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란노 서원 기도자료

[주일학교 PPT 설교 말씀 다운로드] 감사의 제단을 쌓는 노아(창 8:20-21)

두란노 서원 2020. 11. 2. 22:16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유년부 주일학교 PPT 하나님 말씀 중에서 감사의 제단을 쌓는 노아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주일학교 설교를 하려면 힘이 들 때가 있습니다. 주일학교 때부터 하나님 말씀으로 잘 양육하면 성장하여 어른이 되었을 때도 믿음 생활을 잘할 수 있습니다.

 

 

감사의 제단을 쌓는 노아(창 8:20-21)

 

창 8:20 노아가 여호와께 제단을 쌓고 모든 정결한 짐승과 모든 정결한 새 중에서 제물을 취하여 번제로 제단에 드렸더니

창 8:21 여호와께서 그 향기를 받으시고 그 중심에 이르시되 내가 다시는 사람으로 말미암아 땅을 저주하지 아니하리니 이는 사람의 마음이 계획하는 바가 어려서부터 악함이라 내가 전에 행한 것 같이 모든 생물을 다시 멸하지 아니하리니

어린이 여러분! 오늘은 노아 이야기를 해보려고 해요. 노아는 여호와 하나님께 제단을 쌓고 짐승의 제물을 취하여 번제로 제단에 드렸어요. 지금은 예배를 드린 것을 말해요. 하나님은 노아의 예배를 받으시고 그 향기를 받으셨어요. 주일학교 어린이 여러분들의 예배를 지금 하나님이 받으시고 기뻐하시는 거예요. 하나님은 노아의 예배를 받으시고 다시는 땅을 저주하지 않는다고 했어요. 노아는 여호와를 위하여 단을 쌓았고 정결한 짐승을 드렸어요. 노아 시대에는 동물로 제사를 드렸지만 지금은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죽으셨기 때문에 동물로 드리지 않고 우리가 직접 하나님께 예배를 드리는 거예요. 그럼 하나님께서는 왜 이 땅을 홍수로 심판했을까요?

 

하나님을 믿는 백성이 하나님을 섬기지 않았기 때문에 하나님의 마음이 너무나 아팠어요. 하나님은 이렇게 말씀하고 있어요.

창 6:2 하나님의 아들들이 사람의 딸들의 아름다움을 보고 자기들이 좋아하는 모든 여자를 아내로 삼는지라

하나님의 아들들이 사람의 딸들의 아름다움을 보고 세상의 하나님을 믿지 않는 여자를 아내로 삼았어요. 그래서 하나님의 마음이 너무나 아팠어요. 하나님의 마음이 얼마나 아팠을까요? 하나님은 마음이 너무나 아파서 근심하셨어요.

창 6:6 땅 위에 사람 지으셨음을 한탄하사 마음에 근심하시고

하나님이 땅 위에 사람 지으신 것을 한탄하시고 마음에 근심도 하셨어요. 어린이 여러분! 하나님의 마음이 왜 아팠을까요? 그 이유가 뭐예요. 맞아요. 믿는 사람들이 안 믿는 여자들과 결혼했기 때문에 하나님을 버리고 세상으로 갔기 때문이에요. 우리 교회 주일학교 어린이 여러분들은 하나님의 마음을 아프게 해 드리면 안 되죠. 주일에 교회에 안 나오고 예배도 안 드리고 목사님 말씀도 안 듣고 선생님 말씀도 안 듣고 부모님 말씀도 안 들으면 하나님 마음이 아프겠죠. 이렇게 하나님이 마음이 아플 때 하나님은 한 사람을 찾았어요.

하나님이 노아를 찾았어요. 다른 사람들은 모두 하나님을 찾지 않고 자기 마음대로 사는데 노아는 달랐어요. 하나님을 믿고 열심히 하나님 말씀대로 살았어요.

창 6:8 그러나 노아는 여호와께 은혜를 입었더라

노아 할아버지는 여호와 하나님께 은혜를 입었다고 말하고 있어요. 은혜를 입었다는 것은 하나님의 눈에 발견되었다는 것을 말해요. 어린이 여러분들도 지금 하나님이 열심히 지켜보고 있으니 말씀을 잘 들어야 하겠죠.

 

창 6:9 이것이 노아의 족보니라 노아는 의인이요 당대에 완전한 자라 그는 하나님과 동행하였으며

노아 할아버지는 그 당시 의인이래요. 의인은 의로운 사람으로 하나님이 좋아하는 사람이에요. 그 당시에 완전하고 깨끗한 사람이라고 하나님이 말했어요. 노아 할아버지는 항상 하나님과 동행하면서 살았어요. 다른 사람은 하나님과 함께 돌아다니지 않았는데 노아 할아버지는 하나님과 365일 매일같이 함께 행동했어요. 그래서 하나님은 노아 할아버지에게 비밀을 가르쳐 주었어요.

 

하나님은 노아 할아버지에게 방주를 지으라고 명령했어요. 하나님이 노아 할아버지에게만 비밀을 가르쳐 주었어요. 이 세상이 포악하고 행위가 썩어서 내가 물로 심판을 하겠다고 가르쳐 주었어요.

창 6:14 너는 고페르 나무로 너를 위하여 방주를 만들되 그 안에 칸들을 막고 역청을 그 안팎에 칠하라

하나님은 노아 할아버지에게 열심히 방주를 만들라고 했어요. 그 당시 배를 노아 할아버지가 열심히 만들었어요. 노아 할아버지가 이 배를 만들지 않으면 죽을 수밖에 없어요. 이처럼 우리도 하나님을 잘 믿으면 하나님이 여러분들에게 찾아오셔서 비밀을 가르쳐 주세요. 노아 할아버지처럼 그럼 어린이 여러분들은 하나님 말씀을 잘 듣고 하나님이 말씀하신 대로 행동에 옮겨야 해요.

노아 할아버지가 열심히 방주를 지었더니 시간이 지나면서 방주가 완성이 되었어요. 노아 할아버지가 방주를 다 지으니 하나님이 그 방주로 들어가라고 명령했어요.

창 7:1 여호와께서 노아에게 이르시되 너와 네 온 집은 방주로 들어가라 이 세대에서 네가 내 앞에 의로움을 내가 보았음이니라

여호와 하나님이 노아 할아버지에게 말씀했어요. 너와 네 온 집은 방주로 들어가라고 했어요. 그런데 노아 할아버지만 들어가는 것이 아니라 모든 동물들도 함께 들어갔어요. 방주로 들어가지 않으면 홍수가 와서 죽게 돼요. 그래서 하나님이 노아의 8 가족과 동물들이 방주로 들어가서 살 수 있도록 은혜를 베풀어 주었어요.

노아 할아버지가 방주 안으로 들어가자 하늘에서 비가 내리기 시작했어요. 

창 7:12 사십 주야를 비가 땅에 쏟아졌더라

하나님이 하늘에서 비를 내리셨는데 40일 동안 밤과 낮으로 비를 내리셨어요. 세상은 온통 물로 뒤덮였어요. 하나님 말씀을 듣지 않고 방주를 짓지 않은 사람은 모두 죽었어요. 하나님은 노아 할아버지에게 방주를 만들 수 있는 은혜를 주시고 비밀을 가르쳐 주셨기 때문에 살 수가 있었어요. 이렇게 우리도 하나님 말씀 잘 들으면서 믿음 생활을 해야 돼요. 그러면 하나님이 심판하실 때 살 수 있는 길도 가르쳐 주세요.

비가 계속해서 내리기 시작했어요. 하늘에서 비가 계속해서 내리니 물이 온 땅을 덮기 시작했어요. 비가 많이 내린 것은 하나님이 화가 많이 났기 때문이에요. 하나님 말씀을 듣지 않고 죄를 지으니 하나님이 홍수로 심판을 했어요.

 

하늘에서 40일 동안 계속해서 밤과 낮으로 비가 내렸는데 이제는 비가 멈췄어요. 비가 멈추니 방주는 혼자 떠다니게 되었어요. 지금의 배는 돛과 모터가 있어서 배 스스로 돌아다닐 수 있는데 그 당시 노아 할아버지가 만든 방주는 하나의 나무 상자였어요. 스스로 움직일 수 있는 것이 아무것도 없어요. 하나님이 인도하는 데로 움직이게 되어 있어요.

 

노아 할아버지는 땅에 물이 사라졌는지 알기 위해서 까마귀 한 마리를 창문으로 날려 보냈어요.

창 8:7 까마귀를 내놓으매 까마귀가 물이 땅에서 마르기까지 날아 왕래하였더라

까마귀가 창문을 통해서 날아갔는데 물이 아직도 땅에 많아서 까마귀가 앉을 장소가 없었어요. 그래서 까마귀는 다시 방주로 돌아왔어요. 노아 할아버지는 돌아온 까마귀를 보고 아직 땅에 물이 남아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어요.

노아 할아버지는 다시 물이 줄었는지 알려고 비둘기를 내어 놓았어요.

창 8:8 그가 또 비둘기를 내놓아 지면에서 물이 줄어들었는지를 알고자 하매

 

창 8:11 저녁때에 비둘기가 그에게로 돌아왔는데 그 입에 감람나무 새 잎사귀가 있는지라 이에 노아가 땅에 물이 줄어든 줄을 알았으며

방주를 나갔던 비둘기가 저녁때 노아 할아버지에게 돌아왔어요. 비둘기 입에는 감람나무 새 잎사귀가 있었어요. 노아 할아버지는 땅에 물이 줄어든 줄을 알게 되었어요.

노아 할아버지는 땅에 물이 사라진 것을 알게 되었을 때 하나님은 노아 할아버지에게 너와 네 가족이 방주에서 나가라고 명령했어요. 그리고 방주에 있었던 동물들도 함께 나가라고 했어요.

창 8:18 노아가 그 아들들과 그의 아내와 그 며느리들과 함께 나왔고

창 8:19 땅 위의 동물 곧 모든 짐승과 모든 기는 것과 모든 새도 그 종류대로 방주에서 나왔더라

노아 할아버지는 노아 자신과 그 아들들과 아내와 며느리들과 함께 방주에 나왔고 땅 위의 동물들과 땅에서 기는 동물과 하늘을 나는 새들도 종류대로 방주에서 나왔어요.

 

노아 할아버지가 방주에서 나와 제사를 드리고 난 후에 하나님이 노아 할아버지와 약속을 했어요. 다시는 홍수로 심판하지 않겠다는 약속을 하나님이 노아 할아버지에게 했어요.

창 9:14 내가 구름으로 땅을 덮을 때에 무지개가 구름 속에 나타나면

하나님은 약속의 증표로 하늘에 무지개가 나타나게 했어요. 무지개가 구름 속에서 나타나면 하나님이 노아 할아버지와 약속한 확실한 증거라는 것을 보여주었어요. 하나님은 거짓말을 하지 않아요. 하나님이 직접 약속하신 것은 반드시 지키시는 분이에요. 어린이 여러분! 하나님도 여러분에게 약속을 하시면 반드시 지켜주세요. 여러분이 기도한 것을 하나님이 약속하시면 반드시 이루어 주세요.

노아 할아버지는 하나님께 기쁨이 되는 제사를 드렸어요. 그럼 이 시간 어린이 여러분들은 어떤 제사를 드려야 할까요?

롬 12:1 그러므로 형제들아 내가 하나님의 모든 자비하심으로 너희를 권하노니 너희 몸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거룩한 산 제물로 드리라 이는 너희가 드릴 영적 예배니라

노아 할아버지는 깨끗한 동물로 드렸는데 우리는 우리의 몸을 하나님이 기뻐하는 거룩한 산 예배로 드려야 해요. 구약에는 동물의 제사를 드렸지만 신약에서는 어린이 여러분이 직접 교회에 나와서 하나님께 기쁨이 되는 산 제사를 드리는 거예요. 이것이 하나님이 기뻐 받으시는 영적 예배예요.

 

빌 4:18 내게는 모든 것이 있고 또 풍부한지라 에바브로디도 편에 너희가 준 것을 받으므로 내가 풍족하니 이는 받으실 만한 향기로운 제물이요 하나님을 기쁘시게 한 것이라

우리가 영적 예배를 드릴 때 하나님 앞에 향기로운 제물을 드리는데 헌금을 드리는 거예요. 하나님은 헌금의 액수를 보시지 않아요. 정성을 보세요. 어린이 여러분들이 드리는 적은 액수라 할지라도 하나님은 기쁨으로 받으세요. 하나님은 기쁨의 제물을 받으시고 축복해 주세요.

히 13:16 오직 선을 행함과 서로 나누어 주기를 잊지 말라 하나님은 이 같은 제사를 기뻐하시느니라

하나님이 기뻐하는 제사는 올바르게 행동하고 서로 교제하면서 나누어 주는 것을 기뻐하셔요. 욕심쟁이처럼 친구들과 나누지 않으면 하나님이 기뻐하지 않아요. 이제부터 어린이 여러분들은 하나님 안에서 친구들과 함께 나눌 수 있는 마음이 있었으면 좋겠어요.

 

어린이 여러분! 우리 하나님께 기도하는 시간 갖겠어요. 사랑의 하나님! 오늘 이 시간 우리 친구들이 하나님 앞에서 예배를 드렸습니다. 노아 할아버지가 하나님께 기쁨의 제사를 드렸던 것처럼 이 시간 우리 친구들도 하나님이 기뻐하는 예배를 드렸습니다. 오늘 드린 예배를 기억해 주시고 정성을 모아 하나님께 감사의 예물을 드리오니 하나님께서 기쁘게 받아주세요. 우리 주일학교 친구들이 서로 사랑하고 싸우지 않고 신앙생활 잘할 수 있도록 하나님이 함께 해주세요. 사랑이 많으신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03 감사 제사드리는 노아(그림파일).pptx
2.33MB

 

 

 

[주일학교 유년부 PPT 설교말씀 다운로드] 예배를 어떻게 드릴 것인가?(요 4:24)

안녕하세요. 오늘은 주일학교 유년부 PPT 설교말씀 중에서 예배를 어떻게 드릴 것인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교회학교에서 아이들을 가르치다 보면 어떤 설교를 해야할까 고민할 때가 있습

drn153.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