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란노 서원 구약 강해

[구약성경 성경공부] 구약 성경의 여호와 절기들

두란노 서원 2022. 7. 14. 15:26
반응형

구약성경에는 여호와의 절기에 대해서 말씀하고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절기들은 계절에 숨겨놓았습니다. 하나님께서 창세기 1장에서 계절을 만드셨는데 이 단어가 모에드인데 절기라는 단어와 같습니다. 하나님은 계절 속에 절기를 지키게 하셨습니다. 구약성경의 여호와의 절기들은 봄과 가을에 치중되어 있습니다. 절기들은 모두가 수확과 연관이 있기 때문입니다. 봄에는 유월절과 무교절과 초실절과 칠칠절이 있습니다. 가을에는 나팔절과 속죄일과 초막절이 있습니다. 봄에는 보리와 밀을 수확 합니다. 가을에는 많은 과일들을 수확합니다. 구약성경의 여호와의 절기들은 모두가 예수님과 연관이 있습니다. 절기에 나타난 절기들을 통해서 예수님의 구속의 역사를 발견해야 합니다. 성경의 절기를 통해서 하나님의 의도를 발견하는 크리스천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구약 성경의 여호와 절기들

 

무릇 절기란 정기적으로 과거의 특정 사건을 기념하여 그 뜻을 오늘에 되새기기 위한 제도입니다. 그런데 성경의 절기는 하나님의 천지 창조 원리에 근거한 일자 구분 및 하나님이 당신의 백성을 위하여 특별한 구원 사역을 행하신 사실을 근거로 하나님이 선민 이스라엘에게 의무 조항의 하나로 규정하셨다는 점에서 그 특수성을 갖습니다. 이런 점에서 비록 신약 성도가 히브리 절기를 문자적으로 지키지는 아니 하나 구약 구속사적 의미가 깊은 것이므로 그 절기가 갖는 그 영적 의미는 잊지 말아야 합니다. 우리가 여호와의 절기들을 하나씩 되새겨 보는 시간이 되어야 합니다.

● 안식일

안식일은 금요일 해질 때부터 토요일 해지기전까지 지키게 됩니다.(출 16:23-30) 하나님께서 안식일을 주신 것은 여호와 하나님을 섬기라는 의도입니다. 하나님께서 이 세상을 창조하시고 안식하셨습니다. 하나님께서 안식일을 주셔서 이스라엘 백성이 거룩하다는 것을 표식으로 주셨습니다. 그래서 하나님 백성은 안식일을 지켜서 하나님께 영광을 돌려야 합니다. 신약 성도는 주일예배를 드림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려야 합니다. 안식은 창조와 노예로부터의 해방을 의미합니다. (출 20:8-11;신 5:12-15) 안식일에는 상번제보다 2배의 예물을 번제로 하나님께 드렸습니다.(출 16:22,29; 민 28:9) 하나님은 안식일을 어기는 자는 죽임을 당한다고 경고하셨습니다.(민 15:32-36) 그럼 안식일이 주는 구속사적 교훈은 무엇입니까? 예수님 안에서 구원과 안식을 예표하고 있습니다.(고후 5:17) 또한 장차 임할 새 하늘과 새 땅에서의 영원한 안식을 예표하고 있습니다.(계 21:4) 

● 월삭

월삭은 매달 초하루에 드리는 절기입니다. 월삭은 절기를 정하신 여호와 하나님의 미쁘심과 계약의 영원함을 기리기 위해서 주셨습니다.(민 10:10) 월삭은 안식일의 희생 제사보다 규모가 큰 희생제사로 하나님께 드렸습니다.(민 28:1-10) 월삭이 주는 의미는 무엇일까요? 한 달의 첫날을 하나님께 드림으로써 한 달 전체를 하나님 앞에 드리겠다는 신앙고백입니다. 우리도 월삭을 기념하여 한 달을 하나님께 드림으로 거룩한 생활을 해야 합니다.

● 나팔절

나팔절은 종교력으로 제7월이며 민간력으로는 10월 1일 새해의 월삭입니다.(레 23:24) 7이라는 숫자의 신성에 의한 민간력 새해의 시작을 기념합니다. 일반 월삭보다 더 큰 규모의 희생제사를 거행합니다.(민 29:6) 나팔을 불어서 새해를 알렸습니다.(민 29:1) 나팔절은 예수님의 재림을 상징하는 절기입니다. 예수님 안에서 새롭게 변화되어 생활하는 것을 의미합니다.(고후 5:17) 예수님이 재림하실 때 나팔 불게 됩니다. 천사들이 나팔 불 때 예수님의 재림이 시작됩니다.

● 속죄일

속죄일은 종교력으로 일곱째 달의 10일입니다. 이스라엘 백성 모두의 죄를 일 년에 한 번 완전하게 속죄합니다.(히 9:7) 이때에 성소도 정결하게 합니다.(히 9:12-14) 속죄일은 노동을 금하고 두 염소를 드립니다.(레 16:8-10; 23:28) 여호와 하나님께 번제를 드립니다.(민 29:7-11) 대제사장이 1년 중 한 번 지성소에 들어갑니다.(히 9:7) 속죄일은 예수님의 속죄의 피를 예표 합니다. 속죄일은 매년 반복적으로 드렸지만 신약에서는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단 번 제사로 완성되었습니다.(히 10:1-18) 

● 안식년

안식년은 7년을 1주기로 할 때의 그 마지막 해 곧 7년째 되는 해입니다.(레 25:4) 안식년의 목적은 토지의 휴식이며(출 23:11) 인권을 해방합니다.(출 21:2-6) 안식년은 1년간 땅에 경작이 없습니다. 토지가 쉬어야 하기 때문에 경작하면 안 됩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안식년을 지키지 않았기 때문에 하나님이 강제로 이방 땅에 이주시켜 땅을 쉬게 만들었습니다.(출 23:11) 안식년은 노예를 해방시켰습니다.(출 21:2-6) 채무자의 빚 탕감을 해 주었습니다.(신 15:1-11) 안식년은 성도가 누릴 죄와 그 저주로부터의 자유와 해방을 예표하고 있습니다.(요 8:31,34) 우리는 예수님 때문에 영원한 안식을 누리고 있습니다.

● 희년

희년은 안식년 7번 지난 다음해 곧 50년째 되는 해입니다.(레 25:8-12) 희년은 자유와 해방의 해를 말합니다.(레 25:8-55) 희년이 되면 팔렸던 토지를 환원해 줍니다. 원래의 주인에게도 돌아가게 됩니다.(레 25:25-38) 희년이 되면 노예 해방의 역사가 있습니다.(레 25:39-46) 노예들은 해방되어 자유인이 됩니다.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새롭게 태어나 하나님의 은혜 누림을 예표하고 있습니다.(롬 3:24) 우리는 예수님 때문에 희년의 기쁨을 누리고 있습니다. 

● 유월절

유월절은 니산월 14일 저녁입니다.(출 12:6; 레 23:5; 민 28:16) 유월절은 애굽의 종살이에서 해방된 것을 기념합니다.(신 16:1) 우리는 원죄에서 해방된 것을 의미합니다. 이스라엘 자녀들에게 하나님이 이스라엘의 장자들을 살려 주심을 상기시키기 위함입니다.(출 12:16-20) 유월절은 생명과 죽음이 있었습니다. 선택받은 자는 생명이 있고 선택받지 못한 자는 죽음이 있습니다. 우리는 예수님 안에서 생명이 있습니다. 1월 10일에 준비한 흠 없고 1년 된 어린 숫양을 14일에 무교병, 쓴 나물과 함께 먹었습니다.(출 12:8) 어린양의 피를 문설주에 발랐습니다.(출 12:7) 유월절 희생양은 흠없으신 그리스도의 죽음을 예표 합니다.(요 1:29) 성도들이 사망에서구원받음을 예표 합니다.(요 3:16) 유월절은 성만찬을 암시해 줍니다.(마 26:17-29) 우리가 구원받은 것은 유월절 어린양 되시는 예수님으로 말미암아 된 것입니다.

● 무교절

무교절은 니산월 14일에 시작하여 1주일간 계속됩니다.(레 23:5,6) 애굽으로부터 급히 빠져나왔던 이스라엘 백성의 고생을 기념하기 위한 것입니다. 무교병은 하나님께 대한 전적인 희생과 봉사를 의미합니다.(출 12:16-20) 우리도 누룩이 들어가지 않은 순수한 무교병과 같은 복음을 먹어야 합니다. 무교절은 7일간 번제와 속죄제를 드립니다.(민 28:19-24) 무교절은 7일간 무교병을 먹고 첫날과 마지막 날은 성회로 모이고 노동을 금합니다.(출 12:15-20) 무교병은 구원받은 성도와 교회의 전적인 희생과 봉사를 암시하고 있습니다.(고후 5:8) 죄없으신 그리스도의 몸이 성도들을 위해 찢기심을 암시합니다.(히 9:12-14)

● 수전절

수전절은 아홉 번째 달 25일부터 8일간 지키게 됩니다. 유다 마카베오의 승리와 그의 지도력 아래 성전이 정화되고 재 봉헌된 것을 기념하는 절기입니다. 반드시 예루살렘에 올라갈 필요 없이 각 집에서 지켰으며, 첫날부터 매일 한 개의 촛불을 더해 8일째에는 8개의 촛불을 켜게 됩니다. 하나님의 성전 된 성도 각자가 몸의 성결에 힘써야 함을 예표합니다.(엡 1:21,22) 수전절은 빛의 절기입니다. 어두웠던 것을 밝히게 됩니다. 우리 안에 예수님이 있으면 세상으로 빛을 발산할 수 있습니다.

● 부림절

부림절은 아달월(태양력 2, 3월) 14,15일 (에 9:17) 유대인이 에스더와 모르드개에 의해 하만으로부터 구출된 것을 기념하는 절기입니다.(에 9:31) 하만이 유대인들을 죽이려고 할 때 하나님은 하만을 죽이고 유대인들을 구원하였습니다. 유대인이 구원된 13일에는 축제 준비로 금식을 하고 14일 저녁부터 회당에 모여 에스더서를 낭독하는데, 하만의 이름이 나올 때마다 회중은 ‘그의 이름은 말살될지어다. 악인의 이름은 소멸될지어다’를 외쳤습니다. 이튿날에도 낭독은 계속되며 오락을 하고 가난한 자에게 선물함(에 9:19,22) 성도들이 하나님의 주권적 섭리로 구원 됨을 암시합니다. 하나님은 당신의 백성을 늘 사단의 궤계로부터 지켜주시고, 궁극적으로 성도에게 구원과 상급을 내려주심을 예표 합니다.(시 19:11)

● 초실절

초실절은 유월절 후 첫 안식일 이튿날입니다.(레 23:11) 곡물을 주신 하나님께 감사하며 첫 곡식단을 봉헌합니다.(레 23;10; 롬 8:23; 고전 15:20-23) 모든 필요의 공급이 하나님께로부터 온다는 것을 인정해야 합니다.(레 23:9-14) 추수 전 곡식의 첫 이삭 한 단을 하나님께 요제로 흔들어 바쳤습니다.(레 23:9,10) 번제와 소제, 전제를 드렸습니다.(레 23:13) 예물을 드리기 전에 사람이 먼저 먹어서는 안 됩니다.(레 23:14) 예수 그리스도는 부활의 첫 열매로서 성도들의 부활의 보증이 되셨습니다.(롬 8:23) 하나님께 바쳐진 첫 이삭 단은 성도와 교회를 암시합니다.

● 칠칠절

칠칠절은 무교절에 첫이삭 한 단을 요제로 드린 날 곧 초실절로부터 50일째 되는 날입니다.(출 23:16; 34:22; 레 23:16) 밀 추수의 첫 소산을 바치고 봉헌하기 위한 것. 성전 파괴 후에는 시내 산에서 율법 받은 것을 기념하는 의미로 지켜집니다.(출 23:16) 모든 수확물은 첫 열매를 제물로 바친 뒤에야 사용이 가능합니다.(민 28:26-31) 떡 두 덩이로 요제를 드렸습니다.(레 23:17) 남자들은 할렐(시 113-118)을 부르며 가무에 참가했습니다. 오순절 축복, 곧 그리스도께서 승천하신 후 성령님이 강림하심을 예표 합니다.(행 2:1-4) 오순절에 바치는 떡 두덩이는 유대인과 이방인의 상징으로 봅니다.

● 초막절

초막절은 티쉬리월 15일부터 1주일간 계속됩니다.(레 23:34; 민 29:12) 광야 생활 중 인도, 보호하신 은혜를 기념하는 절기입니다.(신 16:13-17) 토지소산의 추수를 마칠 때 여호와의 절기를 지키기 위함입니다. 새벽- 해맞이와 관련된 의식을 행하였고 아침- 헌수 의식을 드렸으며 밤- 축제 의식을 거행했습니다. 이 세상 인생 길이 초막에 거하는 나그네 길임을 보이며, 우리의 영원한 집은 오직 하늘나라에 있음을 보여줍니다.(스 3:4)

[히브리서 3장 오늘 말씀] 예수님을 생각하라(히 3:1-6)

 

[히브리서 3장 오늘 말씀] 예수님을 생각하라(히 3:1-6)

히브리서 3장에서는 예수님을 바라보라고 말씀한다. 히브리서 기자는 모세와 예수님을 비교하고 있다. 예수님은 대제사장 직분을 받은 분이다. 구약에서는 삼중 직분이 따로 떨어져 있었는데

drn153.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