힘이 되신 여호와 하나님 찬양(시 18:1-6)
시편 기자는 나의 힘이신 여호와를 내가 사랑한다고 말합니다. 여호와는 나의 반석이고 요새시며 나를 건지시는 분이며 피할 바위라고 고백합니다. 여호와 하나님은 우리의 구원자가 되시고 환난 중에 피할 분입니다. 내가 환난 중에 부르짖어 기도할 때 응답하시는 분입니다.
1절 바요마르 에리하미카 아도나이 히지키
성 경: [시18:1]
주제1: [왕이 부르는 감사의 노래]
주제2: [하나님의 구원 사역]
내가 주를 사랑하나이다 - '사랑하나이다'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라함'은 주로 하나님이 인생을 사랑하실 때 사용된 용어이지만 본절에서는 아주 예외적으로 사람이 주어로 사용되었다. 따라서 이 용어는 다윗과 하나님 간의 밀접한 관계를 충분히 잘 보여주는 것으로 본시 전체의 사상을 요약한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2절 아도나이 살리이 우미추다티 우미팔리티 엘리 추리 에헤세 보 마기니 비케렌 이쉬이 미시가비
성 경: [시18:2]
주제1: [왕이 부르는 감사의 노래]
주제2: [하나님의 구원 사역]
본절에는 하나님이 상징적으로 묘사되어 있다. 이러한 다윗의 하나님에 대한 묘사는 그의 생애의 경험, 특히 사울의 핍박으로부터 구원받은 그의 체험에서 비롯된 것이었다(Lange).
반석(盤石)이시요 나의 요새시요 - 반석이나 요새는 적들이 접근하기 어려운 험난한 곳으로써 피난처로 사용된다. 다윗은 실제로 사울에게 쫓길 때 이러한 곳에 숨어서 연명하곤 했었다. 다윗은 이러한 '경험을 되돌아보며 하나님께서 친히 그의 피난처가 되셨음을 노래하고 있는 것이다.
나의 피할 바위시요 - 여기서 '바위'는 위의 반석과 다른 의미를 가지는 용어이다. 위의 '반석'(셀라)은 그저 몸을 숨길 수 있는 작은 규모의 바위 덩어리를 의미하나 여기의 '바위'(추르)는 큰 산을 의미하는 말이다. 이 용어는 일찍이 하나님의 별명으로 일컬어졌으며(출 17:6;33:21, 22;신 32:4;삼상 2:2) 큰 산과 같은 하나님의 불변성을 상징한다(사 26:4). 그리고 실제로 지형이 쉽게 변하는 사막지대에서 이 '추르'라고 하는 말은 불변성 또는 견고성을 상징했다.
나의 방패시요 - '방패'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마겐'은 조그마한 원형의 방패를 의미한다(TWOT). 방패가 적의 화살과 칼날로부터 몸을 보호하듯이 하나님께서는 다윗의 몸을 항상 둘러치셔서 그의 보호자가 되셨다. 하나님은 자기의 종(창 15:1), 아론의 집(115:10), 이스라엘 민족(신 33:29), 그를 신뢰하는 모든 자들(잠 2 :7;30:5)의 방패가 되시기도 한다.
구원의 뿔 - 뿔은 승리와 권능의 상징이다. 다윗은 모든 싸움에서 승리한 자이며 환난 가운데서 구원을 받았기에 하나님을 '뿔'로 고백할 수 있었다.
나의 산성이시로다 - 여기까지 다윗은 모두 일곱 번에 걸쳐 하나님을 비유적으로 묘사했다. 이는 하나님의 완전성을 묘사하기 위함일 것이다(Delitzsch, Rawlinson). 여기서 하나님에 대한 마지막 비유인 산성은 높고 험한 바위로 구성된 안전한 피난처를 의미한다(9:9}. 그리고 이곳은 적의 침입시 최후의 방어선이기도 하다. 이처럼 하나님께서 성도를 위한 최후의 방어선이 되시기에 성도는 마침내 승리를 얻게된다.
3절 미힐랄 에키라 아도나이 우민 오이바이 이바세아
성 경: [시18:3]
주제1: [왕이 부르는 감사의 노래]
주제2: [하나님의 구원 사역]
내가 찬송받으실 여호와께 아뢰리니 - 다윗은 과거의 경험에 근거하며 보다 확실하게 하나님을 신뢰하고 있다. 이 신뢰는 환란 가운데 기도로 나타난다.
4절 아파푸니 헤빌레 마베트 비나할레 빌리야알 이바아투니
성 경: [시18:4]
주제1: [왕이 부르는 감사의 노래]
주제2: [하나님의 구원 사역]
사망의 줄이 나를 얽고 - 이는 사냥꾼의 그물에 걸려있듯이 원수들에게 둘러싸여 헤어 나오기 힘든 다윗의 급박한 상황을 비유한 구절이다.
불의의 창수(漲水)가 나를 두렵게 하였으며 - '불의의 창수'는 문자적으로 '벨리알의 창수'이다. '벨리알'은 '무익한 것', '무가치한 것'을 의미하나 '파멸', 또는 '죽음'을 의미하기도 한다. 그런데 본절이 히브리 시의 특징인 병행 대구법으로 구성되었다면 후자의 해석이 타당하다. 그리고 구약에서 '벨리알'이란 표현은 '사망'의 의미로 이해되기도 하므로(욥 18;13;합 2:5). 본 구절에서 '벨리알'은 '죽음'으로 해석되는 편이 타당하다(Briggs).
5절 헤빌레 쉐올 시바부니 키디무니 모키세 마베트
성 경: [시18:5]
주제1: [왕이 부르는 감사의 노래]
주제2: [하나님의 구원 사역]
음부의 줄...사망의 올무 - 본절은 히브리 시의 대표적인 특징인 평행 대구법(parallellism)이 사용되어 다윗이 원수들에 의해 얼마나 위험한 상황에 처해 있는지를 보여주고 있다. 특히 '음부의 줄'과 '사망의 올무'는 동일한 표현으로 다윗이 죽음의 위기에 빠져있음을 단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6절 바차르 리 에키라 아도나이 비엘 엘로하이 아샤베아 이쉬마 메헤칼로 콜리 비샤비아티 리파나이브 타보 비아지나이브
성 경: [시18:6]
주제1: [왕이 부르는 감사의 노래]
주제2: [하나님의 구원 사역]
내가 환난에서 여호와께 아뢰며 - 다윗은 3절에서와 마찬가지로 사망의 위기 중에서도 하나님께 기도를 드렸다. 이는 그의 믿음의 실상을 잘 보여준다.
저가 그 전(殿)에서 내 소리를 들으심이여 - 여기서 '전'이란 예루살렘 성전을 가리키지 않는다. 왜냐하면 당시 예루살렘 성전은 건축되지 아니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전'은 여호와께서 우주를 다스리기 위해 앉아 계신 하늘의 거처를 의미할 것이다(Craigie).
[산상수훈 새벽예배 10분 설교문] 마음이 가난한 자의 행복(마 5: 1-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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