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도 두란노 서원을 찾아주신 여러분 감사합니다. 오늘은 기독교 교회사 중에서 종교 개혁 시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종교 개혁의 시대 (1517-1648)
개혁의 정신이 16세기에 놀랄만한 위력으로 쏟아져 나왔다. 그리하여 프로테스탄트 신앙을 탄생시키고, 서방 기독교의 교황 지도권을 종식시켰다. 초기 프로테스탄트 진영 내에서는 4개의 주요한 집단들이 있었는데 루터파, 개혁주의, 재 세례파, 성공회 등이었다. 한 세대 후에야 예수회의 주도하에, 로마 가톨릭 진영도 그 도덕적 개혁에 성공하였다. 가톨릭과 프로테스탄트 진영 사이에는 곧 피에 젖은 전쟁들이 벌어졌으며 유럽은 이로 말미암아 황폐하게 되었으며 이제 서방 기독교권의 분열이 영속화될 것이라는 사실은 누가 봐도 명백하였다. 이러한 가운데 일부 개척자들은 교단적인 교회의 성립이라는 새로운 개념을 정립하였다.
24. 포도원 속의 메시지 : 마틴 루터와 프로테스탄티즘
A. 마틴루터
가. 1483년 색슨 지방에서 출생
나. 교회의 중보 기능의 불필요성 역설
다. 면죄부 발행의 비판
a. 95개 신조문 작성
b. 면죄부 죄 사함 부인, 연옥의 적용 부인
c. 종교개혁의 발화점 : 이단으로 공격을 받음 - 성경적 증명 요구
라. 성례 제도 비판
a. 성찬과 세례만 인정
b. 모든 신도의 제사장 직분 주장 (초대 교회로 회귀)
마. 교황 레오 10세 1520년 루터를 이단으로 정죄하여 1521년 파문
B. 프로테스탄티즘
가. 정의
에른스트 트릴취(Ernst Troeltsch) : 가톨릭 주의의 수정된 형태로 가톨릭 문제들은 그대로 남아 있는데 이에 대하여 다른 해답을 제시한 것
나. 질문
a. 인간들은 어떻게 구원받는가?
b. 종교적 권위의 근원은 무엇인가?
c. 교회란 무엇인가?
d. 신자의 생활의 본질은 무엇인가?
C. 루터의 유산
가. 1522년 비텐베르크 영적 개혁 운동 시작 -주교직 폐지
나. 미사 중심에서 말씀의 선포와 가르침
다. 루터의 경제, 정치적 입장
하나님 앞에 평등은 영적인 분야에는 적용되나 세속적인 분야는 미적용
라. 루터파 영주들 1531년 슈말카탄 동맹(Schmalcald League) 조직
1546 - 1555년 아우그스 부르크 회의 (Peace of Augsburg)
# 내용
a. 영주들이 자기 영토 내에서 종교 결정
b. 루터파 외 일체의 프로테스탄티즘은 부인
c. 루터파로 개종하는 사제들의 재산 포기
마. 독일의 국교로 정착
# 루터가 역사에 남긴 중요한 공헌은 정치적인 것이 아닌 종교적인 것이 었으며 프로테스탄티즘의 4가지 질문에 대한 해답이었음
a. 구원 → 믿음 b. 권위 → 성경
c. 교회 → 공동체 d. 신자 생활 본질 → 하나님을 섬기는 것
25. 철저한 제자의 길 : 재 세례파
A. 제자도
가. 하나님의 말씀에 철저히 순종하고 맹세하지 않을 것 (마 5:34,5)
나. 완전 순수 진리 외에 타협이나 합리화가 있을 수 없음
B. 사랑의 원칙
가. 비폭력적이며 박해자들로부터 스스로를 보호하지도 않았음
나. 국가의 강제적 성격을 띤 행위에 불참
다. 상부상조, 공동체 생활
C. 회중주의적 이해
가. 제사장 직분 - 불신자를 위한 선교
나. 일체의 교회 문제는 회중 전체의 의견을 수렴
다. 교회문제 - 성경해석에 의거
D. 교회와 국가의 분리
기독교 신자들은 “자유롭고 강제당하지 않고 자발적으로 신앙을 결단한 사람들”
가. 무력을 통한 복음 대변 행위 금지
나. 현대에서 최초로 안전한 종교의 자유를 주장한 인물들
E. 유아 세례 금지
가. 초대교회로의 귀환을 주장 - 유아세례는 가톨릭 교회의 정교일치가 일치함
나. 유아세례는 비성서적
F. 후예들
가. 스위스 형제단 : 콘라드 그라벨과 펠릭스 만츠
나. 모리아 지방의 루터파
다. 메노파 : 네덜란드와 북부 통일
G. 재세례파에 대한 박해
가. 1526년 취리히 당국의 처벌 강구 - 1527년 1월 7일 “펠릭스 만츠”최초 순교
나. 1529년 스파이어 제국 의회 - 재세례파 이단 정죄 - 4-5천 명 순교
H. 재세례파 업적
오늘날 많은 기독교 신자들은 이들의 많은 원칙을 대부분 수용하고 있다.
26. 하나님 주권의 산물 : 존 칼빈
A. 존 칼빈(John Calvin, 1509-1564)
가. 파리 북서쪽의 작은 도시 태생
나. 1528년 파리대학 졸업 문학석사, 학자, 법률가
다. 조직력과 행정력의 귀재 - 프랑스 종교 개혁에 투신
라. 저서 「기독교 강요」: 프로테스탄트 교리에 관한 해석, 논리적이며 읽기 쉬 운 책
- 프로테스탄트 입장을 대변하는 지도자로 등장
B. 존 칼빈과 제네바
가. 1533년 동료 니콜라스 콥(Nicholas Cop)의 총장 취임 연설문 작성으로 제네 바로 피신
나. William Farel을 만남 (1536년) - 칼빈 시의회 「성경학 교수」의 직위
다. 교회와 시의회 권한 싸움으로 1538년 제네바에서 추방
라. 1541년 「제네바」 입성 ; 교회 헌법의 합결화
마. 셀버투스(Michael Servetus) 화형에 동조
C. 존 칼빈의 사상
가. “당신의 뜻이 하늘에서 처럼 땅에서도 이루어지게 하소서” - 예정론의 교 리
나. 구원받았는지 파난할 수 있는 기준 3 가지
a. 세례와 성찬에 참여
b. 의로운 윤리적 생활
c. 자기 신앙의 공공 고백
다. 지상에 하나님의 왕국이 이루어지도록 노력하는 것
라. 독재적 권리에 저항할 수 있는 국민적 권리 강조
마. 교회는 세속 정부 관할 하에 있지 않음
D. 존 낙스(John knox) 와 스코틀랜드
가. 불굴의 행동파
나. 영국의 칼빈 주의화에 노력
다. 스코틀랜드의 칼빈주의와 성공
27. 왕실 위의 저주 : 영국 성공회
A. 영국과 로마의 분열
가. 헨리 8세의 결혼 문제 : 왕비 캐더린과의 혼인 무효 선언하고 궁중 시녀였던 앤 블레인과 결혼 (영국 교회 법원 인정, 1533년)
나. 헨리의 교황 권위에 도전, 전복을 시도 - 영국 성직자와 교황과 연락 금지
다. 1534년 수장령 반포(Act of Supremacy)
국왕 폐하는 정당하고 올바르고 마땅히, 앵글라크나 에클레시아라고 불리는 이 지구 상에 영국교회의 유일한 수장이시다
B. 수장의 권한
가. 주교 지명권 : 안수나 임직을 할 수 없음
나. 신앙고백 수호
다. 성직자 본연의 임무 수행은 영국 국교 최고 성직자인 캔터베리 대 주교에 돌아감
C. 영국 국교 내의 변화
가. 1521년 헨리 「7 성례 변호」
교황에게 “신앙의 수호자(Defender of the Faith)” 칭호 받음
나. 수도원 폐지 : 수도사의 50% 정도가 세속을 택함
다. 영어판 성경 번역 : 교회 내 성경 영어판 비치
D. 영어 번역의 활기
가. 윌리암 틴테일
a.. 신약성경 번역, 구약 일부 번역
b. 1536년 화형
나. 바일스 커버데일 (Miles Coverdale) : 틴데일 판을 기반으로 라틴어와 독일어 판으로 보존
다. 매튜성경
존 로저스(John Rogers)의 작품으로 틴데일과 커버데일의 작품을 세심하게 편집
- 개정 “대 성경(The Great Bible)”으로 명명
E. 영국 교회의 변천 사
가. 헨리 : 「수장령」 반포로 영국교회 성립 (1547년 사망)
나. 에드워드 6세
a. 프로테스탄트로 전환
b. 성직자 결혼 허용
c. 1553년 42개 신조문 발간
다. 메리의 즉위
가톨릭으로 회귀 시도, 300명의 프로테스탄트 화형
라. 엘리자베스 1세(Elizabeth 1, 558-1603)
a. 「교회의 수장」- 최고의 집정관으로 명칭 변경
b. 성경을 최고 권위로 인정
c. 교회 예배의식은 가톨릭적, 39개 신조문은 프로테스탄트적
F. 청교도 탄생
메리의 박해 때 피신했던 개혁주의자들로 성경에 따른 영국의 이상적인 종교 개혁 시도 - 국가의 순수성 강조
28. 만레사의 또 다른 사람 : 가톨릭 측의 개혁 운동
A. 로욜라(1491-1556) : 스페인 출신. 예수회 창설
B. 신애회(Oratory of Divine Love)
가. 경건한 신앙 교제 집단
나. 신념 : 교회와 사회의 개혁은 개인들의 영혼으로부터 시작
다. 수도원의 개혁 자극
라. 추기경단에 영향력 행사
C. 예수회(Society of Jesus)
가. 교황 바울 3세의 공인
나. 인간의 선택권을 주장 (예수 또는 사탄)
다. 전통적인 정절, 청빈, 복종에 서약 외 교황에 충심 서약 첨가
라. 이교도 개종 및 프로테스탄트의 유럽을 가톨릭으로 재개종 목표 - 일본까지 진출
D. 근대 가톨릭 교회 형성
가. 트랜트 종교회의
a. 프로테스탄트 배격
b. 교황의 7성례. 미사의 희생적 성경 유지 및 성자들의 고해성사, 면죄부 유지
나. 트랜트 종교회의 결과 : 가톨릭과 칼빈주의 공존
# 가톨릭과 칼빈주의는 각자 정통이라고 주장하고 한쪽만 존재하리라고 생각했으나 한 국가 안에서 혹은 같은 대륙에서 공존한다는 것은 상상도 못 한 바였 다.
29. 바위를 뚫고 : 아메리카와 아시아
A.. 아메리카 선교
가. 대 발견의 시대 : 프랑스, 홀랜드, 영국, 포루투갈, 스페인인들의 식민지 정책 및 교역의 독점 정책으로 서부 아프리카 콩고, 앙골라, 인도와 세일론, 브라질, 모잠비크, 밀리야등에 가톨릭 교회당 건축
나. 엔코미얀다(Encomienda)정책 : 스페인의 대 인디언 정책으로 인디언들의 관 습을 중단시킴 (500개 이상 신전과 20,000개 이상의 우상 파괴)
다. 바달로류 드라스 카사스 : 신세계에서 최초로 안수받는 자
라. 신세계에 있어서 기독교 제국주의 : 민족 우월론 등장 (복음 전파의 방해물)
B. 아시아(극동)선교
가. 사비에르(Francis Xivier, 1506-1552)
a. 포르투갈 왕의 지지를 업고 선교
b. 1534년 인도 남동부 해안에 어부를 수 백 명씩 세례를 줌
c. 1537년 교회 설립
d. 사비에르의 일본 선교
개종자들의 도시 건설 「나가사끼」- 30만 명 개종, 수백 개의 교회 설립, 그곳에 기독교 대학 설립
e. 사비에르 중국 선교
나. 마태오 릿치(Matthew Richi, 1552-1610)
a. 마태오 릿치의 중국 설교는 중국에 선교를 위해 세계 제도와 월력을 제 작해 주었으며 황제에게 시계를 선물로 줌
b. 수학 및 천문학자로 북경에서 일하며 귀족과 학자들에게 세례를 줌
c. 약 2000개 교회 개교
다. 아담샬 (Adam Schall)
a. 마태오 릿치의 후계자로 중국에 입국
b. 중국 황실 천체 연구소 소장직
c. 1650년 북경에 교회 건축 : 약 27만의 신자
라. 중국의 제사의식 논쟁 : 교황들에 따라 찬반이 바뀌었으므로 선교는 혼란에 빠졌으며 일 세기 후 중국 선교는 크게 쇠퇴함
30. 성도들의 통치 : 청교도주의
A. 청교도 신앙
가. 1560 - 1660년 등장
나. 선경의 진리에 의해 통치되는 국가 실현
다. 청교도와 성경관 : 언약(Covenant)이라 일컫는 근본적인 성경 개념
라. 「순교서」: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생명을 바쳤던 생애와 죽음의 감격 묘사 (필독서)
B. 군주와의 대결
가. 1603년 스코틀랜드의 여왕 메리의 아들 제임스 6세가 영국 왕 제임스 1세로 즉위
나. 1604년 햄프던 코트 회의에서 청교도들의 개혁안 제출했으나 대부분 무시, 흠정역 성경 탄생
다. 제임스 1세의 왕권신수설 주장
라. 1620년 9월 약 100명 메이플라워를 타고 현재 메사추세츠주 믈리머스 상륙
마. John Smith 목사 유아세례 부인 - 영국 침례교 탄생(1609년)
바. 찰스 1세 즉위(1625년) : 왕권신수설 실현 추구
C. 성도들의 통치
가. 크롬웰 (Oliver Cromwell, 1599-1568)등장
1646년 찰스의 항복을 받아 냄 (찰스처형, 1649)
나. 호민관이된 크롬웰
a. 군사 독재
b. 종교자유 허용(1653)
c. 크롬웰 사망(1658)
다. 영국 왕정복고
라. 아메리카 대륙의 하나님 왕국 건설
31. 교파들의 등장 : 옛 사상을 위해 희생하지 않다
A. 교파
가. 포괄적이 용어이다
나. 특정 교파로 불리는 일정 기독교 집단은 전체 기독교의 일부임을 인정
다. 교파주의 이론은 어느 한 교파가 전체 교회로 대표하지 못한다.
라. 교파의 등장 원인은 지역 분할 원칙(루터 ↔ 가톨릭)에 분리되었다
마. 칼빈주의와 루터파 분리
B. 교파주의 원칙 (웨스트민스터 소수파 형제들 주장)
가. 진리 파악 능력이 없는 인간에게 서로 다른 의견이 생기는 것은 당연하다.
나. 서로 간의 차이점은 무시될 문제가 아니라 성령이 가르친다고 믿고 신 봉해야 한다.
다. 하나님의 진리를 완전히 소유한 교회는 없다 → 완전한 대표 교회도 없다.
# 이러한 이유 때문에 서로 분리되어 있으면서도 계속 그리스도 안에 연합하는 것은 가능하다.
C. 종교 자유법 : 장로교, 회중파, 침례교, 케이커교드 예배의 자유를 누림
# 결론적으로 교파의 형태가 근대 기독교의 특징으로 자리 잡는 것은 이것이 가 장 이상적인 모습이기 대문이 아니라 당시의 상황 속에서 주어졌던 선택들 가 운데 가장 최선의 것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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