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란노 서원 성경공부자료

[기독교 교회 절기 성경공부] 성서 주일 예배 설교 자료 모음

두란노 서원 2022. 7. 22. 12:11
반응형

성서 주일을 통해서 우리가 성경의 중요성을 깨닫고 성경은 영생을 주는 책이라는 것을 알아야 하겠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성경이 많이 팔리고 있지만 사람들이 기피하는 성향이 있습니다. 예수님께서도 성경을 통해서 영생을 얻는다고 했습니다. 우리가 성서 주일을 통해서 성경을 더욱더 사랑하는 계기가 되어야 하겠습니다.

 

성서 주일 예배 설교 자료 모음

 

성경은 구원을 주는 책입니다. 이 책이 베스트셀러이지만 많이 읽히지 않는 것도 사실입니다. 성서 주일을 통해서 성도들이 성경의 중요성을 깨닫고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면서 살아야 합니다. 성경을 통해서 구원의 확신을 얻을 수 있습니다. 우리는 성경을 통해서 예수님을 발견할 수 있고 예수님을 믿음으로 구원받게 됩니다. 성서 주일예배를 통해서 성경을 열심히 읽어야 하겠다는 다짐을 가지는 크리스천이 되어야 합니다.

 

성경의 역할(딤후 3:15-17)

 

하나님께서는 성경을 우리에게 주셨습니다. 성경은 크신 하나님께서 자신을 계시하시는 도구이며 또한 인생들을 이끄는 능력의 말씀입니다. 이러한 성경이 우리의 삶 속에서 어떤 일을 하는지 본문 말씀을 통해 살펴보도록 합시다.

 

구원에 이르게 합니다(15) - 성경은 하나님과 예수 그리스도를 증거 합니다. 성경은 이 증거를 통해 우리로 복음을 알게 하고, 하나님과 예수님에 대한 믿음을 통해 구원에 이르게 합니다.

 

교훈과 책망과 의로 교육합니다(16) - 성경에는 우리를 향한 하나님의 교훈이 들어 있습니다. 성경은 이를 통해 우리로 의와 불의를 구별하게 하며, 악의 길에 빠지지 않게 하여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에 이르도록 인도해 줍니다.

 

행위를 온전케 합니다(17) - 성경은 하나님의 뜻이 무엇이며, 선이 무엇인가를 가르치고 있습니다. 성경은 우리로 이를 깨닫게 하고 몸소 행하게 하며, 우리의 행실이 주안에서 온전케 되도록 합니다.

 

성경은 우리로 하여금 우리의 안전한 항구 되시는 하나님의 품에 이르도록 돕는 영적 인도서인 동시에 그 미래를 보장하는 소망의 책입니다. 우리가 성경의 가르침에 따르게 될 때에 우리 인생 여정은 가장 안전하며 확실합니다. 성경 말씀이 아닌 다른 가르침을 좇음으로 인해 인생의 바다에서 표류하지 않도록 주의합시다.

 

성경에 대한 바른 자세(살전 2:13)

 

올바른 성경관은 올바른 신앙생활을 가능케 합니다. 그럼 올바른 신앙생활을 위한 바른 성경관, 즉 성경에 대한 성도의 바른 자세란 어떤 것일까요. 본문 말씀을 통해 알아봅시다.

 

사모하는 마음으로 대해야 합니다(17:11) - 우리는 성경을 통해 주님을 만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주님과의 사랑의 교제를 사모하는 마음으로 성경을 대해야 합니다.

 

신뢰하는 마음으로 대해야 합니다(살전 2:13) - 성경은 영원히 변치 않는 하나님의 말씀입니다. 일점 일획도 변치 않는 그분의 약속을 전적으로 신뢰하는 마음으로 성경을 대해야 합니다.

 

역사를 기다리는 마음으로 대해야 합니다(4:12) - 하나님의 말씀은 우리의 세밀한 마음까지도 감찰하시며, 삶 가운데서 역사하십니다. 이러한 살아계신 하나님의 역사를 간절히 기다리는 마음으로 항상 성경을 상고해야 합니다.

 

당신은 오늘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을 읽으셨습니까? 또한 그 말씀을 신뢰하며 우리 삶 가운데서 역사하심을 위해 기도하셨습니까? 성경 말씀이 늘 우리 생활에 함께 하기를 기도하며 말씀 묵상에 전념하는 성도가 되어 영적 축복을 경험합시다.

 

성경 속에 나타난 성부, 성자, 성령(딤후 3:16-17)

 

한 권의 성경이 이루어지기까지는 성부 하나님과 성령 하나님과, 성자의 연합하심이 있었습니다. 과연 삼위 하나님께서 성경 기록에 대해 어떤 역사를 하셨는지 말씀을 통해 살펴보도록 합시다.

 

기록케 하신 이는 성부 하나님이십니다(벧후 1:21) - 성부 하나님께서는 인생을 성령으로 감동케 하시어 성경을 기록하게 하셨습니다. 이는 하나님께서 피조물인 우리로 하여금 창조주 하나님이 계심을 알게 하며 범죄 한 인간을 구원으로 이끌기 위함입니다.

 

기록하신 이는 성령 하나님이십니다(딤후 3:16) - 성령 하나님께서는 감동받은 이를 통해 하나님의 말씀을 기록하셨습니다. 이는 하나님의 깊은 뜻, 즉 범죄 한 인간을 향한 하나님의 크신 사랑과 구원의 약속을 일점 일획의 오차도 없이 전달하시기 위함입니다.

 

기록된 것을 이루신 분은 하나님이십니다(5:39) - 성부 하나님이 성령의 감동을 통해 기록케 하신 그 약속을 이루신 분은 성자 하나님, 곧 예수 그리스도이십니다. 주님은 그 약속의 성취를 이루기 위해 이 땅에 오셔서 구원 사역을 다 이루셨으며 재림의 약속을 이루기 위해 지금은 하나님 우편에 앉아 계십니다.

 

성경은 성부, 성자, 성령에 의해 기록되고 완성되었습니다. 세 분이시며 또한 한 분이신 성부, 성자, 성령께서는 언제나 동일하게 우리 속에서 역사하시며 온전히 일을 이루십니다. 우리 속에 역사하시는 성부, 성자, 성령의 영광을 위해 늘 기도하는 성도가 되도록 합시다.

 

금보다 귀한 말씀(19:7-10)

 

금은 귀한 것입니다. 과거에는 돈 대신 금을 이용하여 자신이 원하는 모든 것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하나님의 말씀은 이보다 훨씬 더 귀합니다. 왜냐하면 금으로도 살 수 없는 더 귀한 것을 얻게 하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이 우리로 얻게 하는 것은 무엇인지 성경을 통해 살펴봅시다.

 

생명을 줍니다(7) - 금은 죽은 사람을 살리지 못합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말씀은 죄로 죽을 수밖에 없었던 우리를 살리사 영원한 생명을 얻게 하였습니다.

 

지혜를 줍니다(7) - 하나님의 말씀은 어리석은 자로 지혜롭게 하십니다. 그 지혜는 우리로 하여금 위험과 재앙을 피하여 축복에 이르게 합니다. 그 지혜는 우리로 하여금 위험과 재앙을 피하여 축복에 이르게 합니다. 이는 금이 주는 단순한 물질적인 축복과는 차원이 다릅니다.

 

기쁨을 줍니다.(8) - 금은 있을 때는 기쁨이 있지만 없어지면 그 기쁨도 금세 사라지는 허무한 것입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교훈이 주는 영혼의 기쁨은 영원히 사라지지 않습니다.

 

영안을 줍니다(8) - 물질인 금은 탐욕을 우리 눈을 가려 멸망에 이르게 합니다. 그러나 정결한 여호와의 계명은, 그것을 지켜 행하는 자의 영안(靈眼)을 밝혀 천국을 보게 합니다.

 

그러나 눈앞에 유익만을 위해 이처럼 고상하고 값진 축복을 거부하는 자가 이 세상에는 너무도 많습니다. 우리는 금보다 귀한 것을 소유할 뿐 아니라, 다른 이들에게도 이런 값진 축복을 갖도록 돕는 사람이 됩시다.

[구약성경 성경공부] 구약 성경의 여호와 절기들

 

[구약성경 성경공부] 구약 성경의 여호와 절기들

구약성경에는 여호와의 절기에 대해서 말씀하고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절기들은 계절에 숨겨놓았습니다. 하나님께서 창세기 1장에서 계절을 만드셨는데 이 단어가 모에드인데 절기라는 단어와

drn153.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