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란노 서원 기도자료

[조직 신학 연구] 삼위 일체(trinity)

두란노 서원 2020. 6. 12. 14: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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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도 두란노 서원을 찾아주신 여러분 감사합니다. 오늘은 삼위일체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삼위일체(trinity)

 

삼위일체란 하나님은 존재 양식에 있어서 각각 독립된 세 분의 실재적 개체이며 본질에 있어서는 서로 완전 동일한 일체라는 것이다. 한편 기독교의 신앙 대상을 유일신이라 할 때 그것은 하나님 같은 존재와 품성, 능력을 가지신 분이 없으며 또 하나님만이 구원의 유일한 근거라는 점에서의 유일성을 말한 것이지 하나로만 강조하려는 단일 신론과 각 삼위 하나님의 독립적 존재를 마치 어느 한 인간이 집에서는 가장이고 교회에서는 장로고 사회에서는 사장이듯이 하나님은 각 상황에 따라 다른 모양으로 나타난다고 보는 양태론이다.

 

이것은 둘 다 인본주의적 사고에 젖은 것으로서 성경이 제시하는 완전히 상호 독립된 세 분의 실재이면서도 또한 서로 간의 본질이 사로 완벽히 동일한 일체이시라는 신비한 진리를 왜곡한 것이다. 삼위일체의 신비는 본질적 속성의 일부 또는 전체를 각각 다른 세 개체가 나누어 갖고 있는 상태, 즉 그 세 개체는 공통의 속성을 각기 다른 상태로 갖고 있는 그런 것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분명히 세 개체이면서도 독립된 세 개체의 모든 본질이 완전히 일치됨에 따라서 그 본체가 하나임을 말한 것으로 물질세계에서는 그 유례를 전혀 볼 수 없는 오묘한 진리이다.

 

1) 삼위일체 교리의 성경적 증거

 

이 진리는 자연에는 계시되지 않으며, 인간 이성으로는 발견할 수 없는 특별 계시의 교리이다.

 

(1) 구약의 증거

혹자는 삼위일체란 용어가 성경에서 발견되지 않음은 물론 구약은 이 교리를 주장하지 않는다고 주장하고 있으나 이는 잘못된 것이다. 구약 가운데는 삼위를 암시하는 내용이 아래와 같이 나온다.

일체성의 강조 - 창16:7-13;18:1-21;19:1-22;신6:4;사44:6;출20:3;사48:16;63:10

개체성의 강조 - 창1:26;3:22;11:17;사6:8;시110:1;사6:3;48:16;61:1;민6:24-26

(2) 신약의 증거

신약에서는 구약보다 더 명확한 삼위에 대한 묘사가 등장한다. 특히 성자의 성육신(1;14)과 성령의 강림(요15:26)이 그 절정으로 다음 사건에서도 잘 나타난다.

일체성의 강조 - 요10:30;약2:19;고전8:4;엡4:5,6;계22;13

개체성의 강조 - 고전8:6;갈1:1;엡4;6;요6:27;롬9:5;요20:28;딛2:13;요1:1;행5:3,4;고전2:11;요15:26;마3:16;28:19;눅1:35;요15:26;고후13:14

 

2) 삼위의 개별적 고찰

 

본체적 일체인 하나님 안에 삼위가 있다. 삼위 하나님은 언제나 성부·성자·성령의 순으로 기술된다. 그러나 이것은 삼위 사이의 질서와 논리적 순서를 밝힌 것이지 어느 한 위가 다른 위에서 지위와 능력과 기원에 있어서 종속됨을 말한 것이 아니다. 이를 보다 자세히 상술하면 성부는 다른 위에서 발생하거나 배출하지 않으시고 성자는 성부에게서 영원히 발생(generation)하였으며 성령은 성부와 성자로부터 영원히 방출(procession)하신다. 한편 삼위는 상호 간에 인격적 교제를 나누신다. 이제 삼위의 각 위에 대한 고찰이 필요하다.

(1) 성부

만물의 창조자이며(고전8:6;히12:9;약1:17) 이스라엘 선민의 아버지(신32:6;사63:16)요 성도들의 아버지(마5:45;6:6,9,14;롬8:15)되시는 성부 하나님의 사역은 다음과 같다.

성부는 성자에게 속죄언약, 즉 인간의 죄값을 담당할 사명을 주셨다(시2:7-9;요6:37;눅22:29)

구속을 위한 계획을 세우셨다(엡1:3-5;벧전1:2)

창조와 섭리의 창시자이다.

구원의 계획자이시면서 또한 구원으로 부르시고(召命), ‘의롭다’ 선언하는(稱義)자이시다(고전1:9;갈1:15,16).

 

(2) 성자

성령으로 잉태되었으므로(눅1:31,32) 메시야적인 지위를 부여받은 분이므로(마26:63;요1:49), 또한 제2위란 고유한 위치 때문에(요1:14;마28:19,20;고전1:19) 하나님의 아들로 불리는 성자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성자에 대해서는 기독교론에서 특히 상술된다.

성자는 성부로부터 나셨다(시2:7;행13:33;히1:5) 인격적 존재가 되게 하신 분이다. 그러나 성자는 신적 속성을 지니셨으므로(요1:1;롬9:5;빌2:6;딛2:13;요일5:20) 영광을 받으실 만하다(요5:22,23;고전14:19;고후13:13). 따라서 인간은 마땅히 성자에게 기도와 예배를 드려야 한다(요14:14;눅24:51,52;행7:59;히1:6).

성자의 주된 사역은 속죄 사역이다. 성육신하고도 고난당하여 죽으셨으며 부활하신 그리스도의 공로로 구원받을 수 있다.

 

(3) 성령

성령에 관한 교리는 구원론과 교회론에서 일부 다루어지나 이 항목에서 비교적 상세히 언급할 필요가 있다.

성령의 인격성 - 성령은 지(고전2:10,11)·정(엡4:30)·의(고전12:11)를 가진 인격체로서 가르치시고(요14:26), 인도하시고(롬8:14), 위임하시고(행13:4), 명령하시고(행8:29), 제어하시고(창6:3), 중보하시고(롬8:26), 말씀하신다(요15:26;벧후1:21). 그러므로 성령을 단순한 능력이나 감화력으로 이해하여서는 안 된다.

성령의 신성 - 성령은 삼위의 다른 인격과 동등하게 관련지워지며(고전6:11) 오직 하나님만 할 수 있는 일을 행하신다(롬8:15;요14:16), 즉 신성을 지닌 성령은 신적인 전지성(고전2:10,11)·편재성(시139:7)·전능성(창1:2)·진리(요일5:6)·거룩함(눅11:13)·생명(롬8:2)·지혜(사40:13)를 소유하시며, 하나님만이 하시는 창조(창1:2)·영감(벧후1:21)·그리스도의 탄생(눅1:15)·인간을 확신시킴(요16:8)·중생시킴(요3:5,6)·위로(요14:16)·중보(롬8:26,27)·성결(살후2:13)의 사역을 감당하신다.

다른 위()와의 관계 - 성령은 성부(요15:26)와 성자(요15:26;16:7)로부터 나오셨다(영원한 발출). 이 사실은 성령을 가리켜 나의 신’(창6:3), ‘하나님의 영’(고전2:11), ‘주의 영’(고후3:17), ‘그리스도의 영’(롬8:9)이라 부른 데서 알 수 있다.

 

(4) 성령의 사역

성령 역사의 특징은 항상 삼위일체 사역의 종결과 완성이라는 데에 있다. 즉 성자의 사역은 성부의 사역을 따르고 성령의 사역은 언제나 성자의 사역을 따라 모든 구속 및 일반 사역을 피조물에게 직접 적용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 성령의 주된 임무이다.

자연계에 있어서의 사역

. 사역의 전달 ; 존재는 성부로부터, 말씀은 성자로부터 주어지고 생명은 성령을 그 매개로 하여 주어진다. 이런 사실에서 성령은 피조물 창조 사역의 최후 완성을 달성하셨다.(창1:3;욥26:13;시33:6;104:30)

. 인간에게 일반 은총적 영감과 능력을 부여하신다(출28:3;31:2;35:35;시51:11,12;삼상 11:6;16:13,14)

구속계에 있어서의 사역

. 예언의 은사 주심 ; ·구약의 주의 종들은 성령의 감동으로 진실한 예언을 행 하였다(벧후1:21;요16:13;행11:28)

. 성경에 영감을 주심 ; 성경은 성령의 영감으로 기록된 것으로서 무오한 구원 진리를 전달한다(고전2:13;벧후1:21)

. 예수의 성육신을 예비하시고 능력으로 충만케 함(눅1:35;히10:5-7;눅3:22;3:34)

. 구속의 적용 ; 성자께서 성취하신 구속사역을 최종적으로 인간에게 적용하여 인간 이 성부께 최종적 영생을 얻을 때까지 구원의 여정을 걷게 하신다(요3:5;8:14;고전 12:3)

. 교회의 설립과 보존 ; 오순절 성령 강림 사건으로 교회가 비로소 실체화 되었으며 그후 교회사의 전개에서 성령의 지속적 사역으로 교회는 보존되어 새 하늘과 새 땅까지 전개될 것이다(엡1:22,23;2:22;고전3:16;12:4;요14:26;15:26;16:13,14;행5:32;히1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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