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란노 서원 구약 강해

[구약 성경 지명 강해 설교말씀] 그술 Geshur

두란노 서원 2020. 7. 22. 1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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샬롬! 오늘도 두란오 서원을 찾아주신 여러분 감사합니다. 오늘은 구약 성경 지명 강해 설교말씀 중에서 그술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지명연구 : 그술 Geshur

 

1. 지명의 의미와 위치

1) 명칭 : 그술(히-גשור(게술), 영-Geshur)이라고 불리운다.

2) 의미 : '다리'(bridge)라는 의미이다. 그술족은 바산의 북동부 아르곱(Argob), 오늘날 레야(Lejah)라는 돌이 많은 지역에 거주했다.

3) 위치와 유래 : 헬몬 산과 티베리야 호수 사이에 있다(삼하15:8대상2:23). 후에 북부 요단 강의 동쪽에 있는 수리아의 속국이 된다.

2. 성경적 배경과 역사적 변천

1) 헤르몬 산과 마아가, 바산 사이에 있다(신3:13,14수12:5). 한때는 므낫세 지파가 이곳을 소유했다(수13:13). '그술 족속'은 므낫세의 아들 야일에게 준 땅의 일부(신3:14수12:5)인 시내 광야 부근 블레셋 남쪽에 거주하던 종족으로 이스라엘이 여호수아 때까지 쫓아내지 못하였다(수13:2삼상27:8).

2) 고대 바산의 수도는 아스다롯(Ashtaroth)으로 가르나임과 경쟁하였다. 후에 가울라니티스(Gaulonitis)가 그술족의 국토가 되어 다윗 통치 때까지 독립을 유지한다(삼하13:37이하).

3) 다윗시대에 이곳은 달매(Talmal)에 의해 지배되었는데, 다윗은 그술의 왕 달매의 딸 마아가를 아내로 삼았고(삼하3:3), 그에게서 압살롬을 낳았다(대상3:2). 압살롬은 이복형 암논을 죽이고 그술로 도망하여 3년간 외할아버지 달매의 보호를 받다가 요압에 의해 무사히 예루살렘 집에 돌아왔다(삼하13:37,38삼하14:23,32).

4) 왕국시대는 이스라엘의 속국이었으나 왕국 분열 후 아람과 동맹을 맺고 자주 이스라엘의 바산을 침략해서 하봇야일 등을 빼앗았다(대상2:23). 그후 다메섹 왕국에 합병되었다.

5) 19676월 이후 이스라엘의 새로운 정착지가 되었고, 19684월에는 키부츠가 세워졌다. 골란 고원에서 흘러내는 야후디아(Yahudia) 시내의 상류에 있는 이 지역은 하류에 있는 오늘날 무사디야(Moussadiya)라고 불리는 벳새다까지 자연 보호 지역으로 지정되어 있다.

6) 아마르나 서신(Amama letters)에 하야누(Haya- nu), 즉 오늘날의 키르벳 아윤(Khirbet Ayyun)이 가리(Gari)의 영토로 나오는데, 바로 이 '가리'가 그술로 추정된다. 바산의 아스다롯 왕은 이 지역을 소유하려고 애를 썼다. 유대의 서기관들도 이곳에 마음을 두고 그 지역 이름을 열거하고 있다.

 

3. 과거와 현재의 모습

1) 지형과 기후 : 북쪽의 헬몬 산 밑에서 시작하여 갈릴리 호수로 흐르는 북쪽 요르단 강 주변은 대분지로서 훌라 분지라고 불리우는데, 그술 지역은 1000m나 되는 골란 고원에서 높은 강수량과 풍부한 물을 공급받았으나 지금은 유대인들의 개간 공사로 늪지가 모두 사라지고 호수도 소규모로 줄어들었다.

2) 산업 : 아마르나 서신에 의하면 그 당대에 이곳은 무화과와 포도가 많이 나서 물보다는 포도주를 먹었다. 그리고 꿀, 올리브유, 보리, 밀도 풍부해서 목축에도 매우 좋은 지역이다.

원어설교 : 그술 Geshur

 

그술 גשור : 게슈르 Geshur

삼하14:23 일어나 그술로 가서 압살롬을 데리고 예루살렘으로 오니

 

그술은 아람에 있는 작은 나라 가운데 하나로서 이스라엘 바로 북쪽에 인접해 있는 나라입니다. 그술은 '다리'라는 의미를 갖고 있는 히브리어 גשור(게슈르)에서 비롯되었습니다. '다리의 땅'인 그술이 헤르몬 산에서 갈릴리 호수까지 북부 요단 강 양편으로 다리처럼 길게 뻗어 아람과 이스라엘을 연결했기 때문입니다.

 

1. 그술은 올바른 중보 역할을 교훈합니다

그술은 이스라엘과 인접해 있는 지역으로 이스라엘과 아람의 중보 역할을 하였습니다. 그래서 다윗 왕가는 그술과 우호 관계를 맺고 있었으며 다윗은 이 나라의 공주 마아가와 정략결혼을 하기도 했습니다(삼하3:1-3). 그 결과 훗날 큰 반역을 일으키는 압살롬을 낳게 된 것입니다. 하나님은 이방인과의 결혼을 통해서 그의 백성들이 세속화되는 것을 기뻐하지 않으십니다. 그술은 아람과 이스라엘의 중보 지역으로서 아람에게 이스라엘의 하나님을 증거하기보다는 아람의 세상 문화로 이스라엘을 타락하게 만들었던 것입니다.

 

2. 예수 그리스도는 완전한 중보자이십니다

그술은 이스라엘을 아람에 의존하게 함으로써 이스라엘을 하나님과 멀어지게 하였습니다. 그러나 예수 그리스도는 하나님과 죄인 된 인간 사이에서 완전한 중보자가 되셨습니다. '중보'는 '담보를 취하다'라는 의미의 ערב(아라브)동사로 나타납니다. 중보자는 같은 동족으로서 일련의 책임과 사명 그리고 죄에 대한 책임을 짊어져야 합니다. 이런 의미에서 모세의 중보 기도는(출32:31,32) 영원하지 못하며 불완전한 것입니다. 그러나 예수 그리스도는 죄 없으신 분으로서 인간으로 오셔서 죄를 담당하셨습니다. 그리하여 인간으로 하여금 하나님 앞에 나아갈 수 있게 하셨고 회개를 가능하게 하였습니다. 그리고 하나님의 공의를 만족시키시고 인간들과 하나님의 교제를 가능케 하셨습니다. 지금도 예수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말씀과 기도를 통해서 중보 역할을 계속하고 계십니다.

 

3. 성도는 교회와 이웃을 위해서 중보 기도를 해야 합니다

이스라엘을 아람과 연결시키는 그술의 잘못된 중보와는 달리 그리스도께서는 중보자로서 타락한 인간이 다시 하나님과 교제할 수 있도록 하셨습니다. 그리스도의 중보 역할로 하나님을 뵙게 된 우리에게 더 중요한 사실은 형제의 실수를 감싸주고 그를 위해 기도해야 한다는 사실입니다. 그것이 죄인 줄 알면서도 죄의 유혹을 이기지 못하는 것이 우리들의 모습입니다. 때문에 회개할 수 있는 은혜의 마음을 주시도록 범죄 하는 형제를 위해 기도해야 하는 것입니다.

만일 우리가 범죄와 실수를 범한 형제를 정죄하거나 비방한다면 그것은 이스라엘을 죄악에 연결시킨 그술의 행위와 다를 것이 없는 행위입니다. 우리는 그리스도의 지체이기에 기도해야 할 책임이 있습니다. 물론 우리가 기도해 주었지만 자기 죄로 인해 생명을 잃는 자가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누가 사망에 이르는 죄를 범하고 누가 그렇지 않은 죄를 범하는지를 가려내는 책임은 우리에게 있지 않습니다. 우리에게 주어진 의무는 형제가 범죄 하는 것을 보면 중보 기도하는 것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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