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성경 지명 원어 설교문 중에서 두로에 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지명연구 : 두로 Tyre
1. 지명과 위치
1) 레바논 수도 베이루트 70Km 지점에 위치한 두로는 페니키아 해안의 주요 항구이다. 리타니(Litani) 강에 의해 물공급을 받는 두로는 주변 평원을 관할한다.
2) 페니키아라는 말은 자색 염료로 인하여 붉다는 뜻 때문에 붙여진 것이다.
3) 현재의 수르(Sour)인 두로는 주전 3천년에 페니키아인들에 의해 세워졌다.
4) 두로는 원래 본토와 연결되지 아니한 도서(島嶼)에 위치하고 있다. 그러나 이들은 주전 4세기에 그 섬을 반도로 만들었다.
5) 두로의 유명한 왕은 히람이다. 그에게 다윗과 솔로몬은 예루살렘 성전과 그의 궁전을 만들 백향목을 요청하였다.
2. 역사와 명산물
1) 오랫동안 두로는 시실리와 북아프리카에 식민지를 두며 해상 무역으로 번창하였다.
2) 두로는 자주 염색과 유리 산업으로 유명하였다.
3) 인장과 십자군, 아랍, 비잔틴, 그레코 로망 도시들의 유물들이 남아 있다.
4) 두로는 주전 6세기에 바벨론 왕 느부갓네살의 13년에 걸친 포위를 견뎌내기도 하였다.
5) 4세기에는 알렉산더 대왕에 의해 7개월 동안 포위되었다가 급습당하였다.
6) 주전 68년에는 로마의 통치를 받게 되었고,주후 2세기에는 대규모의 기독교인들이 살게 되었다.
7) 그 이후에 모슬림들이 7세기부터 12세기까지 다스렸고 그 당시에 십자군 치하에서 예루살렘 왕국의 일부분이 되었다가 1291년에 모슬림 마멜레케스(Mamelukes)에 의해 파괴되었다.
3. 유적지
두로의 시가지는 두 곳으로 나눌 수 있다. 해안 쪽에 있는 것이 '황제의 도시'이며 안쪽에 있는 것이 '죽은 자의 도시'이다.
1) 황제의 도시 : 대리석으로 잘 포장된 넓은 가로와 열주들이 해안을 향하고 있다. 목욕탕, 사각의 극장, 거주지, 신전의 기단 등이 남아 있다. 도로 포장용 석재의 큰 블록들로 만들어진 도로를 따라가면 옛날의 주거지에 다다른다. 이 도로는 유명한 아치길을 지나 약 1.6Km의 직선길로 이어진다. 도로 한쪽으로 도관이 이어지고 다른 쪽에는 로마 비잔틴 시기에 만들어진 화려한 대리석 석관들이 있다.
2) 죽은 자의 도시 : 황제의 도시에서 1Km 정도 떨어져 있다. 거대한 마차 경주장, 개선문, 수로, 석관 등이 있다. 팔각정 지붕 형태의 뚜껑을 덮은 관 외곽의 아랫 부분에는 글씨와 인물 조각들로 장식되어 있다. 현재의 도시에서 약 1Km 뒤쪽으로 있는 발굴지 밖으로는 로마의 경기장이 있다. U자 모양의 경주장은 마차 경주를 위해 주후 2세기에 건축되었다. 이 경주장은 약 20,000명의 관중을 수용할 수 있는 로마 시대에 있던 가장 큰 경기장 중의 하나이다.
원어설교 : 두로 Tyre
두로 צור : 초르 Τυρος : 튀로스 Tyre
마11:21 …너희에게 행한 모든 권능을 두로와 시돈에 행하였더면…회개하였으리라
두로는 지중해변에 있는 고대 베니게의 주요 성읍이며, 성쇠하는 애굽 세력의 그늘 밑에 있었습니다. 두로의 뜻은 צור(추르)에서 유래되어 '한데 동여매다, 누르다, 술렁이게 하다'는 의미가 있습니다. 이곳은 예수께서 쉬었던 곳이며(마15:21) 심판을 통해 구원의 가능성이 열린 곳입니다(마11:21).
1. 인간은 분열로 인해 소외되었습니다
두로는 신이라도 된 듯이 우쭐대는 마음 때문에 심판을 받습니다(겔28:2). 사람은 사람일 뿐입니다. 하나님 같이 되려는 교만이 하나님과의 연합 관계를 깨어지게 하였습니다. 그래서 하나님으로부터 인간은 소외되었습니다. 결국 하나님의 음성이 두렵게 들리게 되었습니다. 에덴에서 아담은 '하나님이 주신 여자가 먹으라고 해서 먹었다.' 라고 자신의 죄를 변명합니다. 이를 통해 인간과 인간 사이에 소외가 일어납니다(창3:12). 더 나아가 여자는 뱀이 꾀어서라고 함으로써 인간과 자연 만물 사이에도 소외가 일어납니다. 바벨 탑은 모든 인간이 흩어지는 결과를 초래하였습니다(창11:8). 그러므로 우리는 인간이 죄로 인해 서로 소외되어 있음을 깨달아야 합니다.
2. 예수와 연합됨으로 구원이 이루어집니다
두로의 멸망 예고에서 그 심판의 끝이 소멸이 아니라 회복에 있다고 하십니다. 70년이 지나면 주께서 권고하사 다시금 무역이 번성하고 풍요로운 삶이 될 것입니다. 두로의 구원은 '한데 동여매다'는 연합을 의미합니다. 연합은 하나님의 사건이며 구원을 가져옵니다. 이렇듯 우리는 그의 죽으심과 연합하여 옛 사람이 죽고 죄의 노예 된 상태에서 벗어납니다. 또한 그의 부활하심과 연합하여 새사람이 됩니다(롬6:5). 그리하여 주님은 두로 지방에도 가십니다. 이방의 땅에 들어가 하나님과 연합하는 길을 열어 주십니다(마15:28). 이제 예수의 승천 이후 성령께서 연합의 사업을 계속하십니다.
3. 십자가를 지고 예수를 좇아야 합니다
구원이 예수와 연합함으로 이루어진다면 그 구체적인 방법은 그의 삶을 좇는 것입니다. 그런데 제자들은 십자가를 지시는 예수 앞에서 뿔뿔이 흩어져 버립니다(막14:50). 이들은 부모를 장사지내고 나서 하는 것과 같이 흩어져 버렸습니다(눅9:59). 자기에게 중요한 것들을 버리지 못하고 예수를 좇는 삶은 실패를 가져옵니다. 반면 베드로는 일찍이 주를 따릅니다(마26:58). 자기 자신을 버리지 않은 채 예수를 좇아 실패합니다. 오직 좇는 삶도 실패입니다. 오직 여제자들처럼 십자가 밑에까지 따르고(눅23:49) 부활의 아침을 맞이해야 합니다. 십자가의 길을 함께 가는 자가 예수와 연합한 존재입니다. 자기의 가치 있는 모든 것을 뒤로한 채, 자기의 목숨까지 뒤로한 채, 오직 죽음의 길, 십자가의 길을 따르는 자에게 구원이 있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주와 연합된 존재로 예수의 가신 그 길 그대로 따라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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