샬롬! 오늘도 복음 빵집에 오신 여러분 감사합니다. 오늘은 조직 신학 중에서 교회론에 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교회론
신론에서 구원론까지는 개인의 구원 문제를 다루었으나 교회론은 구원받은 성도들의 모임에 대해서 다룬다. 그리스도는 자신을 희생하여 교회를 세우셨으며(마16:18;엡5:25) 복음 전파가 교회 조직을 통해 이루어졌고, 오늘날의 성도들이 교회를 통하여 신앙의 성숙을 도모하므로 이 교회 연구에 대한 작업은 큰 가치를 지닌다.
1. 교회의 개념
1) 교회의 명칭
성경에는 직접적으로 교회를 가리키는 표현도 있으나, 대부분 오늘날의 교회와 간접적으로 연관을 갖는 집단에 대한 묘사가 주류를 이룬다.
(1) 카할
‘불러모으다’, ‘소집하다’란 의미를 지닌 이 말은 ‘회중’(출16:3;레16:17;민14:5;대상29:1) 또는 ‘집회’(창49:6;시26:5)로 번역되었으며, ‘이스라엘의 총회’(신31:30), ‘여호와의 총회’(민16:3;20:4), ‘하나님의 회’(느13:1)를 지칭할 때도 사용되었다.
(2) 에다
‘회중’(출12:3;레8:3;민3:7;수9:19;삿21:13) 혹은 ‘집회’(시7:7)로 번역되었다. ‘카할’이 백성들의 실제적 집회를 의미한다면, 이 말은 집회의 대상을 강조한다고 볼 수 있다.
(3) 쉬나고개
‘회당’으로 번역된 이 말은 유대인들의 종교적 모임이나 모임이 이루어진 건물을 지칭하 였다(마6:2;10:17;막1:21;눅7:4).
(4) 엑클레시아
‘부름을 받아 나온 사람의 모임’이란 뜻을 지닌 이 말은 교회의 가장 보편적인 명칭이다. 이 말은 일정한 지역 내에 있는 성도들의 집단인 지교회(행5:10,11;11;25,26;고전11:18;갈1:2,3)와 가정 교회(롬16:5;고전16:19;골4:15;몬1:2), 지교회의 총칭(행9:31) 그리고 유형교회(고전10:32;11:22;12:28)와 무형교회(엡1:22,23;3:10,21) 모두를 가리키는 데 사용되었다.
(5) 이 밖에 교회의 유기적 단일성을 강조하는 ‘그리스도의 몸’(고전12:27;엡1:22,23;골1:18)과 교회의 거룩성을 강조하는 ‘하나님의 성전’(고전3:16), ‘하나님의 처소’(엡2:21,22), ‘신령한 집’(벧전2:5), ‘예루살렘’(갈4:26;히12:22;계21:2) 그리고 진리의 수호자임을 강조하는 ‘진리의 기둥과 터’라는 말이 있다(딤전3:15).
2) 교회의 기원
구원을 위하여 선택받은 자들의 눈에 보이지 않는 유기적 단일체(무형교회)이자, 구원을 실현하기 위하여 지상에 존재하는 유형적 단일체(유형교회)인 교회는 다음과 같은 기원을 지닌다.
(1)근원적 기원
하나님의 영원한 작정 안에는 이미 창세 전부터 하나님 자신의 은혜를 나타내기 위하여 교회 조직이 이루어졌다(엡1:3-6).
(2) 역사적 기원
그리스도의 예언(마16:18)대로 오순절 성령 강림 사건으로 신약 교회가 성립되었다(행2-4,47;4:32).
3) 교회의 본질
성도들의 무형적이며 영적인 교류를 교회의 본질로 본다.
4) 교회의 구별
가톨릭은 성직자로 구성된 ‘가르치는 교회’와 성도들로 이루어진 ‘듣는 교회’로, 또한 영세를 받고 중생하여 하나님의 자녀 된 자로 이루어진 ‘혼으로서의 교회’와 외형적인 교인으로 구성된 ‘몸으로서의 교회’로 구분하나 이는 잘못된 것이다. 신교에서의 구분은 아래와 같다.
(1) 전투적 교회와 승리적 교회
지상에 존재하는 교회는 흑암의 세력과 영적 투쟁을 벌이는 전투적 교회이나(엡 6:12,13), 천상의 교회는 악의 세력을 쳐부순 승리적 교회이다(계21:4)
(2) 유형 교회와 무형 교회
신앙 고백, 조직, 행정, 복음 사역 등 눈으로 식별될 수 있는 교회의 요소를 갖춘 가시적 교회와 진정한 의미에서 구원에 동참할 수 있는 자격을 갖춘 자들로 구성된 불가시적 교회가 있다.
(3) 유기적 교회와 조직적 교회
가시적 교회의 구별로서 유기적 교회와 성령의 유대(紐帶)로 말미암아 하나의 살아있는 생명체로서 연합된 성도들의 집단을 말함이고, 조직적 교회는 교회의 직분, 성례, 말씀선포, 정치 등의 교회 행정 조직과 관련된 조직체로서의 교회이다.
5) 교회와 하나님의 나라
성경에서 하나님의 나라는 그리스도의 성육신과 함께 지상에 실재적으로 임재한 것, 즉 성도의 심령(눅17:20,21)과 성도들의 모임인 교회(마13:31,33,44,47)를 가리키기도 하고, 그리스도께서 왕 노릇 하시는 천년왕국(삼하7:10-16;시89:3,4,20-37)과 신천신지(계21:1-4)를 가리키기도 한다. 이와 같이 그리스도의 영적 왕권이 미치는 영역을 하나님 나라로 볼 때 이는 지상의 교회와는 부분적으로 일치하고, 하늘에 있는 승리적 교회와는 완전히 일치한다.
6) 여러 시대의 교회 형태
구원의 복음과 성도들이 있는 상태를 교회로 본다면 지상 교회는 아담의 범죄 이후 하나님이 찾아오셔서 원시복음(창3:15)을 선포한 때부터 시작되었다고 보아야 한다. 그러나 교회는 시대에 따라 아래와 같이 다른 형태를 지녔다.
(1) 가정 교회
아담 이후 모세 전까지 족장 시대 교회는 경건한 가정과 제사장적 가장(家長)에 의해 보 존되었다.
(2) 국가 교회
출애굽 이후 이스라엘 백성은 국가를 형성했고 국가 단위로 종교 생활을 했다. 즉 상세 한 의식 절차에 따라 정해진 장소에서 제사장의 집전으로 수행된 이스라엘 종교는 아직 국가로부터 독립성을 획득하지 못했다.
(3) 신약 교회
오순절 이후 교회는 국가와는 독립적인 조직을 가졌다. 이때부터 교회는 범세계적으로 선교하였으며 의식적 예배에서 신령한 영적 예배를 드리는 교회로 발전할 수 있었다.
7) 교회의 속성
가톨릭은 교회의 속성을 액면 그대로 유형 교회에도 적용시키나, 선교는 이를 본질적으로 무형 교회의 내면적 성격으로 규정하고 다만 부차적 의미에서 유형 교회들에게 적용되는 것으로 본다.
(1) 통일성
가톨릭은 전 세계에 퍼져있는 조직체로서의 교회의 통일성을 주장하나, 신교는 교회가 영적으로 그리스도를 머리로 하며 성도는 각기 지체가 되어 궁극적으로 한 몸을 이루는 것으로 본다.
(2) 거룩성
가톨릭은 교리, 교훈, 예배, 권징 등과 같은 교회의 외적 형식에서 거룩성을 찾으려 하나, 신교는 성도들이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새 생명을 얻고 의롭다 함을 받았으므로, 원리면에서 거룩성을 교회의 성도들에게 둔다.
(3) 보편성
가톨릭은 유형 교회의 보편성을 주장하나, 신교는 모든 시대와 모든 성도들을 포함하는 무형 교회를 보편 교회로 본다.
(4) 사도성
카톨릭은 교황권이 베드로 사도로부터 기원되었으며, 베드로만이 천국의 열쇠를 소유한 것으로 주장한다(마16:18,19). 그러나 신교에서는 교회의 설립이 복음에 대한 사도들의 공헌을 매개로 하며, 교회가 사도들의 가르침에 성실하므로 사도권을 지닌 것으로 본다.
(5) 생명성
교회는 생명이신(요5:26;11:25;14:6) 그리스도의 몸이며(엡1:23), 하나님께서 성도에게 영원한 생명을 주시려는 목적(요10:10)으로 그리스도를 보내셨으며(요3:16;6:39,40) 성도들은 그리스도의 영원한 참 생명을 소유하고 있으므로(요5:24;엡2:1;요일5:12) 교회는 새 생명을 가진다.
(6) 무오성
가톨릭은 교황에게는 오류가 없으므로 유형 교회가 무오 하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신교는 교회는 근본적으로 오류가 없는 성경에 기초를 둠으로 무오 한 일면을 갖는다고 본다.
8) 교회의 외형적 특징
교회는 다른 단체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즉 교회를 교회 되게 하는 특성을 지니고 있다.
(1) 진보성
교회는 점진적인 계시의 성격에 따라 가정 교회에서 국가 교회, 신약 교회로 발전했을 뿐만 아니라 부단히 자기 개혁을 시도하며(엡4:15;벧전2:2;벧후3:18), 땅 끝까지 복음을 전파한다는 면에서 진보성을 지녔다(마28:19;행1:8).
(2) 초월성
하나님의 구속 사역을 위하여 그리스도는 친히 교회의 모퉁이 돌(엡2:20)과 머리가 되셨으며(엡5:23) 교회는 그의 몸으로 존재하므로(골1:18,24) 교회는 신적 기능을 지녔다. 또한 교회는 이 세상이 아닌 하나님 나라에 속한 자들에게(요1:12;15:19;18:36;롬8:15,16;빌3:20) 초자연적인 구속의 진리를 가르치므로 초월성을 지닌다.
(3) 불멸성
이 세상의 모든 조직이 없어질지라도 불변의 진리를 기준으로 하며(마5:18;16:8,18) 영원하리라는 그리스도의 약속에 근거한(마28:20) 교회는 사멸하지 않는다.
(4) 영광성
교회는 길과 진리와 생명이며(요14:6) 부활과(요11:25) 영원한 소망이신(골1:27) 그리스도를 머리로 하는 몸으로 영광을 지닌다.
(5) 조화성
교회는 동일한 하나님을 섬기며, 동일한 그리스도의 피로 죄 사함을 받고, 동일한 성령으로 거듭났으며, 하나님 나라를 향한 동일한 소망을 가졌으므로 그 구성원은 어떠한 단체보다 더욱 조화를 이룰 수 있다.
(6) 진정성(眞正性)
교회는 진리의 반석 위에 세워졌고(마16:18). 복음 전파의 사명을 부여받은 진리의 전달자이며(마28:20;행1:8;딤후4:2), 말씀을 맡은 진리의 수효자이다(롬3:1,2;딤전3:15).
9) 교회의 표지(標識)
유형교회 가운데는 참 교회가 있는 반면, 거짓 교회도 있을 수 있으며 같은 특징에 의해 구별이 된다.
(1) 말씀의 참된 전파
교회의 가장 중요한 표지로서(요일4:1-3;요이1:9), 말씀 전파가 근본적으로 진실되며 신앙과 행위에 지배적인 감화를 주어야 함을 의미한다.
(2) 성례의 정당한 집행
성례는 말씀이 명하신 대로 합법적인 사역자들에 의하여 하나님이 세우신 제도에 따라 합당한 대상자에게 시행되어야 한다(마28:19;막16:16;행2:42;고전11:23-30).
(3) 권징의 신실한 시행
교리를 순수하게 유지하며, 성례의 거룩성을 보전하기 위하여 정당한 권징을 신중하게 시행하여야 한다(마18:18;고전5:1-5,13;14:33,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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