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란노 서원 성경공부자료

[사무엘상 성경공부] 한나의 헌신(사무엘상 1장19-28절)

두란노 서원 2021. 10. 14. 10:07
반응형

그는 사무엘을 바칠 때에 그를 여호와께 드리되 그의 평생을 여호와께 드리나이다라고 했다. 일 순간을 바치는 것이 아니라 그의 평생을 여호와께 바치는 것이다. 그러면 또다시 자식이 곁에 없으므로 인하여 그 대적브닌나를 통하여 다시 고통을 받을지 모르지만 그런 것을 문제 삼지 않고, 그는 하나님께서 주신 자식을 다시 하나님께 바치나이다 라고 아들을 바치는 것이다. 즉 그는 모든 것이 주께로부터 왔다는 사실을 너무도 잘 알고 있었다.

 

서론

1. 사무엘상 11-210절은 사무엘의 어머니 한나의 기도를 통하여 사무엘이 태어나고 그 일을 통하여 하나님께 드리는 한나의 찬송이 기록되어 있다.

2. 사무엘은 이스라엘 왕정 국가의 성립 초기에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인물이었다. 그가 그런 훌륭한 인물이 될 수 있었던 것은 물론 하나님의 섭리와 은혜로 되었겠지만 아울러 그 뒤에서 끊임없이 기도하는 기도의 어머니 한나가 있었기 때문이었다.

3. 본문은 사무엘을 얻은 그의 부모들이 사무엘을 어떻게 헌신시켰는지와, 한나가 하나님께 올리는 기도의 찬송을 통하여, 하나님의 성품을 자세하게 우리에게 소개하고 있다.

1. 사무엘의 탄생(誕生)

삼상1:19 그들이 아침에 일찍이 일어나 여호와 앞에 경배하고 돌아가서 라마의 자기 집에 이르니라 엘가나가 그 아내 한나와 동침하매 여호와께서 그를 생각하신 지라

1. 사무엘의 잉태는 여호와의 은혜로 되었다.

1) 여호와께서 그를 생각하신 지라

자식을 낳는 것은 하나님께서 생각해 주셔야 가능한 일이다.

이것은 야곱의 아내 라헬에게도 같은 말로 말씀하셨고(창30:22),

창30:22)하나님이 라헬을 생각하신 지라 하나님이 그를 들으시고 그 태를 여신 고로

②아르라함의 아내 사라가 잉태할 때도 비슷한 경우이며(창18:14)

창18:14 여호와께 능치 못한 일이 있겠느냐 기한이 이를 때에 내가 네게로 돌아오리니 사라에게 아들이 있으리라

삼손의 아버지 마노아의 아내에게도 비슷했고,(삿13:2,3)

삿13: 2 소라 땅에 단 지파의 가족 중 마노아라 이름하는 자가 있더라 그 아내가 잉태하지 못하므로 생산치 못하더니 3 여호와의 사자가 그 여인에게 나타나시고 그에게 이르시되 보라 네가 본래 잉태하지 못하므로 생산치 못하였으나 이제 잉태하여 아들을 낳으리니

 

④세례 요한의 부모 사가랴와 엘리사벳에게도 비슷한 경우이다.(눅1:13)

눅 1:13 천사가 일러 가로되 사가랴여 무서워 말라 너의 간구함이 들린지라 네 아내 엘리사벳이 네게 아들을 낳아 주리니 그 이름을 요한이라 하라

2) 이들은 모두 공통된 점이 있다.

기도의 응답으로 늦게 출생된 자식들은, 부모에게서 하나님의 특별한 은혜의 선물로 인정된 점이며,

또한 자식들은 모두 하나님께 특별히 헌신된 신앙의 인물들이었다는 점이다.

3) “생각하신지라의 의미는 항상 마음속에 깊이 새기고 있는 상태를 가리킨다.

하나님께서는 항상 가난하고 슬픈 마음을 가진 자들의 간절한 기도는 반드시 하나님께 기억된 바 되는 것이다.

 

2. 오늘 우리에게도 자식은 여호와의 주신 기업이다.

시127:3 자식은 여호와의 주신 기업이요 태의 열매는 그의 상급이로다

1) 자식을 얻는 것은 하나님의 크신 은혜이다. 그 은혜를 잘 간직하기 위해서 주신 기업을 큰 은혜로 생각하고 항상 감사하며 잘 양육해야 하겠다.

2) 늦게 얻은 자식, 그것도 하나님께 특별히 기도하여 얻은 자식일수록 하나님의 크신 일군 된 경우가 많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잘 키워야 하겠다.

3) 자식의 문제만큼은 지나치게 귀하게도, 또 천하게도 말고 그대로, 하나님의 선물이라고 생각하고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키워야 하겠다.

 

2 사무엘의 탄생은 기도에 대한 응답이다.

삼상1:20 한나가 잉태하고 때가 이르매 아들을 낳아 사무엘이라 이름하였으니 이는 내가 여호와께 그를 구하였다 함이더라

1. 사무엘의 탄생은 기도에 대한 응답이었다.

1) 한나가 하나님께 애통하는 마음으로 드린 기도에 대하여 여호와의 응답이 드디어 이루지게 된 것이다.

2. 응답받는 기도는 어떤 기도인가?

1)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는 삶이 수반되어야 한다.(요15:7)

요15: 7 너희가 내 안에 거하고 내 말이 너희 안에 거하면 무엇이든지 원하는 대로 구하라 그리하면 이루리라

2) 죄를 회개애야 한다.(시66:18; 요일3:21,22)

시66:18 내가 내 마음에 죄악을 품으면 주께서 듣지 아니하시리라

요일3:21 사랑하는 자들아 만일 우리 마음이 우리를 책망할 것이 없으면 하나님 앞에서 담대함을 얻고 22 무엇이든지 구하는 바를 그에게 받나니 이는 우리가 그의 계명들을 지키고 그 앞에서 기뻐하시는 것을 행함이라

3) 간절히 구해야 한다.(렘33:3, 마7:7,8)

7: 7 구하라 그러면 너희에게 주실 것이요 찾으라 그러면 찾을 것이요 문을 두드리라 그러면 너희에게 열릴 것이니 8) 구하는 이마다 얻을 것이요 찾는 이가 찾을 것이요 두드리는 이에게 열릴 것이니라

렘33: 3 너는 내게 부르짖으라 내가 네게 응답하겠고 네가 알지 못하는 크고 비밀한 일을 네게 보이리라

4) 하나님의 자녀라는 구원의 확신을 가지고 기도할 때 응답받는다. (마7:9-11,요16:24)

7: 9 너희 중에 누가 아들이 떡을 달라 하면 돌을 주며 10 생선을 달라 하면 뱀을 줄 사람이 있겠느냐 11너희가 악한 자라도 좋은 것으로 자식에게 줄줄 알거든 하물며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서 구하는 자에게 좋은 것으로 주시지 않겠느냐

요16:24 지금까지는 너희가 내 이름으로 아무 것도 구하지 아니하였으나 구하라 그리하면 받으리니 너희 기쁨이 충만하리라

3. 기도응답을 받지 못하는 경우는 어떤 경유인가?

1) 정욕에 쓰려고 잘못 구한 경우에(약4:3)

4: 3 구하여도 받지 못함은 정욕으로 쓰려고 잘못 구함이니라

2 하나님의 뜻에 합당치 않는 것을 위하여 기도한 경우(고후12:8,9)

고후12: 8 이것이 내게서 떠나기 위하여 내가 세번 주께 간구하였더니 9 내게 이르시기를 내 은혜가 네게 족하도다 이는 내 능력이 약한데서 온전하여짐이라 하신지라 이러므로 도리어 크게 기뻐함으로 나의 여러 약한 것들에 대하여 자랑하리니 이는 그리스도의 능력으로 내게 머물게 하려함이라

3) 믿음이 없이 기도한 경우 (마17:20, 21:21,22)

마17:20 가라사대 너희 믿음이 적은 연고니라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가 만일 믿음이 한 겨자씨 만큼만 있으면 이 산을 명하여 여기서 저기로 옮기라 하여도 옮길 것이요 또 너희가 못할 것이 없으리라

마21:21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22 만일 너희가 믿음이 있고 의심치 아니하면 이 무화과나무에게 된 이런 일만 할뿐 아니라 이 산더러 들려 바다에 던지우라 하여도 될 것이요 너희가 기도할 때에 무엇이든지 믿고 구하는 것은 다 받으리라 하시니라

4) 믿음을 연단시키기 위해서

4. 기도응답의 종류

1) 즉시 응답해 주시는 경유

2) 때를 기다리시고 기도응답을 연기하시는 경우

3) 전혀 응답해 주시지 않는 경유

그것도 구하는 자에게 기도에 대하여 응답해 주지 않는 것이 유익이 되기 때문에.

* 그러므로 하나님께 기도응답을 받지 못하는 경우는 없다. 하나님의 자녀들에게는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시게 하시는 하나님이시기 때문에 구하는 것에 대하여 모든 것을 각자의 형편에 맞게 선하게 응답해 주신다. 다만 우리는 그 하나님의 선하시고, 온전하신 뜻이 어디에 있는지 잘 분별할 수 있는 안목이 있어야 하겠다.

8:28 우리가 알거니와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 곧 그 뜻대로 부르심을 입은 자들에게는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느니라

* 그러므로 기도는 하나님께 대하여 자신의 연약함을 고백하는 겸손의 표시이며, 또 기도는 하나님의 축복이 자신에게 오게 하는 통로이다. 아울러 진실한 믿음의 기도는 성도를 기쁨 가운데 살게 한다.

 

3. 한나의 사무엘을 통한 헌신(獻身)

1. 한나의 헌신(서원)은 남편의 인정을 받았다.

삼상1:21 그 사람 엘가나와 그 온 집이 여호와께 매년제와 그 서원제를 드리러 올라갈 때에

삼상1:23 그 남편 엘가나가 그에게 이르되 그대의 소견에 선한 대로하여 그를 젖 떼기까지 기다리라 오직 여호와께서 그 말씀대로 이루시기를 원하노라

1) 매년제는 이스라엘 민족이 해마다 수확을 얻는 것과, 십일조 등을 을 가지고 성소로 올라갔다. 그때 한나의 남편은 함께 그 서원제를 드리러 갔다. “그 서원제는 한나가 하나님께 서원한 것의 효력이 있도록 확증하기 위해 드리는 제사이다. 그런데 이스라엘의 율법으로 아내가 서원한 것은 남편이 무효화시킬 수 있는 것인데, 한나의 남편 엘가나는 그 서원”-사무엘을 평생 하나님 전에 바치겠다고 서원한 것을 무효화시키지 않고 인정한 것이다.

2. 한나의 헌신에는 절제가 수반된다.

삼상1:22 오직 한나는 올라가지 아니하고 그 남편에게 이르되 아이를 젖 떼거든 내가 그를 데리고 가서 여호와 앞에 뵈게 하고 거기 영영히 있게 하리이다

1) 아이를 얻은 한나는 의기양양해서 자랑도 하고 보란 듯이 자식을 데리고 여호와의 집에 가서 남에게 보이고 싶었겠지만 그것을 절제하고 아이를 완전히 여호와께 바치게 위해 때를 기다렸다.

2) 우리가 하는 모든 일에도 절제가 필요하다. 특히 자칫하다가 하나님의 영광을 드러낸다고 한 것이 하나님의 영광을 가리고 나의 이름만 드러나는 경우가 있다. 우리는 절제의 덕을 나타내야 하겠다. 어떤 사람은 많이 수고하고도 절제하지 못하여 도리어 핀잔만 듣는 경우도 많다.

5:23 온유와 절제니 이 같은 것을 금지할 법이 없느니라

딤전3:2 그러므로 감독은 책망할 것이 없으며 한 아내의 남편이 되며 절제하며 근신하며 아담하며 나그네를 대접하며 가르치기를 잘하며

딛 1: 8 오직 나그네를 대접하며 선을 좋아하며 근신하며 의로우며 거룩하며 절제하며

벧후1:6 지식에 절제를 절제에, 인내를, 인내에 경건을,

3. 한나의 헌신은 전부를 드리는 것이었다.

삼상1:27 이 아이를 위하여 내가 기도하였더니 여호와께서 나의 구하여 기도한 바를 허락하신지라 28 그러므로 나도 그를 여호와께 드리되 그의 평생을 여호와께 드리나이다 하고 그 아이는 거기서 여호와께 경배하니라

1) 한나에게서 사무엘은 자기의 전부이며, 자기의 생명과도 같았다. 천신만고 끝에 겨우 아이를 얻어 그 대적(브닌나)에게 멸시를 면할 수 있는 것인데도, 그는 그 아이를 약속대로 하나님께 바쳤다.

2) 어렵게 얻은 자기가 가장 귀하게 여기는 아들을 바친 것이다.

4. 한나의 헌신은 일시적인 것이 아니며 일관된 헌신이다.

1) 그는 기도하기 전과 기도의 응답을 받은 후와 같은 마음을 가지고 하나님을 섬겼다.

2) 많은 사람들은 기도하기 전과 기도의 응답을 받은 후와, 어려운 환난을 당하다가 하나님의 은혜로 겨우 환난을 면한 경우에 믿음의 자세가 많이 변한다. 그러나 한나는 일관되게 하나님께 헌신하고자 하는 맘을 가지고 있다.

3) 또 그는 사무엘을 바칠 때에,“그를 여호와께 드리되 그의 평생을 여호와께 드리나이다라고 했다. 일 순간을 바치는 것이 아니라 그의 평생을 여호와께 바치는 것이다. 그러면 또다시 자식이 곁에 없으므로 인하여 그 대적브닌나를 통하여 다시 고통을 받을지 모르지만 그런 것을 문제 삼지 않고, 그는 하나님께서 주신 자식을 다시 하나님께 바치나이다 라고 아들을 바치는 것이다. 즉 그는 모든 것이 주께로부터 왔다는 사실을 너무도 잘 알고 있었다.

롬11:36 이는 만물이 주에게서 나오고 주로 말미암고 주에게로 돌아감이라 영광이 그에게 세세에 있으리로다 아멘

1:21 가로되 내가 모태에서 적신이 나왔사온즉 또한 적신이 그리로 돌아가올지라 주신 자도 여호와시요 취하신 자도 여호와시오니 여 호와의 이름이 찬송을 받으실지니이다 하고

4) 오늘 우리도 하나님께 받은 자신을 다시 하나님께 바치나이다.”라는 심정으로 자식을 키워야 하겠으며, 실로 우리는 하나님께 받기만 하고 받은 것을 감사함으로 다시 드리는 경우는 많지 않다. 나는 무엇을 드리는가?

 

결론을 위한 질문

1. 자식은 하나님 앞에서 무엇인가?

2. 기도응답의 조건은 무엇인가?

3. 한나는 사무엘을 어떻게 헌신했는가?

4. 나는 무엇을 바치는가?

[전도서 4장 히브리어 강해] 인생이 홀로 된 것에 대한 허무(전 4:7-12)

 

[전도서 4장 히브리어 강해] 인생이 홀로 된 것에 대한 허무(전 4:7-12)

전도서 기자인 솔로몬은 인생에서 혼자된 것에 대한 외로움에 대해서 말하고 있습니다. 해 아래에서 헛된 것을 보았는데 어떤 사람은 아들도 없고 형제도 없이 홀로 있으나 그의 모든 수고가 끝

drn153.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