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란노 서원 기도자료

[기독교 교회사] 가톨릭 시대 (AD 70-312)

두란노 서원 2020. 6. 30. 17: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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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은 기독교 교회사 중에서 가톨릭 시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가톨릭 시대 (AD 70-312)

 

이 시대의 기독교는 로마 제국 전체에 전파되었으며 동쪽으로 인도까지 전파되었던 것으로 추정된다. 기독교인들은 자기들이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거대한 운동의 일부임을 자각하고 되었다. 그들은 이 운동을 ‘가톨릭(Catholic)’이라 불렀다. 이는 곧, 이 집단이야말로 이교도들의 조롱과 로마의 핍박에도 불구하고, 보편적이며, 예수님의 교훈에 대한 모든 잘못된 오류들에 대항하여 ‘진리’임을 주장하는 의미를 지니게 되었다. 자기 시대의 여러 도전들에 대항하기 위하여, 이들은 점차 자기들의 감독(Bisop, 주교)들의 영적 지도력에 의지하기 시작했다. 그리하여, 가톨릭 기독교는 세계적 시야, 전통적 신앙, 감독주의적 교회 조직 등의 특성을 지니게 되었다.

 

3. 오직 가치 없는 인간들만이

초대 기독교 신자들은 모든 인류에게 복음을 전하기를 원하고 있었다. 1세기의 기독 교는 영적 폭발과 같아 지리적, 사회적 모든 방향으로 번져나갔다. 이 시대를 가톨릭 시대로 부르는 이유는 기독교 사상이 사도들의 죽음과 기독교 황제들의 출현 사이의 기 간을 주도했기 때문이다.

가톨릭이라는 말은 이그나티우스(Ignatius)에 의해 처음으로 사용되었다. 3세기 후에 기독교는 로마제국 전체의 공식적인 종교가 되었다.

 

A.. 믿음의 확장

바울의 전도 서방으로 진출(스페인까지) 북부 아프리카

B. 복음의 사회적 영향

. 터툴리안(Tertullian): AD 150년경 카르타고에서 출생

a. 라틴 신학의 아버지

b. 터툴리안의 변증

기독교인들에 대한 박해가 법률적, 윤리적으로 비합리적임을 강조

순교자에게 용기를 주고 이단자 비판

주기도문과 침례의 의미를 설명

c. 삼위일체에 관한 정통신학의 발전을 도움 : 삼위일체(Trinity)의 라틴어 단 어 최초 사용

. 판티아 누스(Pantaenus)

a. AD 185년 회심한 스토아 철학자

b. 인도까지 여행. 매우 유능한 사색가

. 클레멘트(Alxandria of clement)

a. 판티아누스의 제자

b. 신자들의 신앙을 강화시킴

c. 불신자 전도에 큰 역할 감당

# 변증가(Apologist) : 기독교의 적수들의 공격에 응답하고, 이교 신앙의 약점들을 지적함으로써, 기독교에 대한 일반인들의 여론을 변화시켜, 많은 이들을 개종시켜 보고자 했던 사람들(아리스티데스, 저스틴 마터, 타티안, 아테나고라스, 안디옥의 테오필로스, 디오그투스 등)

C. 복음 전파의 원인들

. 초기 기독교 신자들의 불타는 확신

. 기독교의 복음이 당시 인간들이 널리 느끼고 있었던 내심(內心)의 필요 충족시켜줌

. 기독교적 사랑의 구체적 표현이 기독교의 성공을 가져옴

. 박해가 기독교의 진정한 모습을 알리는데 큰 역할을 함

 

4. 만약 티베르 강이 넘친다면

서머나 감독 폴리갑(Policarp)의 순교

 

A. 로마의 정책

. 정복 지역의 종교에 대해 관대함을 보임

. 피정복 국가들의 전통적 국가 의식에 첨가하여 황제 숭배 의식 첨가

# 황제 숭배 정책

황제가 곧 주님이시다 (데키우스 AD 249-251 숭배 공식화)

B. 박해의 이유들

. 초대 기독교인들의 구별된 생활 태도

# 성도들(Saints) : '다르다(different)'의 어원에서 옴

. 신자들이 이교도의 신들을 부인

. 사회적 모임 동참 거부

. 초대 신자들에 대한 헛소문

a. 성적 문란

신자들의 모임이 아가페(Agape), 사랑의 연회라 불렸던 사실과, 신자들 이 서로에게 거룩한 입맞춤(Holly Kiss)'을 했던데서 연유

b. 식인(Cannibalism)

성찬을 비밀리에 시행한 데서 연유 - “이 떡은 나의 몸이다. 이 포도주는 나의 피다.” 이교도들이 기독교인들은 피와 살을 먹는다고 결론을 내림

c. 기독교인들이 무신론자라는 죄목을 받음

형상이 없는 대상에 대한 예배를 이해 못함. 그 결과 기독교인들이 제국의 신들을 모욕한다고 비방.

. 황제 예배의 전통에서 비롯

a. 정치적인 문제 : 백성들의 국가에 대한 충성심을 확인하는 시험

5. 역사의 변호 : 정통신학의 기원

가톨릭 기독교는 각 지역성에 비교해 볼 때 우주적이며 이단에 대해서는 정통성을 지닌다.

A. 신앙과 신학

. 신학

a. Theology= Theos + Logos의 합성어

b. 종교 자체와 동일하지 않음.

. 정통은 오류에 대항한 복음의 대결에서 발생

B. 가짜 복음들

. 에비온(Ebionites) : 예수님의 신성 부인

. 가현설(Dosetism) : 예수님의 인성 부인

C. 지식의 인간들

영지주의(Gnosticism)

. 케린투스

. 기본관념 : 이원론(Dualism)

세상은 선과 악으로 구분 (악과 물질은 동일)

. 부르조아와 프롤레타리아로 양분된 천국을 상상

. 영지주의의 위험성 : 예수님의 성육신 사건 부인, 복음 상실

., 사도 신경 등장 : 삼위일체 신앙 기초

 

6. 경전들의 규율 : 성경의 형성

4 세기 초 로마 관리들 기독교 박해로 성경 소각

A. 성경의 기초적 문제들

. 구약은 약속, 신약은 성취 정경(기록된 하나님의 말씀 66)

. 오리겐(Origen): 성경은 영에 의해 기록됨 (알레고리 사용)

. 외경의 문제(Apocrypha)

가톨릭은 정경으로 인정 어거스틴(Augustine)

. 367년 아타나시우스(Athanasius)의 편지와 카르타고 종교회의 (397)

 

7. 죄인들을 위한 학교 : 감독들의 권위

성령을 받고 침례를 받은 후에 심각한 범죄를 하면 어떻게 되겠는가? 세례 후에 짖는 죄들 가운데 용서받을 수 없는 죄도 있는가? 의 문제는 오랫동안 논란이 되어 왔 다. 몬타누스의 예언과 성령의 계시에 대한 반박과 끝없는 신학의 성찰로 교회는 정 통성을 확립하기 시작했고 그러한 죄와 투쟁하는 과정을 통해서 감독제도 (Episcopacy)를 발전시키게 되었다.

 

A. 교회의 지도자들

. 장로 (목사) : 신자 양육, 치리 담당

. 집사 : 상찬 및 모든 부분에서 장로 보좌

. 영지주의와 대결 속에 권위 강화

B. 감독들의 위치: 가톨릭에 있어서 절대적인 권위자(교황)

C. 죄에 대한 문제

. 성적 부도덕(Sexal Immorality)

. 살인 : 하나님은 용서할 수 있으나 교회는 용서치 못함

. 신앙의 배반

. 기독교 박해 : 데시우스(Decius 249-251) = wmdaudtj qkfrmq

a. 키프리안(Cyprian)

교회밖에 구원이 없다. 고행의 제도 면죄부 사건

b. 노바티안(Novatian): 교회의 죄 사함 권세 부인

8. 지성인들의 사도 : 알렉산드리아인들

A. 제롬(Jerome): 수도사, 성경번역 (라틴 벌게이트판)

인간들과 제국의 상황 속에서 기독교의 역할은 무엇인가?

B. 터툴리안 : 기독교와 헬라 철학 비판

C. 클레멘트Clement of Alxandria 와 오리겐(Origan)

. 교리 문답 학파

, 성경 헬라 철학에 능통

D. 오리겐(Origan)

. 하나님의 구원 계획에 모든 진리의 귀속

. 가이샤랴(Caesarea)에서 성직 안수

. 무지는 경건의 큰 장애물

. 6개의 번역판 구약 대조 성경 편찬 (Hexapla)

. 풍유적 해석(Allegorical interpritation)영역 확장

. 기독교 신앙에 대한 지성적 기본 골격 마련

. 254년 사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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