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란노 서원 구약 강해

[구약 인물 강해 설교말씀] 두발가인

두란노 서원 2020. 6. 26. 18:29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도 두란노 서원을 찾아주신 여러분 감사합니다. 오늘은 구약 인물 강해 설교말씀 중에서 두발가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주제1 : 두발가인

제목 : 두발가인

 

1. 두발가인의 출생 배경

 

1) 가인의 후손 (창 4:7, 요일 3:12)

두발가인은 하나님께 육에 속한 제사를 드려 하나님께 받아들여지지 않음은 물론 그것을 빌미로 의인 아벨을 살인한 가인의 후손입니다. 말하자면 두발가인은 하나님의 백성에 속하는 선한 조상인 셋의 후손이 아니라 하나님을 거역하는 악한 자의 후손인 것입니다. 우리는 영적으로 하나님을 거부하고 대적하는 가인의 후손, 사단의 자(참조, 8:44)으로 태어난 자가 아니도록 하나님께 여쭙고 셋의 후손, 하나님의 자녀로 태어난 자로 드러나도록 하나님께 궁구해야 하겠습니다.

2) 교만한 살육자의 아들 (창 4:23-24, 잠 16:18)

두발가인은 살인자요 하나님을 대적하고 거짓을 말하는 악인의 조상인 가인의 후손일 뿐만 아니라 악인의 계열 중에서도 가장 악한 라멕의 아들입니다. 라멕은 가인의 후손으로서 하나님께서 명하신 일부일처의 원리(참조, 2:24)를 거슬러 두 아내를 취한 자이며(참조, 4:19), 가인보다 더 잔인한 살육을 행하고서도 뻔뻔하게 자기를 정당화한(참조, 4:23-24) 교만한 살육자입니다. 그러므로 그러한 자의 아들인 두발가인이 하나님을 대적하고 무시하는 악한 마음을 품고 불의한 생활을 했으리라고 짐작하는 것은 무리가 아닙니다.

 

3) 죄악 된 문화의 후예 (겔 20:8, 살전 5:22)

4:17에 의하면 가인은 아들을 낳고 성을 쌓았습니다. 성이란 적을 방어하기 위한 울타리를 말합니다. 가인은 살인자로서 악인이었기 때문에 생명의 위협을 느꼈고(참조, 4:14), 그로 인해 불신의 울타리를 만들었던 것입니다. 즉 가인은 죄악 된 문화를 시작하였고 그러한 문화는 그의 후손들에게 이어져 가인의 후예들은 하나님을 위해서가 아니라 자신들의 육적 즐거움을 위해 예술을 하였으며, 하나님을 위해서가 아니라 자신들의 편의를 위해서만 문명을 발전시켰던 것입니다. 두발가인도 그 후예로서 오로지 인간을 위한 각종 기계를 만들어 내었습니다.

 

2. 두발가인의 특징

 

1) 경건 없는 지식 (잠 1:7, 딤전 6:20)

앞에서 간략하게 언급한 대로 두발가인은 하나님을 경외하지 않는 죄악 된 문화의 후예로 태어났습니다. 그 결과 그는 그 문화를 전수받아 그 문화의 기본 정신인 하나님을 경외하지 않고 하나님을 대적하는 가치관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그리하여 그는 다른 사람들이 생각하지 못하는 많은 지식들을 소유하게 되었지만, 그가 가진 지식은 하나님과는 전혀 무관한 불경건한 지식이었습니다. 현대 인간이 가진 지식의 수준은 대단히 놀랄 만한 수준의 지식입니다. 그러나 그 지식의 대부분은 하나님을 거부하는 경건치 못한 지식들입니다. 우리는 그러한 경건 없는 지식에 현혹되지 않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2) 퇴폐한 문화 (롬 12:2, 계 14:8)

이미 살펴보았듯이 두발가인의 아버지 라멕은 하나님의 불변하는 진리의 말씀을 어기고 두 아내를 취하는 음란한 자였으며, 두발가인의 배다른 형제 유발은 인간의 즐거움을 위해 악기를 만든 자였습니다. 그리고 두발가인 자신 역시 인간의 편리만을 위해 기계를 만든 자였습니다. 이와 같이 두발가인이 가지고 있고 행하고 있는 행동들의 특성은 하나님을 떠난 퇴폐한 형태를 띠고 있는 것이었습니다. 오늘날 문명 이기주의 속에 사는 우리는 하나님을 도외시한 채 육신의 쾌락과 편리만을 도모하는 퇴폐 문화에 물들지 않도록 해야 하겠습니다.

 

3) 신앙이 결여된 문명 (요일 2:15, 골 2:8)

두발가인을 중심으로 한 모든 행동 양식에는 하나님을 믿고 섬기는 어떠한 표정도 없습니다. 그를 중심으로 일어나는 모든 행동 양식에는 하나님을 믿고 섬기기보다는 오히려 하나님을 대적하는 표징만이 암시되고 있을 뿐입니다. 그 대표적인 표징으로 두발가인은 사람을 살육하는 날카로운 기계, 곧 무기 따위를 만들었다는 것을 들 수 있습니다. 물론 인간은 자연의 재료들을 사용해 삶을 편리하게 해주는 여러 기구들을 만들어 쓸 권리가 있습니다. 그러나 그 목적이 하나님을 향하거나 선한 것이 아니라면 그것은 옳은 문명이 아닙니다.

 

3. 경건 없는 세상 문화를 넘어서기 위해

 

1) 아벨의 계열에 서야 함 (히 11:4)

악인의 후손이 되지 아니하려면 무엇보다도 먼저 하나님의 긍휼하심을 입어 의인인 아벨, 곧 셋의 후손이 되어야 합니다. 다시 말하면 하나님의 자녀가 되려면 믿음의 계열에 서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하지만 그 일은 인간의 힘으로 되지 않고 오직 하나님의 은혜로써만 가능합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가장 먼저 하나님의 은총이 우리들에게 임하기를 간구해야 합니다.

2) 현세적 욕망을 버려야 함 (롬 8:6, 엡 5:3)

가인은 땅에 속한 육의 것을 버리지 못함으로써 하나님께 버림받았으며 그의 후손들과 두발가인도 육신을 위한 삶을 버리지 못해 악인의 계보에 서게 되었습니다(참조,창 4:3, 22). 이와 같이 육의 것, 현세적 욕망을 버리지 못하면 결코 그는 의인의 계열에 설 수 없습니다. 우리는 육의 것, 현세적 욕망을 철저하게 버리고 영의 것, 세의 소망을 바라보는 하나님의 백성이 되어야 하겠습니다.

 

3) 그리스도 안에 있어야 함 (롬 5:9)

인간이 죄에서 구속되어 의에 들어가는 유일한 길은 그리스도를 믿어 그리스도 가운데 있는 것입니다(참조, 3:22-26). 그리하면 인간은 죄에서 해방되어 하나님의자녀가 됩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어떠하든지 간에 그리스도를 믿고 그의 말씀을 따라 삶으로써 그리스도 안에서 사는 자가 되어야 하겠습니다.

 

[구약 성경 인물 강해] 다말

오늘도 두란노 서원을 찾아주신 여러분 환영합니다. 오늘은 구약 성경 인물 강해 중에서 다말을 알아보겠습니다. 제목 : 다말 1. 유다 집안의 맏며느리가 된 다말 1) 장남 엘의 신부가 된 다말(창

drn153.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