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도 두란노 서원을 찾아주신 여러분 감사합니다. 오늘은 기독교 교회사 중에서 이데올로기 시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이데올로기 시대(1914 - 198-)
20세기에는 정치적 군사적 거인들의 엄청난 대결상을 보여왔다. 이들 거인들은 나치즘, 아메리카즘 등이라 부를 수 있다. 새로이 이교사상(New Paganism)들이 경제적 법칙, 동족애, 그리고 범할 수 없는 개인들의 권리 등을 주장하며 출현하였다. 기독교 신자들은 이제 새로운 모습으로 사고하고, 행동하고, 고통하고, 단결하는 것을 배워야만 했다. 프로테스탄트들은 서로의 연합을 위해 새로운 길들을 모색하였다. 로마 카톨릭은 교회를 현대화하기 위해 노력해야 했다. 그리고 제3세계의 기독교 신자들은 이 시대의 거대한 새로운 세력으로 등장하였다.
42. 수치의 벽 위에 쓰인 낙서 : 20세기의 사상들
A. 20세기의 사상들
가. 민족주의 : 범 게르만 주의와 슬라브주의 충돌, 1차, 2차 대전 발발
나. 공산주의 : 독일의 나치즘과 러시아의 볼셰비키 혁명의 공산화
다. 개인주의
# 이들 3개의 사상들은 모두 종교와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들은 모두 인간 들의 궁극적인 충성을 요구한다. 즉 애국심, 계급투쟁, 혹은 인본주의 등이다.
B. 독일의 나치즘
가. 파시즘(Fascism)이라고도 하며 국가 개념을 신격화한다.
나. 유대인의 대량학살(기독교인 박해)
다. 1937년 교황 파우스9세 회칙 「깊은 슬픔으로」 반포 → 나치즘 최초 비판 교회 문서
C. 러시아 혁명과 기독교
가. 러시아 혁명
a. 노동자 계급 강조
b. 폭력 혁명 주장
c. 레닌 주도
d. 공산주의는 누신론에 기초
나. 기독교계의 대응
a. 1937년 3월 교황 파우스 11세 회칙 「무신론 공산주의」발표 → 가톨릭 교회 교리 제시
b. 1961년 소련 정교회 「세계교회협의회」가입 → 모스크바 입장 지지
43. 병든 사회의 뿌리 없는 이민들 : 미국의 복음주의자들
A. 기독교 개신 운동
가. 빌리 그래함(Billy Graham)
a. 「오늘의 기독교」정기 간행물 발행
b. 하나님의 기록된 말씀에 대한 완전한 의존성에 찬성함
c. 모든 영역을 복음에 적용, 제시함
나. 오순절 운동
a. 1960년대 경제적 하류층에 있던 신자들로 대부분 방언을 동반하는 성령 세례
b. 은사와 기도회
c. 장로교, 루터파로 이전
# 결론적으로 복음자들의 숫자는 실제로 증가하였으나 미국 사회는 범죄, 이혼, 인종차별, 폭력, 성적 변태, 알코올 중독 등 마약문제로 심각한 위기를 맞고 있다.
44. 조반을 위한 새 신앙 고백 : 에큐메니칼 운동
A. 에큐메니칼(Ecumenical)운동
교회연합운동으로써 16세기까지 프로테스탄트 진영내에서는 4개의 교파(루터, 개혁, 성공회, 재침례파)등이 있었으나 20세기에 들어서면서 200여 교회가 난립하였다. 따라서 각 기독교회 교회는 전 세계에 흩어진 신자들의 통일성을 시사하게 되는데 곧 교회연합을 통하거나 새로운 단체의 조직, 교회들의 연맹을 통한 형태로 나타나게 되었다.
# 동일하거나 유사한 신앙고백을 가지 교회들과 기관들
가. 국제 회중파 협의회(The International Congregational Council)
나. 메노나이트 교회 세계 총회(The Mennonite World Conference)
다. 세계 감리교 총회(The World Methodist Conferene)
라. 침례교 세계 연맹(The Baptist World Alliance)
마. 루터교 세계 연맹(The Lutheran World Federation)
바. 개혁파 및 장로 교회 세계 연맹(The World Alliaance of Reformd and Presbyterian Church)등
B. 보수적 복음 주의자들
가. 조직적인 에큐메니즘을 지속적으로 비판하였으며 특히 세계교회협의회가 제3세계의 정치적 문제들에 점점 더 깊숙이 간여하는 모습에 우려를 나타내었다.
나. 복음주의자들은 신앙의 경험을 강조하였으며 이들의 주된 관심은 전도와 선교사업이었다.
다. 에큐메니칼 정신과 복음주의자들의 차이점
에큐메니칼 정신은 사회문제들에 관한 관심을 기독교 일치의 표현으로 보았으며 보수 복음주의자들은 전도와 선교를 교회의 사명의 중심위치로 복원시키는데 성공하였다.
45. 자비의 의약 : 로마 가톨릭 교회
A. 제1차 바티칸 공의회 : 교황의 무오성을 교리로서 확정
B. 제2차 바티칸 공의회 : 교회 정부의 틀 안에서 주교들 전체의 권위가 교황의 권 위와 어떤 상관관계를 갖고 있는가를 정리하고자 하였다. 물론 보수파는 교황의 절대적 권한을 강조했으며 진보파들은 주교들의 집단성에 더욱 큰 권한을 부여하고자 하였다.
C. 결정사항 : 구원사역을 성취하기 위해 그리고 교회가 결정하는 종교적 필요를 위하여 공공 권력을 사용할 수 있다.
46. 역류의 시간 : 제3세계의 기독교
A. 서양의 세속화
가. 기독교 역사에 있어서 1차 세계 대전은 새로운 전환점을 의미함
나. 18세기 이후 서양의 변모는 「세속화」라는 단어를 사용하는데 교회가 국가 권력에 귀속되어 가는 것을 말함
B. 아시아의 기독교
가. 힌두교 6억(인도)
나. 이슬람교 3억
다. 중국 12의 인구
라. 기독교의 획기적인 성장지역 : 한국, 필리핀, 버마, 인도네시아 일부 지역(8천만)
C. 아프리카 대륙의 기독교
가. 암흑대륙에서 기독교 대륙으로
나. 1975년까지 42개 국가들 독립 → 교육기관들의 기독교 학교화
다. 1978년 케냐의 아프리카 내지 선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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