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란노 서원 구약 강해

[구약 지명 강해 설교말씀] 그리심산 Mount of Gerizim

두란노 서원 2020. 7. 21. 13: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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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도 두란노 서원을 찾아주신 여러분 감사합니다. 오늘은 구약 지명 설교말씀 중에서 그리심산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지명연구 : 그리심산 Mount of Gerizim

 

1. 지명과 위치

1) 명칭 : 그리심(히-גרזים(게리짐), 영-Gerizim)이라고 불리워진다.

2) 의미 : '축복'이란 의미이다.

3) 위치의 지명과 유래 : 사마리아에 있는 산으로서 지중해면에서 약 950m이고 고대 도시 세겜을 포함하는 골짜기 왼편에 예루살렘 가는 도중에 있다. 북쪽에 있는 에발(Ebal) 산 건너편에 있는 두 산의 정상은 3.2Km(신27:12수8:30-35) 떨어져 있다. 오늘날 이곳은 현재 나블루스(세겜) 남쪽에 있는 에벨 엣 토르(Jebel et-Tor)이다.

 

2. 성경적 배경

1) 성경 언급 : 4번 언급된다.

2) 아브라함은 이 땅을 통과하여 가나안 땅에 들어갔다(창12:16).

3) 사마리아 전통에 의하면, 아브라함이 이삭을 드린 장소(창22:1이하)가 이곳이다. 사마리아는 예루살렘의 모리아 산을 모레 평지로 변경했다.

4) 이 산의 경사에 사는 부족들은 르우벤 지파와 함께 레아와 라헬의 시녀의 후손으로서 여호수아가 골짜기 아래에서 모든 백성이 듣도록 모든 율법을 읽었을 때 순종의 보답으로 선언된 복에 응답했다. 한편 에발 산에 모여 있는 지파는 불순종할 때 저주가 선언된다는 말씀에 큰 소리로 응답했다(신11:29신27:11-13수8:33-34). 이때 요셉의 시체를 포함한 관이, 야곱이 하몰의 자녀에게 산 이 땅에 묻혀졌다(창33:19창50:25).

5) 사마리아 오경은 에발을 그리심으로 바꾼다(신27:4). 그래서 그리심은 왕국 분열부터 바벨론에서 귀환, 그리고 오늘날까지도 사마리아의 영적 중심이 되고 있다.

 

3. 역사적 변천

1) 유대와 사마리아의 분리는 그리심 산에 예루살렘 성전과 경쟁하는 성전을 세움으로써 확정되었다.

2) 요세푸스(Antiq11:310;13:74)는 이 시기를 알렉산더 대제의 정복 때로 본다.

3) 느헤미야서에 언급된 대로 산발랏 시대로 보는 것은 너무 이른 것 같다(13:28).

4) 안디오쿠스 4세 에피파네스(Epiphanes) 치하에서는 그 성전이 제우스 헬리오스(Zeus Helios)를 섬기는 신전으로 전락한다(마카비2서6:2;요세푸스 Antiq12:257ff).

5) 이 성전은 주전 128년에 요한 힐카누스(John Hyrcanus)에 의해 파괴된다(요세푸스 Antiq.13: 255).

6) 사마리아가 주후 67년 유대 전쟁에 가담하지 않았지만 로마와 여러 번 충돌했다. 예루살렘 멸망 조금 이전에 베스파시안(Vespasian)의 장군 케레알리스(Cerealis)는 그리심 산을 포위하여 사마리아인 11,600명을 살육했다(요세푸스 War 3: 307ff)

7) 주후5-6세기의 자료에 의하면, 하드리안은 이곳에 제우스 힙시스토스(Zeus Hypsistos)를 위한 성전을 지었다. 이 성전은 안토니우스 피우스(Antonius Pius, 주후 455-515) 통치부터 블루시아누스(Volusianus, 주후 251-253) 통치까지 네아폴리의 제국 동전에 새겨졌다.

8) 요세푸스는 산발랏(Sanballat)이 이 산에 사마리아를 위해 성전을 세웠다고 Relates(전쟁사 11:8), 예루살렘에 있는 유대인의 제사직에 경쟁하기 위해 제사장직도 세웠다고 한다. 이 성전은 세워진 지 200년 후에 무너졌다. 그후 헤롯 대제가 재건하였다.

9) 요4:20에 언급된 수가도 이 산을 언급한다.

 

4. 고고학적 발굴

1) 이 산의 최초 발굴은 청동기 중기에 속한 것으로 보이는 경사진 언덕에 세워진 성전 폐허 지대이다. 내부 중심 성소는 외부 광장에 있는 여러 방들로 둘러싸여 있는데, 라바쓰 암몬(Rabbath Ammon)에 있는 성전과 거의 일치한다.

2) 1964-8년에 불(R.J. Bull)의 지도 아래 두 성전터가 텔 엘 라스(Tell el-Ras) 정상에서 발굴되었다. 윗 성전은 가로 21m, 세로 15m 넓이이고, 경사에는 도시를 향하는 계단 표시(signs of a staircase)가 있다. 이 구조는 가로 66m, 세로 42m, 높이 6m인 커다란 기초 위에 세워져 있다. 이것은 주후 2세기에 세워졌는데 하드리안 황제에 의해 세워진 제우스 신을 섬기는 성전으로 알려져 있다. 그곳에 더 이전 건물의 벽과 돌 구조들이 있는데 이것들은 사마리아 성전과 제단이었는데 주전 128년 요한 힐카누스(John Hyrcanus)에 의해 파괴되었다.

3) 제노 황제는 그리심에서 사마리아인을 추방하고(주후 486) 그곳에 하나님을 낳은 마리아(Maria Theotokos)를 기념하는 교회를 세웠다. 이것은 사마리아인에 의해 파괴되었는데 또다시 저스틴 황제에 의해 재건되었다(530). 이것은 또 다시 아랍인의 정복으로 파괴되고 다시 사마리아인이 그리심 산을 소유하여 지금도 유월절과 오순절, 장막절을 매년 기념한다.

 

5. 과거와 현재의 모습

1) 북쪽의 에발 산 건너편에 있으면서 고대의 세겜인 오늘의 나블루스(Nablus, Neapolis)의 좁은 골짜기로 들어가는 입구 역할을 한다. 이 통로가 동서로는 에브라함 산으로 들어가는 유일한 길이고 남북을 이어주는 주요한 도로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오래전부터 전략상 중요한 지역이었다.

2) 이 산은 석회암으로 형성되었고 연간 강우량은 600mm이고 계단식 농업으로 포도와 올리브가 주산물이다.

3) 사마리안들은 작지만 연합된 몸으로서 여전히 고대의 의식적 예배를 지키고 있다.

 

6. 유월절

1) 유대교의 3대 축제일 가운데 하나로 춘분 뒤에 가지며 과월절이라고도 한다.

2) 기원 : 모세에게 인도된 이스라엘 민족의 탈출 전야와 연관이 있으며(출12장), 노예 상태에 있던 민족의 고통과 출애굽한 자유와 해방을 감사드리는 날이다.

3) 오늘날에도 니산의 달(3~4) 13일 해질녁부터 집안의 모든 누룩을 치우고 14일부터 20일까지 이레 동안 누룩 없는 빵을 먹는다.

4) 저녁 식사 때에는 온 가족이 모여 이집트에서 나온 일과 그 뒤의 민족 고난 시대를 상징하는 음식을 들고 역사를 뒤돌아보며 찬미의 시편을 부른다.

5) "야훼께서 이집트인을 치며 지나가시다가 문 상인방과 좌우 문설주에 바른(양의)피를 보시고는 그 문을 그냥 지나가시고, 파괴자를 당신들의 집에 보내어 치게 하는 일이 없게"(출2;23)한다는 성서 기록을 보면

전자는 초봄에 동물의 떼가 이동을 개시하기 전, 유목민 사이에 있었던 어린양의 피에 의한 마귀 쫓는 의식을,

후자는 춘분 무렵 풍작을 기원하여 팔레스타인의 농민 사이에 결실에 해로운 효모균을 제거하는 행사를 가리킨다.

6) 두 제의가 결합하여 고대 이스라엘에 계승되었고 이후 이집트 탈출과 결합하여 독특한 축제로 변모한 것이다.

원어설교 : 그리심산 Mount of Gerizim

 

그리심 산 גרזים : 게리짐 Mount of Gerizim

신11:29 …그리심 산에 축복을 선포하고

 

그리심은 '자르다'라는 의미의 히브리어 동사 גרז(가라즈)에서 유래되었습니다. 그리고 신19:5에서는 '도끼'라는 명사적 의미로도 사용되었으며, 아브라함과 야곱이 이곳에서 제단을 쌓은 적도 있습니다(창12:6,7창33:18). 불의한 것을 잘라 버리고 하나님의 제단으로 사용되던 그리심은 그 후 이스라엘 백성이 모여서 율법을 낭독할 때 축복의 말씀만 선포된 '축복의 장소'가 되었습니다.

 

1. 그리심은 하나님의 축복을 상징합니다

하나님께서는 축복과 저주를 선포할 산으로 그리심 산과 에발 산을 선택하셨습니다(신11:29). 여기서 그리심 산이 축복의 말씀을 선포하는 곳으로 선택된 것은 이곳이 지정학적으로 볼 때 항상 햇볕을 받을 뿐만 아니라 숲이 울창하여 하나님의 축복을 상징하기에 적합했기 때문이었습니다(삼하23:4사58:8렘17:7,8). 그래서 이 지역 주민인 사마리아인들은 유대인의 인종 차별에 맞서서 이곳에 또 다른 하나님의 제단을 만들고 그들에게 계속적으로 하나님의 축복이 임하기를 기대하였습니다(요4:19-26). 그러나 하나님의 축복은 특정한 장소에 국한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 말씀에 순종할 때 주어지는 것입니다.

 

2. 하나님은 축복을 약속하셨습니다

그리심 산에서 축복하신 내용은 이스라엘이 하나님의 계명을 준수할 경우 약속의 땅, 풍요로운 가나안을 주시겠다는 것이었습니다(신11:8-12). 하나님은 이곳에서 강성의 축복을 약속하십니다(신11:8). 여기서 '강성하다'라는 히브리어 חזק(하자크)는 '달라붙다, 붙잡다'라는 기본 어근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것은 상징적으로 '든든한 것에 붙어 있다'는 의미에서 '의지하여 강하게 되다'라는 뜻을 갖게 되었습니다. 이것은 '힘의 강함'(삼하13:14), '마음의 담대함'(삼하10:12), '용기'(삿20:22)를 의미하기도 합니다. 이런 다양한 의미에서 그리심 산의 축복은 하나님이 항상 함께 하심으로 강건한 생활을 하게 될 것이라는 것을 말해 줍니다. 즉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말씀에 순종하는 자들에게 세상의 고난과 역경을 이길 힘을 주실 것입니다.

3. 하나님의 축복은 순종을 통해서 가능합니다

그리심 산에 내린 하나님의 축복은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순종을 조건으로 하고 있습니다. 사람들은 자신의 경험과 지식으로 하나님의 말씀을 판단하고 순종 여부를 결정하려고 합니다. 그러나 갈릴리의 어부 베드로는 주님의 말씀에 순종하기보다 복종한 사람이었습니다. 그는 수많은 경험의 소유자였지만 주님의 말씀에 순종했고, 결국 그물이 찢어질 정도의 고기를 잡을 수 있었습니다. 이것이 바로 믿음입니다. 나의 경험에는 맞지 않아도, 나의 생각과는 차이가 있더라도 하나님의 말씀이요, 명령이라면 순종하는 것, 이것이 믿음 있는 성도의 삶입니다. 성경은 그 옛날 쓰여진 고전이 아닙니다. 그것은 살아 있는 하나님의 말씀이며, 그것을 믿고 순종할 때 우리는 강건케 하시는 하나님의 축복을 경험하게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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