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란노 서원 기도자료

[신약 개론 연구] 사도행전~디모데 후서

두란노 서원 2020. 6. 10. 1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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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도 두란노 서원을 찾아주신 여러분 감사합니다. 오늘은 신약 개론 중에서 사도행전부터 디모데 후서까지 알아보겠습니다.

 

사도행전

 

신약 성경 가운데 역사서는 사도행전뿐이다. 사복음서와 서신들을 연결해 주는 다리 역할을 하는 것이 사도행전이다.

 

기록자

누가복음과 같은 의사 누가

 

기록한 연대와 장소

많은 자유주의자들은 사도행전이 요세푸스(Josephus)의 The Antiquities에 의존하였을 것이라고 본다. 그래서 사도행전의 연대를 A.D. 90-130년 사이로 잡는다.

 

사도행전의 목적과 특징

 

누가에게는 다음의 네 가지 목적 또는 동기가 있었을 것이다.

첫째, 역사적 동기.

둘째, 변증적 동기 - 당시 기독교인들은 평화 문란 및 불충성의 혐의를 받고 있었는데 이를 변호하려 했다.

셋째, 교리적 동기 - 사도행전에서 가장 강조되는 교리는 성령의 인격과 역사이다.

넷째, 전기적 동기 - 누가는 교회초기의 주요 사건으로서 당시의 주도적 역할을 했던 베드로와 바울 같은 인물을 중심으로 묘사하고 있다.

 

그러면 사도행전의 특징은 무엇인가?

첫째로 사도행전은 최초의 사건들을 기록하고 있다.

사도행전의 두번째 특징은 성령이란 말이 신약 성경 가운데 가장 많이 나온다는 것이다. 무려 50번 이상이나 나온다. 이것만 가지고도 사도행전이 성령 행전이라고 불릴 충분한 이유가 될 것이다.

세번째는 증거의 개념이 12 설교를 통해서 표현되고 있다.

네째로 사도행전에는 역사가로서의 누가의 필치가 잘 나타나 있다.

 

사도행전의 내용

 

사도행전의 메시지 = “그리스도의 천상선교”

누가는 데오빌로에게 보내는 두 권의 책을 썼다. 전편은 누가복음이고 후편은 사도행전이다. 이 두 권의 책은 마치 바울이 쓴 데살로니가 전후서나 고린도 전후서처럼․ 서로 밀접한 관계를 가진다. 즉 누가복음은 그리스도의 지상 선교를 중심으로 기록했고, 사도행전은 그리스도의 천상 선교를 중심으로 기록했다. 그리스도의 천상 선교란 말은 그리스도의 영인 성령께서 사도들을 통하여 전도한 것을 말한다.

 

⑹ 바울 서신

 

바울 서신의 중요성은 무엇인가? 한 마디로 말해 기독교의 본질을 가르쳐 주는 데 있다. 그리스도인은 무엇을 믿는가? 또 기독교 생활이란 어떤 것인가? 하는 문제에 이르게 될 때 사람들은 사복음서와 함께 바울 서신에서 그 해답을 찾게 된다.

 

⒜ 최초의 서신들(데살로니가 전.후서)

데살로니가는 상업적으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로마와 에게북쪽 사이에 위치한 항구로서 고린도와 에베소에 匹敵한 곳이다. 그래서 상업 술에 능한 유대인들이 중요한 상가들을 거의 점령하였고 회당도 가지고 있었다.

 

기록자

데살로니가 전서를 바울이 기록했다는 증거는 외증은 물론 내증도 많이 있다. 外證으로서는 말씨온의 바울 서신 수집(A.D. 180), 이레니우스, 알렉산드리아의 클레멘트, 터툴리안, 그리고 라틴어역 및 수리아역에도 포함되어 있다. 내증으로서는 교회의 직분 맡은 자들을 너희를 다스리며 권하는 자들”(살전 5:12)이라고 말함으로써 장로나 집사 제도가 실천되기 이전임을 말해 준다.

첫째는, 데살로니가 전.후서 사이에 종말론에 대한 모순이 있으며, 더욱이 전서의 내용이 후서에서 되풀이된 것으로 보아 기록자가 서로 다르다는 것이다.

둘째는, 데살로니가 후서를 바울이 기록하지 않았다고 주장하는 자유주의자들은 그 이유로서 두 서신의 말의 어조가 다르다는 것이다.

셋째로, 데살로니가 전서와 후서가 각각 그 보내어진 교회, 즉 독자가 다르다고 말한다.

 

기록한 연대와 장소

50년 봄에 전서가 그리고 2,3개월이 지난 50년 여름에 후서가 각각 기록된 것으로 보인다.

 

데살로니가서의 목적과 특징

첫째는 데살로니가의 교인들이 심한 핍박을 받고 있다는 것과 다른 하나는 예수를 믿다가 주님의 재림 전에 죽게 되면 만나보지 못할 것이 아니냐고 걱정하는 성도들이 적지 않다는 것이다.

데살로니가서의 특징은 그리스도의 재림을 주제로 하고 있다는 점이다. 당시의 종말론적 교훈 가운데 특징은 살전 4:17에 아주 잘 나타나 있다.“그 후에 우리 살아남은 자도 저희와 함께 구름속으로 끌어올려 공중에서 주를 영접하게 하시리니.” 이 구절(4:13-18)은 마태복음의 종말론적 교훈(24-5장),고전 15장의 부활장 및 계시록과 함께 신약의 예언서에 해당된다. 많은 종말론적 교훈이 발견되는 것으로 보아 초대 교회에서 새 교인들에게 가르친 기본 교리였음을 알 수 있다(행 17:7,살전 5:1-2, 살후 2:5).

 

데살로니가서의 내용

주님의 재림과 부활과의 관계는 무엇인가? 살전 4:16-17에 그 해답이 있다. “주께서 호령과 천사장의 소리와 하나님의 나팔로 친히 하늘로 좇아 강림하시리니 그리스도 안에서 죽은 자들이 먼저 일어나고 그 후에 살아남은 자도 함께 구름속으로 끌어올려 공중에서 주를 영접하게 하시리니 그리하여 우리가 항상 주와 함께 있으리라.” 군대를 호령하는 장군처럼 예수님의 호령과 천사장 미가엘의 소리를 신호로(고전 15:52) 죽은 자들이 부활한다고 했다. 부활의 순서는 그리스도 안에서 이미 죽은 자들이 성체로 먼저 일어나고, 그 후에 살아 있는 성도들이 나팔 소리와 함께 순간적으로 거룩한 몸으로 변하여(고전 15:52) 공적으로 주인을 영접하게 될 것이라는 것이다.

 

⒝ 복음서신(삼대서신)

 

이 서신들은 교리적인 면에서 대단히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왜냐하면 죄, 율법, 행함, 구속, 신아, 칭의, 양자, 성화, 성령, 부활, 이스라엘 등 여러 중요한 교리들을 다루고 있기 때문이다. 그뿐 아니라 윤리적인 면에서도 복음서 서신들은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 고린도 전.후서

당시 고린도는 교통과 상업의 십자로였다. 그 결과 고린도는 부와 쾌락의 도시가 되었으며, 사람들은 여러 가지의 향락을 누리기 위하여 이 곳에 오곤 했다. 고린도의 높은 지점에는 사랑의 여신 아프로디테의 신전이 있고 거기에는 이 신전에 속한 신도들과 시민들의 성적 만족을 충족시켜 주는 창녀들이 득실거렸다.

바로 이 고린도에 교회가 설립되었다. 교회 설립의 내용은 사도행전 18:1-8에 기록되어 있다. 바울이 아덴을 떠나 고린도에 왔을 때엔 혼자였다. 친구와 돕는 교회들과 끊긴 바울은 경제적 수단으로써 천막 만드는 일을 했다. 이 무렵 바울은 디모데의 보고에 만족하여 데살로니가 전서를 썼던 것이다.

 

기록자

고린도 전서의 가장 중요한 증거는 내증이다. 고전1:1, 16:21(참고, 1:12-17, 3:4, 6, 22)에서 기록자는 자신의 이름을 여러 번 바울이라고 부른다.

고린도 후서의 내증으로서는 고후 1:1, 10:1에서 기록자는 자기 자신을 바울이라고 부르고 있고 문체와 어휘 등도 인정된 다른 바울 서신과 일치된다.

기록 연대와 장소

역사적 배경을 잠깐 살펴볼 필요가 있다. 아볼로가 고린도에 있는 동안 바울은 에베소에 가서 3년 동안(A.D.52-55) 전도활동을 했다(19:1-10, 20:31). 많은 사람들은 이 무렵 고린도 교회의 음행 문제(고전 5:9)에 관해서 짧은 편지를 썼을 것이라고 믿고 있다. 아무튼 아볼로가 고린도 교회에 있는 동안 파당적 분쟁이 점점 심해져 그는 그곳을 떠나 에베소로 돌아왔다(고전 1:12, 16:12)고 했다.

 

고린도서의 목적과 특징

고린도 전서의 목적은 바울은 여러 사람들을 통하여 듣게 된 고린도 교회의 문제들을 시정하려고 고린도 전서를 기록했다(고전 1-6). 특히 그는 교회의 분쟁에 대해서 책망했다(고전 1:10-4:21).

고린도 후서를 기록한 목적은 먼저 바울이 아시아, 즉 에베소에서 고난을 당하는 목적이 무엇이며(고후1:3-11), 왜 그가 고린도 교회의 부흥에 대한 그의 기쁨을 표현하고(고후 2:12-13), 거짓 교사들에게서 분리할 것(6:11-7:16),구제 연보에 대한 교회의 의무를 감당할 것(고후 8:1-9:15), 바울의 사도직에 대한 변호(고후 10;1-13:14)를 하려는 데 있다.

고린도 후서의 특징은 바울 서신 가운데서 가장 자서전적이라는데 있다.

또 고린도 후서는 바울이 가는 곳마다 그를 괴롭혔던 거짓 교사들의 성격과 계략에 대해서 자세히 보여준다.

고린도 후서에는 또한 사탄의 인격과 활동에 대해서 강조되어 있는 것이 그 특징이다.

 

㈁ 갈라디아서

갈라디아서는 기독교 자유의 대헌장이요, 그리스도인의 자유에 대한 선언서라고 불리는 책이다.

 

기록자

강한 외증과 내증을 가지고 있다. 먼저 로마의 클레멘트는 그의 고린도인에게 보내는 편지(2)에서 갈 3:1을 암시하고 있고, 폴리갑은 그의 빌립보인에게 보내는 편지에서 갈 6:7(5), 4:26(3), 4:18(4)을 각각 인용하고 있다.

내증도 강하다. 기록자는 두 번이나 자신을 바울이라고 했다.

 

갈라디아서의 목적과 특징

갈라디아서를 기록한 직접적 목적은 제 1장과 2장에 나타난다. 즉 바울의 사도적 권위와 메시지에 대한 유대주의자들의 공격에 대해 변호하려는 것이 그 중요한 목적이다.

갈라디아서의 특징은 무엇인가? 쉽게 말하면 갈라디아 율법이냐, 아니면 복음이냐하는 양자택일을 요구하는 선언문이기 때문에 바울의 열정이 가장 잘 표현되었고 가장 웅변적인 글로 되어 있다.

 

㈂ 로마서

로마시와 로마 교회의 형편에 대해서 잠깐 살펴보기로 하자. 본래 로마시의 기원은 753 b.c.에 세워졌다고 하는데 자세한 역사적 기록은 없다. 다만 신화에 근거한 전설이 있을 뿐이다. 즉 전설에 의하면 군신의 아들이 로무루스가 악한 친척들에 의하여 쫓겨난 뒤 늑대와 목자의 아내에 의하여 그 생명을 건졌다고 한다. 그 후 그가 왕이 된 다음 그 도시를 그의 이름을 따서 로마라고 부르게 되었다고 한다.

 

기록자

기록자는 자신을 바울이라고 했고(롬 1:1),바울을 뜻하는“이방인의 사도”(11:13, 15:15-20)란 말로 자신을 밝히고 있다.

그러면 바울은 어떤 사람인가? 그의 히브리 이름은 사울(8:1, 9:1, 13:9)이며 본래 소아시아의 다소에서 태어난 베냐민 지파 사람(11:1, 3:5, 9:11, 21:39, 22:3)이다. 그는 예루살렘에서 바리새인으로 교육을 받았으며(행22:3, 23:6, 26:4-5) 로마의 시민권을 가지고 있었다(16:37, 22:25-28). 바울은 본래 성도들의 핍박자(7:58, 8:1, 9:1, 22:4, 1:13, 3:6, 딤전1:3)였으나 다메섹에서 부활의 주님을 만난 후 그리스도에게로 돌아와 복음의 사도가 된 사람이다.

기록한 연대와 장소

로마서는 A.D. 57년 겨울 바울이 그의 제 3차 전도여행을 끝마칠 무렵 즉 고린도에 3개월간 체류하는 마지막 때에 기록된 것으로 보인다.

 

로마서의 목적과 특징

바울이 로마서를 기록한 직접적 목적은 스페인 전도를 위해 로마 교인들의 협력을 얻으려는데 있었다. 그러기 위해서 바울은 로마 교인들에게 기독교 교리의 진수를 설명한 것으로 보인다.

로마서의 특징은 먼저 서신이라기보다는 논문 같은 냄새를 풍긴다는 점이다.

두 번째 특징은 구약 성경의 많은 구절들이 인용되고 있으며 많은 구약의 용어들이 사용되고 있다는 점이다. 세 번째 특징은 로마서의 용어들은 많은 신학적 의미를 가진다는 점이다.

 

바울의 복음서신의 메시지=“이신득의

복음서신 중에서 특별히 갈라디아서와 로마서에서 가장 중요한 용어는 “칭의:란말이다.

 

⒞ 옥중서신

 

바울의 옥중에서 기록한 책은 골로새서, 에베소서, 빌레몬서, 빌립보서와 그리고 디모데 후서가 있다.

 

 

㈀ 골로새서

그러면 누가 골로새 교회를 세웠을까? 두 가지의 가능성이 있다.

첫째는 바울의 동역자 중 한 사람인 디모데가 바울이 에베소에 머무르는 라오디게아, 골로새로 다니면서 교회를 세웠을 것이라는 가설이다. 두 번째는 라오디게아나 골로새의 주민 가운데 어떤 사람에 의해서 교회가 설립되었을 것이라는 가설이다.

 

기록자

골로새서의 문제점이 무엇인가?

첫째로 반영지주의적 교리가 골로새서에 기록되어 있다.

둘째로 골로새서에 나타난 기독론이 다른 바울서신에 나타난 것보다 더 발전된 형태의 것이라는 것이다.

셋째로 단어와 문체가 다른 인정된 바울 서신과 차이가 있다는 것이다.

넷째로 에베소서와의 공통점이다.

그러면 영지주의란 어떤 사상인가? 쉽게 말해서 영적인 것은 선하고 물질은 악하다는 이교 사상에 근거를 둔 사상적 체계이다.

이제 외증과 내증을 통하여 골로새서의 기록자를 찾아보기로 하자. 먼저 익나티우스의 [에베소 교인들에게 보내는 편지] (10)에 보면 골 1:23절을 암시하고 있고 [바나바 서신](12)에도 골 1:16을 암시하고 있다.

다음은 내증인데 골로새서에 세 번이나 자신을 바울이라고 부르고 있다(1:1,23, 4:18). 또 디이센이 말한 대로 그리스도의 인격과 사역을 일반적으로 용납한 일이며 이 서신에 기초한 실제적인 권고는 순전히 바울적이다.

 

기록한 연대와 장소

요컨대 A.D.62년 골로새서는 로마 옥중에서 기록되었다.

 

골로새서의 목적과 특징

첫째는 유대주의적 율법주의이다.

둘째로 금욕주의적 사상을 주입했다.

셋째로 영지주의적 철학을 가르쳤다.

골로새서의 특징은 에베소서와 쌍둥이 서신이라는 점이다 두 번째 특징은 영지주의적 사상과 페르샤의 점성학 및 혼합주의적이란 사상에 대한 강한 경고를 하고 있다. 그뿐 아니라 당시 일어난 이단의 모습을 가장 확실하게 묘사해 준다.

 

㈁ 에베소서

기록자

외증과 내증을 검토해 보기로 하자. 먼저 외증으로는 로마의 클레멘트의 [고린도인들에게 보내는 편지](36)에서 엡 1:18절과 유사한 말을 쓰고 있고, 46장에서는 엡 4:4-6과 유사한 말을 기록하고 있다. 익나티우스는 그의 [에베소인들에게 보내는 서신](12)에서는 엡 5:25의 구절을 쓰고 있다. 그밖에도 알렉산드리아의 플게멘트, 이레니우스, 히폴리투스, 무라토리의 정경 등에도 에베소가 인용 또는 인정되고 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내증인데 엡 1:13:1에 기록자는 자신을 바울이라고 밝히고 있다.

 

기록한 연대와 장소

A.D62년에 로마 옥중에서 기록한 것으로 보인다.

 

에베소서의 목적과 특징

이 서신은 골로새서와 쌍둥이 서신으로서 에베소서를 비롯한 아시아 지역에 침투하려는 이단들을 사전에 막고, 에베소 일대의 성도들로 하여금 그리스도의 몸으로서의 생활을 하도록 권고하려는데 그 목적이 있었던 것 같다.

에베소서의 특징은 첫째 순회서신이란데 있다. 두 번째 내용상의 특징은 성령론에 대해 강조하고 있다는 점이다. 성령의 인격에 대해서는, 그는 거룩하며, 지혜를, 가지고 계실 뿐만 아니라 진리를 계시하실 수 있다. 그는 슬퍼하기도 한다. 약속의 성령이라고 불리고, 한 성령, 그의 성령, 하나님의 성령이시다.

 

㈂ 빌레몬서

25절 밖에 안 되는 가장 짧은 서신이다.

빌레몬서는 바울의 친서일 뿐만 아니라, 사회문제(저축 노예제도)에 대한 신앙적 해결의 방법을 가르쳐 주는 대단히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여기서“빌레몬”이란 교회 이름이 아니라 골로새에 살고 있는 사람 이름이다.

 

기록자

바울이 빌레몬서를 기록했다는 것은 바워를 중심한 튜빙겐 학파를 제외하고 대다수의 학자들에 의하여 인정되고 있다. 외증으로선 익나티우스의 편지 가운데 몬 20절을 시사하고 있고, 터툴리안, 오리겐, 유세비우스, 무라토리의 정경 및 구라틴어역, 구수리아역에서 인정되고 있다. 내증으로서는 세 번이나 기록자는 자신을 바울이라고 불렀고, 사상이나 감정, 표현 등이 철저하게 바울적이다.

 

기록한 연대와 장소

A.D.62년 로마의 옥중에서 기록되었다.

 

빌레몬서의 목적과 특징

빌레몬서의 주목적은 빌레몬과 오네시모 사이에 화해를 성립시키는 데 있었다. 빌레몬서의 특징은 노예제도 같은 사회 윤리에 대해 기독교인이 취해야 할 신앙적 태도가 무엇인가를 보여 준다. 그뿐 아니라 용서에 대한 그리스도인의 태도를 잘 반영하고 있다. 즉 그리스도인은 하나님이 인간을 용서하신 그 사랑을 보여 주어야 할 것을 가르쳐 준다.

㈃ 빌립보서

빌립보 교회는 어떤 의미에서 바울이 최고로 사랑을 던져 준 교회이다. 빌립보 교회에는 특별히 충성된 부인들이 많이 있었으며(빌 4:2-3)바울을 위하여 위문금도 보내준 교회이다(4:16).

 

기록자

빌립보서의 외증으로서는 익나티우스의 [서머나인들에게 보내는 편지(4)에서 빌 4:13을 암시하고 있고, 로마의 클레멘트는 그의 [고린도에 보내는 편지](21)에서 빌 1:27, 동서신 47장에서 빌 4:15을 시사하고 있다. 내증도 확고하다. 기록자는 자신을 바울(1:1)이라고 했고 빌립보서의 역사적 형편이나 언어와 문체, 어조 모두가 다 바울이 기록자임을 증거하고 있다.

 

연대와 장소

빌립보서는 A.D.62년 로마의 옥중에서 최후로 기록되었을 것이다.

 

빌립보서의 목적과 특징

목적은 선한 신앙을 갖도록 권고하려는데 있었다. 그 밖의 목적은 다음 몇 가지를 지적할 수 있다.

첫째로 바울의 옥중 생활에 대해서 염려하지 말 것,

둘째로 교회는 그리스도 안에서 단합해야지 분열되어서는 안 되며,

셋째는 디모데가 곧 그들을 방문할 것을 알리고

넷째로 에바브로디도의 병이 낫게 된 사유의 설명,

다섯째는 유대주의자들에 대한 경고,

여섯째는 유오디아와 순두게의 영적 연합에 대한 권고,

일곱째는 재정적 원조에 대한 감사를 표하기 위해서였다.

특징은 바울서신 중 가장 개인적인 면이 부각되어 있다는 점이다. 1인칭 단수로 된 대명사만 52번이나 되기 때문이다.

또 빌립보서에는 바울의 생의 목적이 아주 분명하게 표현되어 있다. 예를 들면 살든지 죽든지 내 몸에서 그리스도가 존귀히 되게하려 하나니”(1:20)

 

옥중서신의 메시지

바울의 네 그룹의 서신들은 그 주제면에서 통일성을 가진다. 즉 첫째 그룹인 데살로니가 전.후서는 종말론을 그 주제로 하고 있고, 둘째 그룹인 복음서신은 구원론을 그 주제로 하고 있고, 이제 살펴보려고 하는 옥중 서신은 기독론을 그 주제로 하고 있고, 제일 마지막에 기록된 넷째 그룹인 목회서신은 교회론을 그 주제로 하고 있다.

옥중서신에 나타난 기독론은 무엇인가? 한 마디로 말해서 우주적 차원에서 말하고 있다.

옥중서신에서 되풀이해서 강조되고 있다는 것은 이 그리스도께서 교회의 머리가 될 뿐 아니라(4:15,5:23, 1:18,2:19), 또한 모든 정사와 권세의 머리”(2:10)라고 하는 것이다.

옥중서신에 나타난 두 번째 기독론은 그리스도께서 영화로우신 장차 오실 주님이란 점이다. 그런데 이 주님은“영적 주님이시다.

 

⒟ 목회서신

바울 서신 중에서 디모데 전.후서와 디도서를 흔히 목회서신이라고 부른다.

특징은 어떤 일정한 교회로 보내는 것이 아니라 바울의 동역자요, 후계자인 디모데와 디도에게 보내는 개인 서신이라는 점이다. 그래서 서신들의 이름도 개인의 이름으로 되어 있다.

 

▷▶ 목회 서신의 기록자 문제

 

첫째는 단어와 문체의 차이점이다.

두 번째 문제점은 신학적 차이이다. 비평가들에 의하면 다른 바울 서신에서는 십자가가 중심이 되고 있으나 목회 서신에서는 선행에 강조점을 두고 있다는 것이다.

세 번째는 역사적인 문제점으로서 목회 서신에 나오는 장로, 감독, 집사 및 이 작부에 대한 자격 등은 바울 후대에 발전된 형태의 것이라는 점이다. 그러나 행 14:23에 보면 바울이 바나바와 함께 제 1차 전도여행에서 돌아오는 길에 장로들을 임명했다고 기록되어 있다.

영지주의는 2세기에 성행한 것이 사실이나 사해 사본의 발견으로 알려진 사실은 1세기에도 영지주의와 유사한 사상이 유대교 안에 이미 있었다고 하는 것이다.

목회서신의 외증과 내증을 살펴보자. 먼저 교부들의 강한 증거를 들 수 있다. 예를 들면 익나티우스, 폴리갑, 순교자 저스틴, 알렉사드리아의 클레멘트, 터툴리안, 이레니우스가 목회서신을 정경으로 받아들였고, 무라토리의 정경에도 포함되어 있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성경의 내증인데 목회서신 모두가 바울을 기록자로 보고 있다. 또 기록자의 과거에 대한 내용이 사도행전과 일치된다.

 

㈀ 디모데 전서

외조모 로이스와 어머니 유니게의 경건 생활에 많은 영향을 받았다.

 

기록한 연대와 장소

A.D.65년에 마케도니아에서 기록되었을 것으로 본다. A.D.62년으로 잡아야 할 것이다.

 

디모데 전서의 목적과 특징

디모데 전서는 설립된 지 10여 년이나 되는 에베소 교회에 목회하고 있고 좀 수줍음이 있는 디모데를 격려하고, 또 그가 새로 시작하는 중대한 사업을 돕기 위하여 바울은 이 서신을 기록했다. 말하자면 경험이 많고 나이 많은 바울이 자기의 후계자요 제자인 디모데에게 규모로나 역사로나 큰 에베소 교회의 여러 문제들을 어떻게 해결해 나가야 할지를 가르치려는 것이 그 목적이었다.

디모데 전서의 특징은 교회에 관한 목회 원리를 가르쳐주는 데 있다. 공중 예배 시 기도의 성격과 목적, 장로의 자격, 집사의 자격, 영적 성장의 필요성. 늙은 과부의 재정적 후원, 장로의 안수와 치리 법, 물질에 대한 청지기 정신 등 실제 목회에 필요한 교훈을 주고 있다.

 

㈁ 디도서

디모데와는 달리 디도는 순수한 헬라인이었다.

 

기록한 연대와 장소

바울의 두 번째 목회서신인 디도서를 어디서 기록했는지 정확히 알기는 어렵다. 마게도니아, 에베소, 니고볼리, 고린도 등 여러 곳이 제시되고 있다.

그러므로 디도서는 A.D.65년 마케도니아에서 기록되었다고 보아진다.

디도서의 목적과 특징

디도서를 기록한 목적은 크게 세 가지이다. 첫째는 디도를 바울이 있는 니고볼리로 빨리 오게 하여 그레데의 일을 맡기게 하고(딛3:12), 둘째는 율법학자인 세나와 전도자 아볼로를 급히 먼저 보내어 그레데인들로 하여금 영적 궁핍함이 없도록 하게 하고, 셋째는 그레데 교회의 목회 상의 여러 문제들을 해결하며 격려하려는데 있었다.

디도서의 특징은 디모데 전서와 여러 가지 점에서 유사점을 가진다. 장로의 자력 규정(1:6-8)이나 교회의 여러 그룹에 대해 취해야 할 태도(2:1-10)등이다. 그뿐 아니라 디도서는 신앙과 행함, 바울과 야고보를 대조하는 것이 얼마나 잘못된 것인지를 보여준다.

디도서에는 기독교 신앙의 중요 교리들을 다루고 있다.예를 들면 선택, 영생, 그리스도의 메시아 성과 신성, 영감 , 하나님의 은혜, 구원의, 보편적 성격, 그리스도의 재림, 대속적 속죄, 전적 타락, 하나님의 자비와 사랑, 중생, 성령의 인격과 사역, 칭의, 상속권 등이 바로 그것이다.

 

㈂ 디모데 후서

디모데 후서는 바울이 순교하기 직전, 말하자면 그의 마지막 유훈이 기록된 서신이다.

 

기록자

기독교의 최대의 신학자인 사도바울이었다.

 

기록자 연대와 장소

디모데 후서는 바울이 두 번째 로마의 옥중에 갇혀 있을 때 기록한 최후의 서신이다.

이때가 바울이 순교한 해인 A.D68년으로 생각된다.

 

디모데 후서의 목적과 특징

바울이 디모데 후서를 기록한 목적은 디모데에게 자기 자신의 체험과 기대를 알리고 그를 격려하며 교시하려는데 있다.

특징은 많은 은유와 이상적인 기독교 인상에 대해서 서술하고 있다는 점이다. 예를 들면 성도 간의 가까움을 표시하는 “아들”,영력을 신체적 건강에 비유한 “강하고‘란 말, 그 밖에도교사“, ”군사“, ”경기하는 자“, ”농부“,등은 다 이상적인 기독교인 상을 말해 준다.

▷▶ 목회서신의 메시지=“교회론

목회서신(디모데 전.후서 및 디도서)은 조직화된 교회를 중심으로 교훈하고 있다. 즉 교회에서 일어나는 이단들에 대해 경고함과 동시에 성장된 교회가 어떻게 조직되어야 할 것을 가르쳐 주고 있다. 그러면 교회란 무엇인가?

보편적 교회, 즉 모든 성도의 집합체를 교회라고 불렀고, 두 번째는 지교회 즉 어떤 지역에 자리 잡고 있는 성도들의 모임을 교회라고 불렀다.

바울은 교회의 직분에 두 가지의 항존직이 있다고 했다. 하나는 장로요, 다른 하나는 집사이다.

그러면 당시 이단의 성격은 어떠한가?

첫째로 이들은 신화와 끝없는 족보에 열중한다고 했다. 그것은 한 마디로 말해서 다만 경건치 못한 것을 낳게 하기 때문이다

두 번째로 당시 이단의 정체는 영지주의적 경향을 가진 사상이다.

이에 대한 그리스도인이 취해야 할 태도는 무엇인가? 바울은 네 가지를 권면한다.

첫째는 신앙에 근거를 두고,

둘째는 사랑의 동기에 의해 지배되어야 하고,

셋째는 때 묻지 않고 깨끗한 마음을 가져야 하고, 끝으로 선한 양심을 가지라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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