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란노 서원 구약 강해

[기손강 원어 설교] 기손강 Kishon

두란노 서원 2020. 8. 5. 17:36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도 두란노 서원을 찾아주신 여러분 감사합니다. 오늘은 기손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지명연구 : 기손강 Kishon

 

1.지명과 위치 그리고 현재적 모습

1)명칭 : 히브리어로는 קישון(키숀)이고, 라틴어로는 Cion이며, 영어로는 Kishon으로 사용되고 있다.

2)의미: '곡선을 그린다'라는 뜻이다.

3)위치: 에스드렐론 계곡을 따라 이스르엘 평야로부터 갈멜 산 아래를 돌아 하이파 만 쪽으로 흐르는 강이다. 그 주의에서 성경적이며 역사적 사건이 무수히 일어났다. 전체 길이는 단지 약 40km에 불과하다.

4)수원지는 예닌(jenin),즉 성경상의 엔-간님(수15:34:34;19:21:29)이다. 이 강은 사마리의 산지 북쪽에 위치하고 있다. 그러나 기손 강은 도단 평원을 계속 흘러가지 않는다. 예닌부터

텔엘-캇스시의 좁은 협곡까지의 낙차가 약 75m 정도 된다. 텔 엘-캇시스는 '제사장의 언덕'으로 불리우며, 엘리야와 바알의 제사장들이 겨루었던 전설적인 위치 아래 있다(참조 왕상18장).

5)갈멜 산맥의 방향과 대체로 평형을 이루는 그 강의 진로를 따라서 몇 개의 저류가 주류와 합류한다. 와디 엔-누스프(en Nusf)에서 나오는 물은 예닌의 정복에 이르며 와디 무웨일리(Muweili)에 강이 있는 다볼 산의 작은 평원은 아풀레(Affuleh) 북쪽 2-3km의 기손 강에 이른다. 갈멜산 전방을 따라서 샘들은 격자 모양의 유역을 형성한다.

6)갈리릴 산지에서 북쪽까지의 수많은 작은 지류들은 주목할만 하다. 또한 몇 개의 지류는 악고(Acco)평원을 지나서 그 바다까지 이른다. 와디 엘-멜렉(el-Mel다)dms 아소기스(Asochis) 평원을 포함한 남서부 갈릴리의 많은 물을 배수한다. 이 지역의 많은 강우량은 기손 강을 연중 끊임없이 흐르는 강으로 만들었다.

7)고대에는 그곳에 악어가 있다고 알려지고 있다. 봄철의 강우와 관련된 많은 유량은 에스드렐론 계곡(, 이스라엘의 골짜기)에 있는 평평한 늪의 지형과 결합하여 한 해의 한 기간 동안 여행과 군사적 행동을 못하게 하는 지리적 장벽이 되었다. 그러나 때때로 이 상은 개울로 줄어들거나 늦은 계절에는 말라버리기도 한다. 이 지역은 최근에 집중적인 간척 때문에 그 배수 양식이 크게 변하였다.

2.성경적 배경과 역사적 변천

1)강이라기보다는 성경의 기록처럼 기손 시내가 더 적당할 정도로 작은 시내이다. 그러나 삿5:21의 기록에는 기손 강이 가나안의 군대를 표류시켰다는 기록이 있는데, 이는 예상치 못했던 비가 갑자기 와서 그 강가에 진을 치고 있던 가나안의 군대들과 병거들이 비가 올 때에 형성되는 진흙 구덩이에 발이 묶인 사실을 설명하거나 물이 물은 강 하류의 장애로 인해 전쟁을 치를 수 없었음을 설명하고 있는 것 같다.

2)하나님께서 갑자기 예상치 못한 비를 내리심으로 그들을 곤경에 빠뜨리고 바락의 군대를 도와 주셨고 승리케 하신 사건들을 설명하며, 그 하나님을 찬송하고 있는 것이다.

3)앞의 이론에 근거를 제공하는 것은 이 지역의 평야는 충적토로 이루어져서 비가 오면 물이 배수가 잘 되지 않았다. 따라서 이곳은 깊은 진흙 구덩이, 늪지대가 형성되어 비가 올 때에는 이 평야를 가로질러 병거나 마차가 잘 달릴 수가 없었다. 드보라와 바락이 다볼 산 위에 진을 치고 야빈과 시스라의 군대를 이곳으로 유인한 것도 지형과 지리를 최대한 이용한 것이다. 삿5:38에 시스라가 죽어 가면서 그의 실패의 이유를 말한 때에 그의 병거가 더이 오고, 병거 바퀴가 더디구르는 일에 대하여 말함은 이에서 연유한 것이다.

4)기손 강은 드보라의 승전가에서 '므깃도의 물가 다아낙'(삿5:19)으로 언급되고 있다. 또한 시편 기자도 하나님 백성의 적을 이긴 실례로서 그 사건을 인용하고 있다(시83:9).

5)올브라이트(Wm. F. Albright)는 일반적으로 므깃도가 생략된 이 구절들이 이 성읍의 점령에 대한 고고학적 난제를 지지해 주며 다아낙이란 지명이 번갈아 나타나는 사실을 뒷받침해 준다고 생각한다.

6)학자 요하난 아하로니(Yohanan Aharoni)는 다볼 산 근처에서 전투가 있었다고 생각했다. 다볼 산 북쪽과 동쪽에 있는 갈릴리 고지르 묘사하는 일반적 용어로 생각하는 것이다. 그는 '가나안 열왕'(삿5:19)에 대한구절을 메룸(Merom)근처에서 여호수아가 격파한 하솔의 동맹국에 참여했던 나라에 대한 묘사로 간주했다.

7)또 다른 흥미진진한 장면은 기손 시내에서 일어나 사건이다. 이 사건은 바알의 선지자와 엘리야가 서로 겨루었던 극적 사건이다(왕상18:40). 그 위치는 데일 알무라카(Deir al Muhraqa)와 동일시되고 있다. 현재 이곳에 성 엘리야 갈멜 수도원이 있다.

8)바알의 제사장들은 참패를 당한 후 기손 강으로 끌려가서 거기서 대학살을 당하였다. 이 강으로 끌려가서 거기서 대학살을 당하였다. 이 강의 위치에 대한 근거는 그 물로 행하는 정결 의식이 입증해 주는 듯하다.

9)주요한 대상 통로가 이 기손 강을 횡단하였다. 미디안 사람과의 전쟁과 블레셋 사람과의 전쟁을 포함한 수많은 군사적 이동과 교전이 이 강에 대해서 증거해 준다. 요시아 왕의 살해 뿐만아니라 하스몬 왕조와 로마제국과 십자군과 그 이후의 군사 행동도 이 강을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10)기손 상은 그 주변의 중요한 성읍과 관련지어 언급된다. 욕느암과 므깃도와 다아낙이 그것이다.

 

원어설교 : 기손강 Kishon

 

기손 강 קישון : 키숀 Kishon

왕상18:40 엘리야가 저희를 기손 시내로 데려다가 거기서 죽이니라

 

기손의 어원은 קוש(쿠쉬)에서 왔으며 그 의미는 '덫을 놓다, 미끼를 놓다, 꾸불꾸불한'입니다. 이 강은 강우에만 의존하는 계곡으로 실제로 기손 상류는 우기 동안에만 물이 흐릅니다. 이곳에서 드보라와 바락이 시스라의 군대를 물리쳤고(삿5:19) 엘리야가 바알의 선지자들을 처형한 지점이기도 합니다.

 

1. 세상에는 유혹의 덫이 널려있습니다

기손은 물이 없는 강입니다. 그러다 우기가 되면 물이 생기고 홍수가 되어 넘쳐버립니다. 그리곤 다시 말라버립니다. 이는 세상 쾌락을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갑자기 주체할 수 없는 쾌락이 오지만 언젠가 허무의 세계가 도래합니다. 그래서인지 기손 강은 쾌락적 삶으로 유혹하는 '덫을 놓다, 미끼를 놓다'는 의미가 있습니다. 에덴에서 시작한 유혹(창3:1)은 예수의 십자가에서도 계속되었고 종말 시대에까지 계속될 것입니다(계20:3). 사단은(잠7장) 여자를 통하여, 그릇된 지도자를 통하여(사3:12), 선지자들의 거짓 예언을 통하여(겔11:10) 하나님을 외면하도록(욥2:4,5) 유혹합니다. 우리가 그 유혹에 빠져들면 일시적으로는 쾌락을 누릴지 모르지만 결국 허무에 빠지고 종국에 가서는 멸망하고 말 것입니다.

 

2. 사단의 유혹은 교묘합니다

사단은 인간의 욕망인 먹을 것과 명예와 지배욕을 가지고 예수를 유혹했습니다(마4장). 또한 수제자인 베드로로 하여금 예수님의 십자가의 길을 거부하도록 꾀었습니다(마16장). 자신을 신뢰해서 돈궤를 맡겼던 가룟 유다는 예수님이 유대를 해방시키지 못하자 예수를 배반합니다. 예수는 가장 가까운 사람에 의해서 자기의 길을 걸을 수 없도록 유혹받은 것입니다. 예수님에게 임한 이런 교묘한 유혹이 우리에게도 계속될 것입니다. 사단은 인간의 가장 약한 부분을 쳐서 넘어뜨리고자 합니다. 두려움이 많은 자에게는 두려움으로, 정욕적인 사람에게는 정욕으로, 높아지고자 하는 자에게는 높은 자리를 빌미로 유혹합니다. 하나님의 도움을 받아 이 일을 이루었다고 고백하는 많은 일 중에는 광명의 천사로 가장한 사단의 계략에 의해서 된 경우도 있습니다(고후11:14). 하나님의 인도와 사단의 유혹을 명확히 분별할 능력이 없으므로 하나님의 전신갑주를 입고 마귀의 궤계를 물리쳐야 하는 것입니다(엡6:11).

 

3. 성도는 세상 유혹을 이길 수 있습니다

엘리야의 바알 선지자들과의 대결에서 참 신이 하나님이심이 밝혀지자 이스라엘 백성들은 바알 선지 450인을 기손 강에서 죽였습니다. 이스라엘을 유혹하던 자들이 완전히 사라지게 되었습니다. 유혹자 사단은 단지 예비된 지옥불에서 영원히 고통당할 것입니다(마25:41). 비록 사단의 유혹이 교묘하고 파괴적일지라도 그것은 단지 하나님의 주권 아래서 실행되는 것이요(욥2장), 하나님께로부터 잠시 허락받은 것일 뿐입니다(눅4:6). 결국 사단의 권세는 예수의 십자가에서 심판받았습니다. 예수께서 십자가를 지심으로 사단은 쫓겨났습니다(요12:31). 예수가 오심으로 사단은 멸망했습니다(요13:8). 예수께서 사단의 모든 궤계를 물리쳤으므로 우리는 이제 마귀를 대적해야 합니다(벧전5:9). 비록 사단의 유혹이 교묘하더라도 십자가에서 그 모든 것이 격파되었음을 믿고 피흘리기까지 싸울 수 있는 신앙인이 되어야 합니다(히12:4).

 

 

[구약 성경 원어 강해] 기브롯 핫다아와 Kibroth-hattaavah

안녕하세요. 오늘도 두란노 서원을 찾아주신 여러분 감사합니다. 오늘은 기브롯핫다아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지명연구 : 기브롯 핫다아와 Kibroth-hattaavah 1. 지명의 의미와 위치 1) 명칭 : 히

drn153.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