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기독교 교회사 중에서 로마 제국 시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기독교 로마 제국의 시대(AD 312 - 590)
콘스탄티누스 황제는 기독교 역사상 가장 중요한 인물 가운데 하나이다. 그의 개종 이후 기독교는 카타콤의 음습(陰濕)한 어두움으로부터 궁정에서 특권을 누리는 위치로 옮겨갔다. 제4세기를 박해받는 소수의 입장에서 시작했던 기독교가 제국의 공식적 종교로서 그 세기를 마감하게 되었다. 그리하여 교회는 제국의 권력에 참여하게 되었으며 사회 전체를 위한 도덕적 책임을 담당하게 되었다. 국가를 섬기기 위해 교회는 그 교리를 정비하고 체제를 발전시켰다. 이러한 신앙의 세속화에 대한 반발로 수도사들이 나타났다. 또한 이 시기에, 베네딕트 수도회에서 이교도들을 교화시키기 위한 선교사들을 모집하고 파견하는 동안에도 야만족들이 제국의 서부 지역으로 침입해 오고 있었다.
9. 제당의 홀(笏)을 내리다
A. 콘스탄티누스(AD 312-590)
가. 가톨릭 기독교 시대에서 기독교 제국의 시대 도래
나. 죽기 전 니코메니아 감독 유세비우스에게 세례를 받음
B. 데오도시우스 (Theodosius): 기독교를 국교로 선포
가. 기독교 제도의 그리스도와 황제의 새로운 계급 제도의 형성
나. 7000명 학살 회개
10. 삼위일체 교리의 정립
기독교외에 어떤 종교도 셋이자 하나이신 하나님을 숭배하지 않는다.
초대교회에서는 “셋이 하나 속에, 그리고 하나가 셋 속에 존재한다” 논쟁은 이단으로 정죄
A. 신비적인 해석
가. 아리우스(Arius of Alxsandria)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육신이 되셨던 말씀은 진정한 하나님은 아니며 전혀 다른 본질이며 영원하지도 전능하지도 않다고 주장
나. 알렉산더(Alxander of Alxandria)
감독으로서 320년경 아리우스 정죄 때문에 회의소집
다. 콘스탄티누스의 중재
325년경 니케아 신조(Nicene Creed)성립
“진정한 하나님 가운데 진정한 하나님, 창조되지 않고 잉태되었으며, 성부와 동일한 본질”
True God of true God, begotten not made, of one substance with the Father
라. 어거스틴
a. Hippo의 감독
b. 기억, 지성, 의지 하나의 위격 주장
11. 임마누엘 : 신앙고백들 속의 예수 그리스도
A. 고백
가. “당신은 메시아,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 예수님의 물음에 대한 베드로의 답변
나. 451년 칼케돈 회의
“예수 그리스도는 완전한 하나님이시자 완전한 인간이시며 혼란이나 변화나 분열이나 분리가 없는 두 본질로서 한데 모여 위격을 형성하였다”라고 고백
B. 말씀이 육신이 되시다
가. 기독론(Christology)
a. 이슬람교에 모하메트론이 없으며 불교에 부처론이 없다
b. 과연 그리스도는 누구신가?
나. 제국시대가 성육신에 관한 의문을 새로이 창조한 것은 아니다. 이 시대에 본 격적으로 논란되었을 뿐이다.
다. 학파(초대교회)
a. 알렉산드리아 학파
대표 학자 : 오리겐(Origen) 하나님과 인간은 계시의 관계 로마 지지
b. 안디옥 학파
성경을 단순하고 역사적인 양식으로 해석, 그리스도의 완전한 인간성 강조 콘스탄틴노플과 동맹
C. 그리스도에 관한 중요한 이단들
가. 아폴리나리우스(Apolilinarius) : 심리학적인 방향의 문제 접근
“신적인 말씀이 하나의 육신을 입은 성질(One enfleshed nature of the divine Word)"
381년 콘스탄틴 노플 공의회에서 묵살
나. 네스토리우스
a. 안디옥의 설교자이며 428년 콘스탄틴 노플에 임명
b. 신성을 부인한 적은 없지만 예수의 인간적 행위들과 고통을 신성에 의거한 것으로 돌리기를 거부. 알렉산드리아의 총대주교 키릴의 정치적인 이유로 정죄함 수도원에서 축출 페르시아 수도원 생활 번창
다. 유티케스(Eutyches)
a. 그리스도 안의 한 본질을 주장 (단성론, monophysistism)을 주장
콘스탄틴노플의 총대주교 플라비안(Flavian)의 정죄
b. 알렉산드라의 총대주교 디오스코루스(Discorus)의 지지
c. 동방정교회로부터 분리 콥트(Coptic)교회 조직
12. 삶으로부터의 유배 : 수도원 운동의 시작
A. 최초의 수도사 안토니(Antony)
가. 250년경 코마(Koma)에서 출생
나. 금욕주의, 청빈 생활
B. 파코미우스(Pachomius)
가. 320년경 최초의 기독교 수도원 조직
나. 규율에 따르는 생활 공동체 조직 (공동생활 수도 주의)
C. 바질 : 희랍정교회의 수도원들 운용하는데 필요한 규율 제정
D. 수도원들의 기본 서약
청빈, 순결, 순종
E. 제롬(Jerome)
가. 수도원 출신의 학자
나. 베들레헴 수도원 은거 성경번역(Vulgate)-- 로마 가톨릭 교회의 공인 본으로 통용
F. 아타나시우스: 「안토니의 성인」의 저자로 서방에 수도원 생활을 소개함
G. 베네딕트(Benedict of Nursia)
가. 금욕주의 생활
나. 3년간 성경연구, 극심한 자기부정
다. 수도원장
라. 행정에 뛰어났으며 생활은 기독교인의 이상적인 모습
H. 수도원 주의의 찬반
가. 수도원장의 권한
a. 원장에 절대적인 순종을 서약
b. 수도사들에 의한 원장 선출
c. 나태는 영혼의 적, 충실한 예배 강조
나. 수도원 운동의 결점
a. 신도들의 헌금 유산은 수도사의 나태 촉진. 청빈 정신의 변질
b. 수도원에 입원은 정상적으로 세상 관계와 절연을 의미하며 기독교 가정의 일체의 아름다움을 회피하는 모습임
13. 시대의 교사 : 어거스틴
A. 시대적 배경
가. 로마의 몰락 : 410년 비시코트(Visigoth)의 알라리(Alaric)의 침입으로 몰락
나. 어거스틴의 배경
a. 354년 누다미아(Nudamia)의 소읍 타카스테(Tagaste)에서 출생
b. 결혼하여 아들 아데오다투스(Adeodatus)를 얻음
c. 마니교에 심취 : 마니교는 신약의 대부분을 인정했으나 구약 전체 부정
d. 밀라노 국립대학의 교수
e. 387년 암브로시우스에 의해 세례를 받음
f. 390년 Hippo에 사제로 임명
g. 397년에 Hippo에 감독으로 임명
B. 사회 속의 기독교 논쟁
가. 도나티스트
a. 순결한 교회의 관념 주장
b. 교회의 오염 주장(배교자의 입교에 대해 반대)
c. 성례의 효력은 성직자의 도덕적 성결성에 있음
나. 어거스틴의 주장
a. 순결한 교회 관념 반박 (알곡과 가라지 마 13:24-30)
b. 성례의 집례 자는 그리스도에게 속함
c. 사제 중심적 교회 모습 주장
d. 교회의 적수들에 대해 무력 사용 주장
다. 어거스틴 주장의 영향
a. 중세 가톨릭 교회의 극단성
b. 종교재판을 통한 기독교내 분파 박해
라. 어거스틴 교회와 국가와의 관계
a. 교회는 하나님의 도성을 이룩하기 위해 노력하는 인간 공동체
b. 국가는 범죄를 다스리고 평화유지, 죄 위에 건설되었으므로 국가는 기독교의 규율에 복종해야 한다.
14. 대 사제로서의 베드로 : 교황 제도의 시작
교황직의 근거는 어디에 있으며 그 기반은 언제 마련되었는가?
A. 로마 가톨릭의 주장
제1차 바티칸 공의회(1870)
가. 예수 그리스도는 베드로 사도를 통하여 교황 제도를 술비하였다.
나. 로마 감독은 베드로 사도의 후계자로서 전체 교회 위에 최고 권위를 가지게 된다
(동방정교회, 프로테스탄트는 반대)
B. 레오의 주장
가. 로마 북부 귀족 출신
나. 베드로 위에 그리스도의 교회를 세우기로 하신 약속에 근거 교황의 우월권 주장
(마 16:13-9; 눅 22:31,2; 요21:15-7)
다. 칼케돈에 소집되었던 교회 지도자들에 의해 지지
라. 레오의 주장에 대한 반박
a. 그리스도의 제자들은 겸손한 봉사로 남을 지도해야 한다.
b. 베드로에게 권위가 주어진 것이 아닌 로마 감독으로서의 그의 직위에 주어 진 것을 전제로 하는 것은 모순이다.
C. 폐회 속의 지도자
로마를 두 번 구원한 레오는 대 사제의 위치를 차지함으로 베드로의 권위는 확고하게 수립됨
15. 천국과 지상의 어딘가에 : 동방 정교회
오늘날 기독교의 3대 집단은 로마 가톨릭, 동방 정교회(Eastren Orthodoxy), 프로테스탄트가 있는데 이 중 동방정교회가 가장 잘 알려지지 않은 집단이다.
A. 정교회의 이해
가. 동쪽 벽에 걸려 있는 성상 (Icon)
나. 인간은 하나님의 형상에 따라 창조되었음
인간 자신 속에 하나님의 성상을 간직하고 있다.
다. 콘스탄티누스의 개종으로 국가와 교회 사이에 동맹을 맺게 됨
라. 콘스탄티노플은 동방기독교 전통의 본거지이자 비잔틴 문명의 본거지
B. 정교회의 발전
유스티안(Justinian, 527-565)
가. 538년 성지교회(Church of Holy Wisdom) 하기아 소피아(Hagia Sophia)를 중건
나. 로마의 국가적 전통과 기독교를 구별하지 않았으며 완전한 로마 황제이자 기독교의 황제로서 그 스스로를 하나님의 뜻을 집행하는 자이며 제국은 하나 님의 계획을 실행시키는 수단이요, 통로라고 생각함
C. 성상에 관한 논쟁
가. 6세기 이후 교회와 제국 정부는 기독교의 성상 제조와 수도원 출신의 성자들을 숭상하는 행위를 조장
나. 8세기 초 레오 3세 성상들의 반대 운동 전개 - 성성 파괴 운동
다. 니케아 회의(787): 7차 공의회
a. 성상파괴 운동 부정
b. 다마스쿠스의 요한의 견해 지지
D. 동방 대 서방
가. 유스티니안의 치세와 성상파괴 운동을 통하여 동방과 서방 사이에는 간격이 점차로 벌어지게 됨
나. 동방정교의 쇠퇴
a. 원인 : 이단의 성행과 군사적 약화로 제국의 퇴색
b. 세력 : 서부 터키, 발칸반도, 키프러스 등으로 축소
16. 정복자들의 목을 꺾다 : 야만족을 향한 설교
A. 야만족들의 침입
게르만 민족의 침입 로마의 멸망 새로운 기교 문명의 탄생(476)
B. 북부에로의 선교
가. 아리우스 주의의 영향
아리우스 파는 니케아공의회(325) 이후 반 세기 만에 울필라스(Ulfilas)가 뉴브강을 건너 비스고트족 사이에 40년을 사역했으며 기독교는 이들 고트족으로부터 게르만 민족들에 전파됨
나. 아일랜드인
a. 원래 겡트족으로 5세기 초 패트릭이 사역한 열매
영국 전체에 대한 선교지의 역할
b. 수도원 설립 : 대륙을 향한 선교 사역 담당
C. 프랑크족에의 전도
가. 부족의 창시자는 클로비스(Clovis, 481-511). 정통 기독교로 개종한 최초의 중요한 야만 족장
나. 프랑크족의 집단 개종
a.. 클로비스와 일라만니족의 전투에서 승리
b. 군사 300명이 세례를 받음
c. 기독교 유럽의 모습을 결정짓는데 가장 중요한 역할 담당
D. 잉글랜드에로의 통로
가. 프랑크족 고올 브리틴
나. 영국인의 개종
a. 로마 교황이었던 대 그레고리의 수도사 파견. 수도사 켄트 지방에 정착
b. 에델바트(Edelbert)왕의 개종
c. 캔터베리에 수도원 부지 헌납 어거스틴 대주교 임명
다. 보니페이스(Boniface)
중세 브리틴 시대의 선교사로서 교황으로부터 독일 복음화를 명령받고 이교 도 복음에 대 성공을 거두었으며 마이츠의 대주교가 되었으며 프리지아에서 순교하였음(754년경)
'두란노 서원 기도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독교 교회사] 진보의 시대(1789 - 1914) (0) | 2020.07.02 |
---|---|
[기독교 교회사] 이성과 부흥의 시대 (1648 - 1789) (0) | 2020.07.02 |
[기독교 교회사] 종교 개혁의 시대 (1517-1648) (0) | 2020.07.02 |
[기독교 교회사] 중세 기독교 시대 (590-1517) (0) | 2020.07.01 |
[기독교 교회사] 가톨릭 시대 (AD 70-312) (0) | 2020.06.30 |
[기독교 교회사] 예수와 사도들의 시대(6 BC - AD 70) (0) | 2020.06.30 |
공관복음과 요한복음의 비교 연구 (0) | 2020.06.30 |
[기도론 연구] 기도 응답의 비결(마태복음 7장 7~12절) (0) | 2020.06.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