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란노 서원 기도자료

[조직신학 연구] 하나님의 이름

두란노 서원 2020. 6. 12. 10: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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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도 두란노 서원을 찾아주신 여러분 감사합니다. 오늘은 조직신학을 연구하면서 하나님의 이름을 알아보겠습니다. 

 

하나님의 이름

 

하나님께서는 스스로 자신에게 부여하신 이름을 갖고 계시는데, 이는 하나님의 본성의 일면을 보여 주는 것이므로 중요성을 갖는다.

1) 일차적인 구약의 이름

 

(1) 여호와

스스로 존재하는 자란 의미를 지닌 이 이름은 인간과의 언약관계를 맺으시는 언약의 주체로서의 하나님의 존재성을 강조하는 이름이다(출3:14). 특히 이 이름이 사용될 때에는 하나님의 거룩하심과 영원불변하심이 강조된다.

 

(2) 엘 혹은 엘로힘

이방신과 대조되는 강하고 능력있으며 참되신 하나님의 능력을 표현하는 명칭이다. 특 히 엘로힘은 엘의 복수형으로서 위엄 있는 하나님, 그리고 삼위일체 하나님에 대한 암시적 표현으로 볼 수 있다.

 

(3) 아도나이

()’란 의미를 지닌 이 명칭은 경우에 따라 인간에 대하여 사용되기도 하나, 소유자 이시며, 통치자 되신 그분의 무한 광대한 주권성이 보인다.

 

2) 복합적인 구약의 이름

 

(1) 엘의 복합어

강력이란 의미를 지닌 에서 파생된 은 하나님의 위엄과 권위를 나타내기 위해 여러 종류의 복합어를 가진다.

엘 로이 - 감찰하시는 하나님(창16:13)

엘 샤다이 - 전능하신 하나님(창17;1)

엘 올람 - 영원하신 하나님(사40:28)

 

(2) 여호와의 복합어

하나님의 언약의 불변성을 나타내기 위하여 여호와와 합성 형태를 취한 하나님의 이름 이 많이 나온다.

여호와 이레 - 여호와께서 준비하심(창22:13,14)

여호와 닛시 - 여호와는 나의 깃발(출17:15)

여호와 샬롬 - 여호와는 나의 평강(삿6:24)

여호와 체바오트 - 만군(많은 천사)의 여호와(삼상1:3)

여호와 메타디쉬켐 - 너희를 거룩하게 하는 여호와(출31:13)

여호와 로이 - 여호와는 나의 목자(시23:1)

여호와 치드케누 - 여호와는 우리의 의(렘23:6)

여호와 엘 게물로트 - 여호와는 보복의 하나님(렘51;56)

여호와 나케 - 멸망시키는 여호와(겔7:9)

여호와 삼마 - 여호와께서 거기 계시다(겔48:35)

 

3) 신약의 이름

 

구약의 히브리어 명칭을 같은 뜻의 헬라어로 옮겨 넣은 것으로 세 가지 형태가 있다.

 

(1) 데오스

구약의 ’ , ‘엘로힘의 번역어이다. 신약에서는 이 낱말을 사용하여 나의 하나님’, ‘너 의 하나님’, ‘우리의 하나님’, ‘너희의 하나님등의 표현이 나오는데 이는 구약 이스라엘의 신정국가적인 하나님 관념에서 그리스도 안에서 모든 자녀들의 하나님 즉, 성도 개인과 직접적 교제를 나누시는 하나님 관념으로 발전한 것을 보여준다.

 

(2) 퀴리오스

구약의 아도나이’, ‘여호와에 대응하는 명칭으로서 로 번역한다. 하나님과 더불어 그리스도에 대하여도 사용되었다.

 

(3) 파테르

아버지로 번역되는 이 명칭은 구약에서 이스라엘의 아버지인 하나님(신32:6;사63:13)에 대응되는 명칭으로 만물의 창조주이시며(고전8:6;엡3:14;히12:9;약1:17) 성도의 아버지(롬8:15;갈4:5)되시는 하나님을 지칭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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