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란노 서원 기도자료

[조직 신학 연구] 인간론

두란노 서원 2020. 6. 14. 14: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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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도 두란노 서원에 오신 여러분 감사합니다. 오늘은 조직 신학 중에서 인간론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인간론

 

조직신학에서 신앙은 하나님과 인간의 관계로 정의될 수 있다. 그러므로 신론에 뒤이어 인간론이 언급되는 것은 당연하다. 뿐만 아니라 성경은 구원의 계시이며 구원의 대상은 인간이므로 인간의 본질과 인간의 현재 상태 및 죄에서 벗어난 인간의 상태에 대한 규명이 있어야 한다. 먼저 인간의 기원과 인간의 본질적 구조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며 이어 죄의 지배하에 있는 인간에 대한 이해를 가질 때 인간론에 뒤이어 나오는 기독론, 즉 그리스도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을 느끼게 된다.

 

1. 인간의 기원

 

현재 상태의 인간을 이해하기 위하여는 죄로 오염되기 이전 상태의 인간, 즉 원래 상태의 인간모습을 알아보아야 한다. 이 작업의 일단계는 인간의 기원에 대한 고찰이다. 오늘날 학교교육에서는 일방적으로 진화론만 강조되나 이는 잘못 규명된 과학적 가설을 신봉하는 또 하나의 우상 숭배적 양태이다.

 

1) 진화론

 

비성경적 인간 기원에 대한 대표적인 주장이다. 물질의 형체는 변할지라도 본질은 영원하다는 이 학설의 기본입장에 따라 무기물에서 유기물로, 하등 동물에서 고등 동물로, 유인원에서 인간으로 진화했다고 주장하나 이는 증명될 수 없는 하나의 가설에 불과하다. 한편 이러한 주장의 일종인 유신진화론(有神進化論)은 인간의 신체는 하등 동물에서 진화되었고 영혼은 하나님으로부터 부여받았다고 주장하나 이 주장 역시 아래서 밝힌 성경의 입장과는 어긋난다.

 

(1) 모든 동물들은 그 종류대로 창조되었다(창1:21-25). 따라서 동물은 그 종류에 있어서 상호 간에 넘을 수 없는 벽이 있다. 이는 생물학이 설정한 동물의 분류법에서도 인정되는 바이다.

(2) 하나님으로부터 부여받은 인간 영혼의 기원을 동물에서 찾을 수 없다(창2:7). 인간의 형질적인 측면을 넘어선 문화의 창조자로서의 특질과 절대자를 추구하는 종교적 성향은 어떤 동물 가운데서도 유사점을 발견할 수 없다.

(3) 인간은 처음부터 동물과는 구분된, 즉 땅을 정복하며 모든 생물을 다스리는 존재로 창조되었다(창1:28).

 

2) 창조론

 

성경은 하나님께서 6일간의 창조사역 중 마지막 날에 인간을 창조하셨다고 증언함으로써 창조주와는 물론 다른 피조물과 엄연히 구별되는 인간의 고유한 지위를 규정한다(창1:27).

 

(1) 창조물에 대한 성경의 언급

성경은 두 번에 걸쳐(창1:26,27;2:7-23) 하나님의 인간 창조 사역을 기록하고 있다.

인간은 하나님의 특별한 계획에 의한 창조물이다(창1;26)

인간만이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음을 받았다(창1:26)

인간만이 영혼과 육체를 지닌 창조물이다(창2:7)

하나님께서 인간을 독특한 존재로 창조하셨을 뿐만 아니라 다른 창조물을 인간

에게 종속시키셨다(창1:28)

인간에게 가족 제도에 대한 특별한 축복을 주셨다(창2:18,20)

 

(2) 인간 기원의 단일성

혹자는 하나님께서 아담과 동시에 다른 인간을 창조했다고 주장하며(Agassiz), 다른 이는 아담은 단순히 유대인의 시조에 불과하고 그 이전에도 사람들이 존재(창4:14,17;:1,2)했다(Winchell)고 주장하나 성경은 다음과 같은 이유로 인간 기원의 단일성을 주장한다.

전인류는 아담과 하와의 후손이다(창1:27,28;2:22;3:20)

전인류는 유기적 단일성을 지녔다(롬5:12,19;고전5:21,22)

전인류는 한 혈통, 한 형제이다(행17:26;히2:11,12).

 

2. 인간의 본질적 구조

 

1) 삼분설

 

인간은 몸·(()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몸은 물질적 부분이고, (Soul)은 동물적 요소이며, (Spirit)은 이성적이고 영적인 요소이다. 인간이 죽을 때 몸은 흙으로 돌아가고, 혼은 없어지고, 영은 부활해 몸과 재결합하기 위해 남는다. 이에 대한 성경적 근거는 다음과 같다.

① 창2:7의 히브리 원문에서 생기는 복수형으로 쓰였는데 이는 영과 혼의 실재를 암시한다.

성경이 삼분설에 입각한 표현을 하고 있다(삼전5:23;히4:12).

2) 이분설

인간은 물질적 요소인 몸과 비물질적 요소인 영 또는 혼으로 구성되어 있다(창2:7;마6:25;고전5:3,5). 그러나 이 둘은 완전히 결합되어 있으므로 죽음을 통해서만 나누어진다. 영혼이 하나님의 창조물인 것과 마찬가지로 육체도 선하게 창조된 귀중한 요소이다. 그러므로 육체를 악한 것으로 본 영지주의의 주장은 잘못된 것이다. 이분설의 성경적 근거는 다음과 같다.

 

(1) 몸과 대조되는 요소, 생기’,‘기운등의 표현은 이분설을 지지한다(창2;7;욥27:3;

32:8;33:4)

(2) 인간의 영 또는 영혼이 하나님의 영으로부터 창조되었다(슥12:1;고전2:11;히12:9)

(3) 인간의 영 또는 혼이 그 거처가 되는 물과 구분된다(창35:18;왕상17:21;약2:26)

(4) 성경은 영과 혼이란 용어를 구별 없이 사용했다(창41:8;시42:6;요12:27;마20:28)

(5) 몸과 영 또는 혼이 합쳐져서 전인(全人)을 이룬다(마10:28;고전5:3)

(6) 혼이란 용어가 하나님과 동물에게도 사용되었다(전3:21;사41:1;렘9:9).

 

3) 몸과 영혼

 

흙으로 창조된 몸(창2:7;3:19)은 죽음으로써 썩어 다시 흙으로 돌아가나, 하나님의 생기에서 비롯된 영혼(창2:7)은 영원히 존재한다. 그러나 몸도 부활의 때에는 썩지 않을 새로운 육체로 변화되어(요5:28,29;고전15:42), 믿는 자는 영생을 얻고 믿지 않는 자는 영벌의 심판을 받는다(계20:13-15).

 

4) 혼과 영

 

이분설을 따를 때 혼과 영은 별개가 아니라 한 존재에 대한 두 명칭임을 알 수 있다.

 

3. 인간 영혼의 기원

 

인간에게는 몸(마6:22), 육체(갈2:20), 낮은 몸(빌3:21), 질그릇(고후4:7), 성령의 전(고전6:19)으로 불리는 육체와 더불어 하나님의 형상과 모양’(창1:26)대로 창조된 영혼이 있다. 성경은 이와 같이 신체와 영혼을 구분할 뿐만 아니라 그 기원이 상이함도 보여준다(전12:7;사42:5;슥12:1). 한편 하나님의 형상을 부여받은 영혼은 성결한 것이었으나 타락으로 인하여 원래 상태가 크게 훼손되었다. 그러나 그 흔적은 여전히 보유된다. 아래는 아담 이후의 인류들의 그 영혼을 어떻게 소유하게 되었는지 살핀 입장들이다.

 

1) 선재설(先在說)

 

이미 존재한 영혼이 출생과 더불어 육체 속으로 들어온다는 주장이나 다음의 이유로 배격된다.

(1) 이 이론은 영혼이 육체 속으로 부자연스럽게 감금된 것으로 보는데 이는 물질을 악하게 보는 이원론적 주장이다.

(2) 이 이론은 영혼은 본질적 요소, 육체는 부수적 요소로 생각하는 오류를 범한다.

(3) 이 이론은 아담으로 시작되는 인류 기원의 단일성과 모순된다.

 

2) 유전설(遺傳說)

 

인간의 영혼은 출생할 때 육체와 더불어 부모에게서 전달된다는 이 이론은 하나님께서 아담의 영혼을 창조하실 때만 생기를 불어넣으셨으며 하와의 영혼 창조에 대한 언급이 없을 뿐만 아니라(갈2:23,27,28;고전11:8) 하나님의 창조 사역은 6일로 마쳤으며(창2:2) 자손은 조상의 허리에 있다는 성경 구절의(창46:26;히7:9,10) 지지를 받는 것으로 인식되었다. 그러나 이 이론은 다음과 같은 이유로 배격된다.

(1) 유전론자들이 제시하는 성경적 근거는 엄정하지 않다. 창조가 6일로 끝났다는 주장 도 인간의 중생과 같은 재창조 사역을 무시한 것이다.

(2) 그리스도께서 모친 마리아로부터 육체나 영혼을 물려받았기 떄문에 참인간이었던 것으로 주장하나 오히려 이 견해는 예수의 무죄성에 위배된다.

(3) 부모의 영혼이 여러 자녀에게 분할된다는 주장은 영혼의 단순성이라는 속성에 위배된다.

(4) 자식의 영혼이 부모 가운데 어느 쪽에서 기원하든지 설명할 수 없다.

 

3) 창조설

 

하나님의 직접적인 창조 행위로 영혼이 생겨나서 육체와 결합된다는 주장이다. 이 이론은 육체와 영혼이 서로 다른 기원을 가지나 모두 하나님의 창조물이라는 사실(창2:7;사42:5;슥12:2)과 조화를 이룬다.

 

4. 영혼과 관련된 용어들

 

성경 가운데는 비슷한 용어들이 교차되어 사용된 예가 여러 번 나온다. 때로는 차이 없이 사용될 때도 있으나 미세한 차이점을 보이기도 한다.

 

1) 혼

 

개인의 생리적이고 감성적인 측면을 강조할 때 사용되었다(렘31:25), 즉 혼은 감정을 가지며 육체의 정욕에 대항하여 싸우는 것으로 묘사되었다(벧전2:11).

 

2) 영

 

모든 사람에게 영이 있고(고전2:11), 그것은 부패할 수 있다(고전7:1). 이것은 혼과 마찬가지로 인간의 비물질적인 양상에 대한 지칭이나, 혼보다는 보다 고등한 면을 나타낼 때 사용되었다(롬8:16).

 

3) 마음

 

인간의 비물질적 본성을 나타내는 가장 큰 개념이다. 그것은 인간의 지적·정적·의지적·영적 생의 자리이다. 때로는 영혼과 같은 의미로 사용되었다(마26:41), 하나님 혹은 사단이 거하는 장소로도 묘사되었다(롬1:18;엡3:17;고후1:22;행5:3).

 

4) 양심

 

증인으로서 개인 생활의 도덕적 표준이 되나(롬2:15;벧전3:21) 오염됨으로 인해 절대적 표준은 되지 못한다(벧전2:19;히10:2).

 

5) 육·육신·육체

 

이 말이 죄의 본성을 뜻할 때에는 비물질적인 본성이다. 그것은 완전히 부패할 것이며 새롭게 될 수 없으나 죽을 때 그친다.

 

5. 하나님의 형상으로서의 인간

 

다른 피조물을 다스리는 권한을 지닌 특수한 창조물인 인간이 인간일 수 있는 것은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음을 받았기 때문이다(창1:26-28)

1) 하나님의 형상에 대한 역사적 견해

 

성경에서 하나님의 형상은 참지식·의·거룩(골3:10;엡4:24), 생령(창2:7;요4:24)), 육체(고전15:44) 그리고 만물에 대한 통치권으로 암시되어 있으나 각 교파마다 그 강조점이 다르다

 

(1) 가톨릭의 견해

하나님께서는 인간을 창조하실 때 영혼의 영성(靈性), 의지의 자유, 육체의 불사성 등의 자연적 은사와 더불어 식욕과 정욕 같은 열등한 성향을 억누를 수 있는 초자연적 은사를 주셨는데 이것이 바로 하나님의 형상이다 - 이 주장은 인간의 타락 원인과 범죄 후 전적 부패한 인간 상태의 심각성을 간과한 약점이 있다.

 

(2) 루터의 견해

인간만이 가진 참지식과 의로움과 거룩, 즉 영적 특질이 하나님의 형상이다 - 인간이 범죄 후에도 동물과 다른 이성·지성·양심 등을 갖고 있는데 이것을 간과한 약점이 있다.

 

(3) 성경적 견해

인간에게는 범죄 후 잃어버린 참지식,의로움,거룩과 같은 좁은 의미의 하나님 형상(엡4:24;골3:10)과 범죄 후에도 여전히 남아 다른 동물과 구분되게 하는 이성, 지성, 양심 그리고 만물 통치권과 같은 의미의 하나님 형상이 있다. 그러나 후자만 가지고서는 영적인 선이나 공로를 쌓을 수 없고 또한 영적인 진리를 분별할 수도 없다(고전1:20;롬3:10-18;시14:1-3). 이러한 전자와 후자는 모두 인간이 하나님으로부터 영적 생명을 받았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다(요4:24).

 

2) 하나님의 형상을 지닌 인간의 특권

 

만물의 영장(靈長)인 인간이 다른 생물들이 누리지 못하는 특권을 누리는 것은 하나님의 형상, 즉 영적 생명을 가졌기 때문이다 그 특권은 다음과 같다.

(1) 영생, 즉 지복(至福)한 상태로 지속되는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는 가능성을 가졌다(고전 15:51-56;계1:1-7).

(2) 영적 세계의 분별 능력과 더불어 하나님과 교통 할 수 있는 특권을 가졌다(고전2:13,14).

(3) 만물을 주관할 수 있는 특권을 가졌다(시8: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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