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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도 두란노 서원을 찾아주신 여러분 감사합니다. 오늘은 조직 신학 중에서 소명과 중생과 회심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소명
그리스도의 속죄 사역으로 준비된 구원을 믿음으로 소유하라는 하나님의 초청이다. 이 소명에는 자연(롬1:20), 역사(행17:26), 이성(요1:9), 혹은 양심(롬2;14,15)을 통한 실물(實物) 소명과 특별 계시를 통한 말씀 소명이 있다(살후2:14). 그러나 일반 계시의 영역에 머무는 실물 소명은 인간을 구원으로 이끌지 못했다(행4:12). 한편 말씀 소명은 다시 죄인들에게 복음을 전하는 외적 소명과 인간을 중생까지 이끄는 내적 소명으로 구분된다(마22:14;롬11:29;고전1:24;행16:14).
1) 외적 소명
그리스도의 복음을 모든 사람에게 전달하는 것이나 성령의 중생시키는 역사가 뒤따르지 않으므로 구원에 이르지 못한다(막16:15,16;마22:2-14;요3:36;행13:46;살후1:8).
2) 내적 소명
유효성이 있으며, 불변하는 이 소명에는 성령의 중생시키는 역사가 동반된다(롬8:30;고전1:9;엡후1:10). 즉 성령은 하나님이 영원 전에 미리 정하신 자를(롬8:30) 구원이라는 확실한 목적을 가지고 그리스도 안에서 은혜로써 부르신 것이다(롬8:29;엡1:4).
5. 중생
죄와 허물로 죽었던 영적 생명을 새로운 피조물로(고후5:17) 다시 살리는 성령의 역사로서(엡2:5) 이는 성령(요3:5) 혹은 말씀(벧전1:23)으로 거듭나는 것이다. 인간은 전적으로 부패하여 영적 생명의 기능이 마비되었으므로 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를 볼 수 없고(요3:3), 들어갈 수 없으며(요3:5), 그리스도를 영접할 수도 없다(요1:12,13;요일5:1).
중생의 특징은 아래와 같다.
(1) 중생은 육에 속한 자연인의 지·정·의를 항상 계발하는 것이 아니라(요3:6) 죄와 허물 로 죽은 영적 생명을 소생시키는 전인적이며 근본적인 변화이다.
(2) 병든 자가 회복하는 것과 같이 점진적인 것이 아니라 죽은 자가 살아나는 것과 같은 즉각적 변화이다.
(3) 중생은 인간에게 바로 지각되는 것이라기보다는 뒤따르는 회개와 신앙의 결과로 알 수 있는 잠재의식적 변화이다(요3:8)
(4) 중생은 인간의 의지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단독 사역으로 완성된다(요 1;13)
(5) 신적 선택에(시33:11;잠9:21;사46:10) 의하여 하나님이 직접적으로 수행하는 중생은 인간이 반항하지 못하며 결코 실패하지 않는다(겔11:9;36:26;요6:45)
(6) 중생은 취소되지 않는다.
6. 회심(회개와 신앙)
중생에 뒤이어 일어나는 회심은 죄악을 향하여 살던 옛 생활에서부터 하나님 말씀을 따라 살려는 방향으로의 전환을 의미한다.
1) 회심의 분류
회심은 죄로부터 돌아가서는 회개의 요소와 하나님께로 향한 신앙의 요소를 지닌다. 성경에 나타난 회심 사건을 분류하면 다음과 같다.
(1) 국민적 회심(삼상7:6;느8:9;엡3:10).
(2) 일시적 회심(마13:20,21;딤전1:19,20;딤후2:17;4:10;히6:4-6).
(3) 진정한 회심(고후7:10;왕상5:15;눅19:8,9;행9:5).
(4) 반복적 회심(요13:10).
2) 회심의 특징
구원의 논리적 순서를 적용할 때 시간적으로는 어떤 단계가 반복되거나 겹치는 경우가 있으며 다른 단계에 있는 개념과 유사한 측면을 지니기도 한다. 회심도 동일한 일면이 있다.
(1) 칭의가 신분의 변화를 가져오는 선언적 행위이나, 회심은 심령 내부를 변화시키는 재 창조의 역사이다.
(2) 중생이 하나님의 단독 사역으로 잠재의식에서 이루어지나 회심은 신인 협력으로 의 식적 자각 속에서 이루어진다.
(3) 회심은 세상의 죄악을 떠나서 하나님의 뜻과 말씀을 지향하는 것으로 근본적인 생활 방향의 전환을 일으킨다.
(4) 원칙적으로 불신앙에서 신앙으로 옮겨지는 회심은 일회적인 사건이나(단회적인 회심), 성 도들이 범죄 한 자리에서 회개하는 회심은 반복적으로 일어난다(반복적 회심).
(5) 회심 가운데 회개는 율법을 통하여 이루어지고(율법적 회심), 신앙은 복음을 통하여 이루 어 진다(복음적 회심).
3) 회개
단순히 죄를 깨닫고 슬퍼하는 것이 아니라 죄에서 완전히 떠나는 것이다. 여기서는 죄의 깨달음 즉 지성적 요소와(롬3:20), 죄로 인한 근심 즉 감정적 요소(고후7:10), 그리고 죄를 버리겠다는 결심 즉 의지적 요소(시51:5,7)가 있다.
4) 신앙
회개는 죄에서 떠나려는 회심의 소극적 요소이나 신앙은 하나님만을 바라는 회심의 적극적 요소이다. 즉 신앙은 하나님이라는 대상을 인식하고(지성적 요소) 그를 바라며(의지적 요소) 만족하는(감정적 요소) 것이며, 신령한 은혜에 대한 간절한 사모이며(마5:6;요6:50-58), 그리스도를 적극적으로 영접하는 것이다(요1:12;5:40;7:37;6:44,65). 그러나 구원의 서정을 이루는 참 신앙 외에도 인간의 눈으로 보기에는 신앙 같으나 구원의 열매를 맺지 못하게 하는 무효적 신앙도 있다. 신앙의 종류는 아래와 같다.
(1) 역사적 신앙
성경을 자기와 직접 관련이 없는 과거의 사실로 받아들이는 신앙으로 구원에는 이르지 못한다(마7:26;약2:19).
(2) 이적적 신앙
이적의 가능성을 믿는 신앙으로 구원적 신앙으로 승화될 수 있으나(마8:5-13;요11:22) 그렇지 못할 수도 있다(마7:22,23)
(3) 일시적 신앙
기쁨으로 받으나 감정에 근거를 두었으므로 참된 신앙으로 성장하지 못한다(마13:20- 22;딤전1:19;딤후4:10;히6:4-6).
(4) 구원적 신앙
성령의 중생시키는 역사도 말씀을 통하여 영적 진리를 깨닫고 주님을 향한 회개와 구원 에 대한 감사를 가지며 주님의 뜻에 따라 살려는 다짐을 가지는(갈2:20;골3:9,10) 것으로서 이것만이 구원의 서정에 일관된 참 신앙이다.
5) 회개와 신앙과의 관계
회심은 죄에서 떠나는 측면에서 보면 회개의 요소를 가진 것이고, 하나님을 향하는 측면에서 보면 신앙의 요소를 가진 것이다. 회개가 과거 생활과 관계된 것이라면, 신앙은 앞으로의 생활과 관련된 것이다. 이러한 회심의 두 측면에 각각 포함된 세 요소의 상호관계는 다음과 같다.
구 분 |
회 개 |
신 앙 |
지(知) |
자신이 타락한 존재임을 안다(시51: 34;겔36:31) |
하나님이 죄인을 위해 구원을 준비하셨음을 안다(시9:10;빌3:8) |
정(情) |
죄에 대하여 슬퍼하는 마음을 가진 다(시51:17;고후7:10) |
하나님의 사랑에 대해 감사하는 마음을 가진다(요4:12;살후2:13) |
의(義) |
죄에서 돌이킨다(행26:18;고후7:11) |
그리스도에게로 나아간다(행16:31;26:1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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