 체계를 가지고 있다(딤전4:1-3).

부도덕한 존재이다. 그들은 더러운 영이며 부도덕한 행위를 초래한다(딤전4:1,2).

귀신의 활동 - 귀신은 불화케 하며(삿9:23) 시기와 다툼을 일으키고(3:13-15) 번뇌케 하 며(삼상16:14) 거짓말하게 하며(왕상22:21-13) 점장이가 되게 하며(9:32,33) 눈멀게 하며 (마12:22) 귀머거리가 되게 하며(막9:25) 간질하게 하며(17:15,18). 이런 귀신의 여러 활 동을 두 가지 측면에서 분류하여 보면 다음과 같다.

일반적인 행동 - 하나님의 목적을 방해하려 하며(단10:10-14;계16:13-16), 사단의 명령을 행함으로써 사단의 권위를 확장하려 한다(엡6:11,12). 그러나 이러한 귀신의 활동 이 하나님의 선하신 목적 수행에 역으로 이용되기도 한다(삼상16:14;고후12:7).

특별한 활동 - 인간(마4;24)과 동물(막5:13)을 사로잡아 병들게 하며(미9:33;눅3:11,16), 하나님의 자녀의 영적인 성장을 저해하고(엡6:12) 그릇된 교리를 유포한다(딤전4:1).

귀신 들림 - 귀신이 어떤 사람 안에 거하면서 그 사람에게서 직접적인 통제력과 영향력을 행사하며 마음이나 몸을 혼란시키는 것을 말한다. 그러나, 귀신 들린 인간과 관련한 귀신의 영향력이나 활동과는 구분되어야 한다. 후자의 귀신의 사역은 외부로부터 온다. 그리스도인은 성령이 내주 하므로 귀신이 들릴 수 없으나 그가 성령의 뜻을 계속 거슬러 성령의 도우심을 일시적으로 제한시켰을 경우에는 귀신의 활동으로 인하여 귀신 들린 듯이 보 이는 정도까지는 이를 수 있다.

귀신 들린 현상에 대한 성경의 묘사 - 귀신이 사람 속에 들어갈 때에 미쳐 날뜀(5:5,15)으로, 간질로(막9:18), 죽이기 위해 위험에 빠뜨리는 것으로(막9:22), 각종 병에 걸리게 하는 것(막9:33;12:22;눅4:40,41)등으로 나타난다. 그러나 모든 병의 원인이 귀 신에게 있는 것은 아니다(막9:20-22,29,35).

귀신 들림의 범위와 시기 - 사람(막5:2,8,13) 혹은 짐승(막5:13) 속에 하나 혹은 여러 귀신이 들어가(막5:9;눅11:26) 하나님의 선하심에 반하는 행동을 유발시킨다. 그러나 사람의 경우 불신자만이 귀신이 들일 수 있다. 그리스도 당시 귀신 들린 경우의 대부 분은 비(非)이스라엘인 가운데서였다. 또한 귀신 들림은 그리스도 당시와 같이 진리의 빛이 강할 때 더욱 반항적으로 격렬해진다.

귀신의 운명 - 공관복음의 기록을 보면 예수 사역의 2/3는 복음 전파와 귀신을 쫓아내며 병자를 고친 것이다. 예수께서는 성령을 힘입어(마112:28) 수없이 귀신을 쫓아내셨으며(마 4:24;막1:34;눅4:20), 이 권능을 사도들에게도 주셨다(마12:1). 그러나 사도들(8:7;16:18;19:12,13) 뿐만 아니라 모든 믿는 자들도 귀신을 쫓아낼 수있으며(막16:17) 이것은 복음전파를 가속화시킨다.

일시적 운명 - 귀신은 성령의 이름으로(마12:28) 쫓겨날 뿐 만 아니라 매이지 않은 귀신들은 훗날 무저갱에 던지움을 받는다(눗8:31). 그러나 갇힌 어떤 귀신들은 환난 때에 놓임을 받기도 한다(계9:1-11).

영구적 운명 - 궁극적으로 모든 귀신은 사단과 함께 불못에 던지움을 당한다.

 

7) 물질 세계의 창조

 

하나님의 창조물 가운데 천사와 같은 영적 존재가 있는 반면 물질도 있다. 이러한 물질의 창조 역시 하나님의 완전함에 대한 좋은 증거가 된다.

 

(1) 창조에 대한 성경 기록의 특징

우리는 성경을 통하여 창조 전모에 대하여는 알 수 없다. 그러나 성경은 하나님의 물질세계 창조에 대한 가장 확실한 기록이다.

구속적 입장 - 창조에 대한 성경의 기록은 과학적·지질학적 입장에서가 아니라 하나 님과 우주와 인간과의 관계를 밝히려는 목적으로 쓰였다. 즉 창 1장은 타락한 인간(창3장)이 아닌 원래의 인간(창2장)이 거주했던 처소 및 환경에 대한 기록으로서 구속사의 서장이므로 마땅히 신학적으로 해석해야 한다.

확실성 - 창조 전모에 대한 기록은 아니라 할지라도 모세가 성령의 감동으로 기록한 창조기사는 확실성을 지닌다. 반면 세계 각처에 산재해 있는 창조 설화들은 창조 가 있었던 사실은 알려주나 세부적인 부분은 채색 와전된 것이므로 신뢰성을 갖지 못한다.

(2) 창조 연대 문제

지질학이 말하는 우주 조성 연대와 성경의 기록을 조화시키려는 시도와 더불어 어느 일 방을 무시하는 주장이 병행되어 왔다.

서론설(序論說) - 창1:1,2을 이어 나오는 3절이하 기록의 서론으로 보려는 입장이다. 즉 실제적인 창조를 3절의 빛의 창조 때부터 시작된 것으로 본다. 이 입장에 따르 면 창조 역사의 연대가 BC 4004년이 되는데 이는 지질학적 연대와 큰 차이를 보 인다.

중건설(重建說) - 태초에 하늘과 땅이 창조되었으나(창1:1) 타락한 천사에 대한 하나 님의 심판으로 인하여 땅이 공허하고 혼돈되었으며(창1:2) 우리가 살고 있는 현재 의 세계는 그후 다시 창조된 것이다(창1:3), 즉 창1:1,2과3절에는 큰 시간적인 간 격이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 주장은 성경의 증명을 얻지 못한다.

시대설(時代說) - 창1장에 나오는 날은 정확한 24시간의 하루가 아니라 시간을 초월하신 하나님이 정하신 미지의 시간이다. 그러나 구약 성경의 날(히, 욤)의 용법과 이 주장과는 상당한 거리가 있다.

육일설 - 창세기의 문맥(저녁이 되며 아침이 되니)이나 안식일의 규례(출20:9-11)로 보아서 천지 창조는 6일 만에 이루어졌다.

과학과의 조화 - 하나님께서 마치 아담을 어린아이가 아니라 어른으로 창조한 것처럼 완숙한 형태의 우주를 창조했다면 6일 창조설은 과학과 모순되지 않는다.

 

(3) 창조 순서

6일간의 창조사역은 조직적이며 합리적인 순서에 따라 이루어졌다. 6일간의 창조 순서와 일곱째 날의 하나님의 안식 문제에 대해서는 그 세부 사항이 본 주석 창 1장에 상세히 설명되어있다.

 

(4) 진화론이 잘못된 이유

성경적 창조론과 배치되는 주장 가운데 진화론이 있으나 이는 과학적으로도 해결하지 못하는 문제점을 지닌 정설이 아닌 가설에 불과하다.

무기물은 유기물로 변하지 않고 무기물로 남는다.

이성적, 도덕적, 종교적 능력을 가진 인간은 본질적으로 짐승과 구별된다.

() 사이에는 넘을 수 없는 벽이 있다.

 

 

[조직 신학 연구] 삼위 일체(trin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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