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윗은 시편 7편에서 악인에게 여호와 하나님의 심판이 있다고 확신합니다. 공의로우신 하나님이 악한 자들을 심판하십니다. 악인들은 회개하지 않기 때문에 결국에는 심판을 받게 됩니다. 우리는 창세전에 선택받았기 때문에 복음 말씀을 듣고 회개합니다. 하나님의 심판이 있다는 것을 알기 때문에 회개할 수 있는 은혜를 주십니다. 여호와 하나님은 마음을 주관하고 있기 때문에 악한 자들에게는 심판받을 수밖에 없도록 마음을 강퍅하게 합니다. 바로 왕의 마음을 강퍅하게 하셔서 10가지 재앙을 받도록 하셨습니다. 우리가 예수님을 믿고 회개한 것은 전적으로 하나님의 은혜입니다. 하나님이 회개할 수 있는 마음을 허락해 주셨기 때문입니다.
회개하지 않는 인생에게 심판(시 7:9-17)
9절 이기마르 나 라 리샤임 우티코넨 차디크 우보헨 리보트 우킬라요트 엘로힘 차디크
성 경: [시7:9]
주제1: [공의로운 판단을 구하는 기도]
주제2: [공의로운 심판]
악인의 악을 끊고 의인을 세우소서 - 본 구절은 다윗의 기도에 있어서 구체적인 내용이다. 다윗은 하나님께서 구체적으로 응답하실 줄 믿고 구체적인 기도를 드리고 있는 것이다. 한편, 다윗은 이 기도에서 악인의 제거를 간구하지 않고 다만 악인의 악이 제거되기를 간구하였다. 다윗은 분명히 악인이 아니라 오직 악만이 제거되기를 원했을 것이다(Rawlinson).
의로우신 하나님이 사람의 심장을 감찰하시나이다 - 이는 찬송의 형식 중 하나이다. 다윗은 여기서 의로우신 재판장으로서의 하나님을 찬송하고 있다(Kraus). 이 찬송의 근거는 하나님께서 외모로 판단하지 아니하시고 '사람의 심장', 곧 마음의 생각을 살펴보심으로 판단하신다는 것이었다.
10절 마기니 알 엘로힘 모쉬아 이쉬레 레브
성 경: [시7:10]
주제1: [공의로운 판단을 구하는 기도]
주제2: [공의로운 심판]
나의 방패는...하나님께 있도다 - 여기서 방패는 수비용 무기로서 원수의 공격을 막아 주시는 하나님의 도우심을 상징한다. 이에 대해서는 3:3 주석을 참조하라. 다윗은 그 마음이 정직한 자였기 때문에 이러한 하나님의 도우심을 바라볼 수 있었다.
11절 엘로힘 쇼페트 차디크 비엘 조엠 비콜 욤
성 경: [시7:11]
주제1: [공의로운 판단을 구하는 기도]
주제2: [공의로운 심판]
하나님은...매일 분노하시는 하나님이시로다 - 역시 9절과 마찬가지로 하나님을 찬송하는 내용이다. 여기서 '분노'는 당연히 악인에 대한 분노이다. 다윗은 이 분노가 매일 끊임없이 악인에게 임한다고 노래하고 있다. 왜냐하면 하나님은 본질상 의로우신 분이시므로 악인에 대해서는 항상 반대하실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Lange). 따라서 이 분노는 즉흥적인 것이거나 감정적인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의로우신 성품에서 비롯된 본질적인 것이다.
12절 임 로 야슈브 하리보 일리토쉬 카쉬토 다라크 바이코니네하
성 경: [시7:12]
주제1: [공의로운 판단을 구하는 기도]
주제2: [공의로운 심판]
사람이 회개치 아니하면 - 이 표현은 16절까지의 내용의 대전제이다. 여기서 '사람'은 '악인'을 의미하되 다윗의 개인적인 원수보다는 일반적으로 악을 행하는 모든 악인들을 의미하는 것으로 보여진다(Lange, Hengstenberg).
저가 그 칼을 갈으심이여 - 악인을 심판하기 위해 준비하시는 하나님의 행위를 묘사하는 말이다.
그 활을 이미 당기어 예비하셨도다 - 언제든지 활을 쏠 수 있게끔 당기어 놓으셨다는 말이며, 더 나아가 악인에게 명중하도록 과녁이 맞추어져 있다는 말이다(Rawlin- son). 즉 악인들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은 조금도 어긋남이 없이 정확하게 임할 것임을 가리킨다.
13절 비로 헤킨 킬레 마베트 히차브 리돌리킴 이피알
성 경: [시7:13]
주제1: [공의로운 판단을 구하는 기도]
주제2: [공의로운 심판]
죽일 기계 - 다음에 이어지는 불화살을 쏘는 기계(틀)을 의미한다.
그 만든 살은 화전(火箭)이로다 - '화전'은 '불화살'을 의미하며 이는 하나님의 심판의 불을 상징하고 있다. 이 같은 심판의 불은 생명나무를 지키기 위해 에덴동산 주위에 펼쳐 놓은 화염검에서부터 유래했다(창 3:24).
14절 힌네 이하벨 아벤 비하라 아말 비얄라드 샤케르
성 경: [시7:14]
주제1: [공의로운 판단을 구하는 기도]
주제2: [공의로운 심판]
악인이 죄악을 해산함이여 - 본 구절은 (1) 잉태한 여자가 뱃속의 아이를 사랑하듯 악인은 죄악을 사랑한다는 의미와 함께(Craigie), (2) 그 여인에게 해산의 고통이 임하듯 악인에게 참을 수 없는 고통이 임하게 되는 것은 당연한 것이라는 사실을 암시해 주고 있다(Barnes). 따라서 본 구절은 악인이 고통을 당하는 제1원인은 하나님이 아니라 죄악을 즐긴 악인 그 자신에게 있음을 강력히 시사해 주는 것이다. 한편, 개역 성경에는 생략되었으나 원문에는 본 구절 바로 앞에 '보라'(히네)라는 말이 기록되어 있다. 이러한 표현은 악인들이 당할 참을 수 없는 고통은 필연적이며 또한 자연적 결과임을 상기시켜주기 위한 수식어라고 볼 수 있다.
잔해를 잉태하여 궤휼을 낳았도다 - 여기서 '잔해' 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아말'은 '수고'를 의미하나 아무 유익이 없는 헛된 수고를 뜻하며 본절에서는 특별히 죄악을 행하는 무익한 수고를 뜻한다(TWOT). 그리고 '궤휼'이란 거짓을 의미하며 구체적으로는 다윗을 거짓으로 모함한 대적들의 행위를 가리킨다. 다윗은 이와 같은 거짓된 행동이 저들의 우발적인 실수로 인해 발생한 것이 아니고 저들이 헛된 일을 사랑한 결과로 빚어진 것임을 말하고 있다.
15절 보르 카라 바야히피레후 바이폴 비샤하트 이피알
성 경: [시7:15]
주제1: [공의로운 판단을 구하는 기도]
주제2: [공의로운 심판]
제가 만든 함정에 빠졌도다 - 다윗은 악인이 결국에 달려갈 파국의 과정을 묘사하고 있다. 여기서 함정은 다른 사람을 빠뜨리기 위해 파놓은 것이다. 그러나 그곳에 악인 자신이 빠지게 될 것이다. 왜냐하면 하나님은 그 행한 대로 보응하시는 분이기 때문이다. 이에 대한 분명한 실례는 하나님의 백성을 전멸시키려 했던 하만에게서 잘 나타난다(에 7:10).
16절 야슈브 아말로 비로쇼 비알 카드케도 하마소 예레드
성 경: [시7:16]
주제1: [공의로운 판단을 구하는 기도]
주제2: [공의로운 심판]
그 잔해는...자기 정수리에 내리리로다 - 이 세상은 하나님의 통치권 안에 있으므로 악을 행한 인생은 결국 그 악으로 보응을 받게 된다는 말이다(Calvin).
17절 오데 아도나이 키치드코 바아자미라 솀 아도나이 엘욘
성 경: [시7:17]
주제1: [공의로운 판단을 구하는 기도]
주제2: [공의로운 심판]
내가 여호와의 의를 따라 감사함이여 - 절박함으로 본시를 시작한 다윗은 이제 찬양으로 마무리 짓고 있다. 왜냐하면 그는 기도 중에 하나님의 의로우심을 확신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여기서 '여호와의 의'란 악인의 죄를 참지 못하시는 하나님의 속성으로 의인을 끝까지 보호해 주시는 신실하심을 내포하고 있다(Calvin).
[신명기 8장 성경말씀] 이스라엘 백성의 광야 생활의 교훈(신 8: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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