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도 두란노 서원을 찾아주신 여러분 감사합니다. 오늘은 조직 신학 연구에서 인간의 형벌과 징계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형벌과 징계
하나님의 공의는 필연적으로 죄를 지은 인간에게 형벌을 가한다. 성경 가운데는 형벌과 유사한 의미를 갖는 징계라는 개념도 있다.
1) 형벌
율법의 위반으로 하나님의 공의가 침범될 때 율법의 수여자인 하나님은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범법자에게 고통 혹은 손실을 가하신다.
(1) 형벌의 목적
형벌을 통하여 하나님의 공의가 충족된다(욥34:11,12;시62:12). 그러나 형벌에는 이 목적 외에 죄인을 교정하고, 범죄를 예방한다는 부수적인 목적도 지닌다.
(2) 형벌의 내용
범죄한 인간은 그 영혼이 하나님으로부터 분리되는 영적 사망(엡2:1)과 생활의 곤란(창 3:15-24)과 육체적 사망(창3:19,롬5:12)과 더불어 영원한 사망(마25:46;막9:47,48;살후1:9)을 형벌로 받게 된다.
2) 징계
징계 역시 형벌과 마찬가지로 범죄 한 자에 대한 하나님의 반작용이나 이는 성도가 잘못할 때 성도를 되돌이키기 위한 하나님의 사랑의 채찍이라는 차이점을 지닌다(잠3:11,12;히12: 7-9;고전11:32).
(1) 징계의 목적
하나님은 성도가 범법 할 때 그들로 하여금 여호와의 명령을 지키고 경외하며(신8:5,6), 하나님께 복종하며 살도록 하며(히12:9), 하나님의 거룩하심에 참여케 하고(히12,10), 의(義)의 평강한 열매를 맺도록(히12:11) 징계하신다.
(2) 징계받는 성도의 자세
징계를 경히 여기지 말고(잠3:11) 회개하며 감사하는 마음으로(욥5:17) 낙심하지 말고 (히15:7) 인내로써(히12:11-13) 징계의 뜻을 깨닫고 하나님의 명령에 준행하는 삶을 회복하여야 한다.
9. 하나님의 율법
죄는 하나님의 율법 위반이다. 따라서 죄를 알며 죄에서 벗어나는 근거가 되는 하나님의 은혜를 알기 위하여는 율법의 규명이 필요하다.
1) 율법의 기원
율법은 모세를 통하여 하나님께서 인류에게 주신 것이나(출20장) 더 포괄성을 지닌 은혜와 진리는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은 것이다(요1:17).
2) 율법의 구분
성경 속에 포함된 성문 율법은 인간의 윤리를 규정한 도덕적 율법(출20:1-17;마20: 37-40)과 초기 이스라엘 백성들의 영적 훈련을 위하여 예표적, 모형적으로 그리스도에게서 계시되었고 후에 성취된 의식적 율법(엡2:15;히8:6,7), 그리고 선택받은 이스라엘에 적용된 재판법과 민사법을 규정한 국가적 율법이 있다. 오늘날 의식적 율법과 국가적 율법은 법정신에 따라 융통성 있게 해석되어야 한다.
3) 율법의 기능과 시효(時效)
율법은 결코 구원을 주지 못한다. 다만 죄를 깨닫게 해 줄 뿐이다(롬3:20;4:5), 한편 율법은 그리스도가 오실 때까지 몽학 선생의 역할을 하였으나 그리스도가 오신 후에는 성경이 이 기능을 담당하고 있다.
4) 율법과 하나님의 은혜
율법은 정죄하나 은혜는 죄에서 구속한다(롬3:19-26), 뿐만 아니라 성령의 은혜는 율법의 요구를 완전히 충족시킨다(갈5:18;엡5:18).
10. 은혜 언약 속에 있는 인간
행위 언약의 위반으로 타락한 인간을 구원하려는 하나님의 사랑은 은혜 언약으로 나타났다.
1) 언약의 성경적 개념
하나님의 구원 계획은 언약의 형식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구원의 책인 성경에는 언약이란 용어가 빈번하게 써졌다. 구약은 이 말을 ‘비리트’로 표기하여 언약이 하나님의 명령에 따라 제물 드리는 일과 밀접한 관계가 있음을 나타내었고, 신약은 ‘디아데케’를 사용하여 언약이 구원을 가져오는 법적 효력을 지녔음을 암시하였다.
2) 언약의 종류
이미 언급한 행위 언약 외에 은혜 언약과 구속 언약이 있다.
(1) 구속 언약
성부 하나님과 구원받을 자의 대표인 성자 사이에 설정된 인간 구원을 위한 언약이다. 구속 언약의 실현이 은혜 언약이다.
(2) 은혜 언약
범죄 한 인간의 구원을 위하여 성부 하나님을 제1당사자로 하고 구원받기로 결정된 인 간을 제2당사자로 하며 성자를 성부와 인간 사이의 중보와 보증인으로 하는 언약이다.
3) 구속 언약
성자께서는 자발적으로 범죄 한 인간의 죄를 대속하시고, 성부께서는 그것을 조건으로 구속의 축복을 성자를 통하여 택한 자에게 주며 더불어 성자에게는 하늘과 땅의 모든 권세를 주시겠다는 언약이다.
(1) 성경적 근거
구속은 하나님의 계획 속에 영원 전부터 있었고(엡1:4;3:11;살후2:13), 그 계획은 언약의 성질을 지녔으며(요5:30;17:4,6), 메시야 예언 가운데는 언약의 요소들, 즉 당사자(시2:7,8)와 조건(시40:7,8)과 약속(요17:5,24)이 들어 있다(삼하7:12,13;시89:3,4).
(2) 구속 언약의 요소
다른 언약과 마찬가지로 당사자와 보증인과 조건 그리고 약속이 있다.
㉠ 당사자 - 삼위 하나님의 대표인 성부와 택함을 받은 자의 대표인 성자
㉡ 보증인 - 성자는 언약의 당사자이며 동시에 언약의 보증인이 되신다(히7:22)
㉢ 조건 - 성자가 성육신하여 인간이 지키지 못한 율법을 대신 지키고 인간 대신으로 형벌을 받아 죽으시는 것
㉣ 약속 - 성자와 택함을 받은 자가 영화롭게 됨.
(3) 구속 언약의 성취
언약의 당사자인 성부께서 언약의 또 다른 당사자인 성자를 세상에 보내시고(요3:16) 성 자로 하여금 언약의 조건에 따라 세속적인 고난과 죽음을 당하게 하셨고(롬3:26), 언약의 약속에 따라 부활 승천케 하여 성부 우편에 앉히시고(벧전3:22) 보혜사 성령을 보내어 교회를 교훈·지도·보호하시다가(요14:26) 마침내 성자의 재림과 심판을 통하여 성자와 택한 자를 영화롭게 함으로써(엡5:6,12) 구속 언약을 성취하신다.
4) 은혜 언약
하나님은 인간과 더불어 그리스도를 믿는 신앙인으로 구원받는다는 은혜 언약을 맺으셨으나 죄인들이 이것을 신앙적으로 받아들이고 순종의 생활을 할 때 효력을 갖는다.
(1) 은혜 언약의 요소
다른 언약보다 특별히 강조되는 것은 중보의 요소를 지닌다는 점이다.
㉠ 당사자 - 행위 언약과 마찬가지로 제1당사자인 하나님과 제2당사자인 인간이 있다. 그러나 여기서 인간은 택함을 받은 자만을 말한다.
㉡ 중보 - 그리스도는 언약의 보증이 되시며 하나님과 인간을 화목하게 만드는 중보자 가 되신다.
㉢ 조건 - ‘믿음’으로 그리스도를 영접하고 하나님 말씀을 ‘순종’하는 것이다. 단 여기 조건은 공적이 아니라 근거로서의 조건이다.
㉣ 약속 - 앞의 요소가 충족될 때 하나님은 우리의 하나님이 되시고, 우리는 하나님의 백성이 된다(창17:7;렘31:33).
(2) 은혜 언약의 특징
구원에 관한 인간의 희생을 요구하지 않는 은혜로운 언약이며, 구원의 계획과 성취와 적 용에 있어서 삼위 하나님이 모두 동원된 언약이고(엡1:3-5;요19:30;요16:7,8), 시간이 흘러도 효력이 사라지지 않는 영원한 언약이며(창17:9;삼하23:5), 세상 사람 모두가 아니라 택함을 받은 사람만을 대상으로 하는 특수 언약이며, 신앙과 순종을 조건으로 하나 인간의 공로가 필수적이 아니라는 점에서 무조건적이며(엡2:8), 계약 당사자 가운데서 하나님의 일방적인 호의로 성립된 편무 계약이다(히 6:17).
(3) 여러 경륜 시대의 은혜 언약
은혜 언약은 시대에 따라 여러 형태로 주어졌으나 ‘나는 너희의 하나님이요, 너희는 내 백성’이라는 약속의 내용(창17:7;출19:5,6;렘31:33)과 약속의 조건이 믿음이라는 사실(창15:6;롬4:9-11) 그리고 중보자가 언제나 동일하다는(딤전2:5;갈3:19,20;히13:8) 일치점을 갖는다.
㉠ 아담과 원시 언약 - 여자의 후손이 뱀의 후손을 꺾을 것이라는 원복음(창3:15).
㉡ 노아와의 이중 언약 - 홍수 이전에 택한 자의 구원에 대한 암시가 깃들인 언약을 맺으셨고(창6:18), 홍수 후에 다시 땅을 침몰시키는 홍수가 없으며(창9:8-10) 일반 은총적인 언약 을 주셨다.
㉢ 아브라함과의 언약 - 가나안에 대한 현세적 축복과 메시야에 대한 영적 축복을 받았으며 (창15:4,5), 믿음으로 의롭다 여겨졌다(창15:6). 이는 신약의 성도들도 창대하여지며 영적 가나안, 즉 천국을 기업으로 받게 될 것을 보여준다(롬4:12).
㉣ 시내산 언약 - 모세를 통하여 이스라엘 백성에게 도덕적·의식적·국가적 유법을 주었다(충 24장). 이는 인간에게 죄의식을 갖게 하는 것으로서(롬3:20;4:15;5:13;갈3:19) 그리스도에게로 이끄는 몽학 선생의 역할을 한다(갈3:24).
㉤ 신약시대의 언약 - 그리스도의 오심으로 세워진 새 언약으로서 구약시대의 언약이 이스라엘에만 국한된 것인데 반하여 이는 모든 국가, 모든 백성에게 확대되는 보편성과 성령의 강림으로 인한 충만을 지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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