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란노 서원 구약 강해

[열왕기하 4장 성경말씀] 내가 기적의 주인공입니다(왕하 4:1-7)

두란노 서원 2021. 6. 7. 10:38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열왕기하 4장 성경말씀 중에서 내가 기적의 주인공입니다라는 하나님 말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오늘 기적의 주인공은 엘리사를 찾아온 선지 생도의 과부입니다. 고대 근동에서 과부 혼자 살아간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과부가 빚을 져서 채주가 자녀를 노예로 삼고자 했습니다. 이 여인은 두려워서 엘리사를 찾아왔습니다. 엘리사는 네 집에 무엇이 있느냐고 묻습니다. 집에 기름 한 그릇 외에는 아무것도 없다고 말합니다. 엘리사는 이 말을 듣고 이웃에게 가서 빈 그릇을 빌려 오라고 말합니다. 조금 빌리지 말고 빌릴 수 있는 만큼 빌려 오라고 합니다. 그리고 빈 그릇에다 기름을 부어서 차는 대로 옮겨 놓으라고 했습니다. 기름을 계속해서 차게 됩니다. 믿음으로 엘리사의 말대로 했더니 기적의 주인공이 되었습니다. 우리도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나갈 때 기적의 주인공이 될 수 있습니다. 하나님은 지금도 살아계셔서 나와 함께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오늘 이 시간 하나님의 기적을 체험하는 기적의 주인공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내가 기적의 주인공입니다(왕하 4:1-7)

 

왕하 4:1 선지자의 제자들의 아내 중의 한 여인이 엘리사에게 부르짖어 이르되 당신의 종 나의 남편이 이미 죽었는데 당신의 종이 여호와를 경외한 줄은 당신이 아시는 바니이다 이제 빚 준 사람이 와서 나의 두 아이를 데려가 그의 종을 삼고자 하나이다 하니 

왕하 4:2 엘리사가 그에게 이르되 내가 너를 위하여 어떻게 하랴 네 집에 무엇이 있는지 내게 말하라 그가 이르되 계집종의 집에 기름 한 그릇 외에는 아무것도 없나이다 하니 

왕하 4:3 이르되 너는 밖에 나가서 모든 이웃에게 그릇을 빌리라 빈 그릇을 빌리되 조금 빌리지 말고 

왕하 4:4 너는 네 두 아들과 함께 들어가서 문을 닫고 그 모든 그릇에 기름을 부어서 차는 대로 옮겨 놓으라 하니라 

왕하 4:5 여인이 물러가서 그의 두 아들과 함께 문을 닫은 후에 그들은 그릇을 그에게로 가져오고 그는 부었더니 



왕하 4:6 그릇에 다 찬지라 여인이 아들에게 이르되 또 그릇을 내게로 가져오라 하니 아들이 이르되 다른 그릇이 없나이다 하니 기름이 곧 그쳤더라 

왕하 4:7 그 여인이 하나님의 사람에게 나아가서 말하니 그가 이르되 너는 가서 기름을 팔아 빚을 갚고 남은 것으로 너와 네 두 아들이 생활하라 하였더라 

명제: 전능하신 하나님의 기적을 체험하라.

목적: 기적을 체험하기 위하여 믿음을 세워라.

 

1. 과부의 생활과 나의 관계는 무엇인가?

1) 과부는 아주 어려운 형편에 있었다.

2) 많은 빚을 지고 있던 여인이다.

3) 자녀가 채주에게 팔려갈 형편에 있었다.

4) 빚을 갚을 능력이 전혀 없었다.

5) 나의 형편은 어떠한가? 나도 과부와 같은 형편에 놓여있다.

 

2. 과부는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려 하는가?

1) 하나님의 종을 찾아왔다.(1절)

2) 간절히 간구하여 부르짖었다.(7:25-30)

3) 자신의 능력으로 되지 않는 것을 깨달았다.

4) 하나님을 의지하는 마음으로 왔다.

 

3. 엘리사의 말에 과부가 취한 행동은 무엇인가?

1) 과부의 순수성을 하나님은 시험하신다.(2)

2) 엘리사는 과부에게 무엇이 있는지를 물어서 확인한다.

3) 과부는 속임 없이 낱낱이 모든 것을 고백한다.(5:1-6)

4) 주의 종의 말에 순종하였다.(3)

 

4. 기적은 언제 나타나는가?

1) 사람의 방법이 모두 사라질 때에 나타난다.(눅 8:43-44)

2) 내 생각과 달라도 순종하면 나타난다.

3) 큰 믿음을 가지고 있을 때에 나타난다.(3-4)

4) 하나님의 기적이 사람의 생각에 방해받아서는 안 된다.(5)

 

5. 나의 인생도 기적을 체험할 수 있는가?

1) 오늘 과부의 믿음을 소유해야만 한다.

2) 주의 종에게 순종해야만 한다.

3) 믿음대로 하나님께 구해야 한다.

4) 감사함으로 하나님께 가져와야 한다.(7)

5) 오늘 당신도 기적을 체험하기를 소망한다.

 

 

[기독교 예배 성경공부] 새 신자를 위한 성찬과 세례가 무엇인가?

안녕하세요. 오늘은 기독교 예배 성경공부 중에서 새 신자를 위한 성찬과 세례가 무엇인가라는 것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새 신자가 교회에 들어오면 성찬과 세례가 무엇인지를 배워야 합니

drn153.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