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라 4장에서는 유다 백성이 성전을 재건하여 공사하려고 할 때 사마리아인들의 방해가 있었다. 유다 백성이 바벨론에 포로로 잡혀간 동안 사마리아인들이 정착하여 살고 있었다. 유다 백성은 사마리아인들이 부정하다고 생각하여 성전을 재건하는데 빼버리자 방해를 하기 시작했다. 바사 왕 고레스의 시대부터 바사 왕 다리오가 즉위할 때까지 관리들에게 뇌물을 주어 성전 재건 공사를 막았다.
반대에 부딪힌 스룹바벨 성전 재건(스 4:1-5)
우리는 여기에서 여인의 후손과 뱀의 후손 사이에 있었던 오랜 원수지간의 한 예를 보게 된다. 하나님의 성전은 세워질 수밖에 없다. 그러나 사탄은 맹위를 떨치고 “지옥의 문은 그것을 대항해 싸울 것이다.” 복음의 왕국은 이와 같이 많은 투쟁과 싸움을 통해 세워질 수 있다. 이런 점에서 볼 때 제2 성전의 영광은 앞선 성전의 영광보다 크며, 반대도 없고 악한 방해도 없었던 솔로몬이 세운 성전에 비해(왕상 5:4) 더욱 그리스도 교회의 모습을 잘 드러내 주는 성전이다. 그러나 이 제2의 성전은 큰 반대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 반대를 제거하고 정복하여 결국은 세워졌으며, 그 반대에도 불구하고 드디어 완성되어 하나님의 지혜와 능력과 선함이 더욱 크게 영광 받았고, 그 교회는 더욱 하나님을 신뢰할 용기를 얻게 되었다.
Ⅰ. 성전을 재건하려는 자를 본문에는 “사로 잡혔던 자의 자손”(1절)이라고 칭했다. 그러므로 그들은 하찮은 존재들이었다. 그들은 이제 막 포로에서 돌아왔고, 포로 된 중에 태어났으며, 아직도 포로의 징표를 몸에 지니고 있는 자들이었다. 비록 지금은 포로가 아니었지만 아직도 자기들을 포로 하던 자들의 지배 아래 있었다. 이스라엘은 하나님의 아들이요, 그의 장손이다. 그러나 저들의 부정함 때문에 팔려 갔고 노예가 되었으며, 결국 포로민의 자손이 된 것이다. 그러나 자기들이 자유를 상실한 것은 성전을 무시했었기 때문이라는 자각 때문에 더욱 분발하여 이 사업에 나섰던 것만은 분명하다.
Ⅱ. 이 사업을 반대하는 자들을 여기서는 “유다와 베냐민의 대적”이라고 말하고 있다. 그들은 갈대아인들이나 바사인들이 아니었다. 이들은 그들을 방해하지 않았고 “그들로 하여금 성전을 세우게 했고 환영했다”. 그들은 10지파들 중 남은 자들과 또 그들과 연합한 이방인들이었고, 우리가 열왕기하 17장 33절에서 그 내용을 볼 수 있는 대로 혼합 종교를 가진 자들이었다. “그들은 여호와를 경외했으나 그들 자신의 신들도 역시 섬겼다.” 그들은 “열국 백성”이라 불렸다(4절). 유다와 베냐민이 만난 최악의 원수는 “자칭 유대인이라 하나 그렇지 아니한”(계 3:9) 자들이었다.
Ⅲ. 그들의 대적은 옛 뱀의 간교함을 많이 지니고 있었다. 그들이 성전이 세워지고 있다는 말을 들었을 때, 그것이 자기들의 미신에 결정적인 타격이 되리라는 것을 즉각 알아채고 거기에 대적했다. 그들은 강제로 성전 재건을 저지할 권력을 가지지 못했다. 그러나 그들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모든 수단을 썼다.
1. 그들은 이스라엘과 함께 그 일을 하겠다고 제의했다. 그러나 그것은 다만 그 일을 도와주는 척하면서도 오히려 지연시킬 기회를 가지자는 것이었다. 이제 좀 더 자세히 살펴보자.
(1) 그들의 제의는 충분히 찬성할 만하고 친절해 보인다. “우리로 너희와 함께 건축하게 하라. 우리가 너희를 돕겠고 비용도 부담하고자 한다. 왜냐하면 우리도 너희같이 너희 하나님을 구하노라”(2절). 이것은 거짓이다. 그들이 비록 동일한 하나님을 구한다 할지라도, 그들은 하나님이 지정하신 방법으로 구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결국 그들이 하는 것과 같이 하나님을 구하지 아니하는 결과가 되기 때문이다. 그들은 가능한 한 성전 세우는 것을 방해할 길을 구한 것이며, 그렇게는 못할지라도 최소한 이 일을 안전하게 끝내는 것은 방해하려고 했다. 참된 하나님을 교묘히 예배하고 또 그만 예배하기 위해 성전을 활용하지 않는다면, 성전이란 없는 것과 다를 바 없다. 이러한 것이 “원수를 속이는 입맞춤이다.” 원수의 마음은 칼을 품고 있으나 말은 버터보다 매끄럽다. 그러나,
(2) 그들이 제안한 것을 거절한 것은 대단히 잘한 것이다(3절). 이스라엘족장들은 즉시 그들이 어떤 태도로 가장하든지 간에, 그것들이 친절이 아니고 사실상으로는 자기들을 해치려고 하는 것이라는 것을 알았다. 그러므로 그들이 신뢰할 수 있는 만큼 진실이었다면 사실 그들은 도움이 필요했지만 그들에게 명백히 말했다. “너희는 우리와 상관이 없느니라. 참여도 안 되고 부담도 질 필요가 없으며, 너희는 참 이스라엘 사람들이 아니며 하나님께 대한 진실한 예배자들도 아니다. 너희는 너희가 모르는 것을 예배하는 자들이다(요 4:22). 너희는 우리가 감히 교제할 수 있는 자들이 아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우리 스스로 성전을 건축할 것이다.” 그들은 이방인들과 섞이지 말라고 하신 하나님의 율법으로 그들에게 항변하지는 않았다. 그러나 그들은 이것을 더 잘 알아차렸을 것이다. 그들은 다만 그들에게 지시된 왕의 위임만 말했을 뿐이다. “바사 왕은 우리에게 이 전을 세우라고 명했다. 그러므로 우리가 만일 외국의 원조를 구하다면 그 왕을 불신임하는 것이며, 모욕하는 것이다.” 선한 일을 함에 있어서 비둘기의 양순함이 필요함같이 뱀의 지혜도 필요하다. 그리고 “사람을 삼가는 것이” 또한 필요하다(마 10:16, 17). 우리는 우리를 돕는 사람을 주의해서 생각해 보아야 하며, 우리가 의지하고 있는 사람을 잘 생각해 봐야 한다. 우리가 하나님에 대해서는 경건한 신뢰심으로 의지하겠지만 사람에 대해서는 사려 깊은 경계심과 주의를 기울여 신뢰하지 않으면 안 된다.
2. 그들이 음모가 실패되자, 이 일을 못하게 하고 좌절시키기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짓을 행했다. 그들은 건축자들을 보고 완성해 낼 수 없는 일을 시작하는 “어리석은 건축자들”이라고 말하면서 그 일을 시도하는 것은 헛된 것이라고 하여, 그들의 일손을 약하게 했고, 각가지 중상으로 괴로움을 주었고 일이 힘들어지게 했다. 모든 사람이 다 이 일에 똑같이 열렬했던 것은 아니다. 냉담했던 자들과 무관심했던 자들은 그들의 도움이 필요함에도 불구하고 그러한 술책 때문에 그 일에 손을 떼기도 했다(4절). 그들이 무슨 말을 했든지 유대인들은 낌새를 알아차리고 영향을 받지 않았기 때문에 은밀히 “모사꾼(議士: 개역)들을 고용하여” 그들에게 가장 좋은 충고를 해 주는 척하여 그 일을 방해했고, 그들의 목적을 좌절시키려고 했다(5절). 혹은 두로와 시돈 사람들로 하여금 그들과 계약한(3:7) 목제를 공급하지 못하게 했다. 이스라엘 해방에 대한 칙령에 따라서, 어떤 특정한 특혜를 얻기 위해 두로와 시돈 사람들이 바사 궁정에서 무슨 일을 했는지는 모르나, 이스라엘에게 불리한 조언을 하기 위해 고용된 모사꾼들이 있었다. 하나님의 성전을 세우는 일에 반대하는 교회 원수들이 끊임없음을 이상히 여기지 말라. 그들이 섬기는 하나님과 그들이 행하는 사업의 주인이 되시는 하나님은 온 세상 어디서나 해치려는 세력 가운데서도 끊임없이 역사하신다. 선한 사업을 실망시키고 그 일을 행하는 자들의 손을 약하게 하는 자들은 자기들이 누구의 전철을 밟는지 알게 될 것이다.
[사무엘하 11장 주석 강해설교] 다윗과 밧세바의 범죄(삼하 11:1-27)
'두란노 서원 구약 강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가서 3장 성경주석말씀] 하나님의 은총(아 3:6) (0) | 2022.12.11 |
---|---|
[시편 66편 성경말씀] 백성을 사랑하시는 하나님을 찬송함(시 66:1-20) (0) | 2022.12.07 |
[욥기 3장 성경 주석말씀] 생명을 원망하는 욥(욥 3:11-19) (0) | 2022.12.03 |
[느헤미야 5장 주석 성경말씀] 가난한 자들의 비탄에 대한 구제(느 5:6-13) (0) | 2022.12.01 |
[역대상 4장 성경 좋은 말씀] 시므온의 아들들(대상 4:24-43) (0) | 2022.11.27 |
[사무엘상 3장 복음 설교말씀] 엘리와 그의 집에 내린 두 번째 위협(삼상 3:11-18) (0) | 2022.11.25 |
[신명기 7장 성경강해 복음말씀] 하나님께 신실하라(신 7:1-11) (0) | 2022.11.24 |
[이사야 1장 강해설교말씀] 너희 죄가 주홍 같을지라도(사 1:18-31) (0) | 2022.11.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